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과 정말 기도하면 다 들어주시나요?
강하게 기도하면 전부 응답하신다는 기도만능론과 기도해봐야 별것 없더라는 기도무용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두 가지 모두 모순이 있습니다.
기도만능론은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과 그 뜻 안에서라는 조건이 붙어야 하고, 기도무용론은 하나님께 대한 기도의 본질을 먼저 깨달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모든 종교가 동일하지만, 적어도 그 기도의 대상이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시라는 점에서 우리의 기도는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더구나 우리의 기도의 대상인 하나님은 언제라도 우리와 인격적인 교제와 대화가 가능하신 분이라는 점에서 기독교의 기도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기도는 우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어린아이처럼 순수하게 기도해야 응답되는데, 어린아이가 엄마에게 모든 것을 전적으로 의지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기도응답의 비결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절대적으로 사랑하십니다. 우리도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사랑하고 의지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교제와 대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고, 그럼으로써 성도는 모든 기도에 응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1) 기도는 영적 호흡이며 대화입니다.
사람의 호흡에는 들숨과 날숨이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도 기본적으로 하나님과의 교제이기 때문에 대화가 있어야 하는 것이고, 따라서 기도를 영적인 호흡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1. 하나님과 대화로서의 기도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말씀은 어느 부분입니까?
(창18:23~32 참조)
창18:32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 아브라함이 여섯 번이나 내용을 바꾸어가면서 기도하여 소돔에 의인 열 명만 있어도 재앙을 내리지 않기로 하셨다.
2. 인간관계에서 늘 대화하는 것처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살전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하나님께 지속적으로 기도하되 항상 감사하는 마음가짐으로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3. 성도가 기도할 때, 물론 하나님께서 다 듣고 계시지만, 그 기도는 하늘에 어떻게 올라가겠습니까?
계5:8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엡5: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 하늘에 올라가는 향이 바로 기도이다. 그리고 하나님 안에서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이 기도이자 향이 되는 것이다.
4. 기도는 다 소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도는 어떤 기도입니까?
살후3:1 끝으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퍼져 나가 영광스럽게 되고
∎ 하나님의 말씀이 퍼져나가고 삶으로 향기가 되어 드러날 때 그것은 가장 귀중한 기도가 된다.
2) 기도는 죄를 이길 수 있게 합니다.
사람은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면 죄로부터 멀어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기뻐하시기 때문에 죄와 싸울 때 잘 응답하십니다.
1. 하나님은 백성들이 죄를 자백하고 구해달라는 기도를 드리면 어떻게 응답하십니까?
민21:7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 죄 때문에 뱀을 보내셨지만 그 죄를 즉시 자백하고 순종하며 기도함으로써 구원을 받았다.
2. 하나님께서 죄를 사해주시고 땅을 고쳐주실 때는 언제가 되겠습니까?
대하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 죄를 회개하고 악으로 가던 길을 돌이켜서 스스로 겸손하게 기도하면 들어주시고 용서해주신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한 후에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이다.
3. 믿음으로 기도하면 어떤 일까지 용서해주십니까?
약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 죄 때문에 병에 걸렀더라도 믿음으로 기도하면 그 병뿐 아니라 그 병을 일으킨 죄까지도 사해주신다.
4. 자기 악함을 고치기 위해 기도하면 어떤 것까지 사해주십니까?
행8:22 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 죄로 인한 악함뿐 아니라 마음속으로 짓는 죄까지도 용서해주신다. 곧 죄를 이길 수 있게 해주신다.
3) 기도는 치유와 회복을 가져옵니다.
기도가 죄를 이길 수 있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픔이나 상처의 회복도 가져다줍니다. 왜냐하면 상처와 아픔은 근본적으로 죄로 인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기도하면 치유가 임합니다.
1. 예수님께서 주로 행하시던 일들은 어떤 것들이었습니까?
마9:3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 말씀을 가르치시고 복음을 전파하시고 모든 질병과 약함을 고쳐주셨다.
2. 귀신을 쫓아내는 일과 같이 영적인 치유는 무엇으로 가능하겠습니까?
막9: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 기도하고 믿음과 영적 권세로 쫓아낼 수 있다.
3. 죽을 병을 고치시고 귀신까지 쫓아내시지만 우리 일상에서 더욱 중요한 치유는 무엇이겠습니까?
시147:3 상심한 자들을 고치시며 그들의 상처를 싸매시는도다
∎ 상한 마음을 고치시고 마음의 깊은 상처까지 싸매어 회복시켜 주시는 것이다.
4. 기도함으로써 질병을 고치고 상한 마음을 치유하고 귀신을 쫓아낼 수 있는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마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때 우리의 죄뿐만 아니라 아픔과 상처도 다 짊어지셨기 때문이다.
4) 기도는 문제를 해결하게 합니다.
처음 믿음을 가질 때에는 어려운 문제 때문에 믿는 경우가 많습니
다.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생활 속에 문제는 항상 있습니다. 그럴 때 겸손하게 하나님께 기도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문제가 생길 때 하나님께 기도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빌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 염려나 걱정하지 말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다 맡기고 간구하면 된다.
2. 문제가 생기기 전에, 유혹이나 시험이 오기 전에 어떻게 하면 미리 조심할 수 있겠습니까?
막14:3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 시험이나 유혹이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늘 깨어서 기도해야 한다.
3. 하지만 말씀대로 살려고 하면 문제가 생기고 어려움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성도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약5: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하며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4. 교회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더욱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예루살렘 교회는 어떻게 했습니까?
행12:5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 온 성도가 모여서 기도해야 한다.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에도 모두 모여서 기도함으로써 천사가 베드로를 풀어주었다.
5) 기도드리면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성도가 기도할 때 하나님은 언제 어디에서나 들으십니다. 그리고
그 기도의 내용과 자세나 믿음에 따라 적절하게 응답해주십니다. 때로 응답받지 못할 때도 있지만 그것도 하나님의 응답입니다.
1. 예수님은 기도할 때 어떤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고 하십니까?
막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 하나님께서 모든 기도에 반드시 응답해주신다는 사실을 믿고 기도하고, 기도하고 나서도 받은 줄로 믿으라.
2. 하지만 기도의 조건은 기도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한다고 하십니까?
마7: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 이루어질 때까지 기도하고 찾아다니고 문을 두드려야 한다. 곧 기도와 함께 행동이 동반되어야 한다.
3. 세상살이에 필요한 많은 요소들 중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약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 하나님의 직접적인 임재를 구할 뿐 아니라 그것을 해결할 지혜를 구하면 언제나 넉넉하게 주시는 하나님께서 다 채워주신다.
4. 이렇게 모든 기도에 응답을 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대전제는 무엇이겠습니까?
요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구해야 한다. 곧 말씀이 가르치는 뜻 안에서 그 말씀에 순종하면서 기도해야 한다.
6) 기도드릴 때 성령님이 도우십니다.
성도는 입으로 소리 내어 기도하거나 조용히 속으로 기도하지만
그 기도는 반드시 영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영이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령님께서 도와주시는 것입니다.
1. 심지어 무엇부터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를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롬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성령님은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모를 때에도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므로 언제나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
2. 성도가 잘못 기도할 때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어떻게 기도하려고 애써야 합니까?
엡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 기도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별할 수 있도록 성령님 안에서 기도해야 한다.
3. 성도가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 때 무엇을 먼저 기도해야 하겠습니까?
행8:15 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 성령받기를 위해 기도하고 성령님께서 그 사람을 통해 일하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4. 영으로 기도하고 영으로 찬송하는 일은 왜 반드시 필요하겠습니까?
고전14:15 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 하나님과의 대화는 성령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기도는 기본적으로 영의 교제이다.
7) 기도는 믿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듣고 계시는지를 모르고 기도를 드린다면 그것은 그냥
허공에 대고 말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믿음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1. 12년 동안 혈루증 앓던 여자와 딸이 귀신 들린 여인은 무엇으로 고침 받고 귀신을 쫓았습니까?
마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마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 둘 다 믿음으로 고침 받았다. 절박한 심정으로 간절하게 믿음으로 기도한 것이다.
2. 응답받는 기도의 전제조건은 무엇입니까?
마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 주실 줄 믿고 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주님의 말씀 안에서, 하나님의 뜻 안에서라는 더 큰 테두리의 믿음이 필요하다.
3. 믿음으로 기도한다고 소리치거나 부르짖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님은 오히려 어떤 기도를 명하십니까?
마6: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 골방에서 조용히 기도해도 믿음으로 드리면 아버지께서는 다들으시고 갚아주신다.
4. 특별히 집중적으로 기도하는 것만이 믿음은 아닙니다. 오히려 언제 믿음 위에 세워져 있어야 합니까?
유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 일상의 삶이 믿음 위에 세워져 있을 때 성령으로 기도하면 응답해주시는 것이다.
8) 어떻게 기도하면 좋을까요?
보통 기도라고 하면 문제를 만나거나 특별한 목적을 위해 지속적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기도의 본질은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과 일상 속의 고민거리나 기쁜 일 등을 공유하는 것처럼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드려지는 대화입니다. 대화란 기본적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모든 말을 귀담아 듣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하나님과의 대화인 기도도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항상 우리 기도에 귀를 기울이신다는 전제가 있어야 비로소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말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과 친밀한 대화가 가능해지면 그 때 비로소 올바른 기도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1. 당신이 지금 하나님께 기도하고 싶은 제목이 있습니까? 그것은 무엇입니까?
2. 앞으로 당신은 정기적으로 기도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기도하기로 한다면 그 기도를 어떻게 해볼 생각입니까?
마무리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기도드립니다. 아버지께서는 분명히 지금 우리의 기도를 듣고 계시는 줄 믿습니다. 아직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하나님께서 정말로 기뻐하시고 응답하실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실 만한 기도를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이 시간에도 깨달은 바가 있지만, 그냥 응답받기 위해서만 드리는 기도를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아직은 너무 서툴지만 하나님께 저의 마음을 드리는 교제를 먼저 할 수 있게 해 주시옵소서.
성경말씀을 보거나 예배 때에도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잘 느낄 수가 없는데, 그래서 기도도 잘할 줄 모르는데, 먼저 무엇을 달라고 기도하려니까 실감이 전혀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기도하는 것이 좋을지를 먼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하나님, 물론 저도 지금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도와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생각날 때마다 그냥 입속으로 기도하거나 때로는 간절하게 기도드리고 있지만, 아직 들어 주실지에 대한 확신이 없고 그냥 제 마음만 나타내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아버지, 제가 기도를 진실하게 하나님 뜻 안에서 잘 드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기도를 잘 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듣기를 원하시는 기도를 깨달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기도를 정기적으로 드릴 수 있기를 또한 바랍니다. 교회에 가서 잠깐 기도할 때가 많지만 생활 가운데에서도 정기적으로 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기도를 들어주심을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