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나눔 See-Pass 청소년상담사3급 전과목 핵심 이론서
편저자 : 나눔복지교육원 수험연구회 출판사 : 나눔복지교육원 정가 : 25,000원 (배송비 포함)
|
나눔 청소년상담사3급 전과목 핵심 이론서 책소개 --------------
[2010년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 완벽대비 수험서]
첫째, 학습의 방향을 잡기위한 각 과목별 중요 핵심 내용을 수험서의 형식으로 정리
둘째, 각 단원별 중간 [실력 다지기]를 통해 보다 심화되고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
셋째, 과목별 암기문장 및 중요내용 정리 부록으로 시험 준비 효용성 UP
나눔 청소년상담사3급 전과목 핵심 이론서 목차 -----------------
[필수 제1과목 발달심리]
1. 인간발달의 이해
1) 발달과 성장의 개념
2)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인간발달의 원리
4) 인간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 발달연구법
1) 횡단적 접근법(cross-sectional approach)
2) 종단적 접근법(longitudinal approach)
3) 횡단적-단기종단적 접근법(short-term longitudinal approach)
4) 발생과정 분석설계
5) 시차설계법
3. 각 분야별 발달의 이해
1) 인지 발달 - 피아제를 중심으로
2) 사회성 발달
3) 정체감 발달
4) 도덕성 발달
5) 언어, 공격성, 지능, 성역할 발달
4. 인간의 발달단계별 특징
1) 태내기(태아기) 발달
2) 영아기 발달
3) 유아기 발달
4) 학령전기 발달
5) 학령기 발달
6) 청소년기 발달
7) 청년기 발달
8) 중년기 발달
9) 노년기 발달
5. 인간발달 일반 및 기타
1) 발테스(Baltes)의 지혜의 모형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발달(인생주기모형)
3)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 생태학적 체계모형
5) 파슨즈의 4체계 이론
[필수 제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1. 집단상담의 의의 및 특징
1) 집단상담의 의의
2) 집단상담의 목표
3) 집단상담의 장점과 제한점
4)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2. 집단상담과 토의집단 및 집단지도의 차이
1) 집단상담과 토의집단의 차이
2)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차이
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4.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성원 유형
1) 집단상담자의 역할
2) 협동상담자(공동상담자)
3) 문제 집단성원 유형
4) 집단 성원 탈락시키기
5. 집단상담 계획 및 집단성원 선발 절차
6. 집단상담의 과정
7. 집단상담의 기법
1) 자기노출하기
2) 피드백 주고받기
3) 행동을 제한하기
4) 촉진하기
5) 관심 기울이기
6) 감정, 사고, 행동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7) 직면시키기(Confronting)
8) 마음으로 지지해주기
9) 침묵에 대한 처리
10) 연결짓기
11) 질문하기
12) 차례로 돌아가기
13) 모험하기
14) 해석하기
8. 집단상담 윤리 및 집단상담의 평가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상담의 평가
9. 청소년 집단 상담
10.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2)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3) T-집단
4) 참 만남 집단 (엔카운트 집단, Encounter)
5)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
6) 합리적-정서적(REBT) 집단상담
7) 교류 분석적 집단 상담
8) 현실치료 집단상담
9) 게슈탈트 집단상담
10) 심리극(싸이코 드라마)
[필수 제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1. 심리검사의 의미와 목적
1) 심리검사의 의미
2) 심리검사의 목적
2. 심리검사의 역사
3. 심리검사의 분류
4. 상담에서 활용되는 인간 이해의 방법
1) 상담의 전개과정과 심리 검사의 활용
2) 상담초기 내담자 평가의 내용
3) 문제해결양식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
4) 상담초기 내담자 문제 평가방법
5) 검사의 선정, 실시, 채점과정
5. 측정과 검사의 기초개념
1) 변수(변인)와 척도
2) 집중 경향
3) 변산도
4) 자료의 분석
5) 신뢰도
6) 타당도
7) 확률표집의 종류과 비확률표집의 종류
6. 지능 검사
1) 지능의 의미
2) 지능검사의 목적
3) 지능이론
4)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5)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7. 성격검사
1) 성격의 의미
2) 성격검사의 종류
3) 성격검사 개발 방법
4) 미네소타 다면 인성검사(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5) 요인분석에 의한 성격검사
(1) 16PF(16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2) NEO-Pl-R(NEO Personality Inventory-Revised)
6) 마이어스-브리그스 유형 지표(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7) 홀랜드(Holland) 인성이론 - RIASEC 6각형 모형
8) 투사형 검사 의미
9) 투사형 성격검사의 특징
10) 로샤(Rorschach)의 잉크반점 검사(Int-blot test)
11) 주제통각검사(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12)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 Bender Gestalt Test)
13) 집, 나무, 사람 검사(HTP: House, Tree, Person Drawing Test)
14) 단어연상검사
15) 문장완성검사 (SCT: Sentence Completion Test)
8. 정신건강과 각종 검사
1) 이상 심리의 이해
2)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적, 통계적 요강(Diagnostic &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
3) 자살위험 평가
4) 기분장애 중 우울
5) 불안과 분노
6) 알코올 남용 ․ 의존 또는 물질 남용
7) 섭식장애
8)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필수 제4과목 상담이론]
1.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 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적 상담이론
4. 형태주의 상담이론(게슈탈트 상담)
5. 의사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 상담이론
6. 현실주의 상담이론
7.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
7-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REBT)
7-2 벡의 인지치료
8. 행동주의 상담이론
9. 인간중심상담이론
10. 실존주의 상담이론
11. 상담의 진행과정 - 시작에서 종결까지
12. 주요 상담기법
13. 상담윤리
[필수 제5과목 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1) 학습의 정의
2) 학습의 종류
2. 고전적 조건형성
1) 파블로프(Pavlov)의 발견 - 조건반사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기능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
4)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3. 도구적 조건형성
1) 도구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고전적 조건형성과의 비교
2) 손다이크(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4.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화 개념
2) 조작적 행동의 개념
3) 스키너(Skinner)의 실험
4) 강화와 처벌
5)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5. 도구적 조건 형성의 주요 현상들(=고전적 조건형성과 같은 현상들)
1)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함께 나타나는 것들
2)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에만 있는 현상들
3)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4) 헐(Hull)의 신행동주의
6. 고전적 및 도구적 조건 형성의 한계
1) 맛 혐오 학습(Garcia)
7. 인지학습(=형태주의 학습)
1) 인지학습의 개념
2) 형태주의 학습이론
3) 퀼러(KӦhler)의 통찰학습(insight learning)
4) 톨만의 잠재학습
5) 형태주의 학습이론의 공헌점
8. 사회학습이론-반두라
1) 사회학습 개념
2) 주요개념
9. 정보처리 이론
1) 기억과정
2) 엣킨슨과 쉬프린(Atkinson과 Shiffrin)의 다단계 모형
3) 정보의 인출
4) 망각
5) 중다기억 체계
6) 기억 향상법
10. 귀인이론
1)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1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4)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학습방법
12. 학습동기
1) 동기의 개념
2) 동기유발의 개념
3) 동기의 기능
4) 성취동기
5) 외재적 동기 & 내재적 동기(데시)
13. 기타 이론
1) 월피(Wolpe)의 상호제지 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 이론
3) 구뜨리에(Gutie) - 습관
[선택과목 청소년 이해론]
1.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2.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3. 청소년학 연구방법 - 청소년 발달 연구의 접근법
4. 청소년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신체적 발달)
5. 청소년기 인지적 발달
6. 청소년기 정서적 발달
7. 청소년기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발달
8.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9. 청소년기 성 역할
10.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11. 청소년 상담
12. 청소년의 위험행동
13. 청소년 행정과 정책
* 신청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카페 내 메뉴 강의/수험서 신청하기(버튼을 클릭!)
신청에서 비밀 메모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후 아래 계좌로 교재비를 입금해 주시면 주말을 제외하고 1-2일내 배송됩니다.
-> 본 교재는 나눔복지교육원 카페에서만 구입가능합니다.
-> 2월 27일 시작되는 청소년상담사3급 오프라인 교육 신청자는 무료 제공됩니다.
입금계좌: 국민은행 807537-04-001369 예금주 (주)나눔씨패스
문의 : 나눔복지교육원 02-2263-9001 (평일 오전 10시-오후6시)
첫댓글 조금 어처구니 없는 질문인데요! 오프라인 교육을 참석하지 못할것 같아 동영상강의를 찾던 중에 김형준 교수님이 하시는 교려사회복지원 동영상 강의를 찾았습니다. 혹..지금 알려주시는 교재와 같은것인지요?
고려사회복지교육원의 동영상 강의는 2009년 초에 촬영한 것입니다. 교재 또한 이번에 나눔복지교육원에서 발간한 신간 교재와는 다르며 교재 분량도 2배 이상 차이가 있습니다.
2월 27일날 저는 받아 볼 수 있겠네요..^^ 너무 기대되요~^^ 이론반 문제풀이반 둘다 수강 신청했는데, 교수님과 함께 열심히 공부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꼭 합격해야 해요..ㅠ.ㅠ
교수님이 지도하는대로 충실히 이행하신다면 꼭 합격하실겁니다^^ 화이팅!!
집이 시골이라 여건상 동영상 강의를 듣는데 같은 교수님이 강의하시는데도 동영상 강의 듣는 사람들에겐 2009년초에 촬영한 강의와 교재를 사용해서 2009년도 출제 유형에 대한 분석과 기출문제에 대한 언급도 없던데 어쩔수없이 좀 부실하다는 생각과 약간 언짢은 기분이드네요. 동강 수강자에게 좀 할인해서 판매하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제 생각에는 동영상은 나눔복지원이 아니라, 고려복지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것이기때문에, 어쩔수가 없을거 같아요..ㅠ.ㅠ 그래서 이번에 동영상 제작을 못하신거 같구요..ㅠ.ㅠ
나눔복지교육원과 고려사회복지교육원의 교육 및 운영시스템은 별도이며, 고려의 동영상 강의는 2009년 초에 촬영한 것이라 일부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려사회복지교육원의 청소년상담사 동영상 강의의 경우 김형준 교수님께서 외부강사로 참여하신 과정이라 업데이트 및 추가 촬영에 대한 계약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고려사회복지교육원에서 구매한 내역에 대해서는 고려측에 보완 계획이 있는지 문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에궁~ 나름의 사정은 다 있으실거라 이해는 하는데 요즘 경제사정이 좀 안좋다보니 좁쌀영감이 들어왔나봐요;;
2급신청자가 없어 ON or OFF라인 강좌 개설 어렵다?? 행여, 교수님의 마인드로- 2급에 대한 언급도 해주셔야 도움 받지요! 2급 시험신청자는 어디서 도움 요청해야 하는지 갈쳐 주십시오!!!
청소년상담사2급 대비 과정의 경우 준비중이지만 올해 시험 일정에 맞추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 개별 메일을 통해 문의하신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시험기간도 촉박한데---- 복지사1급 어렵게 합격하고 나니 내친김에, 한살 더먹기 전에 교수님의 동영상 강의만 믿고 한번 더 도전해보려고 했는데---- 온라인강좌가 없으리란 생각은 꿈에도 안했습니다. 머나먼 경남 촌놈올시다. 교수님 메일 갈춰주삼. 하루가 급한데- 포기해야 되남요!!!1
메일로 답변 드렸습니다.
고려사회복지교육원의 동영상 강의를 신청하려했으나 09년 기출 경향이라는 윗 분 말씀을 들어보니 신청이 망설여 집니다. 매년 출제 경향이 많이 다른지, 강의 없이 까페를 통한 이론서 구입을 통한 독학으로는 자격증 취득이 어려운지 궁금합니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의 경우 출제경향이나 변경사항이 그리 많지 않지만 고려 강의의 경우 내용이 핵심만 포함한 강의라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동영상 강의 및 오프라인 수업 참여가 힘든경우 본 교육원에서 이번에 출간한 교재만 구입하여 독학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교재로 이론을 대체하고 추후 문제풀이 과정에 참여하는 것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소년수련활동론을 실려있지 않나요? 저는 그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정했는데....
네 선택과목은 일괄적으로 청소년이해론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본 카페에 사회복지를 전공하신 분들이 많다보니 청소년이해론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목인듯 합니다.
혹시 학원에 가서 구입할 수 있나요? 주말에 책을 보고 싶은데 오늘 신청하면 내일 못받을 것 같아서요.
본 교육원으로 오시려면 1호선이나 6호선 동묘역에서 내려 10번출구 20미터 하나은행 옆 롯데캐슬 천지인 지동 407호로 오시면 됩니다. 전화주세요~ 02-2263-9001
온라인강의를 들을 순 없나요??
직장인 환급과정으로 온라인강의는 없는 건가요??ㅠㅠ
현재 청소년상담사 강의는 오프라인과 교재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교육원 사정상 올해는 힘들듯 하네요~
그럼 이교재는 온전히 문제는 없고 이론내용만 있는건가요??^^
네 이론서이기 때문에 이론과 암기문장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제집은 3월 출간예정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시험 범위에 포함된 문제출제 부분은 모두 거론하고 있지만 개인의 학습 상태에 따라 추가 교재나 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 카페 회원의 상당수가 교재만으로 독학하는 경우가 있으니 평화2님의 학습진행능력을 고려하고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교재의 내용은 직접 종로 교육센터나 나눔복지교육원에 방문하시면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거 꼭 수강 해야하는거 아니죠? 책만 구입할 수있는거죠?
네 이론서만 구입하시면 25000원입니다. ^^ 왼쪽 상단 온라인강의/수험서 신청 게시판에 신청하시고 교재비를 입금하시면 배송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말 이런 질문을 드려선 안되는줄 아는데요, 심모모 교수님 교재를 이미 샀는데 이 카페를 알게 되었어요. 혹시 교재 내용이 많이 중복되는 건 아닌지요? 교재값도 만만치 않아서요. 좀 더 내용이 자세하다면 구입하려구요. 문제집도 있던데 이론서 내용이 많이 다르지 않으면 문제집만 사도 될까요?
답변드립니다. 심모 교수님의 교재를 구입하셨다면 그 내용과 함께 저희 카페에서 판매하는 문제집만 구입을 하셔도 될 듯 합니다. 문제집에도 이론의 내용이 많아 해설이 풍부합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이책 구할 수 없을까요? ^^
지금 교제 신청하고자하는데 가능할까요?
교육원 보관용이 있긴한데...연락주세요~^^
저도 신청하고 싶은데 지금도 판매를 하고 있나요?
보관용이 2권정도 있습니다. 교육원으로 연락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