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첫 슈퍼패미컴 게임이며, 당대 고품격 훌륭한 그래픽을 자랑했습니다.
드라마틱한 시나리오를 밀어붙여서, 이후 파판 시리즈의 큰 초석이 되는 작품입니다.
전투는 실시간 배틀로 펼쳐지지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절묘한 밸런스로 극찬 받았습니다.
실시간 배틀은 다른 RPG와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스퀘어는 특허도 가지고 있어요.
전투는 드래곤퀘스트와는 다른 길로 가기를 결단하여, 글자 메시지 제공을 없앴으며,
적 그래픽에 숫자로 곧바로 표시해버리는 선택으로, 긴장감과 직관적인 (시각적) 느낌을 중시하게 됩니다.
음악은 매우 안정적으로 고평가 받아서, 일부 곡은 초등학교 6학년 음악교과서에 실려 있습니다.
효과음도 특징적으로 세심하게 표현했기 때문에, 잘 들어보면 깊이 있는 다양한 전투를 즐길 수 있어요.
슈퍼패미컴의 신세대를 열어가는 RPG로, 명품 매력을 널리 알렸으며, 음악, 시나리오, 연출 모두 고퀄리티.
파이널판타지는 이로써 3탄과 4탄을 연속으로 대히트 하며, 드래곤퀘스트와 함께 국민 RPG로 평가받게 됩니다.
시나리오에서 세심한 연출로 감동을 주는 방법은 큰 찬사를 받고 있어서, FF의 터닝 포인트가 된 명작입니다.
(일본국내 144만장 판매를 기록, 밀리언히트 작품)
출처 : 명작카탈로그 일본위키, 영문 위키피디아, 일문 위키피디아 / 요약 - 시북
첫댓글 한글화와 시간만 있다면 옛날명작게임은 다해보고싶네요 명작은 언제해도 명작임!
네,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우리는 이런 행복이 있었단다. 라고 전달할 수 있는 작품들이죠 ^^
무엇보다 파판 시리즈 전체에서도 캐릭터들이 손에 꼽힐 정도로 입체적으로 잘 뽑혔지요. 특히 세실-골베자, 세실-로자-카인-리디아의 인물 관계가 정말 잘 짜여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