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명리에서는 연월일시를 宮이라 하며, 궁은 대궐 궁자이다. 우리나라 말로는 자리라 하고, 한자로는 앉을 좌(座)라 한다.
하느님과 만백성이 계시는 가운데 무당이 앉아 있다. 당주의 개념으로 무당이 왕이다. 이를 좌라 한다.
명리학에서는 생년월일로 자리를 만들고, 이를 우리는 명조를 만든다고 하고, 홍연찰요에서는 포국이라 하고, 자미두수에서는 명반을 짠다고 한다.
생년월일의 기둥을 간지로 세워서 보는 학문은 명리학 뿐이다. 기타 점학에서는 생년월일을 기준으로하지 않고 용신으로 하는데, 여기서의 용신은 ~가 필요하다는 질문이 용신이며, 명리학에서의 용신과는 다르다.
명조 중에 지지를 자리라 하고 궁 본다고 한다.
양쯔강을 기준하여 남방 쪽에서는 時四柱라 하고, 탄생한 이치는 하늘의 뜻을 인간이 부여 받아서 만물을 기르고 쓴다는 뜻이다. 하늘이 지구를 기르고 가꾸는데 이 임무를 대행한 것이 임금이라 황제라 쓰고, 그러다가 명리학이 나오면서 지구상에 있는 만물을 각 개개인이 하늘의 뜻을 이어받았다는 천인합일사상으로 하늘을 대신해서 우리가 기르고 가꾼다는 것이다.
2. 사주는 입태사주와 출생사주가 있는데, 사주를 보는 기준은 출생사주로 보나 그 속에는 입태의 기운이 들어가 있음을 감안해야 된다.
입태에는 부모의 정기(精氣)가 들어가 있고, 출생에는 天地의 기운이 포함되어 있다. 입태에서 출생까지의 시간에는 부모의 기운과 천지의 기운이 있고 이를 대운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天의 기운(水火, 한난)과 地의 기운(土, 조습)이 만나 만물인 木金이 나온다.
3. 자리(궁) 연월일시
1) 년
년은 태양계 기준과 북극계 기준이 있다.
① 년은 지구 밖의 별의 운행표로 천층좌표계이다. 좌표계 중에서 관측이 쉬운 목성(나이를 결정하는 별)이 11.7년 마다 태양을 한 바퀴 도는데, 이 목성의 주기를 쓴 것이다. 그래서 12년에 한 번씩 자기의 띠가 오며, 辰이라 한다. 하늘의 별자리 변화에 따라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으로, 이를 우주의 좌표계로 명리학에서 받아들였다.
② 북극성 주변으로 은하군단이 4개(4단성운)로 구성되어 있고, 그 은하계마다 중요한 별들이 7개씩(7요성) 있어 28개의 별(28숙, 28수)이 있다.
별 하나당 185개의 별을 거느리고, 별자리의 이동 경로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들어가 있는데, 명리학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명리학에서는 이들을 신성으로 받아들여 신성설이 되었고, 인간에게 생명의 기운을 불어준다는 뜻으로 해석하였다.
태양계는 나고 죽는 것으로 시간을 결정하는 것이고, 은하계는 그들에게 생명을 부여하여 계급의 높낮이, 생명의 높낮이 등을 결정한다.
신성론을 명리학에서는 신살론으로 받아들였으며, 현재 267개 신살의 종류중 한 사람당 25개 정도의 신살을 가지고 있다.
백호대살, 괴강살, 귀문관살, 천라지망살 등은 신살류에 들어가고, 합충, 원진, 음인, 양인, 비인, 음착, 양착 등은 명리에서 만든 살에 들어간다.
명리에서 나온 신살은 태양계를 기준한 것이고, 명리가 아닌 타에서 나온 신살은 북극계를 기준한 것이다.
역학 백과사전에서는 명, 역, 포, 육, 신, 택 중에 어디서 나온 것인지가 쓰여 있다. 모든 신살 기준은 년을 기준한다.
2) 월
월은 우주 공간에 지구가 떠도는 경로로 지구의 운행표이다. 지구는 태양을 일 년에 한 번 도는데, 그레고리력으로는 365일 1/4시간이고, 절기로 따지면 360일이다.
수직관계로는 3단계 기준(天地人)으로 따지고, 생명의 분열순서는 2진법으로 퍼져나가고(1-2-4-8-64), 시간계산은 60진법(1시간은 60분, 1분은 60초)으로 따지고, 월은 60진법으로 따지며, 이 속에서 60갑자가 나왔다.
월에는 지구의 온도와 습도를 계산하는 법이 들어가 있다.
계절의 변화가 들어가 있는데, 만물의 동정(겨울엔 木이 잠들고, 여름엔 木이 움직이고, 여름엔 동물이 잠들고 겨울엔 동물이 움직인다)을 살핀다.
이를 하루로 따지면 낮에는 초목이 움직이고, 밤에는 초목이 잠들고, 낮에는 동물이 잠자고, 밤에는 동물이 움직인다 이다.
그러므로 金이 많은 사람은 겨울성이므로 밤에 움직이니 꿈을 많이 꾸게 된다. 밤에는 움직이는 것이 안 보이므로 행동이 많은 것이 아니라 생각이 많은 것이다. 계산력이 많은 것이 金이고, 시끄러운 것이 木이다.
월은 만물의 동정이므로 주변 환경변화, 지구 환경변화, 자기 동네 환경변화로, 상하좌우 600km 정도씩을 커버한다는 생각으로 월지를 보라.
600km는 위로는 백두산, 밑으로는 제주도를 말한다. 지금 제주도는 봄이 지나 꽃이 시들게 되었다. 600km정도의 위도와 경도를 커버할 정도의 사고방식을 가져야 된다.
년 |
지구 밖의 변화 |
조직을 감싸고 있는 커다란 조직 |
대한민국 |
사장님 |
월 |
지구 안의 변화 |
내 조직 |
충청남도 |
부장님 |
년은 할아버지, 월은 아버지로 말하면 안 된다. 이는 민간인들이 만들어낸 방법이다.
월로는 만물의 동정을 보고, 명리학의 사유체계(자리궁을 보는 방법)의 기준은 년에 둔다.
3) 일
글자 그대로 日이다. 天과 똑같은 단어로 태양이란 뜻이 들어가 있다.
개인이 각각 자기를 다스리니 日은 태양과 같은 존재로 나의 생각이 된다.
하늘의 생각이 땅(月)에 미치고, 나의 생각은 時에 미친다. 그러므로 日은 나의 생각이고, 時는 나의 행동이 된다.
년의 氣(천기)에 의해 지구에 동정을 미치고, 나의 기운에 의해 나의 행동이 나온다.
나의 생각은 지구의 움직임에 맞춰서 생각하는가? 지구의 움직임에 맞춰 생각을 하면 격국이 성격되었다고 하고, 그렇지 않으면 격국이 파격되었다고 한다.
갈대가 나오는 시절에 갈대를 채취할 생각을 하면 성격이 되는 것이고,
갈대가 나오는 시절에 갈대를 채취할 생각을 안 하고 뽕을 딸 생각을 하면 파격인 것이다.
이를 오행으로 말하면 갈대가 나올 시절에 뽕 딸 생각을 하면 용신이 파 되었다고 하며, 비선자(착한 사람이 아니라는 뜻)라 한다.
4. 궁 해설
모든 만물의 이치는 2가지가 있는데, 나고 죽고 나고 죽다..를 반복한다. 이는 항상 존재하는 道라 하여 常道라 한다.
죽다 속에는 난다는 것이 들어가 있고, 나고 속에는 전에 죽었다는 것이 들어가 있다.
상도를 명리학에서는 상생상극으로 표시했다. 상생상극을 가지고 어떻게 설명할까 하고 자리 궁에 배치한 방법이 있다. 하늘은 도(이치)가 있다. 일정한 룰에 따른 길이 있다. 하늘의 도는 덕을 베푼다. 그래서 도덕이라 하고, 이를 찬양하는 것이 도덕경이다. 도는 이치를 알고 이치에 부합되게 인간이 살면 덕을 받는다는 것이다. 상생상극과 복덕사상이 合과 沖사상으로 바뀌었다. 그러므로 合에는 상대가 있는 것이다.
合을 기준하면 合은 있다 이고, 沖은 없다 이다. 沖을 기준하면 沖은 비었다 이고, 合은 차다 이다. 合은 복이 있다로 표현하고 沖은 복이 없다로 표현하다.
복덕 기준으로 자리궁 보는 법이 습관화 되었는데, 당사주 12신살 등이다. 명리학에서는 합충으로 받아들였다.
1) 년월 상합 상충
년이 기준으로, 년은 복을 주는 기관이다. 년이 월로 내려면 富를 준 것이고, 일로 내리면 인간(나와 다른 사람)을 준 것이다. 년(하늘)은 항상 貴이다.
년월합으로 귀한 부가 좋은가? 년일합으로 귀한 인간 덕이 좋은가?
0 0 申 寅 - 년월이 상충이 되면 재물복을 하늘에서 주지 않은 것이고, 안 준 이유는 寅申沖에 들어가 있다. 하늘에서 시작하라고 하는데(寅) 거두려고(申) 거꾸로 행동하니 복이 안 오는 것이다. 땅 속의 애벌레처럼 하랬더니(寅) 독수리처럼 남의 것을 갈취하는 것(申)이다. 이런 말들은 예기 월령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초보자 통변법은 년월만 생각하라. 그 다음에 寅申상충을 생각하라.
년월이 상충되면 재물복을 타고 나지 않았으니 부모 유산을 받을 생각을 하지 말라고 할 것인가, 아니면 유산을 못 받아 서운하시겠네.. 라고 통변할까
년월 상충은 전체 통변이 되고, 寅申상충은 이유가 된다.
合은 모두 三合기준이다.
0 0 午 寅 - 년월이 합되었으니 받을 복이 있는데, 어떻게 행동하길래 받을 복이 있는 것인가? 하늘에서 낳는 복을 주었고, 나는 기르는 행위를 하니 복이 있는 것이다.
0 0 戌 寅 - 년월이 합되어 받을 복이 있는데, 이는 씨앗을 거두어다 하늘에 바치니 하늘에서 낳게 해주시는 복을 주는 것이다.
2) 년일 상충 상합
0 午 0 寅 - 년일이 합되어 귀한 사람을 얻는 복이 있다. 재물복은 사람을 불러오지 못할 수 있으나 사람복은 재물을 불러올 수 있으니 사람복이 재물복보다 큰 것이다.
0 申 0 寅 년일이 충되어 귀한 사람을 얻는 복이 없다. 내가 베풀어야 된다는 선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이를 오행으로 풀면 어르신께서 좋은 말을 하면 죽일듯이 대드는 것이다.
3) 년시 상충 상합
午 0 0 寅 - 년시가 합이 되면 인간의 행동이 복을 불러오는 것이다. 행동에 의한 부귀를 가질 수 있다. 몸짓 발짓 생김새가 복이 있다는 것이다.
년시합은 타고난 직업 환경에 맞는 유연한 모습으로 생긴 것이다.
申 0 0 寅 - 년시가 충이 되면 주변 행동에 안 맞는 행동을 한 것이다.
午 子 0 寅 - 년시는 합이 되고 일시가 상충이면 생김새는 복을 타고 났는데, 주위 사람들에게 생김새 때문에 비판을 받는 것이다.
생김새는 그 직업에 맞게끔 생긴 것을 말한다. 군인이라면 군인답게, 주방아줌마이면 주방아줌마답게 생긴 것이다.
년월이 합이 되고 월일이 상충이면 재물복 때문에 인간 복이 없는 것이다. 이는 재물가지고 인간을 하시 여긴 것이다.
년월합+월일상충, 년일합+월일상충이면 부나 귀 때문에 힘든 것이다.
년일합+월일상충이면 재물 때문에 귀를 잃으니 뇌물을 받은 것이다.
년시합+일시충이면 미스코리아로 태어났으나 인간 복이 없으니 결혼을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만약 월일이 충인데 년과 아무 상관이 없으면 통변은 이뤄지지 않는다.
년을 기준해야 된다.
4) 지지에 시간 개념을 넣어라.
寅+申은 초목이 나오는 시점+초목이 들어가는 시점이 만난 것이고,
寅+午는 초목이 나오는 시점+초목을 기르는 시점이 만난 것이다.
부모의 유산을 받으려면 년월합이 되어야 하는데, 양의 많고 적음은 여기서 따지지 않는다.
부모의 사랑을 받으려면 년일합이 되어야 한다. 인간 덕으로 어른들의 사랑을 받는다.
년월이 합된 자식에게는 괜히 돈을 부쳐주게 되고,
년일이 합된 자식에게는 괜히 더 정이 가게 된다.
인간들이 간사하여 년일합이 된 자는 부모의 기대를 받다보니 책임의식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년월합+년일충이면 아버지 재물은 뺏어오나 아버지를 존경하지는 않는 것이다.
년월충+년일합이면 아버지가 나에게 한 푼도 안 주는데 나는 모셔야 되는 것이다.
출산택일을 할 경우에 이미 년월합은 결정되어 있으니 날짜를 정할 때 위와 같은 경우로 생각해 보자.
올해는 未년으로 卯月생과 亥月생이면 부모 복을 타고나는 것이며, 또한 이때 등기 허가 등을 내는 것이 좋다. 자식에게 무엇을 주려면 卯月, 亥月에 주면 된다.
卯月 亥月에 나라법이 백성편에 서서 바뀌게 될 것이다.
5) 자기 사주만 보지 말고 세월 사주도 보라.
사주는 입태사주, 출생사주, 지나가는 사주로 3가지가 있다. 질문에 따라 무엇으로 판단할지 봐야 된다.
현재 부모와 감정이 이지러져 있는데 소통을 하고 싶다면 년과 합이 되는 날에 대화하면 소통이 될 것이다. 올해는 未년이니 卯일이나 亥일이다.
이사수를 볼 때에도 재산문제로 이사 간다면 년과 월이 합이나 충되는 때이고, 자식의 학군 때문에 이사 간다면 년과 일이 합이나 충되는 때이다.
원국에 년일이 沖되어 있고 沖운이 온다면 인간을 거느릴 복이 없는 것이고, 귀한 대접을 받을 수 없는 운이다.
년일이 沖되어 있지 않는 자가 沖운이 온다면 ‘올해는 다툼수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상대에 대해서 잘 조사해보고 친절하게 대우를 해주어야 됩니다’라고 통변하라.
未년에 月合이 된 자는 이동수, 집이사수, 재물 이동수(유산) 등이 벌어진다.
성형수술은 언제 해야 되나? 年과 時가 합이 될 때이다. 성형수술의 첫 번째는 운동이다. 운동을 하여 체력을 만드는 것이 몸 성형수술이다.
치유형 수술은 辛金 丁火날에 한다.
未년에 時와 합된 자는 생김새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月과 합된 자는 복덕의 변화, 재물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日과 합된 자는 인간관계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정치적 속성을 가진 자는 년일이 합된 자이고, 건설교통부에 근무하는 자는 년월이 합된 자이고, 교육부에 근무하는 자는 년일이 합된 자이며, 문화체육부에 근무하는 자는 년시가 합된 자이다.
年과 合이나 沖이 안 되어 있으면 무해무덕한 것이다.
合은 곳간을 채우는 것이고, 沖은 곳간을 비워야 하는 것이다.
년월이 상충이면 받을 복이 없는 것이므로 주어야 된다.
년월 상충이면 없어도 있다고 해야 되고, 만족의 범위를 정해야 된다.
년월이 합된 자가 대운에서 상충이 크게 오면 재복이 끊기는 것인데, 이는 자식에게 재물을 물려줄 때가 된 것이다.
년일 상충은 마음을 줘야 된다. 미안하네, 고맙네, 내가 더 잘해야되는데.. 등의 표현을 하면 평생 행복하게 살게 될 것이다.
사과를 해서 상대를 이길 생각을 해야지 싸워서 이길 생각을 하면 결국 지는 것이다.
상충 맞으면 비었다 인데, 사과할 줄 알면 내 것이 된다.
宮에는 사람이 살아가는 이치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들어가 있다.
복이 없으면 낮은 자세로 바꿔야 되고, 복이 있으면 품위있는 행동을 해야 되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가격을 매길 수 없는 것이 있는데, 이는 미소가 있는 입모양이다.
5. 임상
1) 戊 辛 庚 辛
戌 巳 子 丑
이 사주의 입태일을 잡으면 辛丑년 庚寅월 丙申일이 된다. 입태시를 잡는 법은 없으며 밤이라 생각하자.
입태일을 잡을 때 보통 280일을 기준하나, 280일 전후로 7일에서 20일 정도 차이가 날 수도 있다.
입태에는 부모의 유전인자가 들어가 있고, 출생에는 천기를 받은 기운이 들어가 있다.
출생에서 조상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입태에서 조상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입태년(辛丑)에서 조부모 조상이 나오고, 입태월(庚寅)에서 부모가 나오고 입태일(丙申)에서 내가 나오는 것이다.
입태 사주는 寅月 丙火로 태어났다. 부모가 조상한테 상생을 받았는지 상극을 받았는지를 보고, 나는 부모한테 상생을 받았는지 상극을 받았는지를 본다.
오행적으로 년에서 월로 丑寅이 되었으니 土剋水 水生木이 잘 되고, 丙火가 있으니 木生火도 되고, 金生水도 잘 되니 부모한테 유전인자를 잘 받은 것이다.
부모한테 받은 유전인자는 인성격이고, 태어나 사회생활을 하는 기운은 상관격이다.
戌 巳 子 丑
년월이 합이나 충이 안 되었으니 무해무덕으로 無부터 시작하고 합이나 충을 만나게 된다. 재물복은 無로 스스로 자기가 알아서 해야 된다는 뜻이다.
년일이 합이 되었으니 인간복이 있다.
년시도 합이나 충이 안 되었으니 생김새도 스스로 알아서 하라는 뜻이다.
無는 자립으로 스스로 알아서 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
이 사주는 생김새와 재물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시비를 걸지 않으나,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잘했네 못했네 등의 소리를 듣는 세월을 살게 된다.
合으로 시작하면 沖으로 떼어내는 연습을 해야 되고,
沖으로 시작하면 合으로 붙게하는 연습을 해야 된다.
년월과 년시는 합과 충이 될 기회가 있다.
년일이 丑巳合으로, 봄기운과 여름기운이 만났으니 상통이 된다. 낳고 기르는 기운으로, 사람을 낳게 하고 기르게 한다는 뜻이다.
낳다에는 子丑寅이 있는데 丑은 생각을 행동으로 돌려주는 중간지점이고, 寅은 낳다와 기르다의 중간지점이다.
기르다는 卯辰巳가 있는데 巳는 현장에 더 가까이 있게 기르는 것이다.
丑에는 土剋水가 들어가 있으므로 이 모양에서 저 모양으로 변화해서 낳는 것을 주관한다. 이는 변화해야 산다는 것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丑巳合은 앞으로 가니 아랫사람, 젊은 사람을 기르는 것이고, 아랫사람에게 잘 보이고자 한다.
丑酉合은 뒤로 가니 노인을 낳고 기르니 노인상대로 요양원 등을 차리면 좋고, 윗사람에게 잘 보이는 스타일이다.
사주를 보면 宮부터 말문 열기를 시작해야 된다.
대운은 자기의 성장척도를 보는 것으로, 퇴보도 할 수 있다.
세운은 능력 활용 척도를 보는 것으로, 모든 사건사고가 세운에 일어난다.
이 사주가 부동산 복이 있으려면 子月생이니 申년 辰년 午년이다.
午년에는 子午冲이 되니 나가다 쫓겨나다 등이 된다.
2016년 丙申년이 오니 지금부터 준비해야 된다. 모든 것은 그 해에 시작하면 안 되고 미리부터 준비를 해야 되는데, 원국에 합이 되어있으면 빨리 시행이 되고, 합이 안 되어 있으면 조금 느그적거리게 된다.
이때 격이 안 좋으면 생각만 하고 실천을 안 하게 되고, 일간의 왕쇠강약에 따라 마음만 먹을 수도 있다.
子午卯酉로 삼합이 되면 큰 인물, 권력으로 귀한 것이고, 寅申巳亥로 삼합이 되면 앎으로 귀한 것이다. 丑巳合이니 앎으로 귀한 것이다.
丑巳+未가 되면 환경이 귀한 사람을 못 만나는 것으로 나한테 망신을 가할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丑巳+亥가 되면 본인이 귀하지 못한 행동을 해서 귀한 사람을 못 만나는 것이다. 본인이 망신당할 짓을 하는 것이다.
지장간에는 水火木金이란 역할이 들어가 있다.
丑巳未- 丑에는 辛癸가 있고 未에는 乙丁이 있다. 未가 乙로 왔는지 丁으로 왔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 未가 乙로 들어오면 金木(辛乙)이니 물건가지고 다투는 것이고, 丁으로 들어오면 水火(癸丁)이니 심정가지고 다투는 것이다.
未가 올 때 원국에 亥나 卯가 없으니 木으로 온 것이 아니고, 巳가 있으니 丁으로 온 것이다. 巳가 日에 있으니 명예 자존심에 대한 감정 다툼이 아니라 개인적 감정 다툼인 것이다.
丑巳亥- 巳에는 丙庚이 있고 亥에는 壬甲이 있다. 亥가 壬으로 왔는지 甲으로 왔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 亥가 壬으로 오면 水火(壬丙)이니 감정가지고 다투는 것이고, 甲으로 오면 金木(庚甲)이니 물건가지고 다투는 것이다.
亥가 올 때 원국에 卯나 未가 없으니 木으로 온 것이 아니고, 子가 있으니 水로 온 것이다. 巳가 日에 있으니 본인이 인간관계에서 그릇된 행동을 한 것으로 이때에는 말투 등을 조심해야 된다.
통변할 때 여자들은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조심스럽게 말해줘야 된다.
丑巳亥가 되면 본인이 감정 컨트롤이 안 되어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이 걸리게 되고,
丑巳未가 되면 주위에 감정 컨트롤이 안 되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이 걸리게 되는 것이다.
상생상극과 생화극제는 인간이 만든 학문이므로 억지가 들어가 있을 수 있으나, 궁은 하늘에서 내려준 복덕이고, 억지를 벗어난 당연한 논리이므로 적중률이 높으며 안 맞을 수가 없다.
년을 기준하여 合 沖 無로 구분하고 합충이 어떤 것으로 되어있나를 찾아보라.
위 사주는 丑巳合이 되었으니 인간 복인데 사람의 몸을 다스려 귀한 덕이 있는지, 사람의 정신을 다스려 귀한 덕이 있는지를 알아보자.
丑에는 辛癸가 있는데 亥子丑이면 水이고 巳酉丑이면 金이 된다. 이 사주는 둘 다(子丑, 巳丑) 있으니 몸과 정신을 같이 다스리는 인덕이 있는 것이다. 만약 子가 없었다면 육체를 다스리는 사람이 된다. 농구감독은 몸을 다스리는 것이 우선이다.
2) 庚 己 壬 癸
午 卯 戌 酉 坤
년월은 합충이 안 되어 있으니 無로 무해무덕하다.
년일은 충으로 인덕이 비었으니 합을 기다리다.
乙未년에 卯未合으로 귀한 인덕이 생기는데 나이별로 통변을 해야 된다. 이 나이는 졸업할 때이므로 취직이다. 취직할까? 공부를 더 할까? 등은 궁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년월은 재물적이니 월급생각을 할 것이고, 년일은 인덕이니 귀를 생각하여 취직하게 된다. 취직은 사람을 보좌하러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올해는 밖에 나가 다른 사람을 만날 시간이 된 것이니 취직한다. 언제 가능할까? 亥月쯤이라 말해라. 이 학생은 亥月에 임용고시를 보고자 한다.
겁월 출생으로 관살이 용신이다. 인성이 있어 관살을 보호하면 관살용신을 사용하나, 인성이 없으면 식상을 못 누르니 관살용신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겁월 출생이 천간에 비겁이 투간하면 관살을 무시하고 식상으로 가니 자영업으로 가게 된다.
이 사주는 편인으로 식상을 제압하여 관살을 구한다. 戌月이니 午火 편인이 된다. 인문적이 아니라 특기적이다. 丁酉년에 합격할 것이다.
년월이 합되면 富를 추구하고, 년일이 합되면 貴를 추구하고, 년시가 합되면 몸매를 추구한다.
이 사주는 未년에 일과 합이 되니 귀를 추구하는 운이 온 것이다.
일과 합하면 사람을 다루니 교육 행정 등이고,
월과 합하면 땅, 재물, 물건을 다루니 건설교통부이고,
년과 합하면 권력, 정신, 이념, 사상, 사법, 종교, 정치력 등을 다루고,
시와 합하면 몸을 다루니 문화체육부에 가게 된다.
자리 궁으로 복덕을 구분한다.
년월의 재물복덕, 년일의 인간복덕 즉 귀함을 뜻한다.
인간은 묘하지 않고 단순하니 년일충이면 인간관계로 힘들어 할 것이고,
년월충이면 재물이 있고 없고로 힘들어 할 것이다.
식물은 자기가 외모를 감지 못하나, 동물은 외모를 자기가 감지한다.
동물은 냄새로 구분하고, 사람은 시각으로 구분을 많이 한다.
합은 일단 三合으로만 보라.
운에서
년과 합충이 되면 정신문제 변화에 들어간다. 계획, 작전의 변화 등으로 나타나고, 등기 허가 등의 문제로 나타난다.
월과 합충이 되면 재물 문제 변화로 공간 이동 문제가 나타난다.
일과 합충이 되면 인간관계 변화로 인간 이동 문제가 나타난다. 년과 일이 충된 자가 직장을 나왔다면 사람이 싫어서 나온 것이다.
년충에 부인이 집을 나갔다면 남편이 허가를 안 해줘서 나간 것인데, 이는 남편이 인격적인 대우를 안 해줬기 때문이다.
허가 등기를 가정으로 가면 대화, 대우 등으로 표현한다.
년 상충이 되면 허가, 등기, 진급할 일, 시험 볼 일, 검증 받을 일이 벌어진다.
학생이 년상충이면 시험볼 일이고, 월상충이면 집에서 공부하지 말고 독서실에 가서 공부하는 것이 낫다고 말해줘야 된다.
80세된 분이 월충이면 공간이동으로 병원 간다고 하면 된다.
사주는 남녀별로, 나이별로 다르게 통변해야 된다.
6세 아이에게 식신운은 잘 먹고 잘 크는구나 이고,
40세 식신운은 싸가지가 없구나 이다. 이때는 잘 먹고 잘 놀면 안 되고, 또한 관을 극했기 때문이다.
80세 식신운은 건강하시구나 이다.
나이가 있으면 직업적 능력이 있어야 하고 효과가 발생해야 된다. 효과를 가지고 길흉을 판단한다.
合이 맞으면 준비한 것이 나오고, 沖이 맞으면 준비 안 한 것이 많이 나온다. 우리나라 고3들의 수능시험은 항상 년충이다.
정인운은 준비한 것이 나와 합격이고, 편인운은 공부 안한 것이 나오니 떨어지는 것이다.
상관운은 감독관이 딴 짓하니 컨닝을 할 수 있어 합격하고,
식신운은 감독관이 나만 보니 컨닝을 못해 불합격이 된다.
년의 합충은 존재감을 과시하고 싶은 것이므로, 부부간에도 년충이 되면 대우를 받고 싶어한다.
未년에 丑년생에게는 자기를 몰라주고 무시한다고 하는 사람이 주변에 생기는 것이다. 전략을 세워야 되는데, 좋은 말을 해주던지, 삐지던지, 아니면 싸우던지 해야 되는데, 여자는 싸우는 전략이 통하고, 남자는 삐지는 전략이 통한다.
강의자 : 창광 김성태
작성자 : 연강 김경희
출 처 : 더큼학당(www.ck-academy.com)
첫댓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수고 하셔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