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고경 상권
[인과 연]
부처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그러나 가섭아, 뜻[義]을 본 사람은 인연을 기다리지 않지만, 뜻을 보지 못한 사람은 인연을 기다린다.
이와 같이 가섭아,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는 항상 무량한 인연을 가지고 해탈을 드러내 보이신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이 인(因)입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인’이란 일[事]이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이 연(緣)입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연’이란 기댐이다.”
가섭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다시 드러내 보여주시기를 바랍니다.
무엇이라 비유할 수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부모를 통해 아이를 낳았다면 어머니는 인이요, 아버지는 연이다.
그러므로 부모가 인연으로 아이를 낳으니, 이와 같이 인연으로 머무는 법을 이름하여 성(成)이라 한다.”
[상ㆍ세간ㆍ중생ㆍ법]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성’이란 무슨 뜻입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성이란 세간에서 성취함을 가리킨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을 세간이라 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중생이 화합하여 세운 것이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을 중생이라 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법이 모여서 세워진 것이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을 법이라 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법이 아닌 것[非法]도 법이며, 법 또한 법이 아니다.
법은 다시 두 가지가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유위(有爲)와 무위(無爲), 색(色)과 비색(非色)이니 다시 제3의 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법은 어떠한 형태를 취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법이란 색이 아니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법이 아닌 것은 어떠한 형태를 취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법이 아닌 것도 역시 색이 아니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만일 법과 법 아닌 것이 색이 아니며 상(相)도 없다면, 무엇을 법이라 하며, 무엇을 법 아닌 것이라 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법이란 열반이요, 법 아닌 것이란 ‘유’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만일에 법과 법 아닌 것이 색이 아니며 형상도 없다면,
저 지혜로운 사람은 어떻게 알며 무엇을 알며, 어찌하여 저 형상을 압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중생이 생사 가운데 살면서 가지가지 복덕과 청정한 선근(善根)을 익히면, 이것은 바른 행[正行]이다.
만일 그가 이러한 법을 행하면 일체 청정한 형상이 생겨날 것이니, 이 법을 행하는 사람을 법다운 중생이라 한다.
중생이 생사 가운데 살면서 가지가지 복스럽지 못하고 악한 일을 행하면, 이는 착하지 못한 업이다.
만일 그가 이러한 그릇된 법을 행하면 온갖 악하고 부정한 형상이 생겨나니, 이러한 그릇된 법을 행하는 사람을 법답지 못한 중생이라 한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중생이라 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중생이란 4계(界)를 거두어 세운 것이니, 이른바 안[內]의 지계(地界)ㆍ수계(水界)ㆍ화계(火界)ㆍ풍계(風界) 및 입(入)ㆍ처(處)ㆍ5근(根), 그리고 13연기지(緣起支)ㆍ수(受)ㆍ상(想)ㆍ사(思)ㆍ심(心)ㆍ의(意)ㆍ식(識)을 이르며, 이들을 중생법(衆生法)이라 하니,
[13연기지: 『무진의경(無盡意經)』 가운데 “부정한 사유에서 무명이 생긴다. 그러므로 13지(支)이다”라고 했다.]
가섭아, 알아 두거라. 이것을 일체법(一切法)이라고도 한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이 가운데 어떤 법을 중생이라 합니까?”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이 가운데 한 법만을 중생이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가섭아, 비유하자면 바사닉왕의 북과 같다.
무엇을 북이라 하겠느냐?”
가섭이 부처님께 대답하였다.
“말씀하신 북은 가죽과 나무와 북채, 이 세 가지 법이 화합한 것, 이것을 북이라 부릅니다.”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화합하여 세운 것을 중생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