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1강 포교사대학원과정/곽동해교수-문학박사
1강.범음구-범종1 2강.범음구-범종2 3강.범음구-법고,금고 4강.법음구-목어,목탁,운판 기타 5강.장엄구-수미단 6강.장엄구-천개,닫집 7강.장엄구-번,대좌 8강.장엄구-패,업경대 기다 9강.사리장엄구 10강.공양구-향로 11강.공양구-정병,기타 12강.불탑1 13강.불탑2 14강.부도,석비 15강.석등,당간,기타
1강 범종1 ㅁ.불전사물(범음구)이란? 각:단층형태의 누각 루:지주목위에 단층형태~부석사 사물루 운판-청동으로만듬 중국,일본(주로범종만설치)은 사물을 한장소에설치하지않음. ㅁ.도량석-보통3시시작-천수경,법성게독송하며경내를도는의식~예불시각이되엇음을알림 ㅁ.종소에'쇳송'장엄염불암송 ㅁ.사물의식-법고,운판,목어,범종의순서로 사물의식거행 범종은인간중생을 법고는축생계~목어는수중계 운판은 허공계 ~중생을 교화하는의미-생명존중철학 상원사범종725년조성~여수흥국사법고-사작가받침~조선시대17세기조성 오어사목어-조선중기조성, 머리는물고기가 아닌 용머리, 배 밑바닥이 뚫려 있어 구멍을 타격해 연주한다. 수덕사운판 *범종:성덕대왕신종 범-일반종이 아닌 불교 사찰 에서 사용-불법의 깊은 의미-부처님의 대자대비의 음성 *조선 초기 제작된 갑사 범종(보물478호)에는 지장보살이 부조(새겨짐). 왼손 염주 오른손 육환장-망자의 영혼 제도
2강 1/20 곽동해교수<불교공예-범종2>
*가장 오래된 것-725년 상원사 종 가장아름답고섬세함-국보-아홉개의돌기,몸체의비천상 *경주국립박물관소장-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771년-종중간에글새김-극락세계상징하는 화문 9개의연꽃돌기 몸체 비천상 포뢰:새끼용-고래(경어)를 무서워함 범종의 매다는고리부분은 포뢰(용두)포뢰뒤에붙은원통모양은 구멍이뚫려있음-음통 *포뢰이야기-삼국유사의 사불산,굴불산,만분산 편에 기록 당봉은고래모양 신라종,고려종,조선시대종(조선초기는중국영향받아 한.중혼합양식) *해남대흥사에보관-고려시대탑산사명동종 *중.일종은용두를서로반대로한 쌍용형태중국대종사동종-몸체에 판을붙인듯한것은 스님의가사조각모양이 최하단은물결모양의굴곡 *신라종 양식의기원에대한논쟁 ㅁ.용종기원설-고대중국의악기 ㅁ.신라창출설-만파식적 설화바탕 ㅁ.솟대기원설-음관이대나무처럼생김,솟대도 대나무로만들었었음 *만파식적 상징설-호국용이된 성고(문무왕과김유신)로부터흑옥대를받아옴=피리를 불면적병이물러가고,병이낫고,가뭄에는비가내리고장마가멈추고바람이그치고파도가잠잠. *만파식적은 대나무-신라종의음관은대나무,파도가조각된고려종 음관하단은 연꽃모양.진주삼선암고려종 음관은대나무형태 화엄사대웅전소장-유마사명동종음관은3마디의대나무형상 후쿠오카시립박물관-고려후기범종을 소장하고있음-한마리용이음통을짊어지고바다에서파도를타고솟구치는모양
3강 법고금고
법고-대고,넓은것홍고,소고 여수흥국사법고-사자등위에짊어짐-불법을전하는북이라는뜻 불교악기는 단순한소리를내는것아님.불국사법고좌는 거북(독특)청양 장곡사법고-정원아닌일그러진타원형태 *금고:쇠로만든북으로 금구,반자라고도함-불전사물은아침,저녁예불시나중요법회의식때사용되는반면금고는공양시간이나대중집회알릴때주로사용,법당내,외부에간단한 縣架를설치해매담 보물495호옥천사금고1252년 *은해사금고-조선시대것,국화무늬문양이특이함(거의가연꽃) 국화가조선시대는장수의의미 옆면에조성기록이새겨져있음
4강 목어운판
목어-선종사찰에서공양신호로쓰였던것.물고기형태 수중생명 입에는여의주를물다.큰잉어의형태머리는용 완주위봉사목탁 *용머리에잉어의형상을한목어? 폭포를거슬러오는것-등용 포항 오어사목어(머리는용,여의주,잉어),통도사목어(머리는잉어)두가지형태로조성됨 용머리가2/3형태 *세계최대목탁:일본카마쿠라 하세데라(장곡사) *운판-대판이라고도함 허공계중생제도-뭉게구름모양으로조형-(육자진언옴마니반메훔) 火版,長版이라부름-남해용문사운판.수덕사운판-당좌부분을쳐서소리가나게함 *금강령-승려지물이었던요령에서변화발전 *금강杵-수행할때사용하는의식구-무기가변화됨-순천송광사3고저,십자형육고저,구고저
5강 불교장엄구-수미단
불전내부를 장식하는다양한용구 법당은 화장세계(부처님이계시는)를장엄하기위하여다양한기물로장식됨.불전의장엄은곧화엄세계를사바세계에그대로옮겨구현하는것을의미. *부처님을봉안하는장엄구 당번,천개:부처님모신불단상부,불단(수미단),불명패:부처님의존명을새겨올려놓은패,불좌대,법상,화병,업경대 등 ㅁ.수미단 불교의우주관에입각한세계의중심,수미산의명칭에서유래 세계의최하부를풍륜이라하고그위에수륜,금륜(지륜,땅)이겹쳐짐. 남영부제-인간이살고있다. 수미산은4보로장엄:황금,백은,유리,파리/은해사백흥암수미단보물제486호 사자좌-부처님이앉으시는자리 극락조-가릉빈가 경산 환성사대웅전불단
6강 1/21
*천개,닫집,산개,보개,화개 완주 화암사극락전보궁형닫집 강화 전등사대웅전보궁형닫집 용과극락조2마리 논산 쌍계사대웅전보궁형닫집 편액에적멸궁(닫집을부처님의궁전으로나타냄) 칠보궁-극락세계의 만월궁-동방유리광만월약사불 *疎筒(소통)발원구~소원하는글을적어넣어두는법회의식용구 부처님께고한다음불을붙여날려보내는 燒紙의식.목단-부귀를상징 *선암사박물관 소통/조선후기
7강 1/21
幡(번)비단을깃들이는기-부처님을상징하는 장엄의식구 나무대성인로와보살번-망자를천도할때사용하는장엄구-천도재의식에만사용 司命旗 오방불번(동서남북상방)은일반법회때에사용 *동방약사여래불번 *서방아미타불번 *남방보성불번 *북방부동존불번 *대좌-불상안치 불대좌,연화좌,연화대좌,보좌등 여래상과보살상만연화대좌에봉안됨. 번을제작하는천은 오방색:적,청,황,백,흑색
8강 1/21 패,업경대,기
*패-佛牌-佛名牌 願牌,위패(망자),경패(불경을넣은목함곁에달아서내용을표시함. *땅끝 미황사대웅전삼세불패 *완주송광사왕비,세자원패 *순천송광사화엄경패:경패 *法螺(법라)-소라의끝부분에피리를붙인악기형태-주로참선할때악귀와짐승을쫒기위해사용됨 불상의지물로쓰일때는천수관음보살상에표현함. *바라(婆라)-인도에서유래한악기로 자바라,제금,발,발자,동반 바라춤을출때사용하는법음구. 국내최대크기-태안사바라92cm *業鏡臺-죄를기록한둘마리를 이업경대에달아 죄의경중을심판. 법련사명부전업경대
9강 1/21 사리장엄구
부처님의사리를넣는사리용기,함께봉안되는 공양품등을포함. *사리용기:담는그릇 *공양소탑:법사리를납입 *탑지:탑을세운경위와형지기기록. ㅁ.감은사지 동탑사리기 *사리신앙이출발점-불탑조성의시작-사리팔분또는分舍利라하고근본팔탑이라함-주변여덟나라에분배.사리는신체라는뜻-범어의사리라를음역-불법을상징하는경전은 법사리로봉안-대덕고승의다비에서나온사리는僧사리.불사리와법사리는불탑내에봉안되고승사리는부도에納置됨 *불국사 석가탑출토 무구정광대다리니경목판본.황룡사,울산태화탑,통도사계단에 사리봉안. 통도사금강계단-석종형 *사리구양식 壺(호:통형태)
10강 1/21 공양구-향로
響,花,燈,다,과,곡등의공양물 향로,병,정병(물병),다기,촛대, 도향-몸에바르는향 향로하나에화병둘,촛대둘을합한다섯가지를일컬어불단에반드시갖추어야할다섯가지,즉 五具足 *원래인도에서향은악취를제거하기위하여사용/열대우림의습한기후로체취,구취유발,온갖불결한냄새와마음의때를씻어준다는사유로발현분향의식으로발전-청정한마음으로예경하고귀의한다. 향을피우는풍습지구촌곳곳,고대유대인들신전향로용.. 거향로:큰향로/현항로:걸어놓는형태로 보통금속제/정형:솟형태/삼족형:다리세개/화사형:1~3층의형태 향로에사용하는짐승모양은사자형태-용의자식인산예(산 청자사자유개향로/고려 청자구룡유개향로/고려 청자기린유개향로/고려 청자칠보투각향로/고려-토끼다리 *백제금동대향로/백제 최상단-새가날개를펼친형상 하단-용
11강 1/27 정병(수병)
스님들이고행시지니고다녀야할*18가지지물이란? 삼의,버들가지,세숫대야,병,밥그릇,깔개,지팡이,향로,물주머니,수건,칼,거울,족집게,의자,경전,율,불,보살상등 청동은입사포류수금문정병/고려 영혼을정화시키기위한관욕의식에정병을사용. <선화봉사고려도경> 상감청자정병/고려 *윤장대/전륜장/전륜경장-경전봉안책장~돌리면경전을읽는것과같은공덕이쌓임.-티베트의 마니차와유사(마니:보배구슬,차:경문이쓰여있는원통형통 *월정사 금강루 윤장대 *예천 용문사윤장대 *불감:불상을조각한 소형불전 전각형/설치형,원통형/휴대형 (송광사 목조불감)~휴대용예불용 *운주사 석조불감(야외에조성) *천은사(구례)금동불감-선방스님이정진수행하다예불용 *금동불감/간송미술관
12강 석조문화재-불탑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한 탑> 불교의탑을지칭,사리탑 *감은사지 삼층석탑(현재는폐사지)동탑,서탑이 있음(탑신부최상부에사리봉안) *세존유해다비후 8국의무력동원사리쟁탈전~분사리또는사리팔분:석존의제자 도로나의중재로 여덟등분으로나눔,근본팔탑사리신앙의태동 *마우리야왕조의3대왕아쇼카왕이인도통일후8탑을해체후사리를8만4천으로나누어전국에8만4천개의사리탑을건립 *범사리:사리의제한된수량으로인한어려움으로불사리대신 불경이나불상등의법사리(인도 산치대탑-상륜부아래노반부에사리봉안) *불탑의조형양식 목탑/석탑/전탑(흙)/모전석탑(돌)/금동,청동,철탑~한국화강암석탑 *스리랑카 루완엘리사야대탑 *미얀마 바간 쉐지곤파고다대탑 통일신라에해당되는고도 탑신의형태는 종형탑 탑신의하부기단부는사방에감실안에부처님을모심(동:석가모니불 서:구루순불 남:구나함모니불과거칠불중4째불 북:가섭불)~미얀마전역이 동일함~직접예배대상 *미얀마 바간 부파아파고다 (바간:도시이름)유하리디강변에위치 *미얀마 바간 아난다사원~지붕중심부옥수수형상의탑(힌두굩탑의영향받음) *미얀마 양곤 쉐지곤파고다대탑(미얀마의자손심)~탑신은 종모양,주위의군소탑은고승들의탑,일반불자들의시주로조성 *태국 방콕 왕궁사원~주변국으로부터전래 각종다양한양식 *태국 수코타이 왓트 마하타트 체디탑 *태국 아유타야 와트차이와타라남 탑(제2의도시)~중앙옥수수형탑~앙코르와트탑양식을모방 *태국 나콤파톰 프라파톰 체디 최대의탑~상부는원추형 탑신은종형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중앙 두개의첨탑(크메르양식)가파른계단,피라미드양식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탑 지면으로부터5층의기단 중앙대탑바깥원형의소탑108분의부처님봉안(9세기 대승불교를바탕) *중국 서안 대안탑(황토로조성7층탑)~지하층에 사리를포함중요품을모심)~당나라때조성/서안탑(13층~벼락맞아 최상층부손상) *중국 황주 육화탑~밀려오는파도를진압하기위해조성 *일본 법륭사 5층탑~백제장인들이건너와감독조성에큰역할~전세계적으로오래된목탑 *일본 흥국사 5층탑
13강 1/27 불탑2
<한국의탑>석탑이주된재료
*목탑이먼저조성된뒤에석탑 -삼국시대-7,9층 다층탑 -백제-목조건축기술이가장발달 -신라황룡사9층목탑-백제건축가아비지초빙해세움<삼국유사> 목탑은화재에취약,전란으로소실 삼국시대목탑은한점도남아있지않음. -신라시대-경주황룡사9층목탑지,사천왕사지,망덕사지,보문사지등의 목탑지 -백제시대-부여 군수리사지,익산 미륵사지,제석사지등의목탑 -고구려시대-평양 청암리사지8각형태목탑지출토 등 *황룡사 복원도-중앙에80m넘는목탑에3금당,종각, 북루, 입구 *미륵사 복원도- *고구려청암리 팔각목탑 복원도 *오늘날한국의목탑 -법주사 5층목탑(팔상전)~체감률이급격히줄어듬(1층에서5층으로올라가는구배) *화순 쌍봉사 대웅전(적치형)-1980년대화재로소실 복원 *목탑-비바람과화재에취약-풍부한화강암으로석탑이대두 *삼국시대석탑 =익산미륵사지(가장오래되고목조탑의형식을취함)/부여정림사지5층 -분황사모전석탑:안산암을벽돌처럼깎아조성 *미륵사지복원도 좌측복원중(서탑) 우측(동탑)복원된9층탑 *정림사지5층석탑 체감이 많지않은 옥개부분,낮은기단(목조탑을번안) *분황사석탑 밑에기단,감실,석사자:화강암,탑신부,옥개석은 안산암을벽돌로조그만하게다듬은모전형태,삼층위에피라밋형으로7~9층이아니었을까추정 *통일신라석탑-한국석탑의전형 3충탑이대세-감은사지동,서3층탑(철주가탑신을관통해도괴방지~기단이2중~상륜부파손,옥개는5개정도의계단식).고선사지3층석탑 *불국사석가탑 2중기단,8세기조성,안정된비례감,빼어난조형미 *불국사다보탑 법화경의내용을재현(석가탑,다보탑~다보불을상징해조성~기단이2층구조위에탑신부~두부모를깎아낸듯정교함) *화엄사 사자석탑 법화경승수미산품-제석천이부처님을위해~2층기단4마리석사자를기단부에조성 *중원 탑평리 칠층석탑 신라말고려 다층탑(7층) *경천사 십층석탑(경복궁에옮겨놓음)-원각사탑도이탑을모방
**전탑** 벽돌을사용하여건립한탑 *신세동전탑 **모전석탑** 경북영양 봉감모전석탑 경북의성 오층석탑 **금동탑,청동탑,철탑** 건물내에장엄구로조성-호암미술관금동대탑155cm정도의5층탑
14강 1/27 석조물-부도탑비
부도밭(전)부도는 부두,불도,포도등으로 깨달은자, 스님들의사리모신탑 *양양 진전사지 부도/전 도의선자묘탑 통일신라하대에선종융성함에따라대덕고승의승탑이대거조성됨
*미얀마 혜호(큰호수)인땡사원 승탑(승려사리보관) *중국 소림사 승탑~넓은지역에조성 *사찰입구의호젓한곳에석비와함께조성~기단부,탑신부,옥개석위상륜부/팔각원당형,석종형,복발형,석탑형 *전남선암사부도전/석비(우측),부도(좌측) *연곡사 동부도/풍수,지리에능통,전 도선국사승묘탑-사리봉안/신라말~탑보다더정교~8각원당형~기단부받침,중대,기단의상대앙련형탑신부,옥개 *고달사지 원종국사혜진탑/고려초기~8각원당형태-하부 중대부는용과거북이얼굴을마주봄-중대위앙련석-탑신루-옥개 90세입적 *고달사지 부도/10세기 *법천사(원주-일제때경복궁뜰로옮김)지광국사현묘탑/11세기말~ 화강암~대표적인부도의아름다운모습 *신륵사 나옹화상부도 기단부위에석종아래지대석을놓고석종을설치 **탑비** 고승의부도에부속된비석(일반석비와달리대덕스님의비는탑비. 일평생행적,건립년월일새김 *순천송광사탑비(탑비만따로모심)윗부분이가옥(집)의형태 *맨밑귀부(거북-거북처럼생겼으나용의아홉자식중의하나-등에무거운것을짊어지기를좋아함)이조각 그위에비신 상부에는이수(용머리-이는뿔이없는용,교룡-사전적의미) *충남성주사지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귀부-신부(글을새김)-이수 귀부의구름형상~뛰어난조형성 *쌍계사 진감선사대공탑비 범패(불교음악)도입 *법천사지광국사현묘탑비-현지 귀부는용의형태송곳니-탑신연꽃-거북등의왕자는국사를의미-이수부분연꽃형태가받치고구름속에서용이비상하는모습
15강 1/27 석등당간
큰법당안마당에 대광명을 비췸'광명등'이라부름 <불설시등공덕경>석등의공덕~"망자를위하여탑묘앞에등불을밝히면33천에다시태어나다섯가지의청정을얻을수있다" *닛코 윤왕사 석등공양(불자가시주) *닛코 동조궁 청동등(일본은많은등을조성) *무덤앞에석등설치-장명등 법당이나불탑앞 주로외등형식 *조형양식:하대/중대(간석또는간주)/상대,화사석,옥개석,보륜과보개,보주 *전형양식,이형양식(쌍사자석등)*영주부석사석등:적절한비례감이절묘함 앙련형위의화창-상부는손상 *영주부석사석등공용자상 *보림사석등/보륜,보개가잘남아있음,8각석주 *화엄사 각황전앞석등/최대6.4cm-중대부분굴곡형 *실상사 석등 보륜-보개-옥개-화창-중대부(탑의보륜형태로조성)-기단부 *법주사 쌍사자석등/720년추정 중대부분-2마리사자가앙련을받치고있음)왜사자?용의아홉째자식처럼무거운것을짊어지는것을좋아함?화창의불은 부처님의광명등의의미 *법주사 사천왕석등 화창옆 사천왕상 *중흥산성 쌍사자석등(박물관) **당간(당간지주) 당을걸어두는 장대형구조물-돌이나쇠로조성-당(깃발)-당간지주는화강암으로조성,당간의좌우에세운기둥-당은 천으로만들어내구성이약하여현존하는것이없음.당간지주만다수현전. *문화재지정당간:청주용두사지철당간,갑사철당간,담양석당간 *당간지주의규모로사찰의규모(사세)를 추측할수있음 *금산사당간지주(지대석부분)- *갑사 철당간-대나무마디형24개정도남아있음(28개로추정-고종당시벼락으로상부손상)
]
16강 2/3 한국석탑의 상징적 의미와교리적요소: 권중서 전문포교사
*석탑:부처님의무덤(조형물) *불국사석가탑:기단이모두돌 다보탑(법화경견보탑품에의거):계단형태 *월정사8각9층탑:극락을상징하는8각형태 *화엄사4사자석탑 *인도의 산치탑:세계에서가장오래된모전석탑양식으로기단부,탑신부,상륜부를구비 *아쇼카왕의석주:기원정사를지었던곳,초전법륜을설했던곳 *중국은고층누각을탑으로전용 *화강암-미륵사지석탑,감은사지석탑(문무왕의아들신문왕이건립) *정림사지5층석탑 *암라과:과일나무의열매 *輪蓋윤개:닻집,일산 *법장:부처님말씀 *탑의조성은 부처님께서깨달으신12연기에대한또하나의형상화이다. *석가탑출토무구정광대다라니경-목판인소체본:불탑수호신으로집금강주:금강역사,사천왕,제석,범천,팔부중등을 경전의내용대로탑의표면에조각
17강 2/3
*무구정광대다라니경에근거해서 탑을조성,12가지동물상(12지신)등장,약사불의권속으로12지신을알고있는데그렇치않다.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12지신은동물로 백성을상징 자:쥐:북쪽(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기단부의12동물~해당띠를갖인모든백성이탑을받든다.앉은자세의좌상과두손을모으는합장인을하고있다. *울산태화사지출토부처님사리탑 오(말)-남쪽:말의상우에감실-전체형상은연꽃봉우리:태화사지부도로보는학자들의견해는잘못됨 *천룡팔부인 여래팔부중의형상 천:화관을쓴천인상 용:얼굴과몸은사람이나용의꼬리,멀위에용의형상을지님. 야차:코키리의탈을쓴형상 건달바:사자의탈을씀-음악신 아수라:삼면의얼굴 여덟팔 손에는해와달,금강저,칼 가루라:금시조,새의얼굴 긴나라:인비인,말머리에사람몸 마후라가:뱀 기단상층부:공양자상,팔부중상사방불(동서남북면)에석탑중방비로자나불 보탑을들고있는상은?다문천왕 *경주분황사탑4문에금강역사가각각지키고있어탑내부에부처님사리를모시고있음을의미
18강 2/4 입춘
*블국사석가탑은실상사상륜부를토대로조성했고,(상륜부는 구조상약해서남아있는것이세곳뿐) *남아있는상륜부는 실상사탑(2중기단-하대/상대-여래팔부붕/초층_사방불-사천왕), 문경봉암사석탑, 백장암석탑의 상륜부만남아있다 *상륜부조형을보면 부처님이어떠한분이신지를바로알수있다. *탑신부맨위에있는것:承露 盤,상륜부의첫번째-이슬을받는그릇(온당치않은해석이다) "은혜를 베푼이를높여공경하여모시는대"~부처님은중생에게은혜를베푸신분으로중생들은이를공경하여높여모셔야할분임을상징적으로나타낸것임. 승로 반의위치:상륜부의 첫 상징물 *상륜부두번째상징물:覆鉢복발(밥그릇을엎어논형태)-여래10호중에 응공을나타낸상징물로응당공양을받을자격이있는분을상징 *상륜부세번째상징물:앙화(연화자를상징)연꽃은원래환생의의미 *네번째상징물:寶輪-진리의법신인보륜은상륜부에장식되어부처님의진리가수레바퀴돌듯멈추지않고영언함을나타내고있는상징성을갖는다.연화자위에위치하여부처님의육신을대신하여나타내고있다. *상륜부다섯번째상징물:寶蓋(보개:닷집)천개,일산(존귀한신분임을상징)~보개는부처님의법신을상징하는법륜을덮고있다. *상륜부여섯번째상징물:水煙-물안개-신성한곳 *일곱번째:龍車-부처님을가장가까이서수호하는역할.용차밑에수연즉물안개가있어물위의힘찬용이부처님을지키고있음을상징. *상륜부가장높은곳정상:寶珠-모든것이완전한것,이루어진것,중생이원래부처임을나타내는상징물 *탑신부는각층마다옥개석이씌어있고탑신부바로위가승로반(사각형태)그위가복발(응공)그위가앙화(연꽃,연화좌)그위로네개의보륜-수레바퀴-진리의법신을형상화(실상사)그위에보개(비를맞으면않됨)그위에수연(물안개)그위에용차그위에최상부에보주가있다. 석탑은사찰에서가장중요한조형물중 하나가되어많은사람들의귀의처가되었다. *옥개석에달아놓은방울_보령(영락-아름다운소리를냄)(월정사8각9층석탑) *전탑(영양에있는-상륜부가없는) *강릉신복사지석탑-부처님을(탑)향해끝없이예경하는보살상 *수종사8각석탑 *사리장엄구인통도사세존사리탑 *봉정암사리탑 *정암사수마노탑부처님사리모심 불탑자체가하나의장엄된비로자나불의연화장세계를보여주고있다.
19강 2/4 입춘 권중서포교사
한국범종의교리적의미와범종에표현된부처님
*불교의종:범종-부처님을상징적으로나타냄,소리또한부처님의음성,하늘의종-경주박물관의성덕대왕신종의명문:"궁극적인묘한도리는형상의바깥까지포함하므로아무리그모습을보려고하여도그근원을찾아볼수없으며大音은하늘과땅사이의모든곳에진동하고있지만(인간은그주파수에맞는소리만들릴뿐지구가움직이는소리는듣지못한다)이를아무리듣고자하여도도저히그소리를들을수없다.그러므로부처님께서수기설법인방편가설을열어삼진(三眞如:무상진여,무생진여,무성진여)의깊은이치를관찰하시고神鐘을높이달아一乘의圓音을깨닫게하였다"~~~ 명문이양쪽,공양상,연못속아홉개의연꽃36개의연꽃,종자체가부처님,"마침내신종이완성되니그모양은마치산과같이우뚝하고그소리는龍吟과같았다.메아리-일승원음,이소리가위로는색구경천(하늘나라)까지들리고밑으로는無低의처하인金輪際에까지통하였다"라고하여범종의소리가곧부처님의음성임을일개워주고있다. *교회나성당의종-신호,알림의도구 *무색계:소리와형상이없는세계 *아가니타천:色究竟天으로삼계중색계18천의최정상에있는하늘, 대일여래께서금강살타보살에게금강정경을설하신곳으로금강정경을도형화한것이바로한국의범종이다. *새벽예불범종28번:수직으로 위로는색계18천,욕계6천과아래로인간,축생,아귀,지옥중생의4에게부처님의음성을들려줌 저녁예불33번:수평으로도리천을중심으로한사방33천에부처님의음성을들려줌 *새벽종성:願此鐘聲변法界,鐵圍幽暗悉皆明,三途離苦破刀山,一切衆生成正覺원컨대 이종소리법계에두루하여철위산의어두움모두다밝아지며삼악도의고통을여의고칼산지옥파괴되어일체중생이바른깨달음을이루어지이다. *저녁종성:무종성번뇌단,지혜장보리생,이지옥출삼계,원성불도중생-이종소리듣고번뇌를끊어지혜는널리증장되고보리심을발하여서지옥을떠나고삼계를벗어나원컨대부처이루어중생을제도하여지이다.~중생들이아라한과를벗어나부처가되도록~ *종소리는 일승원음인것이다. 용뉴에나타나는한마리의용은부릅뜬눈으로위엄을갖추고등에는만파식적을형상화한음통을지니고있어호국안민을~ *범종의몸체에는사방으로연못(蓮廓)이있고그연못속에는각각9개의연꽃봉오리蓮雷가있다.이는화엄경에'한연꽃봉오리에한불보살님이출현한다'는내용을형상화한것으로범종에있는사방의연꽃과연꽃봉오리를펼쳐서보면 바로밀교의만다라를형상화하였다. *중국종:가사문양외에는아무것도없다. *일본종:유두(젖꼭지)가어떤의미를나ㅌ나내지못하다. *한국종:한마리용이대나무통을짊어지고동남서북아홉개의연꽃봉오리36개가선명하고연꽃외각에는연못바깥연곽에는주악천인상공양자상이있고9개의중앙연꽃은부처님(상원사종)8개(8보살)의연꽃봉오리는가운데1개의연꽃봉오리인사방불을감싸고이들전체36개의연꽃봉오리는종의몸체인중방연화장세계의교주인비로자나불을ㅇ에워싸고있어밀교의37존불을형상화하였다-밀교의만다라를한국범봉에조형화하여교리적으로중요한의미를지녔다. 연꽃봉오리를유두로표현해석하는것은잘못된것이다. 연곽에는당초무늬나목단무늬 *주악천인상:하늘에서막내려온비천상도하프를타거나꿇어앉아(신라시대는모두다)서하고있으나(무릎밑에는구름이아니라영기문임-영적인기운) *천인이 하늘에서다이빙해하강해내려와서공양하는공양자상임 종자체~가부처님이기때문임 *거미보살,낚시하는관세음보살,거미줄-중생이거미줄에걸리기만하면 연꽃을든거미보살이즉시달려가구제함-이고등락시킨다. *공작보살
20강 2/5
*명랑법사의문두루비법으로당나라군사를물리침/혜통중인도스님인선무외삼장에게밀교수학후신라로돌아와용을굴복시킴. 금강정경계통의밀교경전을크게발전시켜범종에나타나는37존(시각적으로불보살의세계와불보살의세계에이르는교리적방법을보여줌)을구체화시켰다. *금강지삼장스님이말한금강정유가중략출염송경에나타난금강계삼십칠존관상법:일체여래와4불의세계를나타내고,다음에16보살,4바라밀보살,내4공양보살,외4공양보살,4가섭보살을관상하연금강계37존의세계가그대로한국의범종의연뢰의형태로나타난다. 신라는호국밀교를발전시켜호국과생활에적용하였음.(일연스님의삼국유사) *5불의출현:불공삼장의"삼십칠존출생의"나"보리심론?에나타난5불은5方과5智로연결된다 1,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중앙중방불부- 2.동쪽금강부는아촉불-마구니를항복시키는촉지인과분노를나타내는청흑색이특색~보리심의견고하고부동한것을그본성으로항일체의미혹과어리석음을깨트림을상징하는세계이다3.남쪽보부는보생불-본래지니고있는부처님의본성4.서쪽연화부는아비타불-청정을상징하는세계5.북쪽갈마부는불공성취불이부의주인이다,중생교화-금강정경에서만다라상의불보살을다섯부로통섭한것.
*범종연곽속32개의연꽃봉오리로나타난보살:각부처님을둘러싼32개의연꽃 *아촉여래의보리심4보살-일체여래의인욕바라밀성취 *8공양보살-內供養4보살/대일여래가4불에게금강嬉,만,歌,舞4보살을시현하여공양을나타내기위해출생시킨보살
21강 2/9 우리나라의 사리장엄{사리:부처님의 육신과법신}
부처님의 몸에서나온 신령스런경정체인유골}살리라,실리라/遺身,靈骨-탑을건립하여모심-팔분분사리-팔만사천분사리(아소카왕-아육왕) *사리장엄-사리와함께넣어지는사리공양품일체 *사리기:사리를직접안치하는사리병,사리병이놓이는사리내함,내함을싸고있는사리외함,사리외함(석곽)을보호하는석함을말한다. *황금관(사리병),쇠곽(사리내함),전단향나무로짠관(외함) *머리는북쪽,얼굴은서향열반 아나율존자께서장례를집전,발쪽엔아난존자가오른손으로얼굴을받치고, *금관으로싼관~곽시쌍부(가섭에게부여주기위함 관에서부처님스스로의열로발화하여다비,도로나존자가사리를분해하고국왕대신들이지켜보있고,사천왕과여래팔부중이지켜보고있고,8말4되의사리 *구시나가라사라쌍수아래서열반 *금으로된것-사리병 *사리함외함-다문천왕이지키고 (사천왕이네면을지킴) *부처님의산치대탑앞에아소카왕의석주 *12지신이사리탑을둘러싸고있는모습(울산태화사지) *통도사사리탑:100여과 다른사리탑은2~3과 *8각은극락의집이다. *8부중이나사천왕극강역사들이사리외함을 외호 *사리외함~사방불을모시고그주변에보살들이협시~통도사비로암석탑에서나옴
22강 2/9 한국석등의상징성
*금당앞,스님들부도앞에위치 *진리의등불을(부처님의말씀)밝히는조형물임 *燈指인연경 *복전:부처님-세간의어두운등불 *12연기-무명에의해행이있고~노사에이른다~무명만없으면늙고죽음도없다~지혜의등불로써나고죽는괴로움을해탈하게된다. *등불빛이일체의어두움을파괴하는것과같다.어두움이아니라면어찌등불빛을나타내겠는가?등불빛과어두움은본래자성이없다. *12연기의무명은무지에서생긴다.지혜가생기면무지는곧파괴된다.지혜의등불로나고죽는괴로움을해탈할수있다. *인간의어리석음을없애주는것이부처님의말씀을전하려는상징적조형물임.석등앞에는예경을할수있는배례석이놓여있다 *전륜성왕:몸을깎아천개의등불을만들어부처님께공양(경률이상제24권) *등공양은소등이나유등-어리석음의어두움을없앨수있다. *대좌의간주석은사자나용으로조형,상대석에앙련(위로핀연꽃)표현,연화좌위에부처님이계시는것을상징,화사석4면에사천왕이호위하거나4보살의공양자상이조각,불빛은무명을물리치는밝음,진리를나타내어부처님을상징. *화사석위에옥개석(지붕돌),옥개석꼭대기는깨달음의상징인보주~등자체가부처님을상징적으로표현 *사진설명 1.합천영암사지쌍사자석등-3배의예 2.영주부석사무량수전앞의석등-화사석에공양자상(손에무언가를들고공양올리는모습) 석주하단부귀꽃그아래안상석~직사각형의배례석 *법주사사천왕석등-기단부안상안에비악주천상~여래팔부중이지물을들고아수라마후라긴나라가루라등존재가낮기에기단석에있다. *경주박물관앞석등-8부중이나타난석등 *화엄사각황전앞석등-귀꽃 화엄사공양자상석등 *실상사신라하대석등-연주부늬복고형(북처럼생겼댜) *군산발산초등학교뒤-복련위간주석에용이지키고있고앙련이있고쌍사자가지키고~고려후기 *은진미륵앞석등=고려시대 *조선시대석등 기단부쌍사자간소한모습 여수흥국사대웅전앞용의형태인거북이석등을짊어지고앞으로나아가는모습 *전각,석탑,석등의순(쌍탑인경우탑과탑사이석등배치) 전각뒷산에에서전각의용마루와처마를지나석탑과석등의상륜부를지나는45도선상의사선. *부여무량사앞석등 석등의크기는전각의규모에비례해전각과뒷산과45도사선을이룸
23강 2/9 금강저.금강령
법회의식이나 점안시사용 *금강저-금강역사의손에쥐고있는무기-깨어지지않는반야지혜의무기-중생의번뇌를단박에부수어티끌같이만든다.-금강문의공격자세(주먹쥠)를취하면나라연금강 /방어자세밀적금강(오른편) *금강저-산스끄리트어로바즈라.티베트어로도르제한자로벌절라,발절라-인드라신의무기인천둥번개를형상화한것.대위력명왕(손이여섯개),위태천(보살의형태),,동진의보살(투구를쓴) -끝부분이다섯갈래로벌어져금강저,오고저,오지금강저,오봉금강저,오봉광명,오고금강,오고저,五股(오고)라고도부름.원래인도의무기.번뇌의마를처부순다 *그림:끝이하나인독고저,삼고저,오고저-번개상징 오고저는부리심,오불과오지,십바라밀(날카로운끝이열개)이고10종번뇌를부숨.위아래의10봉우리가여래의십진여,십법계,십여래지를나타낸다고한다.오봉가운에중앙의한봉우리는부처님의실상지혜(비로나자불)를나타내며바깥의네봉우리는사방불(남쪽의아촉불~)의방편지혜를나타낸다. *금강저의힘과의미는부처님의권능을상징적으로표현.금강저를잡고있다는뜻에서집금강,금강手로부르기도한다. *금강저는바로보리심.자신의번뢰를무찔러보리심을일으키는내면의무기 금강저는교만한무리들을항복받고정법을지키는무기임을나타냄. 참선수행자를보호하고지키는의미임.깨달음을이루려는수행자의법구로의상징을나타내기도함. *뷸꽃이타오르는갈퀴형태-불꽃은오고금강,삼고금강,독고금강등으로형상화되기도하여음. *오고는비로자나불,아촉불,보생불,무량광불,불공성취불을나타내고아래의오고는사바라밀을표시하니말하자면금강바라밀이다.중앙의손잡이는청정보살변화신인분노명왕등을나타낸다. *금강저를들고진언을염송하라.의식구로서의금강저의중요성-귀신이두려워하고선신이가파를내려영험이나타나게됨 탑이나영산회상불화나신중불화나수미단의하단,일주문기둥등에표현-정법을수호하는무기,물고있는금강저.일주문기둥금강저 *금강령:흔들면소리가나는법구로일명요령~영가천도에빠질수없는법구~소리는반야바라밀의법문을들려줌과같다~그소리를듣고깨닫게되는것이다.영가에게깨달음의길로안내하는것임.
24강 2/9 금고,법고
*法鼓:어리석은중생들을깨달음에이르게하기위하여 울린다. 부처님의음성을 대변한다. 삿된것을깨트리는상징성. 사랓에서의법고는신호를나타내거나악기로다루는북과는상징적으로큰차이가있다. *금고(쇠북):참회의게송을연설하는금구,반자등으로불린다.금구,반자등으로울림.
25강 2/16 당간지주,업경,명경/마지막종강
*이 당(깃발)을보는자모두가복덕을입고부처님의위신력을입게한다~조형물을통한불교의당ㅇ한상징성을나타내고이다~조형의내면에숨어있는불교교리적인내용을살펴보아야할것이다~당간이서게된이유:잡아함경제35권염삼보경과幢經에나와있음 *부처님의 최복당이라는깃발을생각하라~깃발을기억하면두려움이없어지리라~金剛幢보살은지장보살과같은몸으로깃발을들고서언제나사람들에게자신이있는곳을알려준다~사찰의당간은용두보당이라하여당간의꼭대기에용머리를세웠음. *百尺竿頭進一2步十方世界現全身:당나라장사스님의말씀~백척이나되는당간끝에서한걸음더나아가야비로소모든세계가새로운그모습을드러낸다. *勝番瓔珞승번영락:幢竿의끝에摩尼寶와영락등을매단것.용두보당(꼭대기)-간대-지주-도르래에줄을달아당(깃발)을 단다. *대구박물관에있는용두보당 *지주만남아있는부석사지주 돌이벌어지지않게박는금속:나비장(당간지주의기초석) *굴산사지의웅대한당간지주 *業鏡과明경 명부전에있는것:業鏡(업의거울) 지장보살의좌보처:도명존자 명부전염라대왕이머리에금강경을이고있음. 옥졸이죄인을잡고업경대에비친 전생에소를잡는모습을보고있다 *명경:대웅전이나비로전불단앞~사자등위에밝고신령스런빛을발하는거울.거울과같은마음이마음과같은거울을비춘까닭으로마음이스스로마음을보고마음잇스로마음을안다.명경은마음임을상징 *부처님곁에연꽃봉우리옆에연꽃잎이잇고일체광명을나타내는표현의것이 명경임~몸은보리수요마음은명경대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