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착용행사 | ||||
정 장 예 복 |
주야 |
①남자 Full Dress(연미복) White Tie ②여자 긴 이브닝드레스 |
① 주간 공식행사시 -유럽, 라틴아메리카에서 주로 착용 -미국에서는 여름 또는 주간에 착용안함 ② 야간 공식연회시 ③ 초청장에 착용을 요구할 때 -즉위식, 대관식, 기념식, 원수혼례, 만찬, 격식 갖춘결혼식, 무도회, 오페라 | ||
약 식 예 복 |
주간 |
①남자 Morning coat Cuttay ②여자 아프터눈드레스 |
① 주간행사시 -신임장제정, 오찬,리셉숀,가든파티, 티파티, ② 국가원수취임식, 사열, 훈장수여식, 원수알현, 정식참배, 오페라관람, 국가원수주최연회, 국제협회주최 만찬회, ③결혼식(회색), 장례식(검은색) | ||
야간 |
①남자 턱시도(Black Tie) Dinner Jacket, Smoking Jacket ②여자 디너드레스 |
① 야간행사시 -리셉숀, 만찬, 오페라, 극장 ② 여름 또는 더운지역에서는 백색상의 관례 많음 ③ 훈장을 패용할 경우에는 최상급의 약장을 하나만 단다. 입학식,졸엄식, 개회식.폐회식, 민간관혼상제 | |||
구분 |
남 자 |
여 자 | |||
주 간 |
야 간 |
주 간 |
야 간 | ||
Formal 정장예복 |
대예복 |
Full Dress (White Tie) (Tail coat: 훈장패용) |
Full Dress (Monteu de Cour) (Long Formal dress) (Long Evening dress) | ||
중예복 |
Morning Coat (Cutaway) |
Tuxedo (Black Tie) |
Robe Montante (로브몽땅:옷깃세움) |
Robe De collet (로브 데코레트) | |
Afternoon Dress |
Domi-toilette (도미토와릿트) Evening Dress Ball Dress Dinner DressBall Dress | ||||
Evening Coat (훈장패용 안함) | |||||
준중예복 |
프로크코트(Frock Coat) | ||||
Sack Coat (Director's Suit) Semi Formal Jacket |
| ||||
Informal 평복 (광의) |
소예복 |
Black Suit |
Afternoon Suit Afternoon Dress |
Cocktail Dress (Semi Evening Dress) Hostess Gown | |
준소예복 |
Dark Suit |
Suit |
Dress | ||
평복 (협의) |
Lounge Suit |
Suit |
Dress |
(1)「 Fomal dress」의 경우
공식연회(파티)에서는 당연히 정장을 입는 것이 서양의 관습이며 초청장에 예복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여 준다. 남자예복과 여자예복의 예복별 설명부분에서 상세한 복장표시의 사례를 소개한다.
(2)「Informal」의 해석초청장에 "informal"이라고 씌여 있으면 그 해석은 유의하여야 한다. 옛날에는 예법이 엄격하여 왕국에서는 formal은 대예복(Full court dress)만을 의미하고 informal은 중예복(Tuxedo)을 의미하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어느 나라에서나 informal은 행사의 성격을 보아 소예복(Black suit) 또는 준(소)예복(Dark suit)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3)「Lounge suit」의 경우
초청장에 "Lounge suit"라고 씌여 있더라도 준예복(Dark suit)정도를 착용하는 것이 무난하며, 통속적 의미인 사무복(Business wear), 보통복(Casual wear)을 착용하면 약간 난처해 지는 경우가 있다.
(4)「No tie」의 사용
이것은 초청장도 없는 비공식파티, 친목파티, 운동후 만찬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상의와 하의의 색깔은 다르게 입기도 하는 등 자유스러운 형태의 만찬에 해당된다.
라. 남자예복남자예복은 대예복인 Full dress(White tie), 주간중예복인 Morning coat(Cutaway), 야간중예복인 Toxedo(Black tie)가 가장 중요하다. 파티가 많은 지역에서는 전문 대여점이 발달되어 있고, 지역별로 유행도 차이가 있므로 별도로 맞출 필요는 없다. 그러나 피티가 많은 지역의 국제비지니스맨이나 외교관은 Classic toxedo 한벌 정도는 개인용을 준비하는 것이 편리하다.
(1) 대예복(大禮服,燕尾服, Full Dress, White Tie) : 晝夜間대예복은 궁정정장(Court Dress)에서 발전되었으며 Full [Court] Dress, Formal [Evening] Dress, Tail Coat 또는 Swallow-tailed Coat라고도 한다. 이 연미복은 주로 흑색이다
①모자:
실크햇(Silk hat) 이나 오페라햇을 쓰며, 실내에서는 모자나 장갑을 클로크에 맡겨 두므로 야간연회시 에는 모자를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②상의: 검은색 또는 진한 곤색으로 만들며, 뒷부분이 길게 내려오므로 Tail coat라고도 부른다.
③조끼: 주간에는 흑색 모직의 조끼, 야간에는 흰색 삐케(Pique:요철무늬 직물)의 조끼를 입는다. 더블보다는 싱글을 많이 입는다.
④바지: 바깥 양쪽에 검은브레이드(braid)를 붙인다. 멜방은 해도 괜찮으나 혁대는 매지 않는다.
⑤셔츠: 백색 면제품(가슴과 소맷부리가 빳빳한 것), 윙칼라(wing collar = 끝이 위로 세운 것), 단추구멍이 한두 개 있는 것으로 한다,
⑥단추: 백색 진주, 백색 귀금속에 다이어몬드나 진주를 박은 것, 혹은 백금 제품의 단추를 한다.
⑦타이: 백색 보우타이(Bow tie: 나비넥타이)를 사용하는데 무늬없는 횐 론천(Lawn) 또는 삐케(Pique)로 만든
것을 사용한다,
⑧장갑: 백색의 사슴가죽, 양가죽, 나일론, 면제를 착용하는데, 야간에는 끼지 않아도 상관없다.
⑨장식수건: 흰색 마직물을 주로 사용한다
⑩구두: 검은색 에나멜 단화 또는 무도회 구두
⑪양말: 검은색 견직물 또는 테토론
⑫목도리: 머플러는 장식없는 흰 것으로 사용한다.
영문 초청장에는 "White Tie(Cravate blanche)" 또는 "Most Formal" 이라고 쓴다.
★White Tie: If the event is white tie, it means you must wear ⓐ evening black tail coat ⓑwith a black trouser, ⓒwhite pique wing collar shirt, ⓓwhite pique vest and ⓔwhite bow-tie, ⓕwhite jewelry and white gloves. ⓖShoes and socks should be black. You can add accessories white jewelry, white gloves, white acarf, top hat, cape and cane. This is a very formal event and the guidelines are probably very strict.
★"White Tie Preferred": If you can dress in white tie, please do. If you can't, black tie is perfectly acceptable.★"White Tie, Decoration": 훈장을 패용한다(state Banquet, 신임장 제정).
(2) 중예복(中禮服)
○Morning Coat(Cutaway) : 晝間Morning Coat는 주간에 착용하는 중예복이다. 미국에서는 카타웨이(cutaway)라고도 부른다. 모닝코트는 저고리는 검은색으로서 앞섶이 비스듬하고 뒷자락은 길게 늘어져 있고 야회복과는 달리 깃에 실크를 대지 않는다, 바지는 흑색과 회색 또는 흑색과 백색의 줄무늬(stripes, striped)가 있는 바지를 입는다. 이것은 주로 국가원수의 취임식, 신임장 제정식, 결혼식에서 신랑과 그 일행, 크리스마스와 부활절의 교회예배, 준공식. 제막식, 장례식 등에도 입는다. 장례식에서는 고인의 가족이 모두 검은 색 계통으로 착용하며 특히 왼쪽팔에 검은색 상장을 두른다. 아래의 왼쪽 사진은 1890년대의 Original Morning Coat이며 오른쪽 사진도 Classic Morning Coat인데 오늘날에는 많은 변형을 가져 왔으며 지역에 따라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
|
|
|
①모자:
실크햇(Silk hat)이 정식이나 Sack Coat에서 쓰는 중산모를 쓰기도 한다.
중산모(Bowler 또는 Derby Hat): 가운데가 높고 둥근 모자를 말한다
②상의:
검은색 또는 진한 회색의 모직으로 만든다.
③조끼:
상의와 같은 재질의 조끼를 입는다. 형태로는 싱글 또는 더불이 있다.
회색조끼는 결혼식등 축하행사시에 착용한다.
④바지: 요즘에는 검정바지에 회색줄 무늬를 많이 입는다
(The charcoal gray striped trousers are original. The rest is reconstructed.).
멜방을 하며 혁대는 매지 않는다.
⑤셔츠: 흰색에 더블 커프스(Double cuffs)를 한다.
⑥칼라: 윙칼라(세운깃) 또는 턴다운(접는 깃) 모두 무방하다.
⑦타이: 흑색 과 백색의 줄무늬 또는 회색의 타이를 한다.
윙칼라에는 보우타이를 매고 턴다운에는 보통 넥타이를 맨다.
영국에서는 애스콧(Ascot) 경마장에서 유행된 스카프모양의 넥타이를 매기도 한다.
⑧단추: 커프스 버튼으로는 금속제품을 한다.
⑨장갑: 옆은 색의 가죽장갑, 회색의 사슴가죽이나 그와 유사한 가죽제품을 한다.
미국에서는 흰장갑을 끼기도 한다.
⑩장식수건:
흰색 마직물
⑪구두: 검은색 단화을 신으며, 발끝이 에나멜로 되어 있는 것은 적합지 않다.
⑫양말: 검은색 계통의 양말
⑬머플러: 흰색 실크
○Tuxedo (Black Tie, Smoking Jacket): 야간원래는 18세기에 영국가정의 석식복장으로 입었던 만찬복 (Dinner Jacket, Dinner Dress, Dinner Coat)에서 유래된 것인데, 19세기 초에 미국의 Tuxedo Club (Tuxedo湖의 선상 레스토랑)에서 연미복 대용으로 입으면서 Tuxedo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간략한 공식연회에서는 이 옷이 보편화 되었다. 영국이나 불란서에서는 이복장을 Smoking jacket이라고도 부르는데 고급 도박장 휴게실에서 상류인사들이 담배를 피우며 실내복으로 즐겨 입었기 때문이다. 또한 Evening Coat에 대신하여 오후 6시 이후에 입는 정장이라는 뜻에서 After Six라고도 부른다. 검은 보우타이를 매기 때문에 "Black Tie"라고 부른다. 예복 중에서 가장 자주 입는 복장의 하나이다, 정식 야회복과는 3가지 점에서 다르다.
ⓐ턱시도 저고리에는 제비꼬리가 없고 보통 양복저고리와 모양이 같다.
-다만 옷깃을 정식 야회복처럼 실크로 하고 단추가 하나밖에 없는 것이 다르다.
ⓑ턱시도의 바지가랑이 바깥 쪽에 붙이는 줄(braid)이 정식 야회복의 경우보다 그 폭이 좁다.
ⓒ정식 야회복에는 화이트 타이, 약식 야회복에는 불랙타이를 맨다.
①상의:
검은색이나 짙은 남색 모직의 짧은 코트로서 저고리의 접은 옷깃은 검은 명주로 한다 .
더블 브레스트로 만든 약식 야회복은 여름에는 조끼를 입지 않는데 항상 단추를 끼운다.
열대 지방 에서는 하얀 턱시도 또는 아이보리 턱시도를 입는다.
②조끼:
조끼는 상의와 같은 재질이 정식이다.
조끼 대신 커머밴드(Cummerbund: 장식 허리띠, 웨이스트 밴드)를 하기도 한다.
③바지:
상의와 같은 재질, 같은 색으로 하며 양쪽 옆에 한줄을 댄다.
바짓단을 위로 접어 올리지 않으며 멜방을 한다.
④셔츠:
흰색 골무늬의 면셔츠, 가슴에 주름잡고 소매끝이 빳빳한 턱시도 전용셔츠를 입는다.
윙칼라, 턴다운(turn-down) 또는 부착 칼라(attached collar)로 처리한다.
⑤단추:
가슴단추나 소매단추(커프스버튼)는 검은색의 마노(瑪瑙 : Onyx)가 정식이다.
셔츠, 커프스, 조끼의 단추를 같은 것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다.
⑥타이:
조끼.커머밴드에 어울리게 흑색 보우타이(Bow Tie) 또는 무명의 검은 보우타이를 맨다.
커머밴드가 검정이 아닌 경우에는 그에 맞는 색을 매도 무방하다.
⑦장식손수건:
흰색 마직물이 원칙이나, 흰색 상의에는 검은 실크를 할 수도 있다.
⑧구두:
흑색 에나멜 단화가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서 일반 검은색 단화라도 무방하다.
⑨양말:
흑색 견직물이나 나일론 양말을 신는다.
⑩머풀러:
흰색 실크를 사용하며, 장갑은 끼지 않는다.
외국에서도 예복은 매우 중요하며 초청장 복장표시의 사례와 의미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Black Tie: 검정 넥타이를 매라는 의마가 하니고 tuxedo를 착용하라는 의미
★Black Tie Preferred: Black tie를 희망하지만 없는 경우에는 dark suit 입어도 무방.
★Black Tie Invited or Optional: Black tuxedos or White or Ivory Dinner jackets are appropriate.
○ Evening Coat: 주야간
(Formal) Evening coat는 Full court dtess(대예복)의 일종으로서 훈장을 패용하지 않고 중예복으로 쓰인다. 이러한 명칭은 Morning coat에 대응해서 발생한 것이다. 남자의 Evening wear는 1860년대부터 1920년대까지 많은 변화를 하였다. 그러나 검은 꼬리, 흰색 보우타이, 검은 바지는 변하지 않았으나 칼라는 많이 변했다. 그리고 흰장갑은 필수적이며 특히 무도회에서 맨손은 무례한 것으로 여겼다.
|
|
|
(3)준중예복
○Frock coat: 주간
현대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외국에서는 교회에서 일부 목사가 이를 약간 변형하여 입는 정도이다. 그러나 색깔 있는 셔츠는 절대 입지 아니하고 흰셔츠만 입는다. 모닝코트는 상의 옷자락이 둥글고(round) 제비꼬리 모양인데 프로크코트는 앞자락이 각진(squared shape) 것이 특징이다. 오른쪽 사진은 1870년대의 전통스타일(classic Frock Suit)으로서 보우타이가 작고 회중시계를 차고 있다.
|
|
|
○Sack coat(Director's Suit, Semi Formal Jacket): 주간
의례상 주간에만 입는 準중예복이며 용도가 넓어 Semi Formal Jacket[Wear]라고 하며 2차대전 이전에는 미국에서 특히 많이 애용된 바 있다. 은행가의 피크닉 농부의 교회복장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검은 상의에 모닝코트와 같은 줄무늬 바지를 착용하므로 모닝 코트와 평상복의 중간형태이다. 최근에는 업무에 쫒겨 바쁘고, 각종행사에 참가해야하는 대다수의 외교관들이 공적 방문이나 회의, 오찬회, 다과회 증 주로 오전에 착용하는 옷차림 이었다. 이 복장이 오늘날 정장평복(modern three piece suit)으로 발전하였다.
|
|
|
(4) 평복(Informal suit)사전적 의미로 "Suit"는 남성용 양복 한벌이나 여성용 양복 한벌을 의미하며, 본래는 상의와 바지, 조끼이 3가지로 된 한벌을 suit라고 한다. 그러나 옷의 색갈은 곤색이나 회색까지는 무방하나 저고리와 바지의 색깔이 다른 것을 입어서는 아니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지만 서양에서는 "고상한(noble) 옷은 좋으나 신기한(novelty)옷은 못쓴다"는 말이 있다. 셔츠는 연한 줄무늬가 있는 점잖은 것이어야 하며, 타이도 고상한 디자인의 것을 맨다. 신발은 흑색이나 갈색 의 단순한 것이 좋다. 양말, 손수건, 커프링스 등은 예복의 경우에 준한다. 피서지 등에서는 흰색정장을 입기도 하는데 이때에도 검은색 단화를 신어야 한다.
①Black Suit(소예복):
주야 겸용의 小禮服이다. 일반 신사복장으로서 1800년대 말엽부터 입기 시작한 것이다. 그 배경에는 딱딱한 예복을 착용하지 아니하고 , 다만 복장의 색은 예복에 준하는 원칙하에 Black Suit를 사용하자는데 있었던 것이다.
②Dark Suit(준소예복):
일반적인 신사복의 복장이며 전체가 검은 것 같이 보이고, 화려 하지 않고 수수한 분위기 즉 Black Suit에 준한 것이다. 관혼상제, 회합 등에 착용한다. 특히 장례식 등 에는 喪章을 단다.
③Lounge suit(평복):
사무용 정장을 의미하며 사회가 점점 복잡해 지고 바빠지면서 예복 대신에 사무용 정장을 입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영국에서는 Lounge suit, 미국에서는 Business Suit라고 한다.
(5) Others
○ Smart Casual: Smart Casual이라는 용어는 카우보이들의 "Rodeo Party", 열대 지방의 행사등 넥타이를 매지 않는 행사복장에서 가끔 사용된다. 다음의 영문 설명은 동티모르 독립경축행사시 UN에서 제시한 행사복장에 대한 안내문인데 검은색 계통의 양복(특히 바지)를 입고 넥타이를 매지 않을 것을 강조 했으며, 긴소매를 권장하는 것은 낮에는 햇볕을 피하고 밤에는 모기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Dark suit, light coloured long-sleeved shirt, open collar or National Attires / Military Uniform. Please note media advice that white shirts "flare" on the television cameras.
○ Tropical Semi-Formal: 열대 지방의 경우에도 성스러운 결혼식이나, 조약서명등 외교적인 행사에서는 넥타이를 매는 것을 관례화하고 있다. 다음의 영문 설명도 동티모르 독립경축행사의 국교수교 서명식에 대한 복장 설명의 예이다.
-Dark trousers, light coloured long sleeved shirt, with tie: or National Attires, military Uniform. (Please note media advice that white shirts "flare" on the television cameras.)
마. 여자예복
여성의 예복은 1700년대 후반과 1800년대 전반의 궁중의상(Court Dress), 무도회의상(Ball Dress) 등에서 화려한 의상으로 발전하였으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간편하고 다양하게 변모하였다. 현대적인 파티에는 각자의 개성에 맞는 옷을 입고 있으며 Evening dress, Dinner dress , Cocktail dressf라는 용어를 많이 쓰고 있으나 브랜드네임이 다르고 개성을 중요시 여기므로 여성의 옷을 분류하고 예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고전예복은 Catherine Decker's Homepage, http://hal.ucr.edu/~cathy/index.html 참조
현대예복은 SERA, http://www.dresshiretogo.com 참조
(1) 대예복(Full Dress) : 주야간
○Court Dress(궁정정장)
Full Dress란 여자용 大禮服으로서 주로 18-19세기에 유행하던 Court Dress(궁정정 장)를 의미 한다 .
○Full Evening Dress, Long Formal Dress
현대적 개념으로는 Full Evening Dress, Long Evening Dress, Long Formal Dress 를 말한다. 훈장이 있으면 전부 패용하며 일명 Monteu de cour라고 부른다. 정식 야회복은 ① 긴 이브닝 드레스, ② 이어링(목걸이, 반지 등 장신구), ③ 백색 긴 장갑, ④ 비단신를 착용한다.
(2) 중예복
○Robe Montante (로브 몽땅): 주간남자의 Morning Coat(주간용)내지 Evening Coat와 상응하는 여성의 주간 의식용 예복, montante은 불어로 높다, 깃을 세운다의 뜻이다. 외국에서는 로마법왕의 알현, 교회의식에 사용한다. 대학 졸업생 Cap and Gown을 착용할 때 까운안에 이 옷을 입는다(아래그림 좌측 2개). ○Robe Décolleté (로브 데코레트): 야간Robe는 의상, collet 는 목덜미, Décollét 는 옷깃이 없다는 뜻이며 이 의상은 목덜미가 노출된 드레스를 의미한다. Evening dress를 어느 정도 약축한 형태의 의상이다. 남자의 Evening Coat에 맞추어 입는 공식 야회 착용 예복이다(아래그림 우측1개).
(3) 준중예복
○Afternoon dress: 주간
남성의 준중예복은 요즈음 거의 입지 않으나 여성의 중예복인 Afternoon dress(주간)와 Evening dress(야간)는 계속 입혀지고 있다.
○Dinner Dress, Ball Dress : 야간Dinner Dress(아래좌측 2개 아래우측2개)는 주로 만찬에만 참석하는 의상이며 Ball Dress(아래좌측 2개 아래우측2개)는 주로 댄스 파 티용 이라고 할 수 있다.
○Ball Dress
현대적 감각의 Ball Dress는 옷감이나 디자인에서 많은 변천을 하였다.
○ Evening Dress : 야간불어로는 Demi-toilette(도미토와릿트)라고도 한다. 이 의상은 Dinner Dress와 Ball Dress를 겸했다고 볼 수 있으며 남자의 턱시도우와 함께 입는 옷이다. 이 의상은 저녁 레스토랑이나 무도회에 갈 때 사교복으로 입는다. 옥외에 나갈 때에는 반드시 쇼울을 필요로 한다.
오늘날 여자 예복으로는 Evening Dress가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한 복장이다. 그러나 정작 국제적인 사교행사에 참석하는 경우에는 어떠한 복장을 입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개념을 우선 갖는 것이 필요하다. (가) Formal Evening dresses
오늘날에는 Full Dress라는 용어보다는 Formal Dress라는 용어를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Formal Dress란 대부분 Formal Evening Dress 또는 Long Evening Dress라는 의미로 주로 쓰인다.
(나) Evening dresses with jackets
(다) Evening dresses without jackets
(4) 소예복
○Afternoon suit, Afternoon Dress : 주간남성의 Black suit에 맞추어 입는 옷으로서 파티보다는 의식에 적합한 복장이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서 디자인의 변천을 볼 수 있다.
○Cocktail Dress(Semi Evening Dress): 야간석양이후 칵테일 시간에 맞추어서 입는 옷이다. 대부분은 석양에 착용한 이복장이 입은 그대로 석식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Cocktail Dress는 Afternoon Dress보다 맵시(dressy)가 있고 Evening Dress보다 옷의 길이가 짧아서 Semi eveing dress라고도 한다. 현대적 감각의 Cocktail Dress도 옷의 맵시가 있고 길이가 짧은 것을 볼 수 있다.
○ Hostess Gown: 야간주부가 가정이나 호텔 등에서 손님을 초대할 때 입고 손님을 접대하는 까운이다. 까운은 롱 드레스이나 폭이 넓지않아 행동하기에는 편한 의상이므로 손님접대에 기능적이다. 입은 그 위에 에프런을 두르면 주방에도 곧장 갈 수 있는 복장이다.
바. 특수의상
(1) 고유의상(National Custume)국제비지니스맨 특히 외교관은 각종 공 식행사나 연회장 등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특정복장을 착용하는 관행이 있다. 그러나 각 민족은 전통적인 민족의상의 보존에 힘쓰며, 전통 행사에서는 물론 특수복장이 요구되는 국제행사에서도 자국의 전통복장 또는 고유의상을 착용해도 무방하다. 예복을 입도록 지정된 행사에 각국의 고유의상을 입어도 되는 것이 보통이다. 초청장에 "white tie(black tie, morning) or national costume"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
(2) 제복외교관, 군인, 경찰들은 그들의 제복을 입어도 된다. 초청장에 "white tie(black tie, morning) or uniform"이라고 쓰며 "white tie, uniform or national costume"이라고 쓸수도 있다. 오늘날 외교관의 제복은 없는 나라가 많으며, 옛날에는 예복이 있더나 나라의 외교관도 요즈음은 그것을 입는 것을 보기 드믈다.
4. 장신구(accessories)
비즈니스에서는 단정한 옷차림이 매너이지만 사교파티에서는 아름다운 액세서리와 화려한 치장을 하는 것이 좋다. 장식품이 훌륭하면 초대한 사람에게도 흐믓한 만족감을 주게된다.
가. 남자용 장신구
(1)반지와 팔찌원래 남성의 반지는 새끼 손가락에 낀다. 단, 결혼반지는 왼손 약지에 낀다. 새끼 손가락에 끼는 반지로는 금이나 화이트 골드 정도(백금을 합금한 제품)가 좋으며 보석의 경우에는 루비를 많이 한다. 전쟁 중에는 이름을 새긴 팔찌를 끼기도 했는데, 오늘날에도 젊은 남성의 장신구로 활용되는 사례가 있다.
(2)타이핀과 커프링스(Tiepin & Cuff Links)고급 반지는 비즈니스에는 끼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넥타이 핀과 커프링크스는 신사들이 드러내 놓고 장식할 수 있는 액세서리 이다. 넥타이 핀은 소예복 또는 평복에 사용하며 검은색이나 흰색 진주가 좋다. 조끼를 입지 않는 경우에는 클립식의 핀은 금으로 된 단순한 형태의 것이 좋다. 커프스버튼은 주간에는 금으로 된 원형 제품이나 각이 있는 것으로 지나치게 장식적인 것은 피한다. 야간용으로는 화이트 골드나 백금의 제품이 좋다. Cuff Links(미국) 또는 Sleeve Links(영국)는 소맷부리(Cuff)의 양쪽 모두에 구멍이 뚫려있어야 가능하다.
(3)장식손수건(Pocketchief, Pokethandkerchief)
스마트하고 멋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므로 타이와 조화를 이루는데 주안점을 두지만, 너무 눈에 띄는 것은 단정치 못하며 너무 깨끗이 접혀 있으면 차가운 느낌을 준다. 가볍게 꽂아 포켓치프가 살짝 들여다 보이는 것이 가장 좋다. 턱시도나 연미복에서는 흰색의 장식수건을 꽃는 것이 매너이며, 일반 정장차림에서는 넥타이이ㅢ 색상과 같은 것으로 꽃는 것도 무방하다.
(4)멜빵(Suspenders)
바지를 흘러내리지 않게 하기 위한 도구에서 차츰 장식적인 의미를 띠기 시작했으나, 무엇보다 바지 주름라인을 돋보이게 하여 우아한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소품이다. 벨트와 함께 착용하지 않으며 키가 작거나 배가 나온 사람에게는 더 작아 보이거나 뚱뚱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여야 한다.
(5)향수
향기란 여성 못지않게 남성에게도 자기 연출에 도움을 준다. 현대 남성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청결하고 산뜻하게 해주는 향수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매력 창출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나. 여자용 장신구
(1) 핸드백(Hand Bag)핸드백은 액세서리이기 이전에 여성의 필수품이다. 카가 작을수록 백으로 시선을 끄는 것도 방법이다. 가장 정중한 자리에는 금속장식의 백이 절적하다. 고급스러운 가죽소재를 선택하여 이미지를 품위 있게 정돈한다.
(2) 귀금속(Jewelry)파티에서는 반지만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다. 시계는 정장용과 캐주얼용을 구분하고 계절도 감안한다. 귀걸이는 저녁 만찬시에는 화려한 것이 좋으나 연령과 얼굴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정장용 목걸이는 심플하며 눈에 띄지 않는 것이 좋다.
(3)브롯치
브롯치는 재킷을 다양한 느낌으로 연출하는데 효과적인데, 키가 작을수록 윗부분에 다는 것이 좋으며 귀걸이나 목걸이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브롯치는 옷에 장식이 있거나 단추가 화려하거나 색상이 여러 가지로 배합된 옷에는 산만해 보일 우려가 있으므로 달지 않는 편이 좋다.
(4) 향수우리나라는 무색무취의 문화권이라는 평가가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향수가 그 사람의 이미지를 완성하는 단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수는 맥이 뛰는 곳, 손목 안쪽과 귀 뒤쪽에 뿌린다. 향은 밑에서 위로 퍼지므로 양복 안단이나 무릎 뒤쪽에 뿌리는 것도 좋다. 여성의 경우 치맛단에 살짝 뿌려보는 것도 좋다. 그러나 문병이나 장례식에는 향수가 어울리지 않는다.
◈. 결언
가. 중점사항
○「Fomal dress」의 경우
공식연회(파티)에서는 당연히 정장을 입는 것이 서양의 관습이며 초청장에 예복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여 준다. 남자예복과 여자예복의 예복별 설명부분에서 상세한 복장표시의 사례를 소개한다. ○「Informal」의 해석초청장에 "informal"이라고 씌여 있으면 그 해석은 유의하여야 한다. 옛날에는 예법이 엄격하여 왕국에서는 formal은 대예복(Full court dress)만을 의미하고 informal은 중예복(Tuxedo)을 의미하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어느 나라에서나 informal은 행사의 성격을 보아 소예복(Black suit) 또는 준(소)예복(Dark suit)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Lounge suit」의 경우
초청장에 "Lounge suit"라고 씌여 있더라도 준예복(Dark suit)정도를 착용하는 것이 무난하며, 통속적 의미인 사무복(Business wear), 보통복(Casual wear)을 착용하면 약간 난처해 지는 경우가 있다.
○「No tie」의 사용
이것은 초청장도 없는 비공식파티, 친목파티, 운동후 만찬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상의와 하의의 색깔은 다르게 입기도 하는등 자유스러운 형태의 만찬에 해당된다.
나. 연습문제
○ Tuxedo를 왜 Black Tie라고 부르는가?
○ 남성 복장이 Tuexdo이면 여성 복장은 무엇이 적합한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