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구랑 다투었을 때 |
▪친구의 손 닦아주기 ▪친구 얼굴 씻어주기 ▪학 20마리 접어 친구에게 건네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상대방 장점 10가지 말하기 |
▪1주일 동안 짝 되어주기 ▪친구끼리 새끼손가락 걸어 5분간 마주보기 ▪다툰 아이 이름 종이 가득 쓰기 ▪“나는 너를 사랑한다.” 10번 외치기 ▪1시간 동안 둘만의 시간 갖기 |
학급 규칙을 어겼을 때 |
▪운동장에서 작은 돌 줍기 ▪교실 쓰레기 줍기 ▪쓰레기 통 분리수거 하기 ▪선생님 책상 정리해 드리기 ▪생각 의자에 앉기 ▪시계 분침 10분 동안 응시하기 ▪8시까지 등교하여 교실 청소하기 |
▪반성문 쓰기 ▪우유 팩 깨끗이 씻어 말리기 ▪1주일 동안 교실 뒷정리하기 ▪자기 마음에 두고 있는 이성 친구 이름 3번 외치기 ▪가장 나중에 하교하기 |
모둠이 학급 규칙을 어겼을 때 |
▪계단 청소하기 ▪1주일 동안 아침 당번 하기 ▪1주일 봉사활동하기 ▪학급도서 정리하기 ▪유리창 청소하기 |
▪학급에 사용할 화장지 2개 가져오기 ▪모둠 노래 2회 부르기 ▪모둠별 일기 쓰고 공개하기 ▪모둠 구호를 4회 이상 부르기 ▪하루 동안 모둠원에게 존댓말 쓰기 |
◈ 벌칙함 활용하기
․잘못에 해당하는 벌칙을 스스로 정한 뒤 벌칙 메모지에 적는다. 이때 벌칙의 종류에 따라 메모지 색깔을 다르게 정하면 좋다.
․벌칙 메모지를 벌칙함에 넣는다.
․벌칙을 받아야 할 때 벌칙함에서 한 장의 메모지를 꺼낸다.
․벌칙대로 이행하여 벌칙이 다음 행동을 수정하는 계기가 되도록 지도한다.
출처-엠디랑 http://mdra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