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영어: propolis) 또는 봉교(蜂膠)는 꿀벌이 나무의 싹이나 수액과 같은 식물로부터 수집하는 수지질(樹脂質)의 혼합물이다. 꿀벌들은 프로폴리스를 벌집의 작은 틈을 메우는데 사용하며, 이렇게 하여 유해한 미생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한다. 꿀벌로부터 채취할 수 있는 다른 물질인 벌꿀이나 로열 젤리와는 달리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고, 인위적으로는 증량 또는 합성할 수 없는 귀중품으로, 예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특히 구미)에서 이용되어 왔다. 살균성, 항산화성, 항염 작용, 항종양 작용이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 사용의 역사는 기원전 약 300여 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에서는 상처 및 염증치료제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으며 미이라를 만들 때 방부목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다.
프로폴리스 원료인 봉교
프로폴리스 효능
1. 항바이러스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외부적으로 혹은 내부에서 공격받을 수 있는 바이러스균들을 억제하고 막아 주는 프로폴리스효과가 있죠. 내부에서 보호를 해 주고 막아 주면서 침투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지요.
2. 천연항생제로써의 기능이 있어요
유익한 박테리아균을 보존을 하고 철연산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포도상 구균을 포함하고 있는 박테리아들에 대처하게 하고 유해균들을 억제하면서 체내 환경 자체가 깨끗해지도록 도움이 있습니다.
3. 약한 화상치료약으로 쓰였어요.
약이 발달하지 않던 시대에 치료제로도 썼다고 기록되고 있습니다. 액체타입으로 만들어진 것을 경미한 화상부위 위에 얹어 주면 호전이 된다고 알려졌어요.
이건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4. 여자의 질염을 예방 하고 유해균을 억제 해 줍니다.
효모증식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칸디다 알비칸스균을 억제하고 번식을 하지 않도록 만듭니다.
즉, 곰팡이균들 자체를 살아나지 않게끔 하고 막아 주는 것이지요. 프로폴리스 물론, 아예 질병을 치료해 버린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 받는 다는 의미로 접해 주면 좋겠어요.
염증수치 들을 떨어뜨리고 개선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어 적용을 해 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5.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만드는 걸 담당해요.
프로폴리스 효능 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항산화의 기능을 하는데요,
체내에서 매일 같이 호흡하고 소화할 때 생길 수 있는 유해산소 억제를 하고 농도가 짙어지지 않도록 배출 작용해요.
프로폴리스 이게 오래 머물러 있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좋은 세포들도 안 좋게 변질을 시켜 버리고 노화도 촉진하기 때문에 항산화가 매우 중요한 거랍니다.
6. 각종 잇병을 호전시켜 줍니다.
입 안으로 생길 수 있는 잇몸병이나 염증 들을 완화시켜 주고 개선이 된다고 해요. 자주 출혈을 보이거나 찢어지고 약하다고 하면 프로폴리스 효능을 적용해 보면 좋겠어요. 그래서 요즘 프로폴리스 치약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너무 심하게 약한 분들은 서플리먼트로 활용을 함과 동시에 액상으로 나온 걸 가글 해 주면서 머금어서 흡수도 병행해 주면 훨씬 개선되는 것들이 빨라진다고 하더라구요.
7. 혈당조절작용을 하여 당뇨를 예방해요.
식후에 급격하게 높아 질 수 있는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질환의 발병률을 낮추어 준다고 해요. 한국인에게도 발생률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미 진행이 되어 버리면 완치가 힘들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도 중요 할 걸로 보입니다.
8. 항암기능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
또한 체크를 해 보세요. 암세포의 번식을 막고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들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크기 자체를 무조건 줄여 주거나 프로폴리스효과 있다고 해서 프로폴리스 먹자마자 개선되고 나아진다는 말이 아니라 드러날 수 있는 걸 최대한 위험도를 낮추어 보잔 거랍니다. 지금부터 관심을 가지고 프로폴리스 섭취를 해 보자는 것이지요.
글 출처 : 다음카페 대철학 프로폴리스 편에서 복사
http://cafe.daum.net/geogi/Cisu/87?q=%ED%94%84%EB%A1%9C%ED%8F%B4%EB%A6%AC%EC%8A%A4
☆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서 수액을 이용해 벌통 내부를 발라두는 물질입니다.
이 프로폴리스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식품으로 이용하고 계시는데요.
지금부터 프로폴리스 복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건강을 지켜보세요.
1. 원액을 생수에 희석해서 먹는법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프로폴리스 먹는 방법은 생수에 프로폴리스 원액을 타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프로폴리스 25mL에 1.5리터 생수를 부어 희석시키게 되면 60~100배분의 1로 희석이 됩니다. 이 때 생수가 뽀얀색으로 (막걸리색) 변하면서 곧 바로 고유의 얇은막의 수지가 발생하여 병벽에 붙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원액을 직접 마시는법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프로폴리스 복용법은 원액을 직접 마시는 법입니다. 원액을 드실 때에는 스포이드를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스포이드병의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한번에 약 1ml(16~20방울) 원액을 입에다 직접 떨어뜨려 드시면 됩니다.
3. 야쿠르트에 타서 먹는법
야쿠르트에 타서 드시는 것 역시 프로폴리스 복용법 중 하나입니다. 65ml의 야구르트에 프로폴리스량을 섞어 드시면 아이들에서 노인분들까지 거부감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와 질병
1/ 프로폴리스의 사용범위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다보면 그 사용 범위가 넓은데 놀랜다.
위장병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한 사람은 위장병에 프로폴리스가 제일이라 한다. 암에 사용한 사람은 암에만, 축농증에는 축농증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다른 병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 밝혀진 사용범위도 넓지만 앞으로 연구에 따라 더욱 확대될 수 있다.
프로폴리스가 좋다 해서 처음부터 많이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처음 2~3일간은 소량으로 사용하다가 높이는 것이 좋다.
다량으로 사용한다 해서 항생제 계통의 설파제나 감기약 계통의
아스피린에서 올 수 있는 가벼운 부작용도 없다.
염증이 있거나 약한 신체 부위에서는 더 아픈 통증도 오게 된다.
국내산 가운데 옻나무 진액이 들어간 프로폴리스에서는
약한 옻의 알레르기 반응도 올 수 있다.
▣ 프로폴리스 액 복용법
인생이 50대가 넘으면 영양가가 높은 음식물이나 보약을 먹어도 거의 효과가 없는 이유는 우리 몸속에 있는 세포가 하루에 수 십 만개씩 사괴하는데,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면 1일 사괴 량의 대략 10분의 6 이 구제 된다고 한다.
50대 이상의 사람들이 영양가 있는 음식이나 보약을 먹어도 세포 사멸로 인해 흡수가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별로 없으며, 노쇠 현상이 더해간다.
프로폴리스 원액(100cc)에 생수 3ℓ를 혼합하되 2번에 나누어 물 1.5ℓ에 원액 반병(50cc)을 혼합하여 하루 2회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50cc 정도씩 (소주잔으로 1잔) 마신다.
원액은 실온 보관하고, 물에 희석한 프로폴리스는 냉장 보관한다.
원액은 10년 이상 되어도 효과가 같다. 그러나 물에 희석시킨 프로폴리스는 속히 먹도록 한다.
《액체 상태는 1일 5~6방울에서 몸무게만큼의 방울 수까지 먹을 수 있다는 군요.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군요...꾸준이...치료 목적이라면 약간 많게 먹어야 하구요 》
▣ 알아두어야 할 점
1. 프로폴리스를 복용하여도 인체에는 해는 전혀 없음.
2. 여자는 음부, 남자는 목뼈, 혹은 항문 위 등쪽에 심한 가려움증이 올 수 있음. 그러나 10여일 후에는 차츰 소멸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와도 복용을 중지할 필요는 없다.
3. 체질에 따라 약 7일부터 20일 네에 알레르기 화학반응이 올 수 있음. (증상은 부분적으로 또는 전신에 붉은 반점과 피부병이 감염된 것 같고 가려움증이 오기도 함. 이런 증상이 있을 때는 복용량을 절반으로 줄였다가 다시 늘린다.)
4.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면 몸의 다른 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5. 건강한 사람에게도 어떤 환자에게도 프로폴리스는 좋다. 특히 당뇨병, 위장병, 피부병엔 특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위 글은 인터넷에서 복사하여 올린 글입니다.
한국 양봉 농협에서 생산한 100cc 프로폴리스 세트
6만원 (택배비포함)
주문전화 010-5242-5212 최영학
https://smartstore.naver.com/sung305a/category/ALL?cp=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