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리더스관리사 17년도 3차 시험 피드백!!
안녕하세요^^
이제 한 달만 있으면 곧 4차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시간 참 빨리 간다는 생각이^^
바쁜 업무로 이제야 3차 시험 피드백을 올려봅니다!
3차 시험은 크게 어렵지 않게 무난하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1/2/3차 시험이 모두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가 된 것 같습니다.
문제은행식 시험이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새롭게 문제를 만들어낸 유형이 11문제가 출제가 되었으며, 그 중 2문제는 연구소 교재에 없는 내용입니다.
즉 3문제 빼고는 연구소 교재에서 거의 출제가 되었습니다.(그렇기에 다른 교재로 공부를 한 수험생들은 조금은 어렵게 느끼지 않았나 싶습니다)
특히 CS개론에서 5문제는 새롭게 문제를 변형해서 출제가 되었으며
CS전략론에서는 3문제가, 고객실무론에서는 3문제가 변형되어 출제가 되었습니다.
용어. 법칙은 5문제정도 출제, 학자를 묻는 질문내용은 3문제가 출제가 되었습니다.
순서를 묻는 질문도 3문제(서비스청사진 순서, CRM사이클 순서, 피쉬본 다이어그램 순서)가 출제되었습니다(인강수강자에게 제공된 프린트물에 모두 기재됨).
이번 시험도 폭넓게 질문하는 문제보다는 협소하게 질문하는 형식의 질문이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질문의 형태가 .....맞는 것은?
즉 정답이 000공정성, 00영역, 000단계, 00고객, 00형, 00거리 등등
세부적인 개념을 물어보는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했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CS리더스관리사를 공부할 때는 세부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틀에서 질문하는 내용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사례를 제시하며 질문하는 형식의 문제가 6문제 정도 출제가 되었습니다.
17년도 시험의 패턴은 크게 벗어나지 않고 아마 이런 방식으로 출제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평균 5문제 정도는 출제가 될 것 같습니다
(연구소의 17년도 예상반영 문제에서 거의 출제됨)
이것으로 3차 시험의 피드백을 마치겠습니다!
서비스경영 자격증을 준비하는 우리 수험생들 중~
‘smat자격증 시험과 CS리더스관리사 시험 중 어떤 것을 취득하는 것이 좋냐?’는 질문을 많이 문의 해 오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연히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smat자격증은 작년에 국가공인 자격증이 되어 아직까지 인지도가 낮습니다.
그렇기에
CS리더스관리사를 먼저 취득하고 smat자격증 A모듈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제가 볼 때 smat자격증을 한 모듈만 취득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3모듈을 모두 취득해서 1급 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그나마 도움이 됩니다)
A모듈이 고객실무론과 50%정도는 내용이 겹치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시험을 볼 수 있어요^^
시험의 난이도는 보통 smat자격증 전 과정을 시험을 본다고 했을 때, smat자격증 시험을 조금 더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CS리더스관리사와 smat의 내용이 50%정도는 겹칩니다.
그렇기에
CS리더스관리사 시험을 잘 준비하면 smat자격증 시험을 보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어요^^
우리 회원님들~
이제 한 달 남은기간 열심히 하셔서 모두 합격하시길 응원합니다!!
[ 수험생들의 후기^^*]
한국CS전략연구소는 홀로 공부하는 독학생들을 위해 최적의 교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연구소 교재는 매 회 시험을 철저히 분석하여 4개월에 한번씩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CS리더스관리사 교재 중 이런 수험서는 없습니다)
- 변미영 소장 배상 -
[CS리더스관리사 인강 샘플]
인강 수강생에게는 최근 기출문제 5회분과 시험에 출제된 학자 개념 정리본을 함께 제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