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몽(山水蒙-어릴 몽)
** 교육(대기만성) , 입시(합격) **
괘 상 : 산아래 약수터의 모습. 보옥을 깊숙이 감춘 상
괘풀이 : 당장의 운 - 흉, 먼 장래를 보는 운 - 길괘, 학문적인 일에 - 대길괘(대기만성)
처음의 시작이라는 의미가 있다.
모든 물의 발원은 산의 작은 샘물이다. 이것이 작은 실개천, 개울, 작은강, 큰강이 되어 이윽고 바다로 들어간다.
명성을 떨치는 일에는 이롭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모든 일의 시작이 힘들 듯이 곤란함을 상징한다.
모든 장애를 이길 각오가 되었다면 오랜 기다림 끝에 비로소 큰 영화가 온다.
먼 장래를 내다보는 경우 말고, 당장의 운에서는 이 괘는 흉하다.
여명이 트지 않은 새벽 산에 안개가 짙게 낀 모습이다. 앞이 보이지 않고 자꾸만 암초에 부딪힌다.
여러번 시행착오를 범하여 고난 받는 모습이다.
공부를 하는 일에 이롭다. 학문적인 일로 입학, 합격엔 길한 운이다. 지혜를 닦으라는 상이다.
'蒙' 은 어리다, 어리석다 라는 뜻.
이 괘는 교육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계몽(啓蒙) 이란 말은 이 괘에서 나온 말이다.
몽괘의 괘효사는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일관되어 있다.
이 괘를 얻은 사람 - 지금은 마치 갓난아이가 걸음마를 배우는 것처럼 매사에 서툴고 몽매하다.
그렇지만 앞으로 나아가면 나아갈 수록 모든 일이 호전된다. 지금은 어리고 어리석지만 머지않아
광명의 때를 맞아 크게 발전할 수 있다는 밝은 미래를 암시하고 있다.
결코 어두운 미래를 암시하는 나쁜 괘가 아니다.
아이들 또는 젊은이의 장래를 점쳐 이 괘를 얻으면, 그 사람의 전도는 매우 유망하다.
대기만성할 인물이다.
또 학문-연구-장기적인 계획하에 추진되는 일 등에 매우 길하다.
운세 : 아직은 흙과 불순물에 가득 절은 보석이니 돌멩이와 다를바가 없다.
반드시 지혜와 경륜을 필요로 한다. 웃어른의 말을 듣는 것이 이롭다.
자신의 고통을 참고 절차탁마 한다면 오랜 기다림 뒤엔 밝은 보석이 될 것이다.
급히 서둘지 말고 한우물만 파는 정성으로 꾸준히 놀겨한다면 대성한다. 지금은 캄캄하고 뻗어 나가지 못하는 상태이다.
우왕좌왕하며 망설이는 일이 많다 서둘지 말고 윗사람이나 선배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좋다.
선곤후태(처음에 곤란하지만, 나중에는 태평해짐)를 암시하는 괘이므로 장래가 크게 기대된다.
건강 :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에 걸리기 쉽다. 또 일단 병이 나면 오래간다.
구직 :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좋다. 은사나 선배 또는 웃사람에게 부탁하면 좋다.
기후 : 매우 흐린 날씨가 계속된다. 아니면 짙은 안개가 끼어 앞뒤를 분간할 수 없다.
대인 - 심인 : 매우 늦게 온다. 올 의사는 있다.
매매 : 약간 손해를 볼 것 같다.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할 것. 그러면 결과적으로는 이익이다.
사업 : 독불장군처럼 밀고 나가면 틀림없이 실패한다. 믿을 많나 선배의 의견을 따를 것.
배우겠다는 각오로 작은 일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좋다.
소송 : 화해하는 것이 좋다. 어른들의 의견에 좇을 것.
소원 : 분수에 맞는 일이라면 이루어진다. 한마음으로 꾸준히 놀겨할 것.학문-종교에 관계되는 일이라면 크게 성취할 수 있다.
실물 : 도난은 아니다.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곳에 휩쓸려 들어갔다.
심인 : 오리무중. 시일이 지나면 스스로 돌아온다.
여행 : 가지 않는 것이 좋다. 교통 사고를 당하거나 큰비를 만나 고생하게 된다.
연애 : 마음을 정하지 못 한 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는 상태이다.
이주 : 이사하면 손해를 본다. 약간 어렵더라도 살던 집에 계속 있는 것이 좋다.
입학 :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괘여서 입시에는 이보다 좋은 괘가 없다. 특히 미취학 아동에게 대길하다.
재물 : 순조롭지 못 한 상태이다. 용도가 분명치 않은 지출이 많다.
증권-상품시세 : 현재는 보합세. 앞으로의 상황은 예측하기 힘들다.
출산 : 난산에 조심할 것. 아들이다.
혼담 : 현재의 상황으로는 성사되기 힘들다. 결혼이 늦더라도 참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틀림없이 좋은 자식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