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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렉의 중요성
릴의 드렉 성능을 제대로 알고 능숙하게 사용할줄 아는 낚시인이 바로
프로페셔널 이라고
말할수 있다.
릴의 드렉이 형식상 갖추어진 기능정도로 인식하고
사용 방법을 모르거나
적당히 맞추어 놓고 사용해본 적이 없다고 말하는 낚시인들이
많다.
대상 어종을 정확하게 훅셑에 성공시키기 위한 드렉의 힘은 과연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대상어종을 제압 렌딩 하는과정에서 빠져 가가는 허탈함 없이 안전하게 끝까지
렌딩 하기
에 이상적인 드렉 사용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부터 라도 정확하게
인식하고
사용하자.
*
드렉(DRAG)
이란 ?
낚시용 릴의 스플 샤프트 한쪽에 카본 ,
천연콜크,
pe 소재의 워셔글 여러겹으로
겹쳐
마찰열을 줄여주고 일정한 힘으로 브레이크 기능을 발휘하여 대상 어종과의
파이팅 시에
드렉 노브(DRAG
KNOB)를 조이고 (잠김)
풀고를 반복적으로 조절하여 극한
상황에서
낚싯대와 낚시인을 보호하고 근본적으로는 큰 대상 어종을 안전하게 제압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릴의 브레이크 기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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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렉은 약하게 !
소형릴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낚시에서는 드렉의 중요성을 등한시 하게되는데
빅게임낚시
이든 배스와 쏘가리 루어 낚시이든 정밀한 드레의 사용은 필수
이다.
상황에 따라 빠른
드렉 가감의 테크닉은 숙련경우에 해당되지만 그숙련의 지름길은 결국 많은
출조 경험이
말해준다.
지깅 낚시와 생미끼를 사용하여
100kg
이상의 참치를 낚아내는
기법에서는
특히 드렉의 능숙한 사용은 곳 가장큰 대상어를 만났을 때 끝까지 랜딩하는
성공의 열쇠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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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상 어 종 :
적 정 (파이팅)
드 렉 :
최 대 드 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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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시리 ,
방 어 :
5kg ~ 8kg : 12 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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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치100kg
이상 :
10kg ~ 18kg : 25kg
------------------------------------------------------------------------
GT(자이안트트레발리)
: 7kg ~ 15kg : 20kg
-------------------------------------------------------------------------
30kg
~ 60kg 참치 :
7kg ~ 20kg : 18k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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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종별 평균 파이팅 드렉 /
최대 Running
드렉 도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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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게임 낚시에서는 특히 낚시를 시작하기전에 드렉 체크용 저울을 사용하여
정확한
드렉을 맞춘다음 낚시에 임해야한다.
최초 입질을 받았을때의 대처방법과 완벽한
훅셑이
이루어진 다음 파이팅이 이루어질때의 드렉 조절 능력은 같은 크기의
어종일지라도 정확히
몇kg
의 드렉을 사용해야 하는지 수치로 표현 할 수는
없다.
순간 순간 불규칙적으로 다가
오는 변칙적인 상황에 맞추어 드렉의 힘을 가감하는 능력은 오랜 시간의 현장
경험과 다양한
어종과의 싸움을 통해서 본인의 동물적 감각에 맞겨야하므로 이론적으로 드렉을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은 낚시인 본인 밖에는 모른다.
단 드렉 노브를 컨트롤 할 때 지나치게 급격한
조절을 피하고 서너클릭을 올리고 내리는 정도의 순발력이 필요하다 결국 강한
드렉의 사용을 피하고 최소한의 드렉으로 시작해서 최고의 수준 까지
오르내리는 조절 능력을
감각적으로 사용하는 기회를 많이 갖는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수
있다.
*
드렉워셔 소재별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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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렉워셔 소재 :
내 구 성 :
내 열 도 :
마 찰 력
=============================================================================
콜 크 드 렉 :
A : B : A
-----------------------------------------------------------------------------
카 본 드 렉 :
A : A : B
-----------------------------------------------------------------------------
콜크 /
카본 :
A : A : A
-----------------------------------------------------------------------------
카본 /
메탈(brass):
A : B : C
-----------------------------------------------------------------------------
카본/콜크/메탈 :
AA : AA : AA
-----------------------------------------------------------------------------
자동차의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의 역할과 동일한 드렉 워셔의 소재 선택에
따라서 드렉성능이 달라진다.
천연 콜크의 드렉 성능은 빅게임 전용 릴에 사용되는
소재중에 최고의 내구성
과 워셔와 드럼사이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분산 흡수 시키고 강한 드렉
마찰에도 균일한 브레이크 성능을 발휘하여 대형 베이트 릴에 주로 사용되며 기존에 생산될 때 장착되어 출시되는
카본 워셔와 혼합한 형태의 별도 튜닝으로 출고당시 릴이 갖추고 있는 드렉
성능을 두배 이상 선능을 높이는데 많이 활용(콜크)
된다.
카본 소재는 왠만한 고급형 릴에는 스피닝 과 베이트릴 모두 적용을하고
있으며 카본 원판과
카본 섬유를 합지 한 형태의 워셔를 여러겹으로 겹쳐서 카본 워셔끼리의
마찰열과 마찰시에
생기는 고열로 인한 카본 블랙 결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준다.
또한 내열도가 매우 높은
(90
도이상)
글리즈를 워셔 사이에 발라줌으로 장시간 마찰열의
분산과 최초 셋팅되어진
드렉 힘을 고르게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드렉 소재의 섬세한 선택은 빅게임 낚시에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요소로 매듭보다 더중요한 점검 항목이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을 정품이 아닌
비매품을 비용
상의 이유로 사용하다 보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삐이익 하는 이음이
발생하거나 결정적인
위험 상황에서 브레이크의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패드의 미끌어짐 이 균일하지
않아서 불규칙
한 정지 모션을 발생시킨다.
또한 주행성능이 우수한 스피드 위주의 튜닝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브레이크 장치 이듯이 아주큰 대상어종을 상대하는 지깅 파핑
낚시에 사용되는 릴의 드렉 성능은 빼놓을수 없는 핵심 요소 이다.
*
드렉이 강하면 대상어의 반발력은 두배
!
대상어와의 파이팅을 벌일 때 드렉의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을 하자면 첮번째는
입질(바이트)
이 있고 나서 훅셑을 시키기에 가장 최소한의 드렉을
부시리 방어를 기준
으로 한다면 최초 드렉은 7kg
에 맟추고 훅셑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나서
대상어와
서로 맞힘을 쓰는 2단계에서는 드렉을 조금 플고 약 5kg
에 맞춘다.
3단계는 런닝(RUNNING)
단계로 대상어와 낚시인간의 머리싸움
(기싸움)
단계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드렉은 가장 무난한7
~ 9KG 정도에 두고 급격한 드렉 조절을
피한다.
다음은 마지막 랜딩
직전 보트 주변혹은 갯바위 앞에서의 마무리 단계로 최대 드렉 약
9KG
~ 12KG 정도에 맞추고 잠시의 여유 없이
대상어가 머리를 반대쪽으로 틀지 못하도록 지속적인 프레스를 가해야 한다.
이렇게 약 4단계로 구분하여 훅셑 순간부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순발력있는
드렉
조절 능력을 갖추는게 최고의 대상어를 만났을 때 보트위로 완벽한 랜딩 까지
이룰수 있는
기회를 얻을수 있다 .
분명 기회는 누구에게나 찾아올수 있지만 완벽한
성공으로 가슴에
안고 인증 사진까지 남길수 있는 역량은 준비된 사람이 아니면 맛볼수 없는
실전 경험이
결과를 말해준다.
결과적으로 훅셑 순간부터 마지막 랜딩 까지 한번의
드렉조절로 성공을
이룰수 는 없으며 큰 대상어 일수록 가벼운 드렉 셋팅이 최초 반발력을 줄여
원줄이 터지거나
쇼크리더 혹은 낚싯대가 부러지는 것을 방지 하며 안전한 파이팅을 이룰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할수 있다.
*
드렉의 능동적 활용
1,
감각적 드렉 조절 (사용하는 릴의 드렉 특성과 최저 최고 드렉 강도를 잦은 사용과 손감각
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랜시간 만지고 조이고 풀고를 반복적으로
익혀야한다.)
2,
드렉은 가볍게 (강한 드렉 사용은 대상어의 반발력을 높여 원줄혹은 쇼크리더가
터지는
원인이 된다)
3,
릴에 맞는 적정드렉 (
사용하고자 하는 릴의 최대드렉이
20kg
이라고 가정할 때 파이팅
시에 드렉 한계의 80%
정도인 약 16kg
정도 까지만 활용하고 나머지 4kg
의 여유를
남겨 놓는 여유가 필요하다)
4,
장갑낀 손을 활용 (지깅 낚시와 파핑 낚시에는 필히 지깅 장갑을 끼고 파이팅을 벌일
때
급박한 드렉의 가감이 필요한 경우 스플을 손으로 잡고 드렉의 효과를 배가
시키는 순발
력이 실전에서는 매우 유리하다)
5,
파워풀한 스피드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 브레이크를
아주 섬세한 감각적인 테크닉이
브레이크 패달을 밟고 있는 다리에서 나오듯 낚시에서는 릴의 드렉을 섬세하게
사용
하기 위해서는 스풀에 항상 손의 일부가 접촉이 되어 대상어의 반발력을
감각적으로
감지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6,
정작 대물을 힛트시켜 놓고 원줄이나 쇼크리더가
터지고 나면 원줄 탓 목줄 탓 하지말고
본인의 테크닉에 문제가 있음을 탖하자.
드렉에 문제가 있음을 상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