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만이네요.
제자님들? 회원님들? 그리고 학우님들? 안녕들 하시지요?
그간에 격조하여 죄스럽기 그지없습니다.
별고 없으시다면 용서하소서!
이렇게 압력을 받아야 찾게 되는 저는 바쁜 놈이지요.
무슨 압력을 받았냐고요?
박세리 프로 명조를 해설해 달라는 것이어요.
왜 그러는 지는 잘 몰라요. 여하튼 해야 된데요. 안 하면 근무 태만이래요.
여하튼 저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앞으로도 잘 지내시기 바랍니다.
창광 두손모음
박세리 명조해설
坤. 丙辰 丁酉 癸未 丁巳 7대운
* 理 - 陰陽
陰陽은 自然의 氣運을 살피는 것이다. 五行이 나타남을 살핌에 먼저 窮理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타고난 命造도 자연에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秋節에 秋分이후에 출생하였으니 氣로서는 辛金이다. 暖이 물러가고, 寒이 아직은 少陰하다.
또한 濕이 숨고, 燥가 거리노중을 활보한다.
마땅히 寒氣인 壬水가 있어야 太陰의 기운으로 인도하여 자신의 가치를 凝結시켜 나갈 것이다.
또한 燥氣인 丁火가 있어야 능력을 만들 것이다. 시절은 자연히 가니 훗날 寒氣를 만날 것이다.
우리는 이에 寒燥한 기운은 인간에게 무엇으로 적용되는가를 窮理하여야 한다.
위 사주의 命은 자연과 달리 逆行하므로 丙火의 暖과 癸水의 濕을 春夏를 만나면,
木氣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이는 자연의 기운에서 얻은 것을 가르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이 자연의 理致는 무엇이고, 인간의 氣運은 무엇인지 구분하여야 한다.
* 氣 - 五行
五行은 陰陽의 理致가 낳은 것이니 森羅萬物의 動靜이다. 마땅히 인간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五行은 陰陽의 至氣인 것이다. 이러한 陰陽은 지구안의 四季에 있다.
위 사주는
辛金氣運의 시절에서 태어나니 자신의 완성된 가치를 논하는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다.
완성되기 이전의 과정은 매몰차게 무시될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丁火가 製鍊하여 자신의 능력을 만들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引火를 얻지 못하니 최고의 능력 만들지 못하게 되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다행히 운에서 만난다면 꾸준히 능력을 상승시킬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壬水가 없으니 긍정적인 안목으로 그를 바라보지 않을 것이다.
결과만을 논하는 외부의 검증을 하는 역할인 壬水는 그를 무능하게 보리라는 예상도 해본다.
다행히 운에서 만난다면 人心이 어질어 질 것이다.
이는 丙火와 癸水의 역할이 중대해지는 春夏의 운이 도착할 즘 일 것이다.
* 人格 - 格局
陰陽으로 자연의 理致를 먼저 알고, 五行으로 만물로서의 인간의 능력을 파악하면,
그 능력을 인간끼리 경쟁하며 화합하는 모양은 人格化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살핌이 六神關係이다. 六神은 곳 인간관계를 말하는 것이니
서로의 능력을 뽐내는 장이라 할 수 있다.
이에 格局을 통하여 설명하여 보자.
거론만 하니 여러분 들이 토론하시기 바란다.
아래의 내용은 고서와 견주어 논란이 될 수 있음이니 猖狂의 생각이라 여겨주기 바란다.
格 - 偏印格 . 相神 - 偏財 . 格忌神 - 比肩 . 救神 - 偏官(운에서 적용)
用神 - 偏官 . 忌神 - 食神 . 抑用神 - 偏官(운에서 적용)
喜神 - 財星(正偏이 喜) . 扶用神 - 財星(用神이 旺하므로 喜하지 못함) 仇神 - 劫財(相神을 合去)
인간의 운명을 논하기는 두려운 것이다. 그 思惟가 얼마나 많겠는가.
부디 窮理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창광
첫댓글 5,6년 전부터 제가 고민하고 궁리하고 있습니다. 요즘 박프로와 자주 통화하게 되네요.^^
잘 읽었읍니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