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살 단계>
▶ 1단계: 오래된 문제의 과거력
▶ 2단계: 오래된 문제의 악화와 새로운 문제 첨가
▶ 3단계: 도화선, 즉각적 위험
*자살이란?
1)자살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의 한 형태, 누군가에게 뭔가를 말하는 것, 예방과 개입의 임무는 이 메시지와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것, 목표는 덜 치명적으로 이 메시지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
2)누가?
-대부분의 청소년은 스트레스에서 원상 복귀하고 짧은 시간 우울하다.
-일부는 축적된 문제와 대처가 불가능해 부가 도움이 필요하다.
3)고위험군
-물질 남용, 큰 상실을 경험한 경우, 의사소통이 부족한 외로운 청소년들, 정의롭지 못한 것을 참지 못하는 예민한 청소년, 과도 성취와 완벽주의, 낮은 자존감을 가진 우울한 청소년, 새로 전학 온 학생, 공격적 행동 폭발을 하는 '문제아들'
4)왜?
-자기 파괴 행동의 원인은 절망, 도움을 받을수 없다는 느낌
-분노, 복수, 처벌을 갈구하거나 피하기 위해 이 요소들에 다음 요소들이 찹쳐진다.
-목표, 아이디어, 친구, 가족에 대한 느낌과 생각이 바뀜
-결손가정, 부모 중 하나 또는 둘 다 알코올 중독, 개인적 실패에 대한 강박관념
-학대 부모, 자살 부모, 정신적으로 아픈 부모가 있는 경우
-자살에 대한 낭만적 환상, 미래에 대한 비현실적 두려움, 약한 충동조절, 가족 문제, 소회
5)언제?
-때로 자살은 충동적 행동으로 예견하기 어렵다. 약물에 취했을때는 더 그렇다.
-죽음에 대한 생각을 유발하여 이행하는 순간 또는 의미있는 순간
-위험스런 이행 순간들: 심각한 상실이나 실망시기, 학기가 끝날 때, 졸업, 생일, 졸업 파티 같은 통과의례, 휴가, 행복한 사간의 기념일, 부모와의 심한 노쟁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