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점재
구재봉
먹점재
남녘에서 꽃소식이 들리면 우리 산꾼들은 자동차 정체가 걱정됩니다. 이번 구간은 짧지만 정체를 예상하고 일찍 출발합니다. 고속도로에 안개가 너무나 자욱해서 앞 차가 잘 보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3시간을 길에 뿌리고 동점재에 올랐습니다.
산 아래에는 안개가 두텁게 가라앉아 있지만 동점재에는 안개가 걷혔습니다. 섬진강으로 자전거 국토순례를 가야하는 셀파형님과 작별을 하고 삼신지맥의 끝, 대석교를 향해 걸음을 옮깁니다.
잠시 만에 넓은 임도가 나타나고 이정표가 서있는 삼화실재를 지나면 구재봉 오름길이 시작됩니다. 울룩불룩한 바위가 먼저 마중 나오는 구재봉은 범상치 않은 봉우리입니다. 구재정 팔각정자는 어디로 갔는지 기단만 남아있습니다. 거북 구(龜)자와 비둘기 구(鳩), 산 하나에 두 개의 의미를 가진 정상석의 글자를 음미하면서 지맥길을 찾아갑니다. 바위봉우리 직전에서 오른쪽으로 길머리를 잘 잡아야합니다. 내리막길은 편안합니다. 먹점재는 컨테이너박스와 화장실이 있는 넓은 임도입니다. 산불감시원이 1톤 트럭에서 내립니다. 우리 둘은 거친 숨을 내쉬며 분지봉을 오릅니다. 섬진강 건너 광양시 다압면에서는 매화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노랫소리가 아주 크게 들려옵니다. 멀지만 분지봉에서도 수많은 자동차가 보입니다. 섬짐강의 유유함과 매화꽃의 은은함은 노랫소리에 묻혀버립니다.
산불지역을 지나 내려서면 포장임도 옥산재입니다. 진달래꽃의 마중을 받으며 삼각점봉을 넘고 고만한 또 하나의 봉우리를 지나면 바람재입니다. 이곳은 지리산둘레길입니다. 이어지는 지맥은 차나무가 양편에 도열한 아주 산책하기 좋은 길입니다. 운동시설을 지나서까지 차나무가 이어지다가 나무계단을 내려섭니다. 복숭아꽃 매화꽃이 밝게 웃는 과수원을 지나면 잠시 덤불숲이 나타나고 이어서 2번 국도입니다. 도로에 내려서는 것도 도로를 지나 올라가는 것도 이제는 사람의 발길이 뜸한 곳이어서 길은 험해집니다. 교회묘지가 나타나면서 하동공설운동장이 보입니다. 저곳에 셀파형님의 자동차가 주차되어 있습니다. 섬진강변 어딘가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을 형님을 생각하면 마음이 급해집니다.
가시잡목 숲에서 고통에 시달리다가 과수원 길에 내려섰지만 다시 가시를 헤치고 115m봉에 올랐습니다. 주변은 온통 가시나무입니다. 하동공설운동장까지 그리 먼 길은 아니지만 가시가 옷을 잡고 늘어지니 아주 긴 시간이 흘러가는 것 같아 조급해집니다. 가시덤불이 끝나도 숨 돌릴 틈이 없이 붉은 흙이 흘러내리는 공사현장이 나타납니다. 하동스포츠파크를 짓는 공사장입니다. 진흙을 잔뜩 등산화에 붙이고 하동수영장에 내려섭니다.
하동수영장 건물 옆에 수돗물이 나옵니다. 등산화를 씻고 땀을 닦는데 30여 분이 흘렀습니다. 차를 몰고 최종목적지 대석교를 찾습니다. 중화요리식당 성화관에 주차하고 대석교와 횡천강을 둘러봅니다. 셀파형님은 어느새 남원까지 달려갔다는 연락입니다.
화개를 거쳐 남원으로 가는 섬진강변에는 꽃이 만발했습니다. 길은 주차장과 같아서 2시간이나 운전을 했지만 꽃구경에 그리 지겹지만은 않았습니다.
분지봉
옥산재
바람재
차나무가 산길을 가르는...
산 행 날 짜 : 2016년 3월 19일 토요일
산행지 날씨 : 하동군 청암면 - 구름 조금 (10도 - 18도)
산 행 거 리 : GPS거리 18km
산 행 시 간 : 지맥답사 5시간30분(점심, 휴식 포함)
대 원 : 홀로산행
행 정 지 역 : 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2번 국도(하동터널)
교회묘지에서 본 하동공설운동장
하동공설운동장과 스포츠센터 공사현장
하동수영장
주요지점 통과시간
08시 27분 : 동점재 출발
(이정표 - 구재봉2.2km / 7분 후 넓은 임도 포장 반 비포장 반)
08시 54분 : 삼화실재
(이정표 - 칠성봉5.8km, 구재봉0.8km, 상신대4.2km / 해발고도560m)
09시 16분 : 구재봉
(정상표석 해발고도767.6m, 팔각정자 기단석만, 안테나, 정상표석 한문표기 양면 다름)
09시 55분 : 먹점재
(넓은 임도, 컨테이너, 화장실, 이정표 - 분지봉0.5km, 해발고도460m)
10시 10분 : 분지봉
(정상표석 해발고도628m, 산불감시초소, 이정표 - 구재봉2.5km, 중앙중학교6.2km)
10시 51분 : 옥산재
(포장임도, 이정표 - 분지봉2km, 중앙중학교4.2km, 서재, 신촌, 해발고도240m)
11시 46분 : 바람재
(포장임도, 이정표 - 분지봉4.5km, 중앙중학교1.7km, 하동밤골, 적량밤골, 해발고도200m, 지리산둘레길)
12시 09분 : 운동기구
(5분간 휴식)
13시 10분 : 2번국도
(하동터널, 대한요양원)
13시 57분 : 하동수영장
(하동공설운동장, 하동스포츠파크공사현장, 여기서 산행 끝내고 차량으로 대석교)
14시 30분 : 대석교
(횡천강, 하동수영장 수돗물 있어 씻고 대석교 확인 2번국도에서 대석교까지 길 사나움, 산행시간은 하동수영장까지 계산)
삼신지맥의 끝
섬진강변은 꽃밭이었으나
자동차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삼신지맥 2구간 지도 - 1
삼신지맥 2구간 지도 - 2
삼신지맥 2구간 지도 - 3
지도 펌(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