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 발달특성
- 약간 복잡한 운동이 가능해진다.
- 자기 주장이 강해지고 성취에 기쁨을 느낀다.
- 필요한 규칙은 스스로 따른다.
- 구어가 완성되고 문자에 흥미를 갖는다.
- 원인과 결과를 때때로 혼동하면서 이치를 알고자 한다.
신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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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 따라 걷기, 5초간 한 발로 서 있기, 한 발로 뛰기, 장애물을 피해가며 자전거 타기, 한 손으로 매달리기, 계단 오르내리기, 미끄럼 타기, 기어오르기 등 대근육의 기본적인 운동 기능이 모두 가능하다.
- 멈춤, 출발, 회전을 조절할 수 있다.
- 도와주면 발을 교대로 바꾸면서 긴 계단을 내려온다.
- 흘리지 않고 물컵에 물을 받아 식탁에 놓을 수 있다.
- 친구와 공을 주고받을 수 있다.
-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다.
- 운동의 속도나 정확도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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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옷 입고 벗기, 벨트 풀기, 단추 끼우기, 지퍼 올리고 내리기, 양말 신고 벗기, 혼자 먹기 등 자조 능력이 증가한다.
- 선 따라 가위질을 할 수 있다.
- 연필을 제대로 쥐고 십자가, 사각형, 세모 등을 그리며 간단한 단어를 쓸 수 있다.
- 사람을 머리, 다리, 팔, 몸으로 구분하여 그린다.
- 스푼 사용, 이 닦기, 손 씻기 등이 익숙해진다.
- 손놀림이 아주 능숙해져 무엇이든 들어서 보려 하고 꽤 섬세한 작업까지 가능해진다.
- 실을 끼워 바느질을 하고 실을 감을 수 있다.
- 식탁 차리기를 할 수 있다.
정서발달
- 모든 감정이 분화되어 표정, 태도, 의사 표현, 동작 등이 풍부해진다.
- 조금씩 감정 조절을 하면서, 자신이 성인을 통제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자신감이 증가하여 허풍을 떨기도 하고 과장하기도 한다.
- 독립심이 길러지고 점차 주체성이 확립된다.
- 인내심이 적고 기다리지 못한다.
- 특별한 것에 대한 공포심이 증가한다.
- 자기주장이 강해진다.
- 과제에 의욕적이 되고 일의 성취에 기쁨을 느끼나 자신의 솜씨에 구애를 받는다.
- 창조성이 풍부해지고 자신의 생각으로 의욕적으로 활동한다.
- 사회적, 생리적, 감정적인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스스로 신체 에너지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화내는 대신 다른 방법으로 불만을 해소할 줄도 알게 되면서 도덕심을 배우기 시작한다.
- 기초적인 정서적 표현이 성숙해지고, 가정교육에 영향을 받는다.
사회성발달
- 스스로 자기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 다소 자제심이 많아지고 친구와의 관계도 깊어진다.
- 구체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 보다 더 생산적이 상황에 몰입하여 무언가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 극 놀이, 복잡한 놀이가 가능하다.
- 친구들과 다투기도 하지만 우정이 필요한 것을 알고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놀기 시작한다.
- 어린 동생들과 친하고 싶어하고, 친구의 불행에 동정적이 된다.
- 상상놀이를 할 때 역할을 분담하고 조직적으로 놀이를 전개한다. 리더가 나타나기도 한다.
- 소꿉놀이, 모험적인 놀이를 선호한다.
- 상당한 시간 집단 활동이 가능해진다.
- 남녀의 성 차이에 관심이 커진다.
- 경쟁심이 강화되면서 싸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언어발달
- 불분명하고 천진스럽던 말들이 사라지고 억양이 정확해진다.
- 언어의 형태와 구조가 거의 완전해진다.
- 복문을 포함한 모든 문장을 사용한다.
- 목적 있는 대화가 가능하다.
- 요령 있고 적절한 형태의 질문,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을 한다.
- 구문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말로 정확하게 표현한다.
- 사회적인 성숙을 언어로 표현한다.
인지발달
- 불분명하고 천진스럽던 말들이 사라지고 억양이 정확해진다.
- 언어의 형태와 구조가 거의 완전해진다.
- 복문을 포함한 모든 문장을 사용한다.
- 목적 있는 대화가 가능하다.
- 요령 있고 적절한 형태의 질문,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을 한다.
- 구문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말로 정확하게 표현한다.
- 사회적인 성숙을 언어로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