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일본어:数独, 한자: 數獨, Sudoku, 숫자넣기)는 숫자 퍼즐로, 가로 9칸, 세로 9칸으로 이루어져 있는 표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채워 넣는 퍼즐이다. “숫자는 한 번씩만 쓸 수 있다”(数字は独身に限る스가쿠와 도쿠신니 가기루[*])[1]를 줄인 말로 2005년 전 세계적으로 이 말과 퍼즐이 퍼져나갔다. 퍼즐을 푸는 방법은 같은 줄에는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한 번만 넣고, 3x3칸의 작은 격자 또한 1에서 9까지의 숫자가 겹치지 않게 들어가야 한다.
스도쿠의 역사는 1892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프랑스의 일간지 《Le Siècle》가 두자리 숫자를 이용한 스도쿠와 같은 방식의 퍼즐을 개재했다. 1895년에는 다른 일간지 《La France》가 한 자리 숫자로 9×9의 바둑판을 채우는 퍼즐을 게재했지만, 여기선 3×3블록 룰은 없었다. 이 퍼즐들은 이따금 프랑스 몇몇 신문에 매주 게재되었지만 얼마 안 가서 제1차 세계대전 전후로 그 모습이 사라졌다.
스도쿠(Sudoku)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창안한 Latin Square 를 기반으로 하여 1979년 당시 74세의 건축가였던 미국의 Howard Garns가 현재의 모습으로 변형하여 1979년 5월 미국의 '델 매거진즈'(Dell Magazines)가 잡지 《Dell Pencil Puzzles & Word Games》에 "Number Place"로 소개된 것이 시초이나, 1984년 4월 일본의 출판사인 '니코리'(ニコリ, Nikoli)가 출판한 잡지 《퍼즐 통신 니코리》(パズル通信ニコリ)에 '스도쿠'라는 이름을 붙여 수록하면서 대중에게 보급되기 시작하여 2005년 무렵에 이르러 온 세계로 퍼져 나갔다.
1.최고의 두뇌게임 최고의 두뇌게임으로 뇌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지능지수를 향상시키는 게임이라고 한다
2.논리력 집중력 추리력 발달 영국 공교육 교재로 적극 권장 할만큼 논리에 의해 푸는 게임이라고 한다
3.공부하는 학생에게 사고력와 창의력에 도움 스도쿠는 일반 게임과는 달리 수학과 관련된 예시와 네모로직으로 엄청난 집중력과 인내심을 요구한다. 논리력과 추리력, 문제 해결력, 사고력과 창의력에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4.알츠하이머 병 예방 끊임없는 뇌의 자극으로 뇌세포 퇴화를 방지하여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5.기억력 향상 나이들어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을 예방한다
(서울=연합뉴스) 올들어 세계 곳곳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숫자퍼즐 게임 '스도쿠'가 젊은이들의 수학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영국의 일간 텔레그래프가 수학자인 마이클 아티야의 말을 인용해 10일 보도했다. 지난해 '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아벨상을 수상한 아티야는 "모든 종류의 수학적 게임은 유익하다"면서 스도쿠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수학에 대한 더 많은 관심에 불을 붙일 수 있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이 신문은 아티야를 비롯해 많은 수학자들이 영국인들의 빈약한 수학적 능력과 위태로운 수학교육, 자질을 갖춘 교사의 부족을 우려해왔다고 지적하고 아티야의 수학 이론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스도쿠가 유익한 측면이 많다는 것을 강조했다.
알츠하이머병 진행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준다. 2005년 7월 영국의 채널4는 매일 스도쿠 퍼즐 텔레 텍스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스카이원은 브리스톨 인근 취핑 소드베리에 있는 언덕에 세계에서 가장 큰 84평방 미터의 퍼즐을 만들었습니다. bbc 라디오 4는 스도쿠 라디오 버전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how to do sudoku(스도쿠 푸는 방법)”를 쓴 유명인사, 제이드 구디와 캐롤 보더먼은 두뇌 훈련의 효과가 높다는 것이 이 게임의 장점이라고 역설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후원으로 발간되는 교사 저널에서도 알츠하이머병 같이 뇌세포가 손상되는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데 스도쿠 퍼즐 풀이가 도움이 된다며 추천하고 있습니다.
「 죽었던 당신의 뇌세포가 되살아난다 」 스도쿠는 수리력이나 일반 지식, 언어 능력과는 상관없이 전적으로 논리에 의해 푸는 퍼즐이다. 따라서 사고를 집중시키기만 하면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재미있게 풀 수 있다. 최근 영국의 <데일리 미러>는 스도쿠가 고령자의 치매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기사를 싣고, 노인들에게 스도쿠 퍼즐을 즐길 것을 권하고 있다. 또한 수학자 트레버 호크스에 따르면, “스도쿠는 끊임없이 뇌에 자극을 주는 논리게임으로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뇌세포의 퇴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스도쿠 맨하탄으로 돌아가다.
2005년 4월, 스도쿠가 지구를 한 바퀴 돌아서 맨하탄에 도착해 “뉴욕 포스트”에 정기적인 연재 섹션을 차지했습니다. 열풍은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데일리 뉴스” “유에스에이 투데이”지는 7월 11일 동시에 스도쿠 퍼즐을 게재했습니다. 그 동안 연재되어오던 크로스워드 퍼즐과 브릿지 섹션을 밀어내고 스도쿠 퍼즐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제는 스도쿠 클럽, 인터넷 포럼, 전략서, 비디오, 휴대폰 게임, 카드게임, 대회, 텔레비전 게임쇼도 등장했습니다. 스도쿠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신문들을 통해 전세계에 퍼져나가고 있으며 각종 매체에서는 "21세기의 루빅 큐브" 또는 “가장 빨리 전 세계를 정복한 논리 퍼즐게임"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더 타임스는 휴대폰을 통해 퍼즐게임을 공급하고 스도쿠 게임 책자 12만부를 팔았으며, 인디펜던트는 스도쿠 선수권대회 개최도 계획하고 있고 타블로이드판 미러지는 스도쿠 퍼즐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까지 주장한다. 홍콩의 판사 출신이자 스도쿠 게임을 영국에 도입한 웨인 굴드는 은퇴 후 스도쿠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해 100만달러의 수입을 올렸는데 그가 만든 스도쿠 웹사이트는 하루 1만명이 방문하고 있다. 굴드는 이 게임이 수학게임이 아니라 일종의 논리게임이라며 오랫동안 퍼즐을 풀다보면 '약한 고리'가 드러나게 되고 사각형과 숫자 사이의 분명한 조합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런던 AP=연합뉴스) 스도쿠는 언어가 달라도 할 수 있는 전 세계적으로 공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게임 영어의 변화를 오래 연구해온 언어학자인 수지 덴트는 6일 발간된 '팬보이와 오버덕:언어 보고서(Fanboys and Overdogs: The Language Report)'라는 책에서 영국인들이 점심 휴식시간에 많이 즐기는 숫자퍼즐 게임 '스도쿠'를 올해의 유행어로 꼽았다. '한 자리 수'를 뜻하는 일본어인 스도쿠는 가로와 세로 9칸씩 총 81칸의 정사각형의 가로ㆍ세로 줄에 1∼9의 숫자를 겹치지 않도록 적어 넣는 단순한 게임이다. 이코노미스트는 "게임 규칙이 워낙 단순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지만 풀기가 만만치 않은 지능형 게임이란 게 최대 매력"이라고 소개했다. 스도쿠 퍼즐 책은 최근 미국 서점가의 베스트셀러로 부상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1843년에 창간된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최신호에서 "수학 퍼즐게임을 원용해 만든 '스도쿠'가 단순하지만 재미있고 중독성도 있어 전 세계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스도쿠 열풍에 대해 "사람들은 문자보다 숫자에 친숙하며, 낱말 퍼즐과 달리 번역도 필요 없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스도쿠 게임은 가로.세로 9칸씩 총 81칸으로 이뤄진 정사각형의 가로.세로줄에 1~9의 숫자를 겹치지 않게 적어 넣는 퍼즐방식이다. 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란 게임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진다. 역사 속에 묻혔던 이 게임은 1970년대 미국에서 '넘버 플레이스'란 게임으로 잠시 소개됐다. 이후 84년 일본의 퍼즐 회사인 니코리가 '스도쿠'라는 브랜드로 판매해 인기를 끈 뒤 세계 각국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스도쿠의 언어적 유래를 보자면, 일본어인 스도쿠는 ‘숫자(number)’를 뜻하는 스(數, su)와 ‘단독(single)’을 의미하는 도쿠(獨, doku)가 합해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이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영국에선 스도쿠 빨리 풀기 전국선수권대회가 열리는가 하면 휴대전화를 이용한 스도쿠 퍼즐도 유행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한 달에 60만 권 이상의 스도쿠 게임 북과 해설서가 팔려나가고 있을 정도다. 영국의 더 타임스와 가디언지를 비롯한 미국.호주.크로아티아 등의 일부 신문에서는 독자들을 위해 스도쿠 게임을 낱말 퀴즈처럼 지면에 싣고 있다. 미국의 권위지 뉴욕 타임스도 조만간 주말판에 이를 정기적으로 게재할 계획이다. 스도쿠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레 관련 산업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전직 홍콩 판사 출신인 웨인 굴드는 컴퓨터용 스도쿠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한 해 100만 달러(약 10억원)의 수입을 올리기도 했다.
벨기에에서 ‘스도쿠’(Sudoku) 놀이 열풍이 불고 있다. 가로세로 9칸의 바둑판 모양의 격자에 1부터 9까지 숫자를 겹치지 않게 배열하는 단순한 놀이가 벨기에는 물론이고 유럽을 온통 뒤덮고 있다. 지하철, 빨래방, 대합실 등 사람들이 무료하게 시간을 때워야 하는 장소에는 한손엔 볼펜을, 다른 한손에는 스도쿠 판을 들고 있는 사람이 어김없이 하나씩은 있다. 스도쿠는 스위스 출신의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라틴 스퀘어’(N×N 형식의 숫자 배열) 형태의 퍼즐을 개발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이 놀이에 몇 가지 변형을 가해 1979년 하워드 가른이 ‘넘버 플레이스’라는 이름의 게임을 미국에 처음 소개하였다 그러다 1986년 니코리라는 퍼즐회사가 일본에 소개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이름도 ‘스도쿠’(숫자를 한 번씩만 써야 한다는 뜻)로 바뀌게 됐다. 유럽 중에서도 특히 영국에서 스도쿠의 인기가 높다. 2004년에는 일간지로는 처음 <더 타임스>에 등장하기 시작하더니, <데일리 미러>와 <인디펜던트> 등 다른 신문들도 잇달아 스도쿠를 싣기 시작했고 곧 전 유럽으로 퍼졌다. 2005년 여름에는 TV 방송으로는 처음으로 ‘스카이 원’에서 스도쿠 쇼를 선보였고, 올해 10월에는 ‘영국자폐아협회’ 주관으로 전국의 각급 학교와 직장에서 스도쿠 대회가 열렸다.
스도쿠 열기는 세계로 번져나가 지난 3월에는 이탈리아의 루카에서 제1회 세계 스도쿠 대회가 열려 체코 출신의 야나 틸로바가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벨기에에서도 스도쿠의 인기는 대단하다. 처음 스도쿠를 하는 벨기에인을 본 것이 불과 1년도 채 안 됐는데, 그새 스도쿠는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격월간으로 발간되는 10여 종의 스도쿠 잡지가 서점의 목 좋은 곳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벨기에 한인회 소식지에도 스도쿠 게임이 실릴 정도다. 대형마트인 까르푸에선 사은행사로 매주 전단지에 스도쿠 게임을 연재하고 있다. 문제를 모두 풀고 먼저 제출한 사람에게는 25유로짜리 상품권도 준다. 벨기에에 온 지 2년 반 정도 되었다는 캐나다인 디아나(28)는 “시간 때울 일이 있을 때 스도쿠를 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며 “워낙 자주 즐기다 보니 이제는 잡지에 실리는 가장 어려운 스도쿠도 척척 풀어낸다”며 자랑스러워했다.
스도쿠의 장점은 낱말맞추기보다 훨씬 간단해 보이면서도 생각을 더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낱말맞추기는 모르는 단어가나오면 그냥 포기해버리고 말지만 스도쿠는 이리저리 숫자를 맞춰보며 끝까지 도전하게 되는 중독성이 있다. 또한 놀이의 특성상 사전이나 친구의 도움을 받기도 어렵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스도쿠라는 일본식 이름 때문인지, 이 놀이가 일본 문화를 배경으로 소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벨기에인들이 즐겨 찾는 한 스도쿠 인터넷 사이트는 아예 일본의 스모 선수를 놀이의 배경 그림으로 장식해놓았고, 일부 스도쿠 전문 잡지들은 일본 캐릭터를 표지 모델로 내세우기도 한다.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은 유럽인들에게 스도쿠는 이래저래 매력 있는 놀이가 아닐 수 없다. 요즘 같은 스도쿠 열풍이라면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 대회를 TV로 중계해주듯이 스도쿠 경기를 TV로 감상할 날도 머지않은 것 같다. 조만간 휴대전화나 전자사전에서도 스도쿠가 테트리스를 대신할지도 모를 일이다.
(샌프란시스코 AP=연합뉴스) 미국에서 숫자퍼즐 `스도쿠' 게임을 담은 책이 서점가의 베스트셀러로 떠오르고 있다. 원래 이 숫자 퍼즐은 1979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됐지만 1980년대 일본에 들어가 스도쿠로 이름을 바꾸면서 인기 있는 게임이 됐다. 스도쿠 책을 두 권 편집한 `세인트 마틴스/그리핀 프레스' 출판사의 에탄 프리드먼은 "이렇게 잘 팔리는 퍼즐 책을 상상할 수 없다"며 "이것은 출판계의 대사건"이라고 말했다. 스도쿠 책을 10권 펴낸 `닐슨 북스캔'은 지난주 미국에서 모두 4만권의 스도쿠 책을 팔았다. 이것보다 더 많이 팔린 책이라면 롤링의 `해리 포터와 혼혈왕자', 케빈 크뤼도의 `자연치유-우리가 모르길 그들이 원하는 것' 정도 뿐이다. 뉴욕 오버룩 프레스 출판사의 대변인인 존 마크 볼링은 마이클 메팸의 `스도쿠 책'이 출판 후 2주 만에 매진됐고, 3종의 스도쿠 책이 잇따라 출간돼 모두 40만권이나 팔렸다고 말했다. 미국 최대 서점인 뉴욕의 반즈 앤드 노블은 스도쿠 책을 찾는 손님들이 늘자 `뉴마켓 프레스' 출판사의 스도쿠 책을 2만8천권이나 대량 매입했다.
1980년대 일본에서 시작된 숫자 퍼즐 ‘스도쿠(Sudoku·사진)’ 열풍이 요즘 독일을 휩쓸고 있다. 지하철 역이나 기차 칸, 쉼터와 회사 사무실, 학교 등 어디를 가나 스도쿠 풀이에 열중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신문이나 잡지 등 정기 간행물치고 스도쿠를 연재하지 않는 인쇄매체는 없다시피 해 독일 전역에 걸쳐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스도쿠가 국민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일간 신문 프랑크푸르트 룬드샤우에 따르면, 현재 독일에 스도쿠 팬은 약 12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최근 독일에서 잘 팔리는 각종 도서 100종 가운데 스도쿠에 관련된 해설서 12개가 상위를 점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경제신문 한델스브라트와 일간신문 타게스슈피겔, 주간신문 디 차이트 등 스도쿠를 연재하는 신문 잡지만 지방지를 합쳐 80여종에 이를 정도로 스도쿠는 독자들을 위한 필수 연재물이 됐다. 한델스브라트와 타게스슈피겔, 그리고 디 차이트 등 3개 언론사는 각각 스도쿠 온라인을 설치, 스도쿠 해설 등 각종 서비스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숫자퍼즐 ‘스도쿠(sudoku·數獨)’ 열풍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9일 보도했다. 영국항공은 최근 객실 승무원 1만3000명에게 항공기 이착륙 동안 스도쿠를 금지했다. 승무원들이 퍼즐에 빠져 있으면 승객들이 불안을 느낀다는 것.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기업가 오런 호프먼(31) 씨는 스도쿠 중독으로 생활이 엉망이 되자 두 달간 퍼즐을 ‘끊었다가’ 최근 일주일에 한 번씩만 하기로 했는가 하면 워싱턴의 아메리칸대 대학원을 다니는 멜리사 태너(24) 씨는 남자친구와 스도쿠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스도쿠는 단순해 보이지만 수의 조합이 무궁무진해 한번 빠져들면 헤어나기 힘들다는 것. 이 신문은 다양한 형태의 스도쿠 게임을 선보이는 소규모 기업들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고 전했다. 휴대전화 및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용 스도쿠 게임이 많이 나와 있으며 디스커버리 채널은 브랜드숍에서 스도쿠 전용 게임기를 판매하고 있다. 스도쿠닷컴(sudoku.com)은 15달러를 내면 스도쿠 게임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다른 스도쿠 전문 사이트들은 두 명이 ‘대결’하는 새로운 버전의 스도쿠 게임을 내놨다. 1980년대 일본에서 시작된 스도쿠는 약 1년 전 영국에 소개된 뒤 거의 모든 신문이 스도쿠 퍼즐을 실을 정도이며 미국에서도 100개가 넘는 신문이 스도쿠 퍼즐을 게재하고 있다.
수학 퍼즐게임을 이용해 만든 신종 숫자 퍼즐게임 '스도쿠'(數獨.Sudoku)가 스위스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더 타임스에 의해 처음으로 영국에 소개되면서 선풍을 일으키자 스위스의 독일어 일간지인 타게스 안차이거가 지난 6월부터 스도쿠를 지면에 싣고 있고 베르너 차이퉁도 지난주부터 스도쿠를 독자들에게 선보이기 시작했다. 스도쿠는 스위스의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고안한 '마술 사각형'이라는 퍼즐게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원산지에 상륙한 셈이다. 이 게임은 80년대 일본의 한 출판사가 뉴욕에서 이를 발견한 뒤 일본에 스도쿠라는 이름으로 들여왔다. 일본의 경우, 한달에 60만권 이상의 게임 책자와 해설서가 팔리고 있다는 것. 영국에서는 거의 모든 주요 신문들이 이 게임을 지면에 싣고 있는 가운데 더 타임스는 휴대폰가 책자를 통해 게임을 공급하고 있고 인디펜던트는 스도쿠 선수권대회 개최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학 퍼즐게임을 이용해 만든 신종 숫자 퍼즐게임 '스도쿠'(數獨.Sudoku)가 세계 곳곳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호주의 일간 에이지는 단순하면서도 중독성이 강한 숫자 퍼즐게임 스도쿠가 호주에서도 크게 유행하고 있다고 21일 보도했다. 스도쿠는 스위스의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고안한 '마술 사각형'이라는 퍼즐게임에서 유래했는데 80년대 일본의 한 출판사가 뉴욕에서 이를 발견한 뒤 일본에 스도쿠라는 이름으로 들여왔으며 이후 다른 나라들로 퍼지기 시작했다.
스도쿠는 일본에서 한달에 60만권 이상의 게임 책자와 해설서가 팔리고 있으며 영국으로 건너온 뒤에는 거의 모든 주요 신문들이 이 게임을 지면에 싣고 있다. 더 타임스는 휴대폰을 통해 퍼즐게임을 공급하고 스도쿠 게임 책자 12만부를 팔았으며, 인디펜던트는 스도쿠 선수권대회 개최도 계획하고 있고 타블로이드판 미러지는 스도쿠 퍼즐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까지 주장한다. 홍콩의 판사 출신이자 스도쿠 게임을 영국에 도입한 웨인 굴드는 은퇴 후 스도쿠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해 100만달러의 수입을 올렸는데 그가 만든 스도쿠 웹사이트는 하루 1만명이 방문하고 있다. 굴드는 이 게임이 수학게임이 아니라 일종의 논리게임이라며 오랫동안 퍼즐을 풀다보면 '약한 고리'가 드러나게 되고 사각형과 숫자 사이의 분명한 조합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 똑똑해지려면 달걀을 먹고 스도쿠를 풀어라 」 영국 신문 <The Scotsman>에 따르면, 최근 과학자들이 머리가 좋아지게 하는 11가지 방법을 발표했는데, 그 중 하나가 스도쿠를 푸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영국정부가 발행하는 한 교사 잡지에서는 각 학교에서 두뇌운동의 방법으로 스도쿠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난이도는 학급 수준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스도쿠는 논리력 훈련을 통해 두뇌활동을 활성화하고 지능지수(IQ)를 향상시킬 수 있는 어린이 두뇌 개발을 위한 최고의 게임이다. 실제로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스도쿠를 풀고 있는 모습을 보고 뿌듯함을 느낀다고 한다. “스도쿠는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퍼즐로,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스트잉글랜드 대학 교수인 수전 블랙모어 박사는 “스도쿠는 전형적인 밈(meme, 유전자처럼 개체의 기억에 저장되거나 다른 개체의 기억으로 복제될 수 있는 문화요소 또는 문화의 전달단위)으로, 바이러스처럼 전세계로 자신을 퍼뜨리기 위해 우리의 두뇌를 사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스도쿠의 가장 큰 매력은 강한 중독성을 가질 만큼 재미있으면서도 동시에 논리력,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두뇌훈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똑같은 퍼즐을 어떤 사람은 30분 내에 해결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두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퍼즐을 푸는 단서를 포착하는 데 타고난 재능을 가진 논리가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도쿠를 꾸준히 풀다 보면 스스로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논리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특히 평소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생각의 기술’들을 개발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무료한 삶에 활력소가 되어줄 것이다.
스도쿠의 장점을 보면 스도쿠 문제를 풀고자 집중하다보면 저절로 논리와 집중력 추리력이 발달하게 된다 두뇌가 발달하게 되고 끊임없이 숫자조합에 대한 뇌를 자극하여 뇌세포를 잘달하게 한다 뇌를 사용하고 뇌를 자극하여 뇌세포가 퇴화하는 것을 막아주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수억개의 문제마다 뇌를 사용하는 게임으로 창의력과 두뇌개발과 감성지수까지 높여줍니다 수도쿠의 단점을 보면 중독성이 강하다 그러나 고수들의 경지에 오르게 되면 고난이도의 문제풀이 어려움에 중독증세가 사라진다고 한다 하루에 1문제 정도 20분~30분 정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위의 이런 이유들은 사실 중요하지 않고 내가 처음 스도쿠를 접하게 된 계기는 휴대폰에 게임이 있어서 하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