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분석
[1번-4번]
제시문: (가)독서, (나) 윤동주<자화상>, (다) 이육사<절정>
1번: (가)의 (다)적용을 통한 독자의 반응 및 감상
2번: (나)의 <보기>적용
3번: (나)와 외부 지문의 공통점
4번: (다)의 <보기>적용과 외부 지문 연계
[5번-8번]
제시문: 이태준<돌다리>
5번: 작품의 <보기>적용
6번: 문맥상 의미
7번: 작품의 학습 활동 적용
8번: 외부 지문 연계를 통한 독자의 반응 및 감상
[9번-11번]
제시문: (가) 고재종<첫사랑>, (나) 도종환<흔들리며 피는 꽃>
9번: (가), (나)의 공통점 <보기>적용
10번: (가)의 문맥상 의미 외부 지문 연계
11번: (가), (나)의 문맥상 의미
[12번]
제시문: 작자미상<가시리>
12번: 화자의 태도와 표현상의 특징
[13번, 논술형 1번]
제시문: 신영복<당신이 나무를 더 사랑하는 까닭>
13번: 내용 이해
논술형 1번: 문맥적 의미 조건 쓰기
[14번-15번]
제시문: 독서<대화의 원리와 언어 예절>
14번: 내용 이해
15번: 제시문의 <보기>적용
[16번-22번, 논술형2번]
제시문: 문법
16번: 음운 변동
17번: 음운 변동의 <보기>적용
18번: 한글 맞춤법의 <보기>적용
19번: 음운 변동
20번: 음운 변동의 <보기>적용
21번: 한글 맞춤법의 <보기>적용
22번: 음운 변동의 <보기>적용
논술형 2번: 표준 발음 조건 쓰기
※문제 해설
[1번-4번]독서 / 자화상 / 절정 / 별 헤는 밤(외부 지문)
우리에게 친숙한 현대시들로 내용이 쉬워서 난이도는 낮은 편입니다. 다만 선택지를 수능형식으로 출제하여 용어 개념이 확립되지 않은 학생들은 당혹감을 겪었을 것입니다. 3번 문제의 외부 지문 역시 쉽고 친숙한 작품이지만 교과서 중심으로만 공부한 학생들의 오답률은 높았을 것입니다.
[5번-8번]돌다리 / 꽃(외부 지문)
현대 소설로 전체적으로 평이한 난이도였습니다. 8번 문제는 외부 지문의 현대시를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연계된 현대시는 철학적 주제의 작품이지만 존재론적 관점의 작품 중에서 가장 친숙한 작품으로 변별력을 높이지는 않았습니다.
[9번-11번]첫사랑 / 흔들리며 피는 꽃 /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외부 지문) / 남으로 창을 내겠소(외부 지문) / 은수저(외부 지문) / 가을에(외부 지문) / 국화 옆에서(외부 지문)
10번 문제는 선택지에 친숙하지 않은 현대시(외부 지문)의 일부를 적용하였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서 변별력을 가르는 문제 유형으로 배점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낯선 지문 분석 훈련을 한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풀어 낼 수 있는 수준입니다. 10번을 제외한 다른 문제들은 평이한 난이도였습니다.
[12번]가시리
고전시가의 친숙한 고려가요인 가시리를 단독 지문으로 출제하였습니다.
단순한 내용 확인 문제로 쉬운 수준입니다.
[13번, 논술형 1번]당신이 나무를 더 사랑하는 까닭
수필 지문으로 논술형과 같이 출제하였습니다. 내용도 어렵지 않고 서술형의 조건 역시
단순해서 변별력을 높이지는 않았습니다.
[14번-22번, 논술형 2번]음운 변동 / 한글 맞춤법
학생들이 까다로워하는 문법 과정이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 위주로 출제하여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습니다.
※총평
시험 범위도 좁고 쉬운 내용이라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 하 수준으로 보입니다. 또한 논술형 문제의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 변별력을 주지는 못 했습니다. 시험이 쉽다고 해도 변별력을 주기 위해 한 두 문제 정도는 까다롭게 출제하기 마련입니다. 10번 문항 같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따라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고난도 문제풀이 병행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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