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캠핑을 위한 쿨러 입문
가슴 속까지
시원한 쿨러,
어떻게 고를까?
1박2일 혹은 2박3일 동안 가족의 캠핑을 책임질 쿨러는 각기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캠핑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쿨러를 선택할 때는 재질과 모양, 보냉력, 수납성까지 다양한 조건들을 살펴본다.
1. 형태
editor's view
당일이나 1박2일을 계획하고 있다면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하드 타입보다는 소프트 타입이 매력적이다.
보냉력이 하드타입에 비해 떨어지지만 같은 용량일 때 소프트 타입이 더 많은 양을 수용하기 때문이다.
2박 이상의 일정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보냉력이 좋은 하드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노우피크 소프트쿨러 38
PVC 처리된 나일론과 알루미늄 코팅된 단열재를 소재로 사용하였다. 충격 완화 기능도 좋아 마찰이나 충격에도 잘 견디도록 설계되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포개서 보관하면 수납공간이 줄어든다. 2ℓ페트병 16개를 수납할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21만8,000원
Merit 적재성 소프트한 재질의 쿨러이기 때문에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에 따라 전체 모양이 유연하게 변화한다.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납작하게 접을 수 있기 때문에 콤팩트한 수납이 가능하다.
Not bad, but 외부 충격 하드한 타입에 비해 외부 충격에 의해 내용물이 망가질 수도 있다. 또한 날카로운 물건에 의해 상처 입는 경우 보냉력이 떨어질 수 있다.
콜맨 36쿼터 익스트림 쿨러
뚜껑과 본체에 내장된 4cm 두께의 발포우레탄 보냉재가 탁월한 보냉력을 제공한다. 2way 핸들이 있어 좁은 공간에 놓아 두어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뚜껑 상단에는 네 개의 컵 홀더가 있어 테이블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11만5,000원
Merit 테이블로 활용 가능 자립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 간이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다. 상판 네 귀퉁이에 컵홀더를 만들어 놓아 캔음료나 컵을 올려두기 편하다.
Not bad, but 수납 면적 변형이 불가능한 하드 타입이라 710×380×370mm의 크기는 많은 장비를 동시에 수납하는 데 있어서 부담이다.
2. 재질
editor's view
많은 사람들이 2박3일 정도의 캠핑을 계획하고 있다면 스틸벨트 쿨러가 좋고 간단한 모임을 한다면 파티스태커 정도가 부담 없다.
콜맨54쿼터 스틸벨트쿨러 실버
대를 이어서 사용하는 쿨러’로 캠퍼들 사이에 인기가 많은 쿨러다. 실외 상온에서 음식물 및 음료를 최대한 5일까지 냉장 보관할 수 있는 강력한 보냉력을 가지고 있다. 전체가 견고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되어 있고 두께 30mm의 발포우레탄 보냉재가 뚜껑과 몸체에 내장되어 있다. 2ℓ페트병이 세로로 들어가는 대용량 사이즈로 여럿이 캠핑을 할 때 사용하기 좋다. 32만7,000원
Merit 강력한 보냉력 어떤 환경에서도 한결같은 보냉력을 보장하는 스틸벨트 쿨러는 쿨러라는 이름이 가장 잘 어울린다. 은빛으로 반짝이는 미려한 스타일은 덤이다.
Not bad, but 무게감 보냉력이 우수하고 디자인도 깔끔하지만 음식 재료와 음료수를 채운 후의 무게까지 감안한다면 7.5kg의 무게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콜맨 파티스태커 25QT
350ml 캔 24개를 수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쿨러로 음식물에서부터 캠프툴까지 분별 수납할 수 있는 토털 수납형 쿨러다. 발포우레탄 보냉재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어 1박 2일 정도의 캠핑에 적합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뚜껑 부분이 약간 움푹하게 들어가 있어 여러 개를 겹쳐 수납하기에도 좋고 간이 의자로 이용할 수도 있다. 4만9,000원
Merit 다양한 활용 쿨러를 쿨러로만 쓰라는 법은 없다. 그것을 몸소 보여준 것이 파티스태커다. 쿨러 이외의 수납함, 의자로도 활용 가능하다.
Not bad, but 아쉬운 보냉력 디자인이 예쁘고 다양한 모양으로 출시되었지만 쿨러로서의 생명인 보냉력이 뛰어난 편은 아니다.
3. 형태
editor's view
커플 캠핑이나 솔로 캠핑을 떠난다면 수납 압박이 적은 원형 쿨러를, 가족 캠핑을 자주 한다면 사각 쿨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스노우피크 소프트쿨러 11
알루미늄 코팅 에어쉘 단열재에 PVC 처리된 나일론으로 마감한 둥근 형태의 소프트 쿨러다. 1~2인이 짧은 캠핑을 할 때 알맞은 크기의 쿨러로 소프트 쿨러임에도 보냉력이 좋다. 2ℓ페트병 4개를 넣을 수 있는 크기로 별도의 내피는 없다. 원형이어서 차량에 수납할 때 사각형에 비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다. 11만3,000원
콜맨 얼티메이트 익스트림 소프트 쿨러
몰드(형태 성형) 소재로 뚜껑과 바닥을 만들어 안정성이 좋다. 뚜껑에는 컵 홀더 2개를 만들어 두어 안에 물건을 채운 상태에서는 보조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다. 뚜껑은 따로 떼어낼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납작하게 접어 보관할 수 있다. 뚜껑 안쪽에는 보냉재용 메시 포켓이 있어 보냉력을 높여준다. 500ml 페트병 28개를 동시에 보관할 수 있다. 6만5,000원
Merit 편리한 관리 별도의 탈착식 라이너가 포함되어 있어 필요할 때마다 떼어내 세탁할 수 있어 쿨러를 깨끗이 관리하기 쉽다.
Not bad, but 소프트쿨러의 보냉력 뚜껑과 바닥에 몰드 소재를 사용해 보냉력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되지만 뚜껑 지퍼부분으로 손실되는 냉기가 많다. 하루가 지나면 얼음이 반절 이상 녹아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