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 계획안 | ||
주 제 |
질서 | |
목 표 |
서로간의 어색함을 없애고 친밀감을 형성한다. 질서 지키기를 통해 우리가 얼마나 더 행복해질 수 있는지를 깨닫는다. | |
구 분 |
교육활동 |
준비물 |
도 입 |
1.인사나누기 및 이름 붙이기 |
|
전 개 |
*미술관 나들이!!
1.‘행복한 우리가족‘이야기 들려주기 2.당신은 짝꿍과 미술관에 가고 싶습니까? 3.길 건너기-신호등놀이 4.미술관-스핑크스의 질문 5.미술작품 만들기 (질서에 관한 즉흥극) |
흰색 종이테이프 여러 색 종이테이프 칭찬도장 |
정 리 |
1.우리들의 규칙 만들기 10 |
수행카드와 필기도구 |
▣ 주활동 1 ‘행복한 우리가족‘동화 들려주기
○ 활동목표
1. 동화의 이야기를 들으며 상상력을 확장한다.
○ 주요활동내용
1.진행자는 표지 이야기와 등장인물 이야기를 들려주고 참가자는 이야기 속의 환경과 인물을 상상한다.
3.강사는 엄마가 되고 참가자들은 가족구성원 역할을 가진다.
4.참가자들에게 동화의 가족들처럼 미술관으로 떠나보자고 이야기한다.
○ 키포인트
1.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잇도록 준비한다.
○ 주의사항
1. 강사가 이야기를 들려줄 때는 참가자들이 충분히 상상하여 장면을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도록 설명한다.
▣ 주활동 2.당신은 당신의 짝꿍과 미술관에 가고 싶습니까?
○ 활동목표
1. 간단한 신체접촉 놀이를 통해 친밀감을 높인다.
2. 게임의 규칙을 잘 지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주요활동내용
1. [당신은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의 변형 놀이다.
2. 의자의 수를 하나 모자라게 배치하고 모두들 원으로 둘러 의자에 앉는다. 술래는 참가자 한 사람을 지목하여 당신은 당신의 짝꿍과 미술관에 가고 싶습니까? 란 질문을 한다.
3. 질문에 [네]라고 답하면 양 옆의 짝꿍들이 자리를 바꾼다.
4. 그 사이 술래가 빈자리를 차지하고 앉아 술래를 면한다.
5. 자리에 앉지 못한 사람이 다시 술래가 된다.
6. [아니요]란 대답이 나올 경우 [그럼 어떤 친구와 미술관에 가고 싶습니까?]라고 다시 질문한다.
7. 대답은 다양하게 응용한ㄹ 수 있다. [안경 낀 친구][치마 입은 친구][머리 까만 친구]
▣ 주활동 3.길 건너기-신호등놀이
○ 활동목표
1. 교통신호를 익힌다.
○ 주요활동내용
1. 가족들이 신호등 앞에 멈추었다고 이야기하며 신호등놀이를 한다.
2. 모두 함께 색 테이프로 바닥에 신호등 선을 긋는다. 강사가 술래를 한다.
3. 파란불 하면 뛰어야 하고, 노란불 하면 돌면서 가야하고, 빨간불이면 멈춰 서야 합니다.
4. 술래는 출발 선상에서 파란불, 노란불, 빨간불을 외칩니다.
5. 규칙을 잘 지키면서 출발 선 안으로 들어오면 됩니다.
▣ 주활동 4.미술관-스핑크스의 질문
○ 활동목표
1. 사고력을 높인다.
○ 주요활동내용
1. 미술품 중에서 이집트의 스핑크스 앞에 다다른다고 안내한다.
(스핑크스를 모른다면 ‘무엇이든 물어보는 거울’이라고 하자)
2. 강사는 스핑크스가 되어 모둠에게 다양한 퀴즈를 낸다. 도장!
예)화장실에서는 몇 줄로 서야 할까? 횡단보도에서는 파란불로 바뀌자마자 뛰어가면 어떻게 될까? OX퀴즈 등등
3.스핑크스와의 대화가 끝나면 자리에 원으로 둘러앉는다.
▣ 주활동 5.미술작품 만들기 (질서에 관한 즉흥극)
○ 활동목표
1. 협동심을 높인다.
2. 극을 구성하는 경험을 통해 질서에 관한 인식을 새롭게 학습한다.
○ 주요활동내용
1. 바닥에 테이프로 액자를 만든다.
2. 모둠 별로 질서에 관한 주제를 정하고, 타블로를 구성한다.
3. 타블로는 정지동작으로 바닥에 누워서 구성하고 액자 안에 미술작품으로 표현한다.
4. 액자 안에 사람들은 일어나 상황극으로 작품을 설명한다.
5. 다른 친구들은 작품을 감상하고 감상평을 한다.
▣ 정리 1.우리들의 규칙 만들기
○ 활동목표
1. 일상에서 필요한 질서에 대해 스스로 인식한다.
○ 주요활동내용
1.참가자들에게 필요한 규칙들을 이야기한다.
예)신발 끈 묶기, 신발 바로신기, 횡단보도에서 뛰지 않기.
2.정리하여 적어본다.
3.각자가 그림이나 글로 수행용지(스티커 받은 용지)에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