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격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접근방법 (시간과 장소에 따른 교육의 접근방법)
1. 같은시간 다른장소
2. 다른시간 같은장소
3. 같은시간 같은장소
4. 다른시간 다른장소
(2) 원격교육의 특성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과 원격교육의 특성)
교수매체, 교수자와 학생
2. 원격교육에 사용된 용어
통신교육/통신학습 (Correspondence education/correspondence study)
가정학습 (Home study)
독립학습 (Independent study)
학외학습 (External study)
원격교수 (Distance teaching or teaching at the distance)
원격학습 (Distance learning or learning at a distance)
원격교육 (Distance education)
3. 원격교육의 정의
시몬슨(simonson, 2003) 등은 원격교육의 정의를 이야기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원격(distance)이란 용어가 지리적 거리(distnace), 시간적 거리, 그리고 지적인 거리감 등 다수의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키칸(1986) 원격 교육의 정의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첫째. 면대면 교육과 구분하여 원격교육은 "대부분의 학습 과정을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반영구적으로 분리"되어 있다. 이것은 원격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을 지적한 것으로 기존의 여러 정의에서고 나타나고 있다.
둘째. 개인적으로 하는 학습이나 스스로 하는 학습과 구분하여 원격교육은 "학습 자료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학습자들은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합에 있어 교육적 조직의 영향력"을 제공한다.
셋째. 교수-학습 과정에 인쇄매체,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등의 기술적 매체들을 사용한다.
넷째. 원격교육에서는 면대면 교육에서 교수매체를 사용하는 방식과는 달리 쌍방향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교슈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매체를 활용한다.
다섯째. "대부분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집단이 반영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느낀점
안녕하십니까 대원대 청지과 13학번 김다은 입니다. 첫 리뷰를 쓰는 것이라 어떻게 써야 할 지 잘 몰라서 책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써보았습니다. 앞으로 수업을 열심히 들어서 리뷰가 점점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수업할 때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 말씀처럼 눈과 귀와 마음을 활짝 열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담겠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의 수업을 잘 듣고 잘 걸러내도록 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그럼 다음 수업 때 뵙겠습니다.
첫댓글 다은이 훌륭하다. 책을 이렇게 드려다 보고 어쩌면 정리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면서 세번 복습이 되는 거고 자연스레 한 학기가 지나면 그냥와서 듣고 가는 학생에 비해 너무나 자연스럽게 그 학과목이 내 것이 된단다. 잘 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