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 골(1)
몽 골 -펌-
언어 몽골어
화폐단위 몽골 투그릭
면적
1억 5,641만 1,574.9㏊
(세계 18위)
인구 약 345만
GDP
150억 9,802만 달러
(세계 120위)
흔히
세계의 국가라고 하면
유엔 회원국 193개와 유엔 옵저버 인 바티칸과 팔레스타인까지 195개를 가리킨다. 그 외 미승인국가 9개와 195개의 국가를 합치면 세계의 국가 수는 총 204개다.
몽골 기후
바다와 멀어 해양의 영향을 거의 받지 못하고, 위도가 다소 높은 편이며, 고도도 높아서 춥고 건조한 기후 특성을 보인다. 특히 시베리아 고기압대가 근방에 자리하고 있어 겨울철의 추위가 심한 것이 특징적이며 여름철에는 다소 서늘하다.
몽골 기후의 주요 특징으로는 사계절 기온 차가 크고, 강수량이 적으며 위도와 고도에 따라 기후의 차이가 뚜렷하다는 점이다. 또한, 연간 일조량이 230~260일에 달할 정도로 맑은 날이 많다.
몽골의 연평균 기온은
0.2℃지만 지역에 따라 연평균 기온의 차이가 크게 난다.
몽골에서 가장 추운 달은
1월로 평균기온이 -30℃까지 떨어지고, 가장 더운 달인 7월에는 평균기온이 27도까지 올라간다. 1940년 기후 관측이 시작된 이래 최고 기온은 44.5℃에 달하였고, 최저기온은 -55.6℃였다.
강수는 대부분 여름에 집중되며 강한 뇌우와 함께 내린다. 다만 해마다 강수량의 변동이 큰 편이다. 강수량이 적고 집중되는 경향에 따라 몽골에서는 맑은 날의 연평균 일수가 전 세계 어느 지역보다 많은 편으로 220~260일에 이른다. 다만 갑작스러운 모래폭풍에 의해 맑은 날씨가 가려지는 경우가 많다.
'조드(Zud)'는
몽골의 겨울철 변덕스러운 날씨에서 비롯된 기상 재해를 가리킨다. 건조한 겨울철에 눈 폭풍이 불어닥치거나, 과냉각 비가 내리거나, 갑작스러운 한파가 찾아오면서 발생한다. 이로 인해 초식 동물들은 자신들이 섭취할 풀을 찾기가 어려워 굶어 죽게 되며 연쇄 작용으로 다른 동물들의 삶도 위협받게 된다.
여름철에 발생하는
가뭄도 큰 문제가 되고 있어 몽골지역에 사는 야생동물뿐만 아니라 가축들에게도 영향을 주며, 목축에 생활을 의존하는 많은 몽골 사람들을 괴롭히는 기상 이변의 사례이다.
이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더 빈번해지고 강도가 세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조드를 일으키는 눈 폭풍은 교통로를 막거나 길을 잃게 만들기도 해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