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문선경요용법
4. 좌선법
[처음 좌선을 익히는 법]
먼저 오른발의 엄지발가락 마디 위를 주의 깊게 관하게 한다.
마음을 발가락 마디에 집중시켜서 보면,
이 발가락 마디 위가 점차로 부풀어오르고,
그것을 터뜨릴 생각을 내어 피나 고름처럼 누르스름한 물이 나오고,
살이 다 문드러진 뒤에는 오른 발가락 마디의 새하얀 뼈를 보게 된다.
오른 발가락 마디의 새하얀 뼈를 보게 되면,
이러한 방법으로 발가락에서 오른 다리로,
반신(半身)으로, 전신(全身)으로,
그리고 한 사람에서 둘로,
더 나아가 천하로 확대시켜 가면서 자세하게 백골관(白骨觀)을 가르친다.
만일 그가 천하에 가득한 백골을 보는 사람이면 대승을 가르치고,
가까운 것만 보는 사람이면 소승을 가르친다.
한 차례 관하기를 마치면 다음에는 코끝을 주의해 관하도록 한다.
코끝을 관하기를 마치고서 앞에서 뼈를 관했던 것처럼,
자기 몸의 살과 가죽에 대해,
‘사람 몸의 살은 다 부모의 더러운 정기(精氣)로 된 것이다’고 생각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백골같이 하얀 이빨을 관하게 한다.
그리하여 ‘사람의 몸 속은 오직 이 이빨처럼 하얀 백골뿐이다’고 생각하게 되고,
생각이 날카로워져서 이빨이 커진 것을 보거나 이마의 뼈가 하얀 것을 보게 되면,
온몸의 뼈를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앞에서와 같이 관하게 한다.
이 때 사람의 근기에 따라 영리한 근기의 사람은 한 생각에 곧 보지만,
둔한 근기의 사람은 끝내 백골을 보지 못한다.
그러면 그는 항상 9상관(想觀)을 가르치고 한 달이나 한철을 수련하여 백골이 결국 눈앞에 나타나는 것을 보도록 해야 한다.
이 법으로도 되지 않으면 중생을 자심관법(慈心觀法)으로 관하도록 하고,
이것이 성숙하게 되면 백골을 관하도록 한다.
만일 다른 물건을 관하면 그 앞에서,
“이것도 좋기는 하지만, 우선 그만두고 백골을 관하여라”고 말한다.
[난법과 정법]
이 사람이 오랫동안 백골을 관하고 나서,
“제 몸에 따뜻한 기운을 느낍니다”고 하면,
계속해서 관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그가 따뜻한 기운을 느껴 보고 나서 안온하고 기쁘게 되면,
이것이 난법(煖法)이다.
그 다음에는 백골은 마디마디가 다 풀려 흩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한다.
만일 그가 다른 물건을 보면, 우선 그것은 그만두고 백골은 흩어지는 것이라고만 관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오랫동안 관한 뒤에,
“제 정수리에서 불이 납니다”고 하면,
계속 관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제 정수리에서는 불이 나고, 몸은 안락하며 어지러운 생각이 없습니다”고 하면,
이것이 정법(頂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