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매트랩과 유사해 보이지만 막상 고급수준의 코드를 Julia로 변환하려니 지원하는 공식이 틀리고 해서 만만치가 않다. 다행히 변환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한다. 그러나 결론은 비추다. 노력에 비해 소득이 별로 없다.
1단계 : 아래의 프로구램들을 다운 받아 새 폴더에 저장한다.
https://github.com/lakras/matlab-to-julia
2단계 : 위의 프로구램은 java, perl 로 구성되어 있어 추가로 Java와 Perl 프로구램이 필요하다. Java의 경우 처음에 Eclipse를 다운받앆는데, 설치시간도 오래 걸리고 설치후에도 추가로 ant bulider 가 필요하다는 등 뭔소리지 모르는 요구만 해서 가장 가벼운 프로그램으로 대체를 했는데, 너무 잘돌아 간다.
http://www.drjava.org/
windows app를 다운 받는다.
Perl은
http://strawberryperl.com/
중요한 것은 두 프로그램에 대해서 내가 알필요가 없다는 사실이고 나는 다만 DrJava에서 file\open으로 TranslatorGUI.java파일을 열고, 메뉴바에서 RUN을 선택하면 Translator가 열린다.
그리고 Translator에서 좌측 화면엔 메트랩 코드를 치거나 복사해서 붙이고, translate 버튼을 누르면 순식간에 변역이 된다.
C:\DATA\TEST1.jl 등으로 저장명을 입력하고 save Julia를 누르면 된다.
물론 파일을 지정해서 load MATLAB code 버튼을 눌러도 된다.
링크에 첨부된 pdf파일을 읽어 보면 더 도움이 될 듯.
********사용후기, 비추************
내가 이 프로구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나의 기존 매트랩코드를 자동으로 변환시켜 주어 바로 줄리아에서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이었다. 결론은 "아니 않되거등" 이다.
%를 #로, (:,i)를 [:,i] 등 정형화된 형식을 줄리아로 바꿔주는 기능은 완벽했지만 정작 중요한 본질인 함수를 변환해 주는 기능은 없다. 가령 cell2mat 등.. 왜냐하면 줄리아는 R처럼 형식을 바꿔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매트랩파일을 읽어 계산을 하는 코드도 그녕 넘어 간다. 줄리아가 매트랩 형식이 데이타 파일을 읽지 못하는데도 말이다. (물론 MAT 패키지를 사용하면 된다).
아마 이 변환코드를 만든 후에도 줄리아는 많은 기능들이 속속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그 기능들을 반영하질 못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다만 수십장이 되는 매트랩 코드에서 일일이 %를 #로, ()를 []로 바꾸는데에 몇 시간이 걸리고 또 그것이 귀찮다고 생각되면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다만 내용의 본질인 함수부분은 다시 봐야 한다.
그리고 처음들어 보는 Java, Perl등 IDE 다운받는데 고생한 것을 생각하면 너무 초라한 프로구램이다... 비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