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4장. 동기와 정서
*이번 주의 학습목표
1. 동기(motivation)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2. 생물학적 동기(체온조절, 섭식, 성동기 등)에 대해 살펴보자
3. 종특유행동(공격행동, 애착 및 각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4. 심리학적 동기(인식동기, 성취동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등)에 대해
살펴보자
5. 사회심리학적 동기(일관성 유지동기, 사회적 비교동기 등)에 대해 살펴보자.
6. 3가지 정서이론에 대해 살펴보자.
7. 정서의 차원, 정서의 표현 및 정서와 인지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학습목차
- 제목
- 학습 목표
- 학습 목차
1. 동기의 개념과 정의
2. 생물학적 동기 - 동질정체
1)체온조절의 동기
2)섭식동기
3)성적 동기
3. 종특유행동과 동기
1)공격행동
2)애착행동과 각인
4. 심리적 동기
1)인식동기
2)성취동기
3)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5. 사회심리학적 동기
1)일관성유지 동기
2)사회적 비교동기
6. 정서
1)3가지 정서이론
(1)제임스-랑게이론
(2)캐논-바드이론
(3)샤크터의 인지생리적 정서이론
2)기본적 정서 및 정서의 차원과 표현
3)정서와 인지와의 관계
- 이장의 요약
- 보충자료 [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
-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제1절 동기의 개념과 정의
-동기(motivation) : 행동을 일으키는 힘(energy)과 방향(direction)
으로서 인간이 행동을 선택하고, 일으키며 그 행동을 지속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개념이다.
(ex. 자동차의 비유 : 힘(엔진)과 방향(핸들))
참고자료 01 - “내가 서울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여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본능이론 - 지적 호기심에 대한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추동감소이론 - 낮은 학력으로 인한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회적 욕구이론(성취동기) -이제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안정되었고 무언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성취해보고 싶어서
각성이론 - 오랜만에 공부를 해나가면서 새로운 자극을 받고 싶어서
행동주의동기이론 - 학력이 높아지면 보수가 증가하고(보상추구), 주변사람들의 무시하는 시선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서(처벌회피)
인본주의이론 - 소속감도 느끼고 새로운 사람을 사귀고(애정과 소속감), 더 나아가 자존감을 높일 수 있어서(자존감의 동기)
사회인지이론 - 새로운 성취상황에서의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느끼고 싶어서
그밖에 각 이론에 따라서 개인별로 다양한 동기가 있을 수 있다.
제2절. 생물학적 동기 - 동질정체
- 동질정체(homeostasis): 유기체가 생존에 적합한 체온, 신체내 염분과 수분의 균형, pH(산성도), 혈액내 포도당 및 각종 영양분의 농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다시 말해 그 일정수준에서 벗어나면(과잉 또는 부족) 다시 그 정상적인 수준으로 되돌아오게 만드는 생물학적 경향성으로서 시상하부(hypothalamus)가 그 기능을 담당한다 - “신체의 지혜”
1.체온조절의 동기
- “체온의 높고 낮음을 신체는 어떻게 알아서 반응(체온상승 : 땀분비, 말초혈관확장/ 체온하강 : 닭살(소름), 말초혈관수축)하는 것일까?“
: 시상하부 및 시상 전(前)영역의 체내 온도계와 자동온도조절기 역할
ex)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 시상하부 및 시상 전영역에 미세U자관을 삽입하고 찬 액체를 흘러보내면, 실내의 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쥐는 계속해서 방의 온도
를 높이려는 행동을 함
2.섭식동기
- “무엇이 배고픔을 느끼게 해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배부름을 느껴 음식섭취를 중단시키는 가?”
: 시상하부의 복내측부위(복내측시상하부, VMH)와 외측부위(외측시
상하부LH)
(1)복내측시상하부(VMH)에 미세전극을 삽입하여 전기자극하면 음식먹기를 중단하고, 이 부위를 손상시키면 과식증(hyperphsia) 증상보임.
-> 포만중추
과식증 쥐 사진 넣기
(2)외측시상하부(LH)를 전기자극하면 음식먹기를 시작하고, 이 부위를 손상시키면 절식증(거식증, aphasia) 증상을 보임
-> 기아(섭식)중추
(3)장기조절효과 - VMH손상시 자신의 정상체중의 2-3배 증가. 그러나 새롭게 형성된 체중에 조절을 시작함. LH손상시 체중감소 그러나 새로운 체중에 맞추어 조절을 시작함
(4)그밖의 요인 : 음식자체의 속성, 사회심리적 동기(사회적 촉진), 식습관이나 문화(ex. 홍어회나 방아) 등
cf. “301 302” 영화 거식증과 대식증 - 정신분석적 견해
(5)비만증 - 정상적 체중을 지닌 사람에 비해 음식의 속성이나 환경조건에 보다 민감하다.
3. 성적 동기
(1)성호르몬(성적 발달, 성적 흥분, 성행동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 남성: 테스토스테론
- 여성: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 인간을 포함한 고등동물일수록 성적 동기나 성행동에 있어 호르몬의 영향은 적다 - 노인기가 되어서도 성적 동기수준 유지됨.
(2)시상하부의 후부에서 성적 흥분담당. 전기자극시 구애행동을 보임.
(3)성적 정체감(본인을 남자로 여기는가 여자로 여기는가)이나 성적 지
향(이성에게 성욕을 느끼는가 동성에게 성욕을 느끼는가)은 성호르몬과 관련이 없다(ex. 남성동성애자에게 테스토스테론을 주사한 경우)
제3절. 종-특유행동과 동기
본능에 따른 종특유의 행동(해발자극 - 종특유행동)
보충자료02- 사회생물학(Wilson)과 진화심리학(Buss)
모든 유기체는 자신의 “유전적 효율성의 극대화”하기 위해서 행동한다.
수컷(호기성)과 암컷(안정성)의 특성, 동물들의 교미행동, 짝짓기행동(연상연하커플), 매력적인 성격특성, 매력적인 미남 미인들의 체형, 부모의 희생행동 등) - 추천도서 : “욕망의 진화”- 데이비드 부스
1. 공격행동
(1)공격행동의 목적 - (a)자기영역의 확보
(b)지배서열의 확립
(ex. 집단주의 권위주의 문화와 남성과 여성의 자기소개, 집단텃새, 대형자동차, 초가삼간컴플렉스,지하철등의 자리확보,육식동물과 초식동물의 눈의 해부학적 위치 등)
(2)인간만이 동종 간에 살해를 한다.
2. 애착행동과 각인
(1)고등동물일수록 1회 출산시 새끼의 수가 적고, 보다 장기간의 보호기간을 필요로 한다 - 모성행동중요 .
(2)모성본능과 호르몬 - 하등동물의 경우 호르몬의 역할이 큼
(ex. 처녀쥐에 어미쥐의 혈장(프로게스테론 함유)을 주사한 경우 처녀쥐는 하루이내에 모성행동을 보임)
(3)모성행동(종특유행동)과 새끼들의 귀여운 외모(해발자극)
(ex. 앞으로 돌출된 이마, 커다란 눈, 위로 젖혀진 코, 토실토실한 뺨, 옹알이(농아의 경우), 미소(시각이상아의 경우) 등)
(4)각인(imprinting) - 로렌쯔(Lorenz)
- 각인 : 새끼들의 경우 부화후 막 혼자걷기 시작한 후 어떤 움직이는 대상을 보고, 그 대상을 10분 정도 따라가게 되면 평생 그 대상을 따라다니는 행동을 보이는 현상
(a)특정시기에만 이루어짐 - 결정적 시기
(b)평생 망각되지 않는다(ex. 양과 세퍼트).
제4절. 심리적 동기
1. 인식동기
(1)인식동기 - 호기심, 탐색동기, 새로운 자극 및 감각추구동기
* 감각차단(sensory deprivation)실험 - 시각, 청각, 촉각차단
(2)감각추구성향(sensation seeking tendency) - 창의성
2. 성취동기
(1)성취동기 : 도전할만한 일거리를 찾아 도전하는 동기
(역능감 -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그 일을 안하고는 못배기는 상태)
(2)머레이(Murray)의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검사를 통한 성취동기수준의 측정
(3)맥클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연구 : 동화와 성취동기
ex)성취동기 - 실제적이냐 마술적이냐?
친애동기 - 행복한 결말(happy ending)을 위한 권선징악의 대상이 무엇인가?
(4)호너(Horner)의 여성들의 ‘성공에 대한 공포(fear of success)'연구
- 여대생 - “의대학생인 Anne은 자신의 지난 학기말성적이 학과수석임을 알게 되었다”(65%정도 비관적 미래)
- 남대생 -의대학생인 John은 자신의 지난 학기말성적이 학과수석임을 알게 되었다”
3.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1)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외적 보상(칭찬이든, 물질적 보수이
든)없이 순전히 재미 그 자체 때문에 어떤 것을 할 때의 동기상태 -
역능감과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그것을 한 것은 내 스스로의 결정에 의한 것이지 그것을 해야
할 어떤 외부 압력에 의한 것이 아님”
cf. 외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외적 보상을 추구하기 위해 또는 외적 처벌을 회피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할 때의 동기상태 - “외적 압력에 의한 행동”
ex)유치원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그림그리기 실험
(2)내적 동기가 외적 동기에 비해 일의 효율성은 떨어지나 궁극적으로
창의적인 일을 해낼 수 있게 한다(ex. 한국교육의 외적 동기방식과 교육의 백년대계, 외적 보상이 있어야만 삶의 의미를 찾게 되는 궁극 적 소외감).
(3)일자체가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에 대한 태도가 중요하다. 일을 ‘하고 싶어서 하는 경우(내적 동기)’ 일은 놀이(play)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그러다 동일한 일일지라도 ‘억지로 하는 경우(외적 동기)’ 일은 노동(labor)이 된다.
(4)내적 동기로 일을 하는 경우 외적 보상이 주어지게 되면 내적 동기가 손상될 수 있다(일에 대한 의미상실).
(5)사회적 편견(사회적 압력, 노동)을 떠난 “자신만의 취미”의 중요성
제5절 사회심리학적 동기
*사회적 비교동기 - 샤크터(Schachter)
(1)사회적 비교동기 : 만약 자신이 처한 상태를 어떻게 해석해야 될지 모르는 불안한 상황에 놓인다면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상황에 처한 타인들을 참고할 수밖에 없게 되는데 이를 사회적 비교동기라고 한다.
(2)사회적 비교동기와 유친행동(타인과 함께 있으려는 행동)의 실험
- 강한 쇼크예상집단과 약한 쇼크예상집단에서의 유친행동차이
강한쇼크를 예상한 집단일수록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려고 함
제6절. 정서(emotion)
- 감정(feeling)과 유사한 의미로 분야에 따라 정동(affect), 기분(mood) 의 개념을 사용함 : 변연계(limbic system)가 담당.
1. 3가지 정서이론
(1)제임스-랑게이론
-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먼저 우리의 신체변화가 일어나고, 그 신체
변화에 대한 정보가 대뇌에 전달되어 감정경험을 하게 된다는 이론
(신체변화 이후의 감정경험) - 곰을 보고 무서워서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도망가기 때문에 무서움을 느낀다는 주장
(ex. 갑작스런 자동차의 출현으로 인한 공포경험)
(2)캐논-바드이론
-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신체변화와 감정경험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이론
(ex. 슬픈 영화에 대한 두 이론의 해석)
(3)샤크터의 인지생리적 정서이론
(인지평가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
- 캐논-바드이론의 영향
- 신체변화가 있으면 감정이 느껴지는데 그 감정의 종류는 신체변화의 차이에 의해서가 아니라(감정의 종류에 따라 신체적 변화의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때의 상황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인지적 해석에 따라 감정경험이 이루어진다.
ex)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실험
cf. 자이언스(Zajonc)의 정서우선성가설(AffectivePrimacy Hypothesis)
2. 기본적 정서 및 정서의 차원과 표현
1)정서의 종류
(1)기본정서- 8-9가지(흥미, 놀람, 즐거움, 공포, 수치심, 혐오, 분노, 고뇌, 슬픔)
(2)혼합정서 -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정서
(ex. 시기(envy)-자신에 대한 분노와 수치감, 상대에 대한 혐오 등)
2)정서의 차원 - Wundt의 쾌-불쾌차원과 활동성(각성수준)차원
ex)즐거움(쾌-각성), 분노(불쾌-각성), 슬픔(불쾌-이완), 편안함(쾌-이완)
3)정서의 표현 - 문화보편론과 문화상대론
- 문화보편론 - Ekman의 뉴기니아의 포어족의 얼굴표정연구
- 문화상대론 - 정서표현규칙(emotion display rule)의 상대성
(Markus & Kitayama): 동양문화권의 자랑과 분노감정의 억제
3. 정서와 인지와의 관계
인지우선의 입장 - 샤크터
정서우선의 입장 - 자이언스
*상태의존적(정서의존적) 기억
ex)최면 - 격렬한 당시의 감정상태에서 기억활성화 술자리에서 배운 노래는 술자리에서 보다 기억이 잘됨 즐거운 상태와 슬픈 상태에서의 기억내용의 차이
[제4장의 요약 정리]
1. 동기의 개념과 정의
2. 생물학적 동기 - 동질정체
1)체온조절의 동기
2)섭식동기
3)성적 동기
3. 종특유행동과 동기
1)공격행동
2)애착행동과 각인
4. 심리적 동기
1)인식동기
2)성취동기
3)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5. 사회심리학적 동기
1)일관성유지 동기
2)사회적 비교동기
6. 정서
1)3가지 정서이론
(1)제임스-랑게이론
(2)캐논-바드이론
(3)샤크터의 인지생리적 정서이론
2)기본적 정서 및 정서의 차원과 표현
3)정서와 인지와의 관계
[참고문헌과 참고사이트]
[참고문헌]
1. 이수원 외 공저(2002). 심리학 인간의 이해 -. 정민사.
2. 김현택 외 공저(2003).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3.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4. 김유진 저(2001). 일상생활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5. 김정희 외 공저(2002).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6. 페트리 저. 박소현 등 역(2002). 동기 - 이론, 연구 그리고 활용 -. 시그마프레스.
[참고사이트]
1. 한국심리학회 : www.koreanpsychology.or.kr
2. 미국심리학회 : www.ap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