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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달림
* 시달림 식순 :
첫날은 삼귀의,
청혼(거사바세계 -),
대승시교 지심제청 지심제수 ◦◦◦경을 한다.
독송용 경전(한글경전으로),
탑다라니(병풍에 걸어놓는다),
입정
십념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구품도사 아미타불
당래하생 미륵존불
시방삼세 일체제불
시방삼세 일체제법
대성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천수1편, 반야심경1편 독송
거 불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나무 접인망령 인로왕보살마하살
청 혼
거 사바세계 남섬부주 해동대한민국 모처 재가도량
원아금차 사유지신 위천지령 제자 (주소, 모생모인)복위 신원적 (모인)영가
생종하처래 사향하처거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부운자체본무실 생사거래역여연
독유일물상독로 담연불수어생사
신원적 (모인)영가 환회득 담연지 일물마--요령3하
수삼귀의계(요령을 울린 뒤 유치)
신원적 (모인)영가시여! 자세히 들으소서
강물을 건너려면 배를 의지하여야하고
어두운 밤을 밝히려면 등불을 의지해야 합니다.
영가께서는 이승에 계실때에 이런 것들을 의지 하셨던 것 같이
저승의 세계에서도 꼭 의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신원적 (모인)영가시여! 당신께서 의지해야 할 것이란 바로 삼보입니다
삼보란 부처님,
부처님의 가르침,
가르침을 따르는 스님들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이 삼보를 명심하여 의지 하옵소서
이제 부처님의 위신력을 빌어 영가를 귀의 삼보님께 인도하니
일심청정 기울여서 귀의 하소서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欲尊)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수오계(요령을 울린 뒤 정중히 범음으로 합니다)
신원적 (모인)영가시여 자세히 들으소서
영가가 이제 삼귀의 계를 받아서 위없는 묘법 중에 태어났으니
이제 오계 법을 받아 지니어 진실한 불자가 되시옵소서.
계법은 선을 내고 악을 없애며 범부에서 성인이 되는 법입니다
팔만사천 번뇌의 뿌리를 끊고 고통스러운 윤회의 길을 밝혀
해탈열반을 얻게 하는 근본인 것입니다.
인자한 어머니가 아무리 아기에게 젖을 주고자하나
그 아이가 젖을 빨지 않으면 어머니의 인자함이 무슨 소용이 있 게는가?
삼보께옵서 아무리 넓으신 자비로서 모든 중생을 보살펴 주시려 하나
중생들이 스스로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려는 신념과 노력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신원적 (모인)영가시여 계법을 받으려면 참회를 하시어
살아생전 지은 허물을 씻어야하나니 다음에 이르는 말을 따라 행할지니라
살아생전에 지어온 모든 악업들은
모두가 탐,진,치로 말미암아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것입니다
제가 이제 이 모두를 진실로 참회 합니다
아득한 옛날부터 제가지은 모든 악업 크고 작은 그것은
모두 탐,진,치로 생기었고 몸과 입과 뜻에 따라 무명으로 지었기에
제가 지금 모든 것 남김없이 참회 합니다
오 계(법주는 계를 설할 때 향탕수를 위패에 뿌린다)
신원적 (모인)영가시여 잘 들어 지닐 지어다
오계의
첫째는 불 살생이니 모든 중생을 존중하고 사랑 할 지어다
둘째는 불 투도이니 아낌없이 베풀고 복덕을 지어라
셋째는 불 사음이니 청정을 행하고 사음을 하지말라
넷째는 불 망어이니 진실을 말하고 거짓을 버려라
다섯째는 불음주이니 술을 삼가고 정념을 지켜라
무상게,법성게,원각경보안보살장,아미타경 독송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삽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아미타불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세지보살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나무미륵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대해중 보살마하살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시방삼세불 아미타제일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
아금대귀의 참회삼업죄 범유제복선 지심용회향
원동염불인 진생극락국 견불요생사 여불도일체
원아임욕명종시 진제일체장애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목탁,반배)
※여기까지가 입관성복제전 첫날에 하고 시간에 따라 어느 경을 하여도 무방합니다
축 원
앙고 극락도사아미타불 불사자비 허수낭감
금차지극지성 위천제자 (모인)복위 신원적 (모인)영가
차설문법 인연공덕 활연개오 속성정각 부답명로 왕생정찰 상품상생지대원
마하반야바라밀
둘째날 입관할 때에만 오방불, 무상계, 이발편 등을 순서대로 한다.
(거불)
나무시방상주불
나무시방상주승
나무시방상주법(3번)
(오방번)
나무중방화장세계 비로자나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황유리세계중 귀명비로자나불
나무동방만월세계 약사유리광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청유리세계중 귀명약사존불
나무남방환희세계 보승여래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적유리세계중 귀명보승여래불
나무서방극락세계 아미타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백유리세계중 귀명아미타불
나무북방무우세계 부도온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흑유리세계중 귀명부동존불
무상계
이발(僧侶는 머리를 깍고(削髮) 世俗人은 머리를 빗는다)
목욕
세수
세족
착군
착의
착관
* 염하기전에 여기까지 읽고 금강경,미타경 등을 읽다가 여기까지 읽은 뒤에 염을 한다.
정와(스님들은 정좌로 하고 속가인은 정와로 한다)
신원적 모 영가 영광독요 형탈근진 체로진상 불구문자 진성무렴 본자원성
단리망연 즉 여여불 금자정와 시위법공 제불보살 이위굴택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여금정와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안좌게)
만점청산위범찰 일간홍일조영대 원각묘장단좌처 진심불매향연태
* 무상계등을 독송하기도 한다.
염이 끝날 때까지 장엄염불을 한다.
무상계
장엄염불
* 정와 후에 시식준비가 안되었으면 아래 시식문을 생략하고
곧 이어 입감을 하고 성복제를 지낸다.
모인복위 신원적 (선부모본관)영가
영명성각묘난사 월타추담제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진계하향단
【시식문(다시 住所와 唱魂을 한다)*(위패를 향해 삼배를 시킨 후에 시작)
거 사바세계 『원아금차 지극지성 성복제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신원적 (선부모본관)영가』(삼설)
아차일편향 생종일편심 원차향연하 훈발본진명
절이 생사교사 한서질천 기래야 전격장공 기거야 파징대해
신원적 모영가 생연이진 대명아천 요 제행지무상 내 적멸이위락
공의대중 숙예전진 송제불지홍명 천청혼어정토 앙빙대중 화창십념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구품도사아미타불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삼세일체존법 대성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다음 반상을 드리고 숫가락을 꼿고 절함
아차일발반 불하향적찬 원차일미훈 선열포후후
다게
조주청다진령좌 요표충정일편심 부음각지삼계몽 안심직도법왕성
보공양진언 -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 심경 및 장엄염불 시간에 따라함
제문
불기◦◦년 월 일 행효자 모등 근이향다지전 감소고우
신원적 본관지령 장엄현궁 영격자음 기결종천지한 감구왕생지기 시봉무유
진용여작 금즉천지태기 용위수로 호모망극 운심약붕 천헌빈번 이소즉사 복유상향(요령 3하)】
입감(입관 시에 독송)
대중차도 고불야 이마거 금불야 이마거 금일영가야
이마거 하물불감괴 시수장견고 제인환지마
신원적 모영가 여 삼세제불 일시성도 공 십류군생 동일열반
기혹미연 유안석인제하루 무언동자암차허 (요령 3하)
* 입관이 끝난다.
입관식이 끝나기전에 제상차릴 준비를 시킨다.
이어서 성복제를 지냄.
모인복위 신원적 (선부모본관)영가
영명성각묘난사 월타추담제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진계하향단
시식문(다시 住所와 唱魂을 한다)*(위패를 향해 삼배를 시킨 후에 시작)
거 사바세계 『원아금차 지극지성 성복제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신원적 (선부모본관)영가』(삼설)
아차일편향 생종일편심 원차향연하 훈발본진명
절이 생사교사 한서질천 기래야 전격장공 기거야 파징대해
신원적 모영가 생연이진 대명아천 요 제행지무상 내 적멸이위락
공의대중 숙예전진 송제불지홍명 천청혼어정토 앙빙대중 화창십념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구품도사아미타불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삼세일체존법 대성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다음 반상을 드리고 숫가락을 꼿고 절함
아차일발반 불하향적찬 원차일미훈 선열포후후
다게
조주청다진령좌 요표충정일편심 부음각지삼계몽 안심직도법왕성
보공양진언 -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 심경 및 장엄염불 시간에 따라함
성복제문(상복을 갈아 입을 때 읽는 제문)
불기 모년모월모일 친족모등 근이다과지전 감소고우
선령지하 순적체자 감실사엄 호모망극 신심운렬
근이박전고헌 복유상향(요령3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발인시
* 발인 전에 상식을 하고 상용영반으로 간단히 시식한다.
거불 (요령과 목탁을 길게 3번 내린 후 계속 흔들며 거불을 한다.)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나무 관음세지 양대보살
나무 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 마하살
청혼
거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모처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발인 설향단전 봉청재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소천 신원적 모 영가
영가위주 상서선망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족등 각열위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고혼불자등 각열위영가
철위산간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령등 각열위영가
내지 겸금법계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유정무정 애혼불자등 각열위영가
(착어)
영명성각묘란사 월타추담계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진계하향단
(진령게)
이차진령신소청 명도귀계보문지 원승삼보력가지 금일금시내부회
보소청진언「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일심봉청 생연이진 대명아천 기작황천지객 이위추천지혼 방불형용 의희면목
원아금차 지극지성심 설향봉청재자 (모처 모동거주 행효자 모인복위)
소천 신원적 선부모 모관 모인 영가) 승불위광 래예향단 수첨법공
향연청
가영
제령한진치신망 석화광음몽일장 삼혼묘묘귀하처 칠백망망거원향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상래승불섭수 장법가지 기무수계이임연 원획소요이취자 하유안좌지게 (대중수언후화)
아금의교설화연 종종진수열좌전 대소의위차제좌 전심제청연금언】
수위안좌진언「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3번)
(요령마침, 밥을 숭늉에 만다)
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기천인 팽장석정강심수
원사망령헐고륜
원사고혼헐고륜
원사제령헐고륜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 열위영가
향설오분지진향 훈발대지
등연반야지명등 조파혼구
다헌조주지청다 돈식갈정
과헌선도지진품 상조일미
식진향적지진수 영절기허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열위영가
어차물물 종종진수 부종천강 비종지용
단종재자등일편 성심유출 나열영전 복유상향(목탁․요령 시작)
반야심경
원차가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
시귀식진언「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시무차법식진언 「옴 목녕능 사바하」
보공양진언「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수아차법식 하이아난찬 기장함포만 업화돈청량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념보리심 처처안락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여래십호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제법종본래 상자적멸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장엄염불
영결식순
1) 개식 :.
2) 삼귀의례 :
3) 약력보고 :
4) 착어,창혼 :
거 사바세계 00주소 영결식 도량
원아금차 영결재자 00거주 행효자 00복위 신원적 00영가
영명성각묘란사 월타추담계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진계하향단
보방광명향장엄 종종묘향집위장 보산시방제국토 공양일체대덕존
우방광명다장엄 종종묘다집위장 보산시방제국토 공양일체영가중
우방광명미장엄 종종묘미집위장 보산시방제국토 공양일체고혼중
우방광명법자재 차광능각일체중 영득무진다라니 실지일체제불법
법력난사의 대비무장애 입입변시방 보시주법계
5) 창혼 :
6) 헌화 :
7) 독경 : 반야심경
8) 추도사 :
왕생 발원문
대자 대비하신 부처님 지혜와 자비로서, 일체 중생을 깨달음의 언덕으로 인도하심에,
저희들은 지성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이생의 인연이 다한 000 불자가, 극락 세계에 왕생하기를 발원하오니)
주소: 불자는 지극한 마음으로 선망부모님의 왕생극락길를 닦고자 길일을 택하여 재를 올립니다.
아미타불이시여!
바라옵건대 대자대비의 위신력으로, 섭수하여 주옵소서
금일 000영가는 아미타 부처님의 크신 원력으로,
극락국 연화도량에 불보살님을 항상 뵙고, 미묘한 법문 깨달으소서.
그리고 크신 원력 갖추고, 차란한 대위력 성취하신 아미타부처님!
오늘 천도 영가을 극락국토로 인도하시옵고 큰 광명으로 온 국토 비추어,
이 땅 모든 고혼 애혼 영가를 널리 제도하소서
다시 바라옵건대 금일 영가를 제도하심과 같이
000 불자의 가정과 그 가족에게도 각별하신 가피 내려주시옵소서.
어느 때나 부처님의 크신 법문 받들어, 안락 태평하옵기를 발원합니다.
가족과 권속들이 모두 건강하고 화목하며 수명은 장수하고
복과 지혜는 산과 바다처럼 넓어지오며 재난은 봄눈처럼 없어지며,
뜻하는 일 모두 원만하게 성취하게하소서.
오늘 이후 000 불자의 가정에, 밝고 따뜻한 훈기 더욱 크게 넘쳐서
널리 모든 이웃에게 빛이 되고 힘이 되며, 겨레와 나라를 위해 큰 공 이루며,
부처님 법을 전하는 전법 불자가 되게하소서. 나무아미타불
9) 소향 :
10) 사홍서원 :
11) 폐식 :
* 발인시가 되어서 친척이 관을 운반코자 할 때
法主는 요령 3번을 흔들고 下記 法語를 한다.
기감 (발인 시 관을 옮겨 나갈 때)
신원적 모 영가
묘각현전 선열위식 남북동서 수처쾌활 수연여시 감문대중
금일영가 열반노두 재 심마처 처처녹양감계마 가가문외통장안
반혼착어(방에서 상주에게 위패를 들려서 관을 향하게 한다)
영명성각묘란사 월타추담계영환 금탁수성전청신 잠사진계하향단
영축염화시상기 긍동부목접맹귀 음광불시미미소 무한청풍부여수
보례시방상주불
보례시방상주승
보례시방상주승 (요령 3하)
신원적 모 영가
만타청산위범찰 일간홍일조서방 원승삼보력가지 고어운거향연방
* 상주에 위패와 사진을 들게 하고 반배를 시킨다. 목탁과 요령을 한 번 내린다.
신원적 모 영가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금대보좌 승공이래 접인차신 왕생정토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변수불호 탈 차계신 신수봉행 안락국토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관음세지 인도이행 수상선인 유력불국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경행보지 유희원림 대오삼공 불문팔고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아유월지 시 불퇴심 증피무생 달 무생인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금사형수 보수부공 오사총지 득 육바라밀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우 무량수 득 무량광 자재우유 광상제등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친근지자 동상선인 득우여래 변문수기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득 부동지 성 자재신 오분향연 육도원만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극락세계 대자대비아미타불
유원 환동제불 대화인천 이 청정신 영정묘법 귀명아미타불
나무서방 극락세계 대자대비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서방 극락세계 대희대사 대세지보살마하살
유원 관음세지 대원유행 지수화대 영생정토 귀명관음세지양대보살
(오방번)
나무중방화장세계 비로자나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황유리세계중 귀명비로자나불
나무동방만월세계 약사유리광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청유리세계중 귀명약사존불
나무남방환희세계 보승여래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적유리세계중 귀명보승여래불
나무서방극락세계 아미타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백유리세계중 귀명아미타불
나무북방무우세계 부도온불 유원대자접인 신원적모영가
흑유리세계중 귀명부동존불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관을 들게 한다.
신원적 모 영가
영사사바 왕생서방 친견미타 시위극락
보례시방상주불 보례시방상주법 보례시방상주승
하직게
성현행보진허공 이탈색신도정방 여금망자역여시 불수오음향락방
산화락
나무영산회상불보살 (3번)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3번)
* 발인시 제문 안해도 무방함.
불기◦◦년 월 일 행효자 모등 근이다과진수지전 감소고우
신원적 본관지령 오호 애호존위 금당종천지변 호탄자음지격 오호애재
행효자 모인무유 진용적막 행효자모등 생전미주 사 삼평지능 사후불보
여 정란지효 앙천고지 자회망망 요장정찬 용표진정복유 상향
서방대교주 나무아미타불
* 법성게나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면서 서서히 출발한다.
만약 도중에 노제를 지내게 되면 설단 후 상주가 현수하고
분향재배할 시에 법주는 상여 右便에 서서 下記 노제문을 한 다음
심경 일편과 수아차법식까지 마친다.
노제문 (요령 흔들고 나서 시작)
* 삼귀의,청혼(거사바세계- ),문상을 늦게 온사람들을 문상하게 함, 노제 때 화엄시식 상용영반 한다.
불기◦◦년 월 일 행효자 모등 근이다과지전 감소고우
신원적 본관지령 오호 령변여작 엄급모일 음용통격 하태추모
신위부평 주지동서 생 부주삼평 사 불효신찬 앙천고지
익자망망 요장박전 용소진령 복유 상향
(심경을 하고 끝낸다.)
* 선두차에 장의 행렬을 표시하고 위패는 장손에게 사진은 맏사위에게 들게 한다.
2번째 차에는 스님이 타고 1-2명의 상주를 타게 하고 차에서 30분정도의 염불을 한다.
*다음 산소나 화장소에 이르면 법사, 위패, 사진, 관, 상주등의 순으로 간다
일찍 도착하면 병풍을 치고 관을 내려 놓는다.
관을 밖에 안치한 다음 법주가 다시 창혼하여서 下記 文句를 한다.
화장시(火葬時)
신원적 모 영가(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색신수멸 법신상주 심체담연 시명 대흘지지 욕식진주처 건곤만리통
신원적 모영가 성본광대승허공 진성탁연초법계
신원적 모영가 약유업장 선당참회 하유진언 근당선념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한참한다.)
*다음에는 화장이나 매장 준비를 할 때에 法主는 미타불공을 한다.
미타불공이 끝나면 五方幡과 塔다라니를 태운다.
매장 시는 下棺篇을 하고 화장 시는 擧火篇으로 들어간다.
미타청
거화 (화부가 들어갈 때 시작한다. 요령 흔들고 나서 시작)
하화 (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봉송(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십념
상래 칭양성호 자천왕생 유원 혜감분명 진풍산채 보리원리
개부각의지화 법성해중 탕척신심지구 고어운정 화남성중
* 以上 마치고 大衆은 송주나 독경을 하다가 화장이 다 되면 오방번 등이 있으면 불사른다.
법주가 다시 창의편부터 시작한다.
창의(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상래창의 염송공덕 봉위영가 형탈근진 초출삼계 먁답천성지정로
유희일승지묘상 해천명월초생처 암수제원정흘시
* 10분정도 장엄염불을 한다. 2시간 정도 걸림. 중간에 식사을 한다
기골 (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습골(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법성게
쇄골 (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법성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산골(요령흔들고 나서 시작)
환귀본토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뼈가루를 다 뿌릴때까지 37편내지108편한다.)
(산좌송)
법신변만백억계 보방금색조인천 응물현형담저월 체원정좌보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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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이 더 있으면 법성게,심경, 장엄염불을 하고 원이차공덕 - 개공성불도.
평토제(흙을 평평하게 하고 나무를 꽂아놓고 제상을 차리고 제사를 지냄 이때 심경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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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나무 관음세지 양대보살
나무 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 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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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명성각묘난사 월타추담계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명계하향단
보소청진언-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수위안좌진언-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
변식진언-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마라 삼마라 훔
시감로수진언-나무소로바야 다타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시귀식진언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시무차법식진언 「옴 목역능 사바하」
반야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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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 거라바 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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