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지역 6개 대학 야구팀으로 구성된 도쿄 6대학 야구 연맹에 가입해 있으며, 야구, 럭비, 유도, 승마, 스키, 축구의 강호로도 알려져 있다. 본부는 도쿄 도지요다 구 스루가다이의 스루가다이 캠퍼스에 있으며, ‘권리 자유·독립 자치’를 건학 이념으로 내걸고 있다. 2009년 현재 도쿄 대학, 게이오기주쿠 대학, 와세다 대학 등과 함께 많은 총리 정치인, 문학자, 경영자, 언론인, 스포츠 선수 등을 배출하였다.
메이지 대학은 "근대 시민 사회에 걸맞은 청년을 육성한다"는 것을 목표로, 1881년(메이지 14년)에 프랑스의 법의 자유민권사상을 공부한 청년 법률가들이 설립하였다.
대학의 문과 계열 학부 및 대학원등은 교육시설이 한 곳에 집중되어 있어, "일본의 카르티에 라탱라고 불리는 일본 국내 최대의 대학로, 오차노미즈 역에 입지하고 있다. 정치, 경제, 학술, 문화 등의 중심지인 도쿄도심에 입지한 도심형 대학이다(이공계학부 및 대학원 일부는 교외에 입지).
이념
기본이념은 "권리자유" "독립자치" 이다. 현재는 이 이념과 함께 "새로운 지식의 창조" "시대의 요청"을 대학의 이념으로 하고 있다.
학풍 및 특색
대학의 모체는 법률학교로 시작했으나, 상학부, 경영학부를 일본 국내 사립 대학 중에서 최초로 설립하여 전통 상학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문과계열 중에서도 연극학, 고고학 등, 특색있는 전공 분야가 많이 있다.
대학의 명칭은 "명대"(明大)라고 불리며 "메이다이"(めいだい)라고 발음한다. 게이오 전철의 明大前駅(메이다이마에 역)도 있는 등 일본 전국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일본의 수도권에서는 "메이다이"(めいだい)라고 하면 메이지 대학을 지칭하기도 한다.
2004년 - 아카데미 코몬 완성, 로스쿨 법과 대학원, Governance 연구과, 글로벌 비지니시 연구과 개설, 비지니스 스쿨 글로벌 비지니스 연구과, 심리임상 센터 개설,정보 커뮤니케이션 학부 설치, 이쿠타 제 2교사 A관 준공, 상학부 창설 100주년 기념식 개최, 정치 경제학부 창설 100주년 기념식 개최
2005년 - 이즈미 미디어동 완성, 회계 대학원을 개설, 대학원 문학 연구과 임상 인간학 전공 석사과정 설치, 총학제를 발지, 이사장 학장에 의한 2장를 이해으 아키하바라 캠퍼스 개설
2007년 - 문학 연구과 임상 인간학 전공 석사 전기 과정, 박사 후기과정 설치, Governance 연구과 전공직 학위 과정 설치, 전기전자 공학과와 전자 통신 공학과를 재편, 전기 전자 생명 학과 설치, 전 학부 통일 시험을 전국 5군데 회장(도쿄, 삿포로, 센다이, 나고야, 후쿠오카)에서 실시
2008년 - 국제 일본 학부 설치, 이공학 연구과 신 영역 창조 전공 설치, 정보 커뮤니케이션 연구과 설치, 교양 디자인 연구과 설치, 농학부 농업 경제학과를 식료환경 정책학과로 명칭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