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제2권
[계율바라밀다를 허공처럼 닦는 것]
그 때에 세존께서 다시 허공장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보살은 계율바라밀을 허공처럼 닦아 네 가지 법을 성취하느니라.
이른바 그 네 가지 법이란,
몸뚱이가 그림자와 같은 것임을 아는 것이 첫째이고,
음성이 골짜기의 메아리와 같은 것임을 아는 것이 둘째이고,
마음이 허깨비와 같은 것임을 아는 것이 셋째이고,
지혜가 허공과 같은 것임을 아는 것이 넷째이니라.
이것이 바로 보살이 허공처럼 계율바라밀을 닦아 네 가지 법을 성취하는 것이니라.
또 보살은 계율바라밀을 청정이 닦아 여덟 가지 법을 성취하느니라.
이른 바 그 여덟 가지 법이란,
계율을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보리의 마음을 여의지 않는 것이 첫째이고,
한량없는 마음을 얻어 계율을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성문ㆍ연각의 마음을 여의는 것이 둘째이고,
그 지혜를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일체의 학문을 여의지 않는 것이 셋째이고,
서원을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일체의 인식 대상을 초월하는 것이 넷째이고,
수행을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방일하거나 지어서 꾸미지 않는 것이 다섯째이고,
수행에 방해가 되는 마음을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보리에 회향하는 것이 여섯째이고,
번뇌를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마음의 열뇌(熱惱)를 없애는 것이 일곱째이고,
보리를 청정하게 하기 위하여 큰 서원을 원만하게 하는 것이 여덟째이니라.
이것이 바로 보살이 계율바라밀을 청정이 닦아 여덟 가지 법을 성취하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마치 허공이 청정한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청정한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더러움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더러움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고요하여 어지럽지 않은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고요한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그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그 끝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얽매임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얽매임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집착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집착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에 무엇을 쌓을 수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에 아무런 쌓임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그 성품을 여의지 않는 것처럼 보살이 계율의 성품을 여의지 않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그 성품에 언제나 머무는 것처럼 보살이 계율에 언제나 머무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구경(究竟)과 같아 다함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다함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아무런 형상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형상을 여의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가고 오는 것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동요하지 않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희론(戱論)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희론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모든 번뇌를 멀리 여읜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번뇌가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지음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지음이 없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변하지 않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변하지 않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분별하지 않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분별을 취하지 않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일체의 처소를 두루 덮어 주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일체의 유정들을 두루 덮어 주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파괴함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파괴하지 않는 것도 그러하며,
허공이 높고 낮음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평등함도 그러하며,
허공의 성품이 물들지 않는 것처럼 보살의 계율이 물들지 않는 것도 그러하니라.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보살이 계율바라밀을 허공처럼 닦는 것이니라.”
세존께서 다시 게송을 읊어 말씀하셨다.
계율을 지켜 마음에 더러움이 없어야
능히 일체의 번뇌를 제거할 수 있고
몸ㆍ입ㆍ뜻의 업에 하자가 없어야만
일체의 위의를 구족할 수 있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교만하지 않아
마음이 고요하여 산란함이 없고
언제나 보리의 마음에 의지하여
그 마음과 뜻이 물들지 않느니라.
모든 업을 여의고 상념이 없어
온갖 분별을 내지 않는가 하면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색상을 여의듯
또한 온갖 물질에 머무르지 않느니라.
계율은 취함도 버림도 물듦도 없으니
마치 허공이 걸림이 없는 것과 같고
또한 계율 자체로서 찬탄을 받지
구절의 뜻에 찬탄 받지 않느니라.
계율은 마음을 고요하게 하므로
역시 모든 번뇌를 고요하게 하고
모두 지관(止觀)의 경계를 얻어서
해탈을 나타내 보이게 하느니라.
성스러움으로 모든 속박을 풀어서
모두 계율에 편히 머물게 하니
계율이 뛰어난 해탈이 되고
또한 보리의 근본 구절이 되느니라.
온갖 두타(杜多)로 수행처에 머물되
탐욕을 끊어 바라는 것 없이 족하며
번잡함을 멀리 여의고 선정에 머물되
마음이 편안하여 번뇌를 여의느니라.
이와 같이 계율이 근본이 되니
고요히 해탈의 구절을 사유하고
이로 말미암아 계율을 장엄하니
일체의 처소가 안락한 길이 되느니라.
또한 모든 번뇌와 소견을 끊고
흩어버려서 멀리 여의게 하고
자비로움이 허공처럼 두루하고
청정하게 하여 그것에 머물게 하느니라.
반드시 보리를 버리지 않기에
보리에 대해 분별함도 없으니
지혜로운 자가 이 같은 공덕을 갖추는 것은 다
계율로 말미암아 피안(彼岸)에 이르기 때문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