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블 제작 준비물 케이블을 제작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준비물이 필요 합니다. 케이블을 제작 할 때 꼭 필요한 것이므로 하나씩 챙겨 보도록 합시다.
@ 케이블
케이블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100 BASE-T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툴
랜 케이블과 잭을 연결 할 때 고정 시켜 주는 장치로 케이블링 툴 또는 UTP 툴이라고 합니다. 케이블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회사에서는 고급 제품의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잭(RJ-45 컨넥터)
케이블과 랜 카드를 연결해 줍니다. 개당 240원 정도에 판매 됩니다.
@ 탈피기
케이블의 표피를 벗겨 낼 때 사용됩니다. 탈피기가 없다면 칼을 사용해도 됩니다. 네트워크 전문점에서 몇 백원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니퍼
케이블이나 케이블 내부의 선을 자를 때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준비물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랜 케이블 제작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다이렉트 케이블 제작하기
1. 케이블 양쪽 끝을 탈피기로 5 Cm 정도 벗겨 냅니다.
2. 표피를 벗겨내면 내부선이 색깔별로 두 가닥식 묶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꼬여진 선을 풀어 줍니다.
3. 풀어준 선을 하니씩 곧게 펴줍니다.
4. 다이렉트 케이블 선의 정렬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선의 띠별로 배열해 주어야 합니다. 선의 배열은 왼쪽 부터 줄무늬 주황(흰색&주황) / 주황 / 줄무늬 녹색(흰색&녹색) / 청색 / 흰색&청색 / 녹색 / 줄무늬 갈색(흰색&갈색) / 갈색 의 순서 입니다.
5. 잭(RJ-45 컨넥터)에 연결하기 위해 적당한 길이로 선을 잘라 줍니다.
주의 하기 : 케이블 내부의 선은 잭에 넣을 때 12mm 길이를 넘어 가면 않됩니다. 그 이상의 길이로 해주면 위에서 말한 대로 주위 신호와 간섭 현상이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 구축에서 케이블링은 아주 중요한 요소 이므로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6. 선을 잭(RJ-45 컨넥터) 안에 정렬 한대로 삽입해 줍니다. 잭의 걸림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해준 후 선을 삽입 해야 합니다.
7. UTP 툴안에 잭을 밀어 넣어 고정 시킨 후 힘껏 눌러 줍니다.
8. 반대편 케이블의 끝도 같은 색으로 묶어주면 케이블이 완성 됩니다.
이상으로 다이렉트 케이블이 완성이 되었고 다음으로 크로스 케이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두대의 PC나 허브 끼리 연결할 때 사용하는 랜 케이블을 "크로스 오버 패치 케이블 Crossover Patch Cable"이라 부릅니다. 쉽게 크로스 케이블이라고 하지요. 크로스 케이블도 100 BASE-T UTP 케이블 연결처럼 선의 배열에 신경써야 합니다. 다이렉트 케이블과는 달리 크로스 케이블은 양쪽의 배열이 서로 다르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선의 배열에 신경을 쓰시면서 케이블 제작 방법은 다이렉트 케이블과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_ 한쪽 줄무늬 주황(흰색&주황) / 주황 / 줄무늬 녹색(흰색&녹색) / 청색 / 줄무늬 청색(흰색&청색) / 녹색 / 줄무늬 갈색(흰색&갈색) / 갈색
_^ 다른쪽 줄무늬 녹색(흰색&녹색) / 녹색 / 줄무늬 주황(흰색&주황) / 청색 / 줄무늬 청색(흰색&청색) / 주황 / 줄무늬 갈색(흰색&갈색) / 갈색
위와 같이 색상을 마추어 주면 됩니다. 어려우시다고 그럼 숫자로 한번 배열 시켜 볼까요. 한쪽은 1-2-3-4-5-6-7-8로 케이블은 만들고요. 다른한쪽은1-2-3-4-5-6-7-8 을 3-6-1-4-5-2-7-8 순으로 바꾸어서 만드시면 크로스 케이블이 됩니다. 쉽죠...!!
이상으로 랜 케이블 제작법을 마치고 아래 참고도 한번 읽어 보세요.
참고 UTP 케이블 이란?
일반 구리로된 전화선은 전송속도가 주위 신호들과 간섭현상이 일러나게 되므로 일정 속도 이상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일반적으로 1 Mbps 이상)
이 문제를 해결 하려면 다른 케이블을 써야만 하는데 동축 케이블은 속도는 눈에 띠게 향상 되지만, 설치비가 아주 비싸기 때문에 현재 많이 쓰이는 것은 트위스트 폐어 케이블(Twisted Pair line)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내부의 선을 꼬아서 보내어 전자파의 간섭을 피하고 일반 전화선과 같이 설치비가 싸기 때문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냥 TP케이블이라 부르기도 하지요.
이러한 TP 케이블에는 선을 꼬아서만 만든 UTP(Unshielded Twisted Pair)선과 UTP선을 접지선으로 감싼 STP(Shielded Twisted Pair)가 있습니다.
참고 BNC를 이용한 네트워크 연결
BNC 케이블의 경우 유지 보수가 까다롭고 접속수가 많아지면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을 가진다. 하지만 허브 없이 세 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다. 반면 UTP는 유지 보수가 편하지만 세 대 이상의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 허브가 필요하다. 하지만 3대 이상의 PC를 연결할 때 허브없이 연결하고자 한다면 BNC를 사용하자. 이 때 유의할 점은 랜 카드에서 BNC 커넥터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BNC 케이블로 시스템을 연결하려면 케이블과 랜을 서로 연결하기 위한 커넥터가 필요하다. 이 커넥터는 T자형과 I자형이 있다. 가격은 약 3000∼4000원 정도이다. 두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I자형 커넥터만 있으면 되지만 3대의 경우에는 T자형 한 개와 I자형 두 개가 필요하다. 하지만 가급적 추후에 새로운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도록 T자형을 구입하도록 하자. PC 두 대를 UTP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려면 UTP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하면 된다. UTP를 이용하려면 허브가 필요하지만 만일 나중에 허브로 이용할 생각이고 현재 두 대의 컴퓨터만 연결한다면 UTP 크로스 케이블을 구입한다. 참고로 BNC 케이블은 10 Mbps 이상의 속도를 가지지 못한다.
허브(Hub)란?
‘허브(Hub)’란 랜 카드를 통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할 때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필요한 장치 입니다. 통신망에서 여러 개의 장치를 연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통신접속 장치이지요. 컴퓨터에 허브 없이 랜 카드에 BNC 케이블 만을 연결 했을 때는 때에 따라 데이터의 전송이 느려 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허브를 사용하면 데이터의 느려짐 없이 수많은 컴퓨터를 연결하여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고자 할 때에는 가능하면 허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회사, 학교, 게임방 등에서 많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