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부지원교육청 책읽어주기 사업 2차 회의
▶ 일시 : 25년 2월 24일 월요일 저녁8시
▶ 장소 : 온라인 줌
▶ 참석 : 활동가 15명 중 14명 참석
계양 : 전소영 (1명)
남동 : 최경숙, 허정숙, 김영자, 이선미, 조서희 (5명)
동구
부평 : 조영화, 신정화, 이선아, 이수진, 편숙정 (5명)
서구 : 김순자 (1명)
* 활동가가 추천한 도서들 중에 목록을 10~15권 정하는게 좋겠다.
* 교육청에서는 특정 권수를 정해주지 않음.
<나, 꽃으로 태어났어>
<할머니는 무엇을 샀을까?>
<걱정 상자>
<세모/ 맥나벳>
<배고픈 거미>
---> 이렇게 책날개도 우리 회 목록도 아니므로 제외
<우진이의 일기/오늘의 일기>
-->절판 + 대상 연령과 맞지 않아서 제외하기
*목록 선정 고려 사항
-유치원 교육 과정이나 주제에 맞춰 선정할 것인가?(예: 누리과정)
-우리가 7개월간 활동을 예정하므로 많은 책보다는 월별 1~2권의 책으로 준비하자.
-주제를 정해 주제별 채 고를것인가?
-유치원당 1번만 만나기 때문에 우리가 누리과정을 고려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아이들이 책이 재밌다고 느끼게 할 수 있는 책이면 좋겠다.
-서브 도서용으로 좀 더 늘렸으면 좋겠어용
-일단 대표도서 목록을 정한 후 수업에서 추가로 사용할 도서는 이후에 논의하면 좋겠다
-목록 개수가 너무 많은 건 수업 준비 부담 등으로 어려울 거 같다.
* 제외하고 싶은 도서:
<오싹오싹 팬티> 어려워 보인다.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이미 많이 접했을 거 같다.
<가시 소년> 너무 교훈적으로 보였다. 책이 오래됐다.
<동물원 친구들은 어떻게 살까> 지식 책, 읽어주기가 고민되는 책, 부가도서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해 보인다.
<오리는 책만 보고> 아이들에게 읽어줬는데 반응이 없었다.
<한 마리 여우> 부가 도서로 활용하고 싶다.
<자이언트 젤리피쉬...> 설명이 너무 많고 대상 연령이 조금 높으면 좋을 거 같다.
<이파라파 냐무냐무> 읽어주기 어렵다.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책. 많이 읽었을 것 같다.
<손바닥동물원> 장애통합반에 좋은 거 같다.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말> 교훈적인 측면이 커 보였다. -> 책날개 책을 포함시키기 위해 고른 책(추천인)
<뜨뜨뜨뜨뜩구> 마당을 나온 암탉 그림책 버전 같다.
<살리고 살리고> 읽어주기 어려울 거 같다. -> 그림책 안에서 동적인 느낌을 경험할 수 있어서 추천, 아이들과 나누지는 못함
<무지개 물고기> 너무 유명한 책같다 -> 책날개 도서라서 추천
<감기걸린 물고기> 초등이어야 이해하지 않나? -> 자녀가 유치원에서 아주 즐겁게 읽었던 책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보류?
<곰 사냥을 떠나자> 재밌는 책, 리듬을 타며 읽어주면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다.(초1), 오래돼서 의외로 모를 수도 있다.
<미움> 그림책으로 아이들에게 이런 표현을 할 수도 있구나. -> 밝고 희망찬 책을 읽어주고 싶다
<장수탕 선녀님> - 너무 유명해서 제외
<뛰어라 메뚜기> - 어려워서 보류
<파란 의자> - 연령이 낮은 거 같다. 우리나라 책이 많았으면 좋겠다
<레인보우 비밀 동시집>-포함
<아름다운 책> -책의 다른 사용처(포함)
<걱정마 꼬마게야>-포함
<치과 가는 길>-특이, 반전이 있는 책, 면지에 숨어 있는 그림 등(포함)
<파닥파닥 해바라기>-포함 (vs 읽어주는 것 조금 고민)
<내 보물 1호 티노>-포함
<비가 오는 날에>-포함
<우르르 쾅쾅 폭풍우 치는 밤에는>-많이 본 듯한 이야기
<살리고 살리고>-보류
<단풍 편지>-포함(나뭇잎이 달아나요)
<내가 올챙이야> - 포함
<누가 누구를 먹나> - 포함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어렵다
<할머니가 네모 빵을 구웠대>-포함
<딸랑새>-포함
<손바닥 동물원>-제외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포함(오히려 안 읽었을 거 같다) vs유명
<별낚시>-포함
* 우리가 사업주체가 아닌 만큼 우리 회 목록도 중요하지만 책날개 목록과 비율을 맞춰서 목록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 책날개 목록 중 고른 책
1. 곰 사냥을 떠나자
2.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3.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모두 다 꽃이야/감기걸린 물고기
* 어도연 목록 도서
1. 걱정마 꼬마게야
2. 할머니가 네모 빵을 구웠대
3. 누가 누구를 먹나
4. 비가 오는 날에
5. 파닥파닥 해바라기
6. 딸랑새
7. 치과가는 길
8. 별 낚시
* 직접 만나서 운영방식, 워크숍 진행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으면 좋겠다
- 3/7 교육청 회의는 상견례와 사업 소개 시간일 거 같다.
- 책을 읽어보는 시간은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 워크숍과 별도로 책을 살펴보고 전반적인 수업과 활동계획, 추가 도서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
- 교육청 회의 질문 사항은 톡방에서 논의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