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의 신강 신약을 판단할 때
많은 초보자들은 십성의 갯수로 더하기 빼기를 하며
신강 신약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아주 잘못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주의 통근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자평진전] 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 한 개의 비견을 얻는 것은 지지 중에서 한개의 묘고를 얻는것 보다 못하니
예를 들면 갑목이 미토를 만나고, 병화가 술토를 만나는 유형이며 ...(중략)..."
이 말은 일간이 지지의 묘고인 진술축미 지장간의 중기에 통근하는 것이
사주에서 비겁 한개를 얻은것보다 강하다는 뜻이다.
계속 [자평진전] 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두 개의 비견을 얻는 것은 한 개의 여기를 얻는 것보다 못하니
예를 들면 을목이 진토를 만나고 정화가 미토를 만나는 유형이다."
이 말은 일간이 지지의 묘고인 진술축미 지장간의 여기에 통근하는 것이
사주에서 비겁 두 개를 얻은것보다 강하다는 뜻이다.
계속해서 [자평진전] 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세 개의 비견을 얻는 것은 한 개의 장생이나 록인을 얻는 것보다 못하니
예를 들면 갑목이 해수 또는 인목, 묘목을 만나는 유형이다."
이 말은 일간이 지지의 장생인 인신사해의 중기에 통근하는 것이나,
일간이 건록인 비견에 통근하는 것이나, 양인인 겁재에 통근하는 것이
사주에서 비겁 세 개를 얻는 것보다 강하다는 것이다.
계속해서 [자평진전] 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체로 비견과 겁재는 친구가 도와주는 것과 같고
통근하는 것은 집안에서 가족과 함께 머무를 수 있는 것과 같으니,
천간에만 많이 있는것은 지지에 통근한 것만 못한 것이니,
이 이치는 진실로 당연한 것이다."
이처럼 일간의 신왕 신약 판단에서 비견 겁재의 갯수보다
통근의 유무야 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평진전] 에서는 다음과 같이 마무리를 하고 있다.
"지금 사람들은 명의 이치를 잘 모르고
여름의 수나 겨울의 화를 보기만 하면
통근의 유무를 묻지도 않고 무턱대고 약하다고 여기는 편이다.
또한 양간이 고를 만나는 것이 있으면
예를 들어 임수가 진토를 깔고 있거나,
병화가 술토를 깔고 있는것과 같은 유형인데
임수와 병화가 자신의 고에 통근한 것으로 여기지 않고
심지어 형충하여 고를 열 것을 구하니
이런 종류의 잘못된 책과 잘못된 논리는
반드시 모두 쓸어 없애버려야 마땅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