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garotti
룽가로티
룽가로티는 그 명성에 비해 상당히 덜 알려진 와이너리라 생각될 만큼, 어떤 레스토랑 혹은 샵에 가도 쉽게 만나기 힘든 와인 중 하나이다. 하지만 GAMBERO ROSSO 3 글라스, 로버트 파커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Lungarotti Rubesco Vigna Monticchio Torgiano Rosso Riserva를 비롯하여 까베르네 소비뇽 베이스로 블랜딩한 San Giorgio, 트레비아노의 새로운 혁신이라고 할 수 있는 Torre di Giano V.I.P까지 명실상부 움부리아 지역을 대표하는 와이너리이다.
움브리아는 이태리 중부지역으로 예전 안정환 선수가 있었던 페루자(Perugia)시가 움브리아의 주도이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오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이태리 모든 지역이 와인의 땅(Oenotria)이라 불리울 만큼 오랜 와인역사를 가지고 있는 움브리아이지만, 사실 움브리아 와인 역사는 룽가로티 Before와 After로 나눌 수 있다.
세계 3대 와인 전문가 중 한명인 휴 존슨(Hugh Johnson) 룽가로티의 창업자 Girogio Lungarotti에 대하여 이렇게 평하였다.
THE FOUNDER: “…HE WHO PUT UMBRIA ON THE WINEMAKER’S MAP OF THE WORLD…”
움브리아를 와인 산지의 지도에 등재시킨 인물이라고~~~
현재 룽가로티는 창업자인 지르오지오 룽가로티의 두 딸이 운영하고 있는데, 큰딸인 Chiara Lungarotti가 CEO로 패밀리 비즈니스의 총괄 운영을 하고 있으며 둘째딸인 Teresa Severini는 와인메이커로 룽가로티의 모든 와인을 직접 만들고 있다.
룽가로티 패밀리는 5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와인 뿐만 아니라 룽가로티 문화 재단을 만들어 수준 높은 올리브 오일 박물관과 와인 박물관을 운영함으로 토르지아노를 방문하는 와인 애호가에게 보다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1. Torgiano Estate
룽가로티 와이너리는 페루자 남쪽 토르지아노(Torgiano)에 위치해 있으며, 총 230ha의 어마어마한 크기의 빈야드를 소유하고 있다. 산지오베제와 까나이올로를 주로 재배하고 있으며, 보르도품종인 까베르네 소비뇽을 비롯하여 여러 품종을 시험적으로 재배하고 있다고 한다.
TORGIANO
2. Montefalco Estate
몬테팔코에도 20ha의 빈야드가 있는데, 2014년 수확분부터는 오가닉 와인으로 인증을 받았다.
MONTEFALCO
3. Le Tre Vaselle Reserot & Spa
토르지아노에 위치한 5star 호텔. 룽가로티 와이너리에서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오래된 성을 개조하여 만든 호텔이다. 아침식사도 좋았고, 침대의 컨티션도 아주 퍼펙트했다. 로비옆에 위치한 레스토랑에서의 만찬은 지금도 잊을 수 없는 황홀한 추억이다.
호텔 방문기 --
http://blog.naver.com/kwonhongsik/220429224568
4. Fondazione Lungarotti - Wine Museum And Olive Oil Museum
와인 박물관인 MUVIT와 올리브 오일 박물관인 MOO가 토리지아노 르 트레 바셀레호텔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와인 박물관은 방문할 수 있었으나, 올리브 오일 박물관은 시간 관계상 방문하지 못하였다.
와인박물관은 정말 훌륭한 콜렉션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일부러 이 지역을 찾아갈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와인 박물관 방문기
http://blog.naver.com/kwonhongsik/220429244011
MUVIT
MOO
5. Poggio Alle Vigne Agriturismo
농촌 체험형 레지던스라고 해야할까...이런 시설도 있다고 한다. 방문하진 못했다. 주로 1주일 이상 묵는 사람에게 좋다고 하던데...1주일이라면..차라리 생떼밀리옹의 B&B에서 체류하고 싶다.
룽가로티의 방문은 2014년 11월 5일. 신동와인 이태리 투어를 통해 찾게 되었다.
방문하여 느낀점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생각 이상의로 규모있는 와이너리다.
2. 여성 오너의 취향이 와인 뿐만 아니라 와이너리 전체에 묻어있다. 여성의 섬세하고 따뜻한 감각이라고 할까?
3. 가격 대비 아주 우수한 와인이 만들어지는데, 지금까지 왜 관심이 없었을까... 역시 와인월드는 넓고 만나야 할 와인은 많다.
4. 오너의 와인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며, 우리 일행이 느낌것을 듣는것에 무척 적극적이다.
5. 5성급의 멋진 호텔과 꼭 방문해 봐야할 와인 박물관이 있다.
명함을 한참 찾아보았는데, 도통 안보인다.
룽가로티에는 방문하는 손님을 위한 가이드가 따로 있는데, 바로 이 분이 그 분이다.
주인을 닮은다고 했던가... 오너인 키아라 룽가로티처럼 무척 열정적인 분으로 방문시간동안 무척 열정적인 설명을 해 주었다.
오래된 발효조.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멀리 토르지아노 시가지가 보인다.
걸어서 10분정도면 토르지아노까지 갈 수 있다.
국내에는 모스카토 수푸만테만 수입되어 있으나 드라이타입의 스파클링 와인도 만든다.
Visiting 2014. 11.5~11.6
Lungarotti
www.lungarotti.it
광주에서 만나는 와인의 모든 것 - 금수장관광호텔 한정식 아리랑하우스 & 와인바 카페 보네르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용~^^
잘 지내죠? 넘 오랜만~~
그러게욤..^^;
조만간 뵈어욤!
입이 안 다물어 지는 이유는 뭘까요? 체계적인 시스템이 멋지네요. 그런데, 권대표님이 더 멋지시네요. 이런 이야기 자주 듣겠지만~Wow~~언제 와이너리 투어 계획해보시는 건 어때요? 가보고 싶네요.
지난 4월에 주위분들과 보르도-샹파뉴 다녀왔었죠. 내년에도 가자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고민중입니다.
와인초보에게 넘넘 유익한 방문기!
맛있게 잘 읽었습니당~^^
~~ 맛있게 읽어주시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