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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석 인원(존칭은 생략합니다. 죄송~) 박종섭, 김득룡, 김지훈, 이경학, 손준호, 이정아, 김보름, 이주림, 손영완 이상 9명 참석함 |
2. 개발하고 싶은 분야 얼개 발표 가) 손영완(수업 설계의 중요성) 1) 왜 교수학습 계획을 세워야 하는가? 2) 수업에서의 동기유발의 중요성 3) 평가의 중요성 4) 책 소개(‘수업 사례로 배우는 수업 기술의 법칙’, ‘수업으로 단련한다.’) 나) 이정아(과학수업에서의 창의적 과학글쓰기 지도 사례) 1) 창의적인 글쓰기 지도 자료 개발의 필요성 2) 창의적인 글쓰기 지도자료 개발 방법 3) 창의적 과학 글쓰기 지도자료 예시 4) 학습동기 유발 지도자료 활용의 효과 다) 김보름(빠른 변화의 시대, 발명으로 앞서가자!) 1)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의 발명의 필요성(어린이 생활변화, 교실 변화,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 2) 변화를 이끌어낸 발명품 기술들(SNS→의사소통 기술의 변화, 그라핀 기술→디스플레이, 전자종이의 등장 등) 3) 창의적 사고 기법(트리즈 원리, 기타 발명 기법) 4) 발명으로 앞서가는 한국인들 라) 이주림(창의적인 수업을 위해 어떻게 할까? _ 실제 수업 사례 중심으로) 1) 기체의 부피 개념지도(3-1, 고ㆍ액ㆍ기체의 특성 중 기체의 이해) - 풍선을 불어 자루에 담아서 반환점 돌아오는 릴레이 게임하기 - 풍선 작게 불어 채워야 함을 경험을 통해 터득하게 함으로서 기체의 부피에 대한 개념 지도 2) 재량시간을 활용한 생각 열어보기 수업 전개 - 강당에 암막, 커튼이 있는 이유를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다양한 생각이 들어오도록 함. - 예: 햇빛이 들어오면 에어컨이 타버린다. 등 - 과학글쓰기 전개 마) 손준호 1) 과학 토론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영재프로그램 개발 바) 김지훈(아파트 근처의 생활과학 이야기) 1) 아파트 근처의 식물이야기 소개 - 아빠와 아들이 나누는 아파트 주변의 식물이야기 2) 창의적 사고를 통한 새로운 생활과학용품의 개발 3) 외국의 교육과정의 변화(초등 수준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사) 이경학(다양한 테마의 이야기를 전개) 1) 7차 교육과정에서의 동기유발 자료, 방법 2) 단계별 동기유발 자료(꼭 도입 단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 3) 수업 모형에 맞는 동기유발 자료 4) 탐구 기능에 따른 수업 동기유발 자료 5) 개정교육정의 트렌드에 맞는 동기유발 6) 교육과정에 맞는 과학교육의 본질 7) 과학 수업 설계의 구체적 모형, 절차, 유의점 8) 수업비평(지도안-수업전) → 수업비평(수업후) 9) 과학교육과정에서 융합형의 지도 및 사례 10) 과학적인 창의성의 평가 * 박종섭 선생님께서는 좋은 지도 조언으로 방향성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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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차적으로 추진할 사업 가) 상설교실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방향 - 4차시 분량의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은 물리 분야를 주로 하고, 1~2가지의 다른 분야의 프로그램도 가능함 - 2인 1조의 팀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의 제목을 작성해오기 |
4. 차기 모임 일정 확정 및 회식 안내 - 12월 19일(월) 5시 30분 서일초등학교 교장실 - 식사는 문두석 교장선생님이 쏘시기로 함 - 오실 때는 자신이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제목 정도는 준비하여 간략하게 1~4차시의 소제목까지 정하여 오시기 바랍니다. - 5일(월) 개발하고 싶은 분야의 제목, 얼개, 내용 간략하게 정리하여 과학자료실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올리지 않으신 분에 한해서 말씀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