3강. 실재(reality)와 실재 인식(realism)
3.1. 근본적인 문제: 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인식론의 문제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실제로 그 앎의 대상과 동일한가?
3.2. 서구 전통적인 접근방법: 도그마적이다. 한번 발견된 지식이나 확립된 지식은 불변의 진리로 믿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하다. 절대주의 성향.
3.3. 실재인식의 종류
* 코끼리를 만진 네 소경의 보고
3.3.1. 독선적 실재인식 Naive realism, direct or unmediated realism: 다른 사람이 자기와 동의하지 않으면 그들이 틀렸다고 믿는다. 대부분 단일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이 자문화중심주의(ethnocentrism)에 빠지는 것이 이러한 경우이다.
3.3.2. 절대적 상대주의: 인도의 Idealism or intuitionism (New Age 운동) - 실재는 각자의 마음에 존재한다. 다시 말하면 실재란 사람이 만드는 것뿐이다. 실제로 실재가 존재하는가 아니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사람이 어떻게 인식하는가가 중요할 뿐이다. 오늘날 종교다원주의가 강하게 일고 있는 postmodernism의 특징이다.
3.3.3. 비평적 혹은 중개된 실재인식 Critical realism or mediated realism
대문자 R(Reality)과 인식된 많은 상대적인 소문자 r(realities)를 인정함.
예를 들면, 하나님은 R이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문화권마다 다른 r들로 되어 있다.
만일 “내가 인식한 r이 곧 R이다”라고 말한다면 독선적인 실재인식의 경우가 되며, R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절대적 상대주의에 빠진 것이다.
* Kraft의 영문 책 19쪽의 Figure 2.1을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