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발 음
1. 음성의 종류
(1) 모음(Vowels)
: 성대가 울려 나오는 소리로서, 입 안의 아무 곳에서도 장애를 받지 않는 소리이다.
① 단모음: 짧게 발음되는 모음
[e] read[r dy], tent[tent], get[get]
[ ] cap[k p], apple[ pl], cat[c p]
[i] sit[sit], this[ is], it[it]
[ ] dog[d g], fog[f g], frog[fr g]
[o] omit[omit]
[u] good[gud], book[buk], look[luk]
[ ] above[ b v], China[ ain ]
[ ] come[c m], son[s n], sun[s n]
[a] box[baks](미식), [b ks](영국식)
② 장모음: 길게 발음되는 모음
[i:] eat[i:t], see[si:] [a:] father[fa ]
[ :] girl[g : l], bird[b : d] [ :] saw[s :], ball[b :l]
[u:] food[fu:d], soon[su:n]
③ 2중모음
: 두개의 모음을 연달아 발음하는 것으로서 앞의 모음은 길고 세게 발음하고, 뒤의 모음은 짧고 약하게 발음한다.
[ei] game[geim], they[ ei] [ai] my[mai], ice[ais]
[au] now[nau], house[haus] [ i] toy[t i], boy[b i]
[ou] know[nou], old[ould] [i ] hear[hi ], near[ni ]
[ ] chair[ ], air[ ] [ ] hear[hi ], near[ni ]
[u ] poor[pu ], tour[tu ]
④ 3중모음: 세개의 모음을 연달아 발음하는 것
[ai ] tired[tai d], fire[fai ] [au ] hour[au ]
(2) 자음(자음, Consonants)
: 혀 코 이 입술 따위에 의하여 장애를 받으면서 나오는 소리를 자음이라 한다. 그 중에서 성대가 진동하며 나는 소리를 유성음이라 하고, 성대가 진동하지 않는 소리를 무성음이라 한다. 모음은 모두 유성음에 속한다. 자음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보기로 들면 다음과 같다.
[g] get[get], give[giv] [ ] sing[si ], ink[i k]
[ ] that[ t], then[ en] [ ] thing[ i ], mouth[mau ]
[ ] show[ ou], shower[ au ] [ ] Church[ : ], kitchen[kit in]
[ ] judge[ ] [ ] pleasure[ple ]
[w] week[wi:k], why[(h)wai] [j] yes[jes], year[ji ]
[s] sun[s n], stand[st nd] [z] lose[lu:z], boy's[b iz], houses[hauziz]
[f] telephone[tel foun], enough[in f]
2. 문장의 강세
: 문장에 쓰인 낱말의 뜻이 중요하거나 주의를 요할 때에는 그 말을 다른 말보다 강하게 읽는데, 이것을 문장의 강세라고 한다.
(1) 강하게 발음하는 품사
: 일반적으로 명사, 형용사, 본동사, 부사, 의문사, 지시대명사, 감탄사 등은 강하게 발음한다.
(2) 약하게 발음하는 품사
: 일반적으로 전치사, 접속사, 관사, 인칭대명사, 조동사, be동사 등은 약하게 발음한다.
ex 1) She can pl y the pi no w ll.
3. 주의할 강세
(1) 강세의 위치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경우
ex 1) the Wh te House (백악관) a d rkroom (암실)
2) a white h use (흰 집) a dark r om (어두운 방)
(2) 명사 . 형용사 . 부사 . 동사 . 전치사 등이 결합될 때의 강세는 다음과 같다. (고딕체는 강세를 두는 말이다)
① 형용사 + 명사 : tall b y ② 명사 + 명사 : sch ol bus
③ 동사 + 부사 : pick p ④ 동사 + 전치사 : l ok at
⑤ 부사 + 형용사 : very b autiful
(3) be 동사 . have 동사 . 조동사 . 전치사는 원칙적으로 강세가 오지 않지만, 문장 끝에 올 때에는 강세가 있다.
ex 1) Wh is the g ntleman? I don't kn w wh he is.
2) Have you ver s en a t ger? Y s, I h ve.
3) Can you pl y the p ano? Y s, I c n.
4) Wh t is he l oking t? He is l oking at the pl ne.
(4) [의문사 + 인칭대명사]일 경우에는 be 동사에 강세가 있다.
ex 1) Who s he? ((cf)) Wh t is th t?
(5) 문장의 강세는
일반적으로 단어의 accent의 위치와 일치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말하는 사람의 주관에 따라 가장 중요한 말을 가장 강하게 발음한다. Bill is studying. 에서 Bill과 studying은 둘 다 강세가 있는 말이지만, 그 중에서도 studying을 더 세게 발음하는 것이 보통이다. 만일 Bill을 더 세게 발음하면, 다른 사람이 아닌 Bill이 공부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4. 억양(Intonation)
문장의 강세는 음성의 강약을 말하고, 억양은 음성의 고저(高低)를 말한다.
(1) 문장의 종류와 억양(일반적인 경우)
① 평서문 ( 2 - 3 - 1 ) He is a kind boy.
② 명령문 ( 2 - 3 - 1 ) Close the window.
③ 감탄문 ( 2 - 4 - 3 - 1 ) What a pretty girl she is!
④ 의문문
ex 1) Do you live in Seoul? [Yes-No Question; 2-3-3]
2) How are you? [Wh-Question; 2-3-1]
3) Is that a wolf, or a fox? [선택의문문; 2-3-3, 2-3-1]
4) You are hungry, aren't you? [동의를 구할 경우]
5) You are hungry, aren't you? [의향을 묻는 경우]
(2) 품사와 억양 (일반적인 경우)
① 형용사 〈 명사 Tom is a good boy.
② 부사 〈 형용사 She is really pretry.
③ 부사 〈 부사 He can swim very well.
5. 끊어 읽기 (Breath Group)
(1) 구두점(, . ; : ?)이 있는 곳에서 끊어 읽는다.
(2) 뜻이 한 덩어리가 되는 곳에서 끊어 읽는다.
ex 1) You will be in high school / at this time next year.
(3) 접속사, 관계대명사, 의문사 앞에서 끊어 읽는다.
ex 1) I know / that he is a good student.
(4) 주어 부분이 길 때에는 끊어 읽는다.
ex 1) The large school on the hill / is my elder brother's.
※ 동음이의어(Homonym)
1. there, their 2. here, hear 3. write, right 4. see, sea 5. one, won 6. meet, meat 7. week, weak 8. hour, our 9. wood, would 10. new, knew 11. no, know 12. peace, piece 13. road, rode 14. by, buy 15. son, sun 16. dear, deer 17. through, threw 18. cent, sent 19. hi, high 20. blue, blew 21. flour, flower 22. hole, whole 23. scene, seen 24. pair, pear 25. allowed, aloud 26. some, sum 27. too, tw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