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AR스피커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수 많은 스피커중에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스피커를 말하라면 AR을 말하고 싶다.
내가 처음 AR7을 접한지가 70년도 초였으니까 지금도 낡은 7은 보관하고 있다..
저렴하면서 다방면으로 좋은 모델은 AR2~AR2ax 를 추천한다.
저출력의 앰프로도 잘 울려준다.. 그러나 AR스피커들은 완벽한 것을 보기 어렵다..
그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문제점을 고치고 나면 더좋은 스피커는 없다고 본다..
아무리 음질이 좋다고 하는 스피커들도 오래 들어면 피곤하지만 AR은 오래 들어면 들을수록 릴렉스가 된다.
그리고 AR1,2,3,4....7 중 1 이 가장 비싸지만 3가 최고다...
보컬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표현하는데 3 만한 스피커도 없을듯하다.
클래식의 현소리도,..특히 가요를 들을때의 질감은 참 좋다. 그러나 3를 좋은 상태의
물건을 접하기도 어렵다. 특히 중고음의 변형이 심하여 제소리를 구현하지 못하는 것들이 많다.
중, 고음의 문제점을 보자..
중음의 4점지지 고무가 경화되거나,, 혹은 떨어져 무빙코일이 이탈되거나 닿거나한다.
이런경우 경화된 고무를 제거하고 실리콘 고무로 고정하면 된다. 본인이 여러가지 고무룰
이용해 보았지만 소리가 가장 좋은 것은 실리콘 고무이었다...
코일은 알루미늄이기때문에 끊어지면 알루미늄 후락스로 처리하여 용접을 해야한다...
특히 3는 파워앰프가 좋아야 본연의 소리를 내어준다..
가능한 시원한 앰프가 좋고 300비 푸슈풀로 인터스테이지 드라이브로 잘 튜닝하면 멋진 소리를 즐길수있다..
3의 시리얼별 소리는 대략 5000번에서 8000번대의 것이 제일이고 극초기형은 저역이 풀어지는듯한 느낌이있다.
첫댓글 3 의 중음이 변형되어 코일이 이탈하여 제 소리를 내지못하고 있는 스피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