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이렇게 합격수기를 작성할 수 있는 공간에 글을 쓸 수 있는 현재가 너무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합격수기를 작성하거나 혹은 수업중에 앞에나와서 이야기를 하는등의 모습은 상상속에서나 가능하였지 이렇게 현실로 맞이하게 될 줄은 꿈에도 상상을 못했습니다. "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라는 문장을 본 이후로 1분1초가 행복하고 세상 모든게 아름다워 보이는 지금 이 순간도 믿겨지지가 않네요~ 제가 이런말로 서두를 시작한 이유는 이 글을 읽는 수험생분들도 꼭! 저와같이 이렇게 가슴벅찬 순간을 경험해보시길 간절히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 노력 " 이란놈이 절실히 필요하겠죠?
아래글은 제가 일반교육학과 관련하여 합격수기를 작성한 글인데 임용공부를 하시는 분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올해 3번째 도전하는 해에 합격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첫 해는 최종에서 떨어지고 작년에는 2차에서, 그리고 올해 합격을 하였습니다. 첫 해부터 교육학은 김현선생님과 함께하였고 체육하시는 분을 위해서 전공을 말씀드리면 전공은 피종희선생님 강의로 준비하였습니다.
자랑처럼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너무 어렵고 이해하기 쉽지 않은 일반교육학이라는 과목을 김현선생님을 통해서 수업을 듣게 되면서 일반교육학이 쉽게 다가오기 시작하였고, 이해가 잘되니 암기역시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작년(객관식)에 경우 2차에서 떨어졌지만 1차에서 일반교육학을 20점 만점을 받았습니다.
저의 노력도 중요했지만 노력의 힘과 방향을 제대로 쏟을수 있도록 잡아주신 선생님의 수업방향도 매우 큰 영향을 미쳤던 거 같습니다. 올해는 교육학점수 19.33점을 맞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그냥 교육학을 잘하는 사람이다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리 영석한 사람이 아닌라는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올해 일반교육학의 경우는 시험이 끝난 뒤에도 정말 말도많고 탈도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시험이 끝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저의 답을 되새겨 보았을 때, 답을 잘 작성하지 못한거라 판단하고 점수계산을 할 때 항상 12~13점으로 계산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답을 작성할 때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얘기해주신 이야기들과 쉽게쉽게 설명해주신 이론, 그리고 제가 따로 정리한 서브노트로 기초를 잘 다져서 이런 내용들을 곁들여 작성하였던 것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합격수기를 작성하기 위해서 교육청에가서 답안열람을 해보았습니다. 이유는 제가 어떻게 답을 작성해 나갔는지 까페에다 간략하게라도 작성을 해볼까 해서 입니다. 아직도 제 생각으로는 제가 쓴답이 정답은 아닐꺼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글을 쓰는 틀에 있어서는 수험생분들이 글을 작성하실 때 참고가 될 수 는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조교를 하면서 수험생분들 작성하신 글들을 읽으면서 선생님이 주신 채점기준표를 토대로 채점을 매주 한 결과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의 글 구성능력을 제가 다 흡수하지는 못하였지만 미약하게나마 제가 배울 수 있었던 점이 도움이 되었던 거 같네요.))
그럼 제가 답을 작성 하였던걸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 답안작성 ]
잠재적교육과정 측면 - 잠재적교육과정에 정의를 먼저서술, 이 후 학생이 수업시간에 반응을 잘 보이지 않으면서 목석처럼 앉아있는 모습을 잠재적교육과정의 특징들은 바람직하지 못한것도 배우게 되고 학교문화풍토등의 특징들과 연결지어서 서술함.
문화실조 측면 - 문화실조에 정의를 먼저 서술, 이 후 문화다원주의와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
마지막으로 가정환경이 좋지않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가질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내용을 근거로하여 부족한 문화영양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다양한 문화를 제시해주고 경험해줄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준다는 내용으로 서술함.
이 두가지는 단순히 주어진 문장을 진단하는 수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해결방안까지는 원하지 않은 사항이었지만 저는 작성을 하였습니다.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이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3가지측면
1. 협동학습 실행 : 정의서술(slavin), 이 후 저의 경우는 STAD와 직소모형을 적용하여서 서술하였습니다.
2. 형성평가 측면 : 정의서술, 이 후 평가영역과 평가의방법을 확대한다, 달성가능한 목표를 제시하고 교사의 지속적인 조력을 통해 향상되어가는 모습을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방법으로 활용한다, 학생의 종합능력을 평가한다 등의 내용으로 서술하였는데..................... 아직도 이게 잘쓴건지 아닌지는 저도 의문입니다-_-;;ㅋ
3. 교사지도성 행동 : 지도성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서술, 이 후 저는 여기서 상황적리더십의 이론적인 내용에 근거하여서 서술을 하였습니다. 근거로는 제시된 문장에 보면 학급과 학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라는 문장을 보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래서 피들러의 내용과 허쉬와블랜차드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서론에는 단순히 칸을 채우기식에 서론이 아닌 문제에 주어진 상황과 관련이 되는 내용으로 서론을 작성하였습니다. 결론부분도 역시 마찬가지로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토대로 마무리 짓는 형식으로 작성을 함으로써 내용과 벗어나는 내용을 작성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작성한 답의 형식을 보면 아시겠지만 조건이 나오면 항상 그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고 답을 서술해 나갔는데 이 방법은 실제로도 매우 중요한 방법이고 채점기준에도 포함이 된걸로 확인이 되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다들 꼭 참고하셔서 글을 작성하시는 연습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기학원의 경우 작년에는 퍼펙트한양학원을 다녔고 올해는 텐포인트 학원에서 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학원마다 장단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학원을 다니던지, 자신이 얼마만큼 긍정적이고 즐겁게 운동을 하는가 마인드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텐포인트학원의 경우 사실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시설에 있어서는 다른학원에 비해 약간은 미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설이 미비한 부분이 운동을 배우고 행함에 있어서는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
제가 텐포인트 학원을 다니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2가지가 있었습니다.
첫째는 환경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강남의귤이 강북에 탱자가 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를 하는 말인데요, 텐포인트 학원이 환경적인 부분이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에쓴 시설이 미비하다는 말과 상반되는 말인데 이게 무슨말일까..? 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적이란 부분은 분위기를 이야기 합니다. 장담하건데 운동하는 분위기, 사람들과의 분위기는 어느학원보다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서로서로 진실된 마음으로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 피드백을 주고받고하는.. 경쟁자라는 느낌이 들기보다는, 함께 나아가야 할 사람들 이란 생각을 갖도록하는 분위기가 자리잡혀있어서 좋습니다.
둘째는 원장님의 애정어린 관심과 열정입니다. 사실 수강생 개개인에게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제가 수업을 받으면서 느꼈던 원장님은 항상 최선을 다하고 최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시고, 그 외적으로 학생개개인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친구같은, 때로는 아버지같은 역할을 도맡아 해주셨습니다. 이런 원장님의 노력과열정이 어떻게 보면 제가 첫째로 좋았던 부분의 환경이 마련될 수 있었다고도 생각이 됩니다.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편안하게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텐포인트 학원을 추천해 드립니다^^
독수리는 하늘을 나는순간이, 연어는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이 멋지다고 합니다. 이 말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에 위치하고 있을 때 가장 빛나보인다는 말을 의미하는데요, 지금 열심히 노력하시는 수험생 분들이 꼭 유종의미를 거두셔서 자신의 위치에서 멋진모습으로 학생들과 레포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완벽한 사람은 아닌지라 제 글을 읽으시고 도움이 되는 부분만 가져가셔서 꼭! 꼭! 합격의 기쁨과 영광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첫댓글 지석아 축하해^^
임용준비생들에게 아주 도움이되는 합격수기인것같구나! 지석이 합격축하하고 항상 노력하는 교사가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