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블루랜드
 
 
 
 

회원 알림

 

회원 알림

다음
 
  • 방문
  • 가입
    1. gnv60
    2. 사막에 배
    3. 채현
    4. 이것만생각혀
    5. cider78
    1. 주-쌍마피앤티
    2. 채호준
    3. 정성훈
    4. 달달한토끼
    5. 귀염둥이
 
카페 게시글
캠핑장 정보관련 스크랩 오토캠핑장 개발 절차와 방식
캠카 촌장 추천 0 조회 858 12.08.31 01:0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오토캠핑장 개발 절차와 방식

 

 

 

요즘 공동시설과 편의시설, 전기, 상하수도, 잔디조경 등을 모두 갖춘 오토캠핑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자체는 물론 개인들도 오토캠핑장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망상, 자라섬, 한탄강 오토캠핑장 등의 성공사례가 알려지기 시작하고 예약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이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퍼지면서 캠핑장 개발에 대한 관심이 더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캠핑장 개발에 따른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적정 입지 검토 및 선정

 

캠핑장 개발에 적합한 부지는 기본적으로 관광지 주변이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하여 향후 휴양지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곳이 될 것이다.

주로 해변이나 계곡, 호수, 강, 숲이 울창한 휴양림, 골프장, 리조트 단지, 테마공원, 수목원 등 주변지역이 캠핑장 개발에 적합해 보인다.

지형조건은 평지이거나 경사도가 15도 미만인 지역이 캠핑장 개발에 따른 토목비용이 적게들며 농지 보다는 산림을 이용하여 자연친화적으로 개발하는게 조경 비용이 덜든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해도 인허가를 받을 수 없거나 도로가 없는 맹지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농지나 임야에 도로와 상하수도는 물론 공동화장실, 취사장, 주차장 등 제반 편의시설을 갖추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전용허가를 득해야 하며 전용허가를 받지 않고 농지나 임야를 임의로 훼손하게 되면 불법전용으로 인한 법적 처벌 대상이 된다.

 

그래서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인허가가 가능한 부지인지를 동시에 검토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2. 캠핑장 배치계획의 수립

 

캠핑장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치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부지내 경사도를 감안하여 도로를 계획하고 훼손할 곳과 보존할 곳을 구분해야 한다.

 또한 나지여부 및 입목상태 등을 감안하여 주차장, 편의시설, 공동시설, 캐라반 사이트, 텐트 사이트 등으로 구역을 나누어 가장 합리적인 배치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지형과 경사도 수목상태 등을 감안하여 배치계획을 수립해야만이 인허가를 득하기 쉽고 토목이나 조경공사 등에 있어서 제반 공사비가 적게든다.

이러한 캠핑장 배치계획은 일반적인 건축사 사무소나 토목설계사무소에 의뢰하는 것 보다는 레져단지 설계 전문업체나 수목원, 공원 등 설계를 주로하는 조경설계쪽에 의뢰하는 것이 유리하다. 왜냐하면 자연친화적인 개발방식이나 생태환경을 충분히 이해를 하고있는 분야에서 단지 기본 계획을 수립해야만 난개발이나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캠핑장 배치계획을 수립하고 나면 이를 바탕으로 인허가 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3. 캠핑장 인허가

 

캠핑장으로 개발하여 운영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도로와 주차장 등 각종 기반시설을 해야 하기 때문에 대지 등을 제외한 농지 나 임야의 경우 필히 전용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공동화장실이나 취사장, 세미나실, 관리소 등을 신축하기위해선 건축허가도 득해야한다. 만일 트레일러형 이동식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건축허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

 

농지나 임야에 손쉽게 캠핑장 등으로 전용허가를 받을 수 있는 토지는 주로 관리지역이 될 것이며 농림지역의 경우 청소년 수련시설이나 관광농원 등을 겸한 야영장 허가를 받아야 할 것이다. 또한 관광개발지구의 경우 다양한 관광시설과 함께 캠핑장 개발이 가능하며 관광진흥법상 자동차야영장 시설기준을 충족한다면 관광진흥개발기금의 대출도 받을 수 있다.

 

기존의 관광농원이나 리조트, 펜션, 유원지, 야영장 등으로 이미 개발이 이루어진 토지의 경우에는 전용허가를 새로 득할 필요가 없으며 용도변경만으로도 캠핑장으로 개발을 할 수가 있다.

 

 

 

4. 토목 및 기반시설 공사

 

인허가를 득하고 나면 곧바로 토목 및 기반시설 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기의 인입과 식수원의 확보이며 이러한 사항들은 입지 선정때 미리 파악해두어야 한다.

전기시설과 상하수도는 도로를 따라 지중으로 매설하여 설치하고 각 캠핑사이트마다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

특히 캠핑트레일러(카라반)를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각 사이트마다 전기와 상하수도는 물론 화장실과 연결된 오수처리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오수처리를 위한 정화조 또한 합병 정화조로 할 것인지 푸세식으로 할 것인지를 현장 여건에 따라 결정하여야 하고 공동화장실 등을 건축물로 할 것인지 이동형으로 할 것인지에 따라 형식이 결정되어야 한다.

또한 단지내 각 사이트마다 야외등 또는 정원등을 설치하여 야간에도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한다. 단지 규모가 넓은 경우 단지내 보안을 위해 CCTV 등을 설치하여 외부 침입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여야 하며 야생동물 등이 출몰하거나 위험요소가 있는 지역에는 외곽에 펜스를 설치하여 이용객들의 안전을 보호하여야 한다.

 

 

 

5. 조경 및 시설물 공사

 

캠핑장 조경은 가급적 기존의 수목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연친화적인 조경이 되도록하는게 우선이며 부득이 훼손한 지역의 경우 각 사이트마다 경계목을 식재하여 구분해주는게 좋다.

 

한탄강이나 자라섬의 경우 캐라반과 캐라반사이에 아무런 경계구분이 없어 프라이버시 침해가 예상된다. 만일 각 사이트 경계에 사철나무 등을 사람 키높이 정도로 식재하여 울타리를 형성해 주거나 나무판재를 이용하여 펜스를 설치해 준다면 보다 더 아늑한 캠핑사이트가 될 것이다.

이러한 경계목 작업외에는 각 사이트마다 잔디정원을 만들고 바베큐 그릴과 데크, 나무 테이블이나 파라솔, 야외 의자 등 외부 시설물을 적절히 배치하여 이용객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또한 간판을 설치하고 단지내 시설 안내를 위한 안내간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

 

 

 

6. 캠핑트레일러 설치

 

조경공사가 끝나면 각 사이트에 캠핑트레일러를 구입하여 설치한다. 이미 각 사이트마다 상하수도 배관과 전기인입이 되어 있으므로 캠핑트레일러에 연결만하면 된다. 캠핑트레일러가 놓일 공간에는 가급적 보도블럭 등으로 시공하여 비가와도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하는게 좋다. 뿐만 아니라 트레일러 밑에 풀이 자라는 경우도 방지할 수가 있어 보도블럭 등으로 시공한 경우 관리하기가 용이하다.

 

 

 

7. 오픈준비 및 사업자 등록

 

캠핑트레일러에는 보통 침대와 가구, 화장실, 주방, TV, 냉장고, 전자렌지 등이 모두 설치되어 있으나 주방그릇류, 전기밥솥, 침구류나 수건 등은 별도로 구비하여야 한다. 이러한 제반 집기 비품등을 빠짐없이 구비하고 설비 등의 작동여부를 시운전을 통해 모두 점검하여야 한다.

또한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를 만들고, 리플렛 등을 제작하여 비치하여야 한다. 이러한 절차를 모두 끝내고 사전 예약을 받아 오픈하게 되는데 오픈 준비가 완료되면 관내 세무서에가서 캠핑장업에 대한 사업자 등록을 하여야 한다.

 

 

 

상세 문의    010-6362-3000 

                   평창 전원 사랑  http://blog.daum.net/oksk06320

 

 

 

 

 

 

 

 

 

 

 

 

 

   

 

 

 

상세 문의    010-6362-3000 

                   평창 전원 사랑  http://blog.daum.net/oksk06320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