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미우티 공항
경북배 마이스터 중국현장 연수
모처럼 해외연수라는 기대감으로 바쁜일들을 기쁜 마음으로 정리하고 지친몸으로 4박5일이라는 짧지않은 여정을 시작하였습니다.
7월2일 새벽같이 일으나 경북대학교에 집합하니 하나둘 동료들이 들뜬 기분으로 모여서, 7시경 김해 공항으로 출발하였습니다.
9시 김해공항도착 짐 부치고 식사후 11시 05분 이륙하여 11시46분(현지시각) 청도 미우티 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비행기도 가는길이있다보니 생각보다는 시간이 많이걸려서 한시간 40여분이나 소요가 되었습니다.
청도의 날씨는 안개가 끼었고 약간 무더운 28도였습니다.
왕운래 현지 가이드와 미팅후 서울회관에서 한식으로 중식
까르프로 이동하여 현지과일 및 배가격시장조사-500g당 풍수 2.9위안(15키로 한화 16500원),향리 5.98위안(15키로 한화 34000원)황금2.95위안(15키로 한화16800원)남국리8.5위안(15키로 한화48500원)
-5.4광장 방문
1919년 5월4일 북경의 한 학생이 일으킨 반 제국주의,반 봉건주의 혁명운동으로서 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의 출발점으로 평가되며,근대사.현대사의 새로운 기원을 여는 시기로 평가되기도한다.
많은 시민의 바다구경인파가 인상적이며,5월의 바람 조각품이 서있고 그 앞에는 차량위에 감시 카메라가 다수 설치되어있는 경찰차량이 특이한 모습이다.
처음으로 이용한 관광지의 화장실은 암모니아 가스가 가득찬 가스실 같았다.
-청도 맥주 박물관
중국은 지역마다 술이있고 맥주가 있다.
1903년 독일 조차시 독일인에 의하여 건립되어 전수받은 기술과 지하 100미터의 광천수가 빚어낸 맛이 일품이다.100주년을 기념하는 탑을위시하여 과거 기계시설,효모발효,입병과정,유통포장과정,각종 포장병의종류 등을 볼 수 있고 원액 맥주도 맛볼 수 있고 1층에는 맥주 시음 장소가있다.공장 앞에는 즐비하게 늘어선 맥주가게가 있는 맥주거리가 있어 관광지와 더불어 소득을 창출하고있는 모습이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된다.
-래양 홍다 식품회사 방문
저온창고 8개,2400톤저장, 생산량의 50% 동남아,유럽 수출.재배면적: 3000무(회사1000무 농민2000무/80농가) . 1무는 약220평입니다.
황금배 8월20일부터 수매하여 익년 5월초까지 저장 판매
시장성이 제일 좋으며 금년도 수매가는 Kg당 3.6위안 예상하고있음
2000년도에 한국으로부터 황금배 도입하였으며 개당중량은 400~500g정도이다.재식거리는 과거 5.5*5.5 였으나 현재는 2.5*3미터로 밀식재배함-생산량은 보통 1무(220평)당4-5톤이며 최대 생산농가는 6톤까지 생산한다.년간 농약 방제횟수는 년 10회정도이며 특별한 병해충은 없고 인공수분시 어려움이 있다고한다.
저장고 벽체 두께가 너무도 두꺼운것이 인상적이었다.(50센티-100센티)
7월4일-래양 배 풍경원
래양배는 과거 황제에게 바친 배로 공리수라고한다.
국가지정 농업관광구역으로 재배면적이 70여헥타이며 5-60년된 배 밭이 잘 정리되어있고 400년되었다는 배나무가있고 이것을 살리기위하여 기접을 사용하는 모습이 보였다.
처음 들어서자 체와부를 수술한 자국이 눈에 들어왔다.
아마도 한국에서 들어간 기술이 아닌가 생각된다.
밀식된 과원이지만 정성들여 유인하는모습도 보였고 배나무 밑은 인력제초로 청경재배를 하였고 관수는 이랑을지어 빗물을가두는 식이였으며 두둑에는 땅콩을 심어 간작을하였다.
사계절 배 풍경을 만들어 관람객의 눈 요깃거리를 만들고 봄에는 배꽃 축제등 여러 가지 행사를한다고 한다.
그야말로 관광 농원인 셈이다.
마침 모터를이용하여 혼자서 약제살포하는것이 구경거리가 되었다.
꼬마배나무이가 일부에 약제살포가 제대로 되지않아 많이 있었다.
7월4일
-연대시 과일과학원 방문
육종연구기관으로 연구원이 56명이며 주로 사과.배,체리, 포도 등의 묘목,저장,가공을 연구하고있으며 배분야에는 6명의 연구원이 있다.
중국 배 재배 현황은 재배면적은 1600만무이며 그중 연태시 재배면적은 30만무이고 30여종의 품종중 황금,풍수,신고,래양배와 서양배(빠리.커미스,싼지리)를 10만무가량 재배하고있다.
현재 재배면적 추이는 사과와 체리는 면적이 늘어나고 있으며 배 면적은 줄어들고있는 추세이다.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노동력이 부족하며 인건비도 한화로 24000원~30000여원을 웃돈다고한다.
선호하는 품종은 석세포가 적으며 과심이작고 당도가높은 품종이다(래양배) 또한 너무크면 좋지않다.
배의 대목으로는 콩배를이용하고 황금배는 수출용,빠리는 가공용,래양배는 국내용으로 재배하고있다
궁금해서 만생종인 래양배,7월달에수확하는 7월홍 향리,7월초 수확하는 녹색보석 3종을 접
목해본다.
-연대 재래시장 방문
입구에 들어서면서 노점상도 보이는데 진열된 농산물은 저급이며 너무도 비위생적이다. 수산물 및 신선채소 등 생물을 파는곳은 냄새가 좋지않고 공기까지 오염되어 잠시도 있을수가없었다.너무도 비위생적이라 얼른 지나쳐나왔다.재래시장은 아직도 중국인의 사고가 변화지않고있음을 느낄수있었다.
-장유주 문화박물관
1892년 설립한 포도와인공장으로 박물관으로 만들어놓고 입장료도받고 홍보도하고 판매도하고있었다.
2002년에 설립한 박물관은 역사실,술 문화실,영예실,서화실등 4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되어있고 장유와인의 역사와 제조과정 등을 감상할수있다.
지하 7미터 깊이에있는 와인 저장고와 테스팅실은 회사창립때부터 사용되어 그 역사를자랑한다.와인 시음을 할 수 있으며 붉은색 와인은 고기먹을때 힌색 와인은 생선 먹을때 마신다고 한다.
7월5일
-금대 황금배 합작회사 방문
황금배의 주산지는 봉래,래양이며 회사의 사과 배 재배면적은 각각 1500무라고한다.황금배는 6월말까지 저장하여 수출하고있으며 당도는 12도 정도이다.연태 홍부사와 황금배를 시식하여보았는데 저장은 금방 수확한것처럼 잘 되어있었는데 배는 당도가 10도를 넘지않은것같고 사과도 맛이없어 맛만보고 더이상 먹지않았다.아마도 저장력과 유통기간을 생각한 조기수확이 문제인것같다.
황금배는 1차 소봉지,2차 대봉지 해서 두 번 봉지를씌우며 봉지씌우는방법은 과경을 봉지의 홈에 넣고 접은후 봉지에부착된 종으로된 철선으로 마무리한다.
봉지작업은 10시간기준 3000-700매이며 인건비는 1일 150위안이라고한다.
대부분 대만산 G.A도포하며 현싯점에서 과일의 성장속도가 빠른것같다.태풍피해는 15년에 한번꼴로 거의없으며 밀식이고 그로인한 장애로 낙엽이 많이지고 있었는데 도장지를 일삼아 키운다고한다.제 생각과는 반대로 이야기를하였다.
일부는 사과로 작목전환을 위하여 배 나무 중간에다 사과를심어 키우고있었다.
사과 선과 및 포장작업을 보았는데 노후한 시설과 수작업,많은인력투입등이 비 능률적이었지만 현지상황으로는 어쩔수없는선택인가보다.
작업장 및 화장실이 특히 비위생적이었다. 화장실은 아직도 재래식으로 앞에 문도없이 여럿이 동시에 볼일을 볼수있게 구멍만 여러개 뚫려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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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관계로 봉래 아쿠라리움 방문
조련사의 지시대로 덧셈계산과 묘기가 신기하였고 돌고래의 쇼도 안타까움과 함께 재미를느꼈습니다.
7월6일
-선고정방문
-행복의 문 관람:위도-북위37도50분
-한국상품점 방문
- 중식 후 귀국
10여년만에 다시방문한 산동반도 연태지역의 느낌은 첫인상이 공산주식 선전 광고 문구가 많이 없어지고 서비스업의 종사자 연령이 높아지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부드러워진것 같다.다음은 시설면에서 너무도 변해있었다.
새로운 아파트 및 건물이 많이 들어서고 도로도 전면 포장되고 많이 신설되어 있었다.제가 3번째 방문하는데 도시가 큰탓도 있었지만 과거 기억을 더듬을수없을만큼 변해있었다.
또한 거리의 풍경도 과거에는 자전거와 오토바이및 3륜차 등이 태반이었었는데 지금은 자전거가 줄고 차량으로 넘쳐난다.아직도 상의를 벗고다니는 사람도 눈에띄지만 전반적으로 위생과 의복수준도 많이향상되었다.
과거에는 관광지역에가면 화장실 시설도 좋지않으면서 돈까지 받았고 한국식당에가면 중국 상인이 물건을팔고 어린아이들은 돈까지 구걸하는데 이제는 그런모습도 볼수가없었다.
사과,배의 기술수준은 조금 발전된것으로보이나 그때와 별반 차이가없었고 임금은 그 당시보다 약10배가량 오른것같다.(당시 2500원-3000원).
한중FTA가 된다면 어쨌든간에 타격을 입겠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안정이되리라 봅니다.
경계와 대책을 강구하면서 우리의 갈 길을 간다면 그리 우려만 할 일은 아니라 봅니다.
우리가 극히 일부분을보고 어떻게 전체를본것처럼 말할수는없지만 중국은 위협적이나 역으로 너무도 취약할수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배 산업에 있어서 노동력 부족에대비하여 수형을 낮추고 재식거리를 기계화에 맞도록 넓히고 많은 좋은 결과지를 확보하여 생산성을 높인다면 아무 문제가없이 소득이 안정되리라 확신합니다.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보는 것 모두가 情報 ,남경단이어갑니다.감사.
들러주시고 잘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