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잉수론氣孕數論
갑자년甲子年 을축월乙丑月 병인일丙寅日 정묘시丁卯時이다. 만물萬物의 수數에 천간天干의 책수策數는 갑에서 비로소 시작하기 때문에 갑을 1이라 일컫고, 을을 2라 일컬으며, 병을 3이라 일컫고, 정을 4라 일컬으며, 지지地支의 책수는 자에서 비로소 시작하기 때문에 자를 1이라 일컫고, 축을 2라 일컬으며, 인을 3이라 일컫고, 묘를 4라 일컫는다.
4간四干의 수는 원元이 되고, 4지四支의 수는 영影이 되어 이를 곱한다. 천간의 책수를 합하면 1234이고, 지지의 책수를 합해도 또한 1234이며, 천간과 지지의 수를 서로 곱하면 바로 15227560을 얻는다. 이 수로 8궁八宮을 만들어 8괘八卦를 형상形象하며, 서로 더하고 꺾어 돌리면[상합절회相合折廻] 바로 6526을 얻는다. 이 수로 4위四位를 만들어 4시四時를 형상한다.
천지의 이치에 8궁이 없다면 8괘를 형상하기 어렵고, 4위가 아니면 4시를 형상하기가 어렵다. 15는 하늘과 땅[천지天地]의 지위이고, 22는 군왕과 백성[군민君民]의 지위이며, 75는 사람과 사물[인물人物]의 지위이고, 60은 바람과 비[풍우風雨]의 지위이다. 6은 봄이고, 5는 여름이며, 2는 가을이고, 6은 겨울이다.
호괘互卦로 이를 살펴보면 수산건괘水山蹇卦이고, 변괘變卦로 이를 살펴보면 감수坎水이다. 선후의 괘수卦數는 수토水土이고, 상하의 수위數位는 수목水木이다. 양수兩水가 상비相比하나 1목이 극하므로 이는 불길不吉한 징조徵兆이며, 수토가 영수零數에서 하나는 생하고 하나는 설기泄氣하여 무해無害하고 무길無吉한 듯하나, 영수의 금이 괘상卦象을 생하여 감수의 험난한 중에 생기를 얻음을 알 수 있다.
이 4위의 수數가 만약 64괘의 총수總數 중에 빠져 있다면, 4위의 수를 합하고 66으로 나누며, 남는 수[여수餘數]가 동하는데 남은 수가 1이므로, 수산건괘의 초효初爻가 동한다. 길흉을 살펴볼 때에 그 수산건괘의 초효에 보이지 않으면, 횡간橫看의 방법으로 이를 살펴본다. 횡간이란 초구初句 안에 위 2자와 2구二句 밖에 위 2자를 합하고, 초구 안에 아래 2자와 2구 밖에 아래 2자를 합하며, 초구 밖에 위 2자와 2구 안에 위 2자를 합한다.
나머지 구절도 차례차례로 합하면, 그 길흉을 볼 수 있고, 그 생사를 결단할 수 있으며, 그 휴왕休旺을 결단할 수 있다. 사자死者가 또는 살아오기도 하고, 생자生者가 또는 죽기도 하며, 생방生方이 또는 흉하기도 하고, 왕방旺方이 또는 흉지凶地가 되기도 하는 길흉을 이로 미루어 알 수 있고, 도적의 진위眞僞도 이로 미루어 결단할 수 있으며, 혼인의 성패成敗도 이로 미루어 살펴볼 수 있고, 천시와 지리도 이로 미루어 판단할 수 있으며, 연사年事와 국사國事도 이로 미루어 판별할 수 있고, 성명姓名의 연첩連疊과 지명地名의 연첩도 이로 미루어 하나를 잡을 수 있다.
현묘玄妙하고 현묘한[현현묘묘玄玄妙妙] 이치가 이 장章에 남김없이 갖추어져 있다. 비록 모든 성상星象의 의론議論은 없으나, 위쪽에서 의론한 바와 함께 살펴보면 바로 그 정론正論을 얻을 것이다. 호리毫釐의 차이가 천리千里나 어긋난다.
계산해놓은[치산置算] 위 6526의 수가 그 64괘의 총수 중에 실려 있으면, 이 횡간의 방법으로 살펴보지 않고 그 괘상의 동효動爻를 순서대로 살펴보는[순관順觀] 것이 옳다. 상하의 수위數位가 또는 선후의 괘상卦象을 극할지라도 영수가 또는 생극生剋하고(이 생극은 생왕生旺 또는 상생相生이 옳을 듯하다. 역자 주.) 또는 비화比和이면 흉한 중에 길상吉祥이 있다. 괘상의 위수位數가 비록 생비生比일지라도 영수가 이를 극하면 백사百事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복중腹中에 10개월을 가득 차도 빈 곳에 돌아가면[귀공歸空] 또는 낙태하거나, 부부가 이별하는 형상이며, 또는 부모를 일찍 잃는 격이다. 화가 수를 잉태하면 불길한 징조이고, 화가 금을 잉태해도 불길한 징조이며, 수가 토를 잉태해도 불길한 징조이고, 토가 수를 잉태해도 불길한 징조이다. 5행이 상극하는 잉태는 모두 불길하고, 상생하는 잉태는 모두 길상을 얻는다. 이로 미루어 5행의 이치로 그 미묘함을 남김없이 얻는다.
성명과 거지居地의 구두龜頭가 서로 비슷하므로, 16수는 수궁을 살펴보고, 27화는 화궁을 살펴보며, 38목은 목궁을 살펴보고, 49금은 금궁을 살펴보며, 50토는 토궁을 살펴본다. 혼인의 성명은 백궁百宮(원문의 백관百官은 백궁의 착오이므로 정정한다. 역자 주.)에서 살펴보고, 도적의 성명은 영궁에서 살펴보며, 지명도 또한 그러하다. 만약 그 궁이 공망이면 괘상의 수로 살펴보는 것이니, 감수坎水와 이화离火 태금兌金 간토艮土 진목震木과 곤토坤土이다. 나머지는 모두 이와 비슷하다. 나에게 길한 성명은 혼인장婚姻章에서 찾고, 나에게 해로운 성명은 도적장盜賊章에서 찾으며, 지명도 이로써 살펴보는 것이다.
2009. 8. 18. 심일心日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