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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 브랜드와 시장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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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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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 1180만대 - 2011년 4q 월 112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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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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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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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만 대의 질주, 인도 오토바이시장
- 연평균 14%씩 급성장하는 초고속 성장 산업 -
- 일본기업 혼다의 전략 벤치마킹 필요 -
유럽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도 내수시장은 침체에 빠져 있다. 높은 성장률을 구가하던 자동차 산업도 한자릿수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제조업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 하지만 인도의 이륜구동차 시장은 다르다. 시장규모 1300만 대, 연평균 14% 성장률이라는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인도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오토바이 1300만 대의 질주를 우리 기업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
□ 시장 개요
○ 인도는 세계 2번째 오토바이 생산국가로 지난해 시장규모는 1300만 , 전년대비 14%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여줌.
-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던 승용차 시장의 성장률이 경제불황의 여파로 한 자리대로 뚝 떨어진 반면 오토바이의 판매증가율이 두 자리를 유지했음.
-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인도에서 자가용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개인교통수단을 보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도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
인도 이륜구동차 시장 시장규모(2010~2011년)
자료원: SIAM India
○ 현재 인도에는 10여 개 오토바이 제조사들이 있으며 각 제조사의 2011년 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 인도 국내기업인 Hero MotoCorp와 Bajaj Auto가 8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임.
- 80년대 중반 외국기업에 오토바이 시장을 개방한 뒤, 혼다와 야마하 같은 일본 업체들은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형태로 인도시장에 진출했고 현재 점유율은 13% 내외를 기록함.
- 과거에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100㏄급의 오토바이가 인기가 높았지만 경제성장으로 인한 중산층의 구매력 상승으로 150, 180, 200㏄ 급의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이 또 다른 특징
2010~2011년 인도 이륜구동차량 시장점유율
자료원: The Business Standard
○ 지난 8월 인도 오토바이 시장 판매량은 기름값 상승으로 인한 유류비 부담 증가, 은행 이자율 증가, 가뭄으로 인한 농가 수입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했음.
- 대다수의 인도 기업들은 판매부진에 빠진 반면, 일본 기업인 혼다와 스즈키는 각각 38.7%, 35.8%라는 판매증가량을 보여줌.
- 이는 혼다와 스즈키가 발표한 100㏄급의 신제품 출시효과가 컸던 것으로 분석됨.
8월 오토바이 판매량
자료원: Hindustan Times
□ 2012 인도 오토바이 시장 특징 ①: 100㏄급의 소형 오토바이가 대세
○ Hero 사가 55%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은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100㏄ 급의 엔트리 모델 시장을 장악하기 때문
- Hero 사는 총 6종의 엔트리 급 모델을 보유하고 3만6000~4만5000 루피(한화 약 75만~94만 원)라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엔트리 급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함.
Hero사의 100㏄ 주력모델 Splendor
자료원: Wikipedia
□ 2012 인도 오토바이 시장 특징 ②: 기술력 강화에 집중
○ 최근 인도 오토바이 제조업체가 집중하는 분야는 기술력 강화임.
- 업계 1위인 Hero MotoCorp는 연비가 좋은 100㏄ 급 이하의 스쿠터(Splendor, Passion)가 주력 제품이었지만 최근 기술개발을 통한 고급제품 개발에 집중함.
- 혼다와의 기술제휴가 끝남에 따라 Hero사는 840억 원을 투자, 자이푸르에 엔지니어 500명과 디자인, 엔진, 연습용 주행도로를 포함하는 R&D센터를 설립하고 고급제품 생산을 위한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함.
- 또한 Hero사는 Erik Buller Racing(오토바이 엔진회사), AVL, Engines Engineering(이탈리아 오토바이 디자인회사)등 유럽계 회사와의 기술적 제휴를 발표해 혼다와의 기술제휴 종료로 인한 기술적 공백을 메우기 위한 시도를 함.
- 첸나이에 거점을 둔 업계 4위 TVS Motor도 최근 BMW와의 제휴를 통해 고급제품 라인을 강화함.
- Bajaj사도 호주 오토바이 메이커 KTM, 일본 업체 Kawasaki와의 협력을 강화해 디자인과 제품 내구도 향상에 집중하겠다는 계획 발표
□ 2012 인도 오토바이시장 특징③ : 250㏄ 이상의 고급 제품으로의 다변화
○ 인도 경제발전에 따른 중산층의 성장은 250㏄ 이상 고급제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짐.
- 250㏄ 급 제품은 2010년 5만4566대에서 2011년 9만4698대로 판매대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 Bajaj 그룹도 KTM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자사의 220㏄ 급 대표모델 Pulsar을 계량한 375㏄ 급 오토바이 개발을 통해 급격히 성장 중인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함.
- 나아가 Bajaj Auto는 2~3년 안에 자사만의 기술력을 동원해 400㏄ 급의 최고급 오토바이를 출시하겠다고 밝힘.
- 첸나이에 거점을 둔 Royal Enfiled사가 83%의 점유율로 이 시장을 주도하지만 혼다의 성장도 주목해야함.
250㏄ 이상 오토바이 업체별 판매실적
자료원: Business Standard
□ 혼다의 인도시장 진출전략 분석 ①: 인도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올려라.
○ 인도 오토바이 시장 3위를 차지하는 일본 유명 오토바이 제조기업인 혼다(Honda Motorcycle & Scooter India Ltd)는 2020년까지 인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해 해외시장 판매수익의 30%를 인도 시장에서 거두겠다는 목표를 수립함.
○ 혼다는 80년대 중반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개방 이후 현지기업인 Hero Motor 지난 25년간 Hero 그룹(현 인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과의 합작사였던 Hero-Honda 체제에서 탈피, 인도의 독자법인을 세우고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한 공격적 경영을 시작했음.
- Hero사와 25년 협력은 인도에서 혼다의 브랜드 인지도를 급격히 상승시켰음.
○ 2012년 혼다는 현재 2개 공장에서 연간 280만 대를 생산하고 3번째 공장을 건설 중이고, 연간 400만 대 생산을 목표로 함.
○ 또한 혼다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요구와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각 지역 거점별로 직영 대리점을 설치하고 있음
- 혼다는 현재 첸나이, 아메다바드 등 3곳에 직영점을 설치했으며 올해 안에 7개, 2014년 까지 19개의 직영망을 인도 전역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함.
○ 이러한 브랜드 관리 전략으로 혼다의 시장 인지도와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 1,2위 기업인 Hero와 Bajaj의 점유율 격차를 좁혀가고 있음.
□ 혼다의 인도시장 진출전략 분석 ②: 엔트리급 모델로 시장점유율을 올려라.
○ 지난 6월 엔트리급 모델인 Dream Yuga를 발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함.
- Dream Yuga는 110㏄(4만4000 루피, 한화 약 93만 원)급 엔트리 모델로 Hero MotoCorp의 Splendor와 Passion이 경쟁모델임.
- 혼다의 100㏄급 엔트리 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는 100㏄ 내외의 시장이 전체 이륜구동차 판매에 70%를 차지하는 핵심시장이기 때문.
- 인도 시장 판매량의 60% 이상이 스쿠터 판매에서 발생하는 혼다의 판매구조에 다소 저렴한 엔트리급 오토바이를 출시함으로써 스쿠터 판매에 치우친 사업 구조의 변화를 모색한 것으로 풀이됨.
- 또한 경쟁사인 Hero사가 독점하는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포석으로 분석됨.
○ 혼다의 글로벌 전략모델인 Dream시리즈의 새로운 모델 Yuga를 발표하는 행사장에서 혼다는 발리우드 스타 Akshay Kumar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임명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세계 2위의 인도 오토바이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
- 이러한 공격적인 경영의 결과로 혼다는 지난 8월까지 105만 대의 판매고를 올려 101만 대를 판매한 Bajaj Auto를 밀어내고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음.
혼다의 인도 시장 전략모델 Dream Yuga 발표현장
자료원: Zigwheels.com
□ 시사점
○ 인도는 세계 2위의 오토바이 시장으로 인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끊임없이 성장할 것임.
-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한 인도에서 오토바이는 이를 대체할 만한 가장 값싸고 적합한 서민 교통수단이므로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5년 동안 인도기업과의 합작기업 설립을 통해 인도 시장을 개척했던 혼다의 사례를 볼 때 한국기업이 단기간에 걸쳐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 인도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초기 진출 리스크를 줄이고 인도 시장에 적응해야 .
○ 인도 오토바이 수요의 대다수는 100㏄ 급의 엔트리 모델이 대부분이므로 이 시장을 공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해야함.
○ 더불어 한국 오토바이 부품 업체들도 급속히 성장 중인 인도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토바이 부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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