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레이벌 기술 ‘총집합’
플렉소·레터프레스·디지털 장비·점착제품·RFID·컨너터 등 기술 향연
‘레이벌 엑스포 유럽 2011’이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개최된다. 레이벌 엑스포 유럽은 세계 최대의 레이벌 전문 전시회로 플렉소, 레터프레스를 비롯한 설비, 인쇄용점착제품, 디지털 설비, RFID, 마그네틱 실린더, 인쇄물 검사기와 후가공 및 주변기기, UV잉크 등 부자재들이 다양하게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주요업체들의 제품들에 대해 살펴본다.
에이버리데니슨
에이버리데니슨은 다수의 신제품들을 론칭한다. Fasson Curvy 필름으로 특징지어지는 이 회사의 커브 어필 시스템(Curve Appeal system)은 곡선표면에 부착할수가 있는 레이벌을 선보인다. 이 레이벌들은 병제품과 용기들을 진열대에서 더욱 두드러져 보이게 한다. 또한 에이버리데니슨과 갤러스는 라이너 캘리퍼를 12-마이크론/0.48밀(mil)까지 컷팅할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론칭한다. 목축업과 낙농업 산업과의 연계로 슈링크 PS라고 이름지어진 레이벌 디자인 또한 출품된다. 이 레이벌은 뜨거운 물속에서도 수축과정 동안 주름이 잡히지 않으며 뛰어난 그래픽성과 함께 방수까지 된다. 이밖에 에이버리데니슨은 노레이벌 룩과 최고속의 제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점착제와 함께 글로벌 MDO 필름 레이벌 제품을 론칭한다.
플린트그룹
플린트 그룹의 네로우 웹부문 생산 이사인 제니퍼 조이스는 “12개월 이상의 집중적인 R&D로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수 있는 새로운 제품들을 대거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우선 식음료 부문의 요구에 맞춘 낮은 이염도의 UV 플렉소 잉크인 플렉소큐어 안코라(Flexocure Ancora)가 선보이게 된다. 또한 새롭게 선보이는 UV옵셋 잉크인 리토큐어 프리미엄(Lithocure Premium)은 대부분의 레이벌 기판과 네로우 웹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우보스크린엘리트(UvoScreen Elite)는 하이엔드 레이벌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프레스-레디 UV 스크린 잉크이다. 이 제품은 스토크 또는 갤러스 스크린 시스템과 같은 로터리 스크린 프린팅에 안성맞춤이다. 우보스크린엘리트는 생생한 컬러와 함께 폭넓은 필름에 뛰어난 점착력을 제공한다.
HP 인디고
HP 인디고 ‘디지털 슈퍼마켓’은 WS6000과 ws4500 디지털 프레스의 HP PSP에 의해 인쇄된 레이벌, 패키징과 함께 다양한 소비재 아이템들을 선보인다. 가정용품, 헬스캐어와 미용과 의료용품의 레이벌과 패키징이 와인과 비어 레이벌 등의 다른 많은 샘플들과 함께 전시된다. 또한 디지털 프린트 워크숍에선 WS6000을 포함한 다수의 HP 인디고 디지털 프레스가 시연된다. 방문객들은 최신식 HP인디고 프레스를 통해 생산한 레이벌과 플랙서블 패키징, 슈링크슬리브, 폴딩카톤을 보는 기회를 갖게 되며 HP 파트너사들이 생산한 고품질의 제품들에서 다양한 기술들을 접하게 된다. HP는 또한 디지털 프린팅 워크숍의 스폰서를 하기도 한다.
3M
디지털 잉크젯 인쇄 시스템상에서 가장 핵심적인 글로벌 퍼포먼스 레이벌 원재료에 부여되는 UL/cUL 인증 획득을 발표한다.
3M은 보안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인쇄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공인 받은 신제품 필름과 점착제들과 많은 제품들을 선보인다. 빠른 자가 습윤성을 지닌 새로운 1200과 1250 리무버블 점착제와 스무스 클링 필름(Smo oth Cling Films)이 또한 눈에 띈다.
슈퍼 클리어 오버라미네이팅 필름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들은 표준 감압식 점착제들 보다 훨씬 적은 버블성을 가진다.
또 다른 새로운 점착제는 거친 표면위에 레이벌링을 하기 위해 자동차 산업에서 이용되는 SE100이다. 3M은 또한 화학적 저항성이 심한 환경에서 필요로 되는 76717 폴리프로필린을 선보인다.
에스코아트워크
에스코아트워크는 최신식 HD플렉소 고해상도 디지털 플레이트 이미징 시스템을 선보인다. HD 플렉소 2.0은 음영을 제로로 까지 다운하는 하이라이트, 안정된 미드톤과 더욱 높아진 잉크 밀도 등을 포함해 전체영역에 걸쳐 인쇄 품질을 증진할 수 있는 스크리닝을 개선한다. 또한 디지털 플랙소 플래이트 이미저와 콩스버그 커팅 테이블을 선보인다. 이 회사는 스토어 비쥬어라이저가 ‘하이퍼-리얼리스틱 스토어 셸프 시뮬레이션’에서 사용자들에게 임베디드 되어진 패키징을 인비전 하는 것과 함께 레이벌을 위한 스튜디오 툴키트에서 새로운 3D 디자인툴을 소개한다.
갤러스
갤러스는 숏웹의 EM430을 론칭한다. 프레스상에서 더욱 더 짧아진 웹패스와 레지스터 적응을 위한 더욱 더 빠른 응답시간은 로스를 상당할 정도로 감소시켜 주며 생산성을 대폭 증진시킨다. 또한 갤러스는 하이델베르그 리노프린트 드라이브 라인 B 릴-페드 프레스를 선보이는데 이 제품은 디지털 워크플로우 솔루션이며 디지털로 인쇄되어진 레이벌을 만드는데 필요한 컨버팅 유닛이다.
이 제품의 모듈성과 폭넓은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갤러스 EM 280은 멀티웹 레이벌 생산에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또한 갤러스는 사업적 파트너인 에이버리데니슨과 함께 새로운 다이-커팅 유닛을 전시한다.
맥탁 유럽
멕탁 유럽은 세분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광범위한 원단을 전시한다. 벨벳EF와 맥코트EF는 리사이클된 섬유 60%를 포함한 첫 FSC 세미 글로스 코팅이 된 표면을 가진 원단이다. 이들은 맥텝 바이오디그레이더블 / MP198점착제에 의해 상호 보완된다.
신제품들의 대부분은 자이콘 드라이 토너 인쇄 뿐만 아니라 HP인디고 등에 최적화된 종이와 필름 등 디지털 프린팅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합성 원단인 얇은 필름군의 맥텍 베미스 U 코엑스55(Mactac-Bemis U Coex55)를 포함한 다른 제품들이 베미스 그룹과의 협력으로 개발되었다. MP318N과 MP318N UV는 의약품용 레이벌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승인받은 점착제의 최신 버전이며 새로운 30 μm PET 라이너로도 이용가능하다. 또한 음식료품 레이벌을 위한 FA103은 기름기가 많은 부분에도 직접적으로 부착할 수 있는 특별한 점착제이다.
마크앤디
플렉소 프린팅 기계인 퍼포먼스 시리즈의 최신모델들을 선보인다. 이들 모델들은 유럽에서 최초로 디스플레이 되는 것들이다.
이중에는 정밀한 공학적 다이렉트 드라이브에 의해 운영되는 전통적 레이벌 프레스인 P3와 생산성을 극대화 시킨 써보모터에 의해 운영되는 P5, 듀얼 써보 콘트롤과 완전히 자동화된 레지스트레이션 시스템을 갖춘 가장 진보적인 모델인 P7등이 포함된다.
뮬러마티니
가변형 사이즈 웹 옵셋 프린팅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주기 위해 VSOP 프린팅 유닛이 전시된다. VSOP 웹 옵셋 프린팅 프레스는 인쇄 사이즈를 재빨리 변화시킬수 있는 슬리브 기술이 특징적이다.
쿠글러 보마코
쿠글러 보마코(Kugler-Womako)는 플라스틱 레이벌의 커팅과 감압식 레이벌을 위한 레이벌 매트릭스 리무벌의 새로운 기술을 선보인다. 이 회사의 기존 제품인 레이벌컷102(LabelCut 102)는 습식점착레이벌을 릴로부터 스트립 파일로 컨버트 하는데 전문화 됐었는데 새롭게 개선된 모델은 플라스틱 레이벌을 커팅하는 능력이 더해짐으로써 새로 부상하는 니치마켓의 수요에 부응할수 있게 됐다. 새로운 레이벌컷은 플라스틱 레이벌을 분당 2,000컷 또는 분당 200m의 속도로 50 μm 에서 100 μm의 두께로 자를수 있다. 또한 가로와 세로 모두 커팅시 +/- 0.1 mm의 정확성을 갖고 있다.
체셔
체셔애닐록스테크놀로지(Cheshire Anilox Technology)는 고정밀도의 레이저 인그래이브드 롤(engraved roll)을 선보인다.
이 롤은 특별히 HD 플레이트 테크놀로지를 위해 개발된 최신형 모델이다. 이 롤은 더욱 더 일관화된 잉크 도포와 망점을 제공하는 개선된 셀 프로파일이 특징적이다. 독특한 셀 앵글 프로파일은 인쇄사들로 하여금 옵셋과 로토그라비어 인쇄에 있어 색상의 영역을 확대시켜 준다. 체셔애닐록스테크놀로지는 또한 폭넓은 인그래이빙 기술을 선보인다. 이 기술은 한개의 싱글 패스에서 더욱 빠른 속도로 스크린 화이트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게끔 해주며 특별한 망점의 퍼짐없이도 고해상도 인쇄를 가능하게 해준다.
Honle
Dr. Honle AG와 로터리 전문인쇄기업인 프린트컨셉(PrintConcept)은 레이벌 프린팅과 네로우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UV제품을 선보인다. Honle은 UV건조기 시리즈인 Uvaprint와 최신형 모델인 퓨어UV(pureUV)를 선보인다. Uvaprint는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콤팩트한 디자인과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퓨어UV는 특화된 디자인과 특허받은 기하학적 반사경으로 기판에 복사열이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방지해준다. 프린트컨셉의 UV시스템인 PC1-A-ECO는 150mm부터 550mm사이의 네로우웹에 적합하며 열에 민감한 기판에서 조차도 고효율의 큐어링(curing)을 보장한다.
스멕그래픽
스멕그래픽은 디지털 레이벌 프린팅을 위한 다양한 스크린 프린팅과 후가공 모듈을 선보인다. 동사는 340㎜의 프린트 웹폭과 340㎜의 리피트 길이에 최고 분당 30m까지의 고속 세미 로터리 플랫베드 스크린 프린팅 스테이션을 전시한다. 이 프린트 스테이션은 세미-로터리 플랙소 스테이션과 세미-로터리 다이-커팅 스테이션이 결합된 디지털 갤럭시후가공 기계상에서 단색을 오퍼레이팅 할 수 있다. 플랫베드 스크린의 사용은 소량의 제품을 생산하는 레이벌 컨버터들에게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플랫베드 스크린은 로터리 스크린 보다 더 값싸면서도 빠르다. 플랫베드 스크린 프린팅은 또한 로터리 스크린 보다 더 큰 잉크 밀집도와 투명성, 더욱 더 고급품질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레이벌 컨버터들을 위한 엔트리급 후가공과 컨버팅 시리즈인 I-Cut 330이 전시된다.
MPS
MPS는 EXL 슬리브-옵셋 프레스의 론칭을 포함해 세개의 프레스 모델을 선보인다. 또한 레이벌과 필름, EF멀티 기판 프레스를 위한 EC머신이 전시된다.3개의 라인 모두는 유저 친화형 프레스 디자인을 갖고 있으며 자동화된 프린트 콘트롤(APC), i콘트롤, 크리스프(Crisp)를 포함한 지능형 써보 기술이 장착돼 있다. 또한 멀티 드라이브가 세팅돼 있다.
UPM 라플라탁
UPM 라플라탁은 더 얇은 기판들(thinner substrates)과 특수한 애플리케이션 제품들에 대해 특별히 더 초점을 맞춘 다양한 최신식 점착제 레이벌 원단들을 전시한다.
선케미칼
선케미칼은 솔라플렉스 노바SL, 솔라플렉스 라이트닝 화이트, 솔라스크린 실리콘 프리 화이트 등을 포함한 네로우 웹마켓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선케미칼은 옵셋과 플렉소에 있어 이염성이 낮은 잉크와 전자적 빔 큐어링을 이용한 안전한 음식료 패키징 인쇄를 위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로토매트릭스
로토매트릭스는 최신형 로터리 다이와 툴링제품을 공개한다. 신제품인 아쿠스트라이크 앤빌(AccuStrike Anvil)은 듀얼 어드저스트먼트 기술을 갖춰 최고의 정밀도와 함께 칼날의 간격을 유지시켜준다. 또한 다양한 두께의 라이너상에서 다이스트라이크의 조정을 원할히 할 수 있도록 독립적 또는 공동으로 베어러들(bearers)을 유지시켜 준다. 이 회사는 또한 아쿠스타 플랙서블 다이를 소개했다. 다이는 씬 필름 라이너와 써멀 트랜스퍼 기판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마스터 하기위한 레이저 후가공 장치이다.
로토콘트롤
로토콘트롤은 주력상품인 RSC 버티컬 인스팩션 슬리터 리와인더, RSD 다이-커팅, RSP 싱글 패스 100퍼센트 시큐어리티 인스팩션과 EDM200 오버프린팅 프레스를 선보인다. 보쉬 렉스로스사의 써보 드라이브가 정밀함, 자동화된 텐션 콘트롤과 하이스피드를 보증한다. 이 회사는 또한 SVS(센싱과 베리피케이션 시스템) 옵션을 론칭한다. 이 시스템은 원단상에 반복적으로 인쇄된 이미지들을 발견하는 강력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자동적으로 밀-스플라이스/플래그를 위치시켜 오퍼레이터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진공 스플라이스 테이블이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