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虛中命書
欽定四庫全書 李虛中命書 卷上
欽定四庫全書 李虛中命書 卷上 上卷 六十甲子納音與貴神(육십갑자납음여귀신) 第一章 六十甲子論(육십갑자논) 第二章 論貴神優劣(논귀신우열) 第三章 貴合貴食(귀합귀식) | 中卷 八字論命概述(팔자논명개술) 第一章 通理物化(통리물화) 第二章 真假邪正(진가사정) 第三章 升降清濁(승강청탁) | 下卷 影響命理諸要素(영향명리제요소) 第一章 衰旺取時(쇠왕취시) 第二章 三元九限(삼원구한) 第三章 天承地祿(천승지녹) 第四章 水土名用(수토명용) |
권상은 대부분 귀곡자 유문으로 이허중 주석은 거의 없고 권중 권하는 귀곡자유문보다 이허중의 주석이 많다. 권상은 육십납음오행과 귀인 신살을 주로 다루고 있다.
ㅡㅡㅡㅡㅡㅡ
上卷 六十甲子納音與貴神(육십갑자납음여귀신)
第一章 六十甲子論(육십갑자논)
第二章 論貴神優劣(논귀신우열)
第三章 貴合貴食(귀합귀식)
火風鼎 編輯
--------------------
第一章 六十甲子論(육십갑자논)
육십갑자 납음오행표
육갑 | 갑자 | 을축 | 병인 | 정묘 | 무진 | 기사 | 경오 | 신미 | 임신 | 계유 |
납음 | 海中金 | 爐中火 | 大林木 | 路中土 | 劍鋒金 | |||||
육갑 | 갑술 | 을해 | 병자 | 정축 | 무인 | 기묘 | 경진 | 신사 | 임오 | 계미 |
납음 | 山頭火 | 潤下水 | 城頭土 | 白蠟金 | 陽柳木 | |||||
육갑 | 갑신 | 을유 | 병술 | 정해 | 무자 | 기축 | 경인 | 신묘 | 임진 | 계사 |
납음 | 泉中水 | 屋上土 | 霹靂火 | 松柏木 | 長流水 | |||||
육갑 | 갑오 | 을미 | 병신 | 정유 | 무술 | 기해 | 경자 | 신축 | 임인 | 계묘 |
납음 | 沙中金 | 山下水 | 平地木 | 壁上土 | 金箔金 | |||||
육갑 | 갑진 | 을사 | 병오 | 정미 | 무신 | 기유 | 경술 | 신해 | 임자 | 계축 |
납음 | 覆燈火 | 天河水 | 大驛土 | 釵釧金 | 桑柘木 | |||||
육갑 | 갑인 | 을묘 | 병진 | 정사 | 무오 | 기미 | 경신 | 신유 | 임술 | 계해 |
납음 | 大溪水 | 沙中土 | 天上火 | 石榴木 | 大海水 |
▴, 東方朔(만천자, 삼천갑자 동방삭) : 전한(前漢), BC.154-BC.93, 字 만천(曼商), 만천자, 염차(厭次, 지금의 山東省 平原縣) 부근 사람. 막힘이 없는 유창한 변설과 재치로 漢武帝의 사랑을 받아 측근이 되었다. 단순한 시중꾼이 아니었으며 무제의 사치를 간언하는 등 근엄한 일면도 있었다. ‘익살의 재사’로 많은 일화가 전해진다. 富國强兵策을 상주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를 자조(自嘲)한 문장 객난(客難)과 비유선생지론(非有先生之論)을 비롯하여 약간의 시문을 남겼다. 이미 한나라 때부터 황당무계한 문장을 이 이름으로 假託하는 일이 많아 신이경神異經), 십주기十洲記), 등의 저자라고 전해지나 모두 진(晉)나라 이후의 僞作으로 추측된다. 속설에 西王母의 복숭아를 훔쳐먹어 장수하였다 하여 ‘삼천갑자동방삭’으로 일컬어졌으며 ‘오래사는 사람’이라는 표현으로 그 뜻이 바뀌어 쓰인다. 오래 살고 볼일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甲子
天官蔵 是子旺母衰之金 溺於水下而韜光 湏假火革有旺盛之氣 方可以揚名顯用. [命入貴格 明暗取官]
천관장으로 子의 어머니가 旺하여 金이 약하니 물아래 빛이 빠져 감춰진다.假火革하여 기가 성하고 왕성해야 명성을 얻는다.
-甲子는 천관(天官: 金: 辛金이 子에서 生)이 복장(藏)한 것이니, 이는 子는 旺하고 母는 衰한 金이다. 물속에 빠져서 빛을 감추고(韜光)고 있으니, 반드시 火가 變革(火革)으로 이르러야 하는데, 旺盛한 氣를 두고 있으면 명성을 드높이고 중용(顯用)될 수 있다.
乙丑
祿官承 乃庫墓守財之金 不嫌鬼旺之方 喜見祿財之地 水土砥礪 忽然有氣 亦可以為器成材. [平和貴格 不湏禄到]
록 관이 이어지고 이에 묘 고 로써 금 재물을 지키고 귀신이 왕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고 록이 재지를 보는것을 좋아한다.
수토가 서로 갈고 닦아서 당연히 생기가 있으면 그릇이 되어 재목이 된다.
-乙丑은 祿官(金)을 타고(承=乘) 있으니, 곧 묘고(庫墓)에서 (비겁으로부터) 財(土)를 지키고 있는 金(辛)이다. 살(鬼:金)이 旺한 方位를 싫어하지 않으며, 祿財(戊己)의 지지(土)를 보기를 좋아한다. 水土가 잘 어울리면(砥礪: 지려: 연마, 갈고 닦음) 홀연히 유기(有氣)하니, 그릇(器)이 되고 재목(材)을 이룰 수 있다.
丙寅
祿地元 是子母相承之火 先煙後熖 抽其明而三進 喜木為助 嫌水陵遲 五行相養 雖在死方亦可光耿.[命入貴格 不用干祿]
록지의 근원이다. 자모가 서로 이어지는 화이며 먼저 연기가 있고 후에 화염이 있으며 그 밝음이 세번 나아가서 목의 보조가 있으면 좋고 수가 지연하면 싫어하고 오행이 서로 양육하면 죽음의 방향이라도 가이 빛날수 있다
-丙寅은 祿이 지지(地元:寅:丙)에 있으니, 이는 子와 母가 서로 타고(相承:서로 잇고 받들다)있는 火인데, 먼저는 연기가 나지만 뒤에는 불꽃이 일어난다. 그 밝음(明)을 일으키려면 앞으로 세 번 나아가야 한다. 木이 生助 해주길 바라고 水가 극(陵:능멸)해서 지체되는 것을 싫어하니, 五行이 서로 扶助(相養)하면 비록 死하는 方位에 있더라도 또한 빛나고 밝을(光耿) 수 있다.
丁卯
貴祿奇乃本旺祿休之火 惟欲隂旺 惡處盛陽 若火木相資 連於艮震之方必能變鼎味而成享禮也. [欲逢官鬼 始得貴奇]
貴祿奇 이에 本은 왕하나 祿은 쉬고 있는 火. 陰이 강해 생각으로 나쁜 것에 陽이 필요하고, 木火가 재화하면 간 진 방으로 연결 되어 필히 변화를 가져 고관 대작에 이른다
丁卯는 貴와 祿이 死絶(奇)한 것이니, 곧 本(丁卯:납음 火)은 旺하나 祿이 休한 火이다. 오직 陰이 旺하고자 하고 盛한 陽에 처하기를 싫어한다. 火木이 서로 돕고(相資) 있는데, (운에서) 艮震(丑,寅,卯)의 方位로 들면 반드시 정미(鼎味)를 變革하고 향례(享禮)를 거행한다.
戊辰
神頭祿乃華實兼榮之木 愛乎水土 忌見火金 有所養於金 乃英實之命也.[相乘可貴 不畏鬼臨]
神頭祿 이에 꽃과 열매를 겸비한 무성한 木이다 水土를 반기고 火金을 꺼린다, 이에 열매를 맺는 命이다
戊辰은 신두록(神頭祿)인데, 곧 꽃과 열매가 盛함을 겸한 木이고 水土를 좋아하며, 火金을 보기를 꺼려한다. 金을 배양하는 것도 있으니, 곧 걸출(英實)한 命이다.
己巳
地奇備乃氣勝體剛之木 生逢對旺 干鬼相加 或木來比助 金伐以成 為棟梁之材 皆得終美.[貴無官鬼 湏見角音]
地奇備 이에 氣와 體의 기세가 강한 목이다. 왕을 만나서 생하고 천가지 귀신이 서로 더하고 혹 목이 더 도와도 금이 벌하여 동량의 재목으로 결국 업을 얻는다.
己巳는 지지(地)에서 양(陽:奇)을 갖추고 있으니, 곧 기(氣)가 오르고 체(體)가 剛한 木이다. 生地(巳:金의 生地)가 旺함을 대(逢對:대림목을 대하여)하여 만났는데 천간에서 살(干鬼:乙)이 서로 가림(加臨)하거나, 혹 木이 와서 도울(比助) 경우에, 金으로 벌목(伐)해서 이루어지면 동량지재(棟梁之材)가 되니, 모두 좋은 결말을 이룬다
庚午 天祿承
是含輝始育之土 氣數未備 惟喜旺方 得數已完 尚嫌水重 若獨祿會 命旺身絶 豈是貴地. [祿鬼自處 不假官鬼]
庚午 土는 天祿(官)을 타고 있다. 이는 빛을 머금고(含輝) 처음 양육하는 土이니, 기수(氣數: 乙庚丑未: 8: 천간 납음수)가 아직 갖추지 못해서 오직 왕(旺)한 방향(方:火土)을 좋아하나 기수(氣數)가 이미 완전함을 얻으면 오히려 水가 중(重)함을 꺼리는데, 만약 지지에서 祿인 午가 未와 회합(祿會)하면 命은 왕한데 身(납음)이 절처(絶處: 未中乙木 剋, 火旺燥土)가 되니, 어찌 귀하겠는가?
辛未
祿自蔵乃自本立形之土 有火相助 得木相乘 水輕木重 亦可以小康若敗而乘祿多 方為厚載之福.[喜見干連 不畏木重]
辛未는 납음 土의 祿이 未중에 스스로 복장(伏藏)되어 있으니, 곧 스스로 本(辛未)이 형을 세우는(立形: 火가 生하여 형을 이루다) 土인데, 火가 생조(相助)하고 木이 승왕(相乘)하여, 水가 경(輕)하고 木이 중(重)해도, 또한 조금 편안(小康)할 수 있다. 만약 木이 많아 패(敗)하였어도 祿을 많이 타고 있으면 비로소 후덕한 복이 된다.
壬申
地天祿乃自任權制之金 剛而有斷 愛土木而嫌火重 雖居財旺身衰 亦主清華之貴. [真假財官 貴之為貴]
壬申은 지지가 天祿(申中 壬)이니, 곧 스스로 권제(權制:권위와 법제)를 섬기는(自任:스스로 감당하는) 金인데, 강하고 결단성이 있으며 土木을 좋아하고 火가 거듭한 것을 싫어한다. 비록 財가 旺하고 身이 衰함에 거하더라도 또한 주로 청아하고 존귀하다.
癸酉
貴符印乃剛鋭利用之金 不嫌絶敗 惟畏鬼多 若平易而不相刑當有自然之材器. [庚辛無鬼不假官貴]
癸酉는 귀인(酉는 火의 貴人이다, 납음화가 오면 진관이고 酉가 귀인이므로 官貴를 본다 )이 인성(印:癸의 인성, 남음도 金으로 인성)에 부합되니, 곧 강하고 예리하여(金의 양인이 酉이다) 쓰임을 이롭게 하는 金인데, 패절지(絶敗)를 싫어하지 않으며 오직 귀(鬼)가 많은 것을 두려워한다. 만약 평이(平易)하고 서로 刑하지 않으면 마땅히 自然의 자질을 소유한 재목과 그릇이 될 것이다.
甲戌 祿臨官
乃墓成息用之火 不求壯旺 欲物平資 福祿可以髙厚.[入格可貴 干不必官]
甲戌은 祿堂(綠堂:不見之祿:戌)에 官(辛)이 임하니, 墓(戌)가 되어 쓰임을 쉬고 저장하는 火인데, 승왕(壯旺)함을 구하지 않는다. 기물(五行)이 화평(和平:平)히 의뢰해야(도와야)만 복록(福祿)이 높고 후할 수 있다.
乙亥
地祿承 為氣散㳺魂之火 生於木火榮方 上下不逢相制 僅而成達 多助尤崇. [真官相制 得貴亦崇]
乙亥는 지지에서 祿堂(亥卯未)을 받들고(承) 있으니, 氣가 흩어지고 魂이 돌아다니는 火이다(乙이 亥에서 死한다, 물위에 있으니 떠도는 부평초이다). 木火의 왕성한 방위(榮方)에서 태어나고 上下(천간과 지지)에서 서로 극제를 당하지 않으면 조금은 뜻을 달성하나 많이 도와주면 더욱 숭고해진다.
丙子 天祿承
乃深沉停會之水 若會源得生用 制於東南 為出常之器.[自有真官 佳期祿會]
丁丑 祿自守
乃漸下欲流之水 得水土相承 經於敗地 源脈不斷 可升而濟物
功徳昭著也. [丑有癸蔵 不明見官]
戊寅 地官承
乃生體安和之土 若資之以火土俱盛金旺之榮 雖多反制
尚可髙崇 為不常之用. [得官不旺 貴出自然]
己卯 地官承
為鬼旺體堅之土 生於金重木多 而見財重 乃富貴長逺.
[得官不旺 貴出自然]
庚辰 祿暗會
乃顯光之金 而未成材 金剛土重 得期相會 無炎火之官
乃大臣之制. [不假祿合 祿干尅期]
辛巳 地官承
為資始之金 身堅而體柔 欲平火之制 若金助土成 則為光大之器.
[丙官在下 務貴於祿]
壬午 天官合
乃化薪之木 畏在火强 得水資之 或處生旺而逢土亦可富貴
若獨見金制 在死敗之鄉非長久之命. [丁壬徳合 寄任旺官]
壬午는 天官(壬)이 지지와 合(丁壬)하고 있으니, 바로 섶나무(薪:땔감)를 화(變化)하는 木이다. 두려운 것은 火가 强한 것에 있으나 水가 도와주거나, 혹 火의 生旺함에 처하더라도 土를 만나면 또한 부귀할 수 있다. 만약 金의 剋制를 받고 있는데, 木이 死, 敗地의 運에 들어 있으면 장구(長久)하지 못한 命이다
癸未 祿自備
為伐根之木 氣敗而體柔 不嫌金制 喜水之榮 及會元而借生主
乃重器成徳之材. [癸在巳中 喜逢甲乙]
癸未는 祿(납음木:未中 乙)이 스스로 갖추어져 벌근(伐根:根(地支)에서 乙木이 己土를 剋)하는 木이라 하는데, 氣가 敗(木이 未에서 浴地)하여 體(납음木:身)가 유약(柔)하나 金의 극제(制)를 싫어하지 않는다(未中의 乙이 庫에 복장하고 있어서). 水의 성(榮)함을 좋아해서 회원(會元: 地元 즉 지지에서 회합)하여 水의 生에 의지하면 주로 중기(重器:寶物)가 되고 德을 이루는 재목이 된다.
甲申 地祿生
乃源泉之水 務有資助 流長而無鬼 則為運廣之淵 可享髙厚之福.
[祿始生 要干生旺而無官]
甲申(泉中水:천중수) : 地祿生(지록생)
地祿生(지록생) 申중 庚金이 甲祿의 官祿이고 地支 申金이 納音水의 근원으로 샘솟는 水이다. 반드시 원천이 끊어지지 않아 길게 흐르도록 도움이 있고 納音水의 官鬼(土)가 근원을 막음이 없으면 운행이 광대한 연못이 되어 높고 두터운 복을 누릴수 있다. 金生水 水生木(申金⇨納音水⇨甲木)으로 흐르니 天干이 생왕하고 官殺(土)의 극제가 없어야 한다.
乙酉 貴還命
乃母旺進趨之水 若資以金 濟用以火 自乾東而震北 亦超卓輔弼之用.[干之無官 會合而貴]
貴還命(귀환명) 地支 酉金이 納音水를 생하고 納音水가 祿을 생하여 貴하게 환원하는 命이니 母가 왕하여 달려 나가는 水이다. 金으로 돕고 火로 구제하여 쓰면 金生水 水生木으로 환원되니 뛰어난 보필의 쓰임이 있다. 干支가 合(乙庚)하여 天干에 官殺(金)이 없으면 귀하게 된다.
丙戌
祿徳合乃祿資支附 堅固火鍾之土 若資之以木 光耀不羣 蓋本重不湏旺也.[自有卒符 不畏偏貴]
祿德合 이에 地支가 견고하고 火가 모이는 최고 옥상土 木이 도와 火旺하면 더욱 좋으나, 도와주지 않아도 스스로 나아 간다
丁亥 地貴符
乃福壯臨官之土 若潤之以水 麗澤以金 處魁罡坤艮之方 可以顯功遂名. [貴守官蔵真鬼徳旺]
戊子 天祿合
乃神龍之火 利於震巽 不畏水刑 支干得官 皆可顯用 水木盛則尤佳. [自有癸財 不必㑹禄]
己丑 神頭祿
乃餘光不凡之火 惟期體重 不假奇財 若祿有資 而命有成
方入康榮之貴局. [貴財相㑹 無祿亦榮]
庚寅 地奇備
不避刑衝 寧辭衰敗 乃五行堅實之木 若得和柔之氣 徳貴相符
必作顯揚大用. [祿位生旺 得官鬼成]
辛卯 貴衝命
自旺經制之木 不畏霜雪 氣節凌雲 可制之以金 損之以火
而逢旺相 即成巨室之材若平易而無金火 生於曲直之會 亦為貴重矣. [祿命相擊 不畏官耗]
壬辰 祿清潔
乃會貴守成之水 五行不雜 在兌坎之間 無物來制 文明清異之資
可享髙厚之福. [喜於寅亥 見戌亦清]
癸巳 地帶合
乃流逺澄清之水 若溢之以水 在火木榮方音中無土
則有濟物恵施之徳也. [真氣得用官氣尤清]
甲午 天符祿
乃沙汰之金 志大而有節操 或零火盖之而嚴 或旺金集之而剛
不遇丁壬 始可陶鎔之寶. [祿神敗而食子欲妻剛而子旺]
乙未 祿印綬
乃强悍剛礦之金 欲金相用在火盛處 父子相乘 皆為珍寶.
[徳神當位 喜見印官]
丙申
地官承乃無資之火 金木壯旺而有制 得干生即為厚實 若祿盛而無依即灰飛而不熖. [矣官在生方 不湏癸壬]
지관이 이어지고 이에 스스로 화가 없고 금목이 장왕하여 제함이 있다 천간생을 얻은즉 두텁게 열매를 맺으나 만약 록이 성하여 의지할데 없으면 회 만날리고 불꽃은 없다.
丁酉
貴自承乃平易無為之火 得木旺則大炎見 木多則成用 得火助則不清 在火位則常存 人生得此無不貴豪. [丁連丙貴 見合不清]
귀가스스로 이어지고 이에 평이하고 자위함이 없는 화로 목 왕을 얻으면 크게 떠워지며 목이 많은즉 쓰임이 이뤄지고 화의 조력을 얻은즉 맑지 못하고 화위치에 있은즉 항상존재하고 인생이 이러하면 존귀하고 호걸함이 않음이 없다.
戊戌
神頭祿乃不材之木 喜逢水旺 乃可資榮 豈厭生成伐 宜金敗真運
自然不嫌祿鬼 方可髙崇.[明合暗官 成於旺方]
자연스러운 것이니 녹과 귀를 혐오하지 않으면 바야흐로 높고 고귀하다.
「明合暗官 成於旺方 명(납음목)이 암(토)을 만난 관이니 왕의 방에서 성공한다.」
己亥 地官承
乃糞水育苗之木 水多土而臨旺 皆有成就 然逢敗絶為殃
亦主富貴榮盛. [干支財祿畏彼官鬼]
토가 왕에 임하면 모두 성취함이 있으나 패지절을 만나면 재앙이 되나 역시 주는 부귀가 영성하다.
「干支財祿 畏彼官鬼 간지에 재록이 있을 때는 관귀의 극을
庚子 天雲日承
乃氣過浮虛之土 得重土相資 水木不剛 即享福夀.[官鬼不刑 衰絶自保]
많은 토를 얻어 서로 돕고 수목이 강하지 않으면 즉시 수복을 누린다.
관귀가 형극하지 않으면 쇠절해도 자신을 보전한다.
辛丑 祿承庫
乃氣衰就本之土 欲承之以火 制之以木 或重遇木土 有刑衝
湏假祿 元生旺 造化應斯功名可立. [官鬼不加 祿剛則貴]
목과 토를 만나 형충이 있으면 반드시 녹원의 생왕을 차용해야 하니 조화가 상응하면 공명을 이룰 수 있다.
관귀가 가해지지 않고 녹이 강하면. 귀하다
壬寅 地會義
乃蔵用體柔之金 喜土資之 以旺財官 不可太剛 若能應此 富貴始得久逺. [艮土包命祿湏貴旺]
貴旺 간토가 명을 감싸고 있으니 녹이 모름지기 귀하고 왕하다.」
癸卯 貴會源
乃財旺體弱之金 財命相乘 喜身在生旺之方 或得真官真氣
無不配合 貴源莫不易而厚祿也. [貴源多㑹 不在多逢]
甲辰 祿馬承
乃始壯之火 欲多生. 我或會本源 却無炎光之極 自然超卓
水輕而無土 亦可騰達矣.[甲丙生寅 明我生氣]
갑진은 녹과 마가 이어졌으니, 곧 장성해지기 시작하는..
生氣 갑과 병이 인을 생왕케하여 본명의 생기를 밝게 해야 한다.」
乙巳 地官承
乃進功之火 欲輔助之不息 不必旺極 得木火相乘 雖死敗而可貴.
[或同音煞 丙亦生貴]
丙午 神頭祿
乃至隂之水 發於陽明 蒸氣氤氲 何所不及 處金木旺而衝刑
祿得炎而財盛 始可貴矣.[身同官鬼 不避掩衝]
병화는 신두록인데 곧 음이 지극한 수이다. 양이 지극한...
掩衝 신이 병오의 관귀인데 화가 왕하면 엄층을 피하지 않는다.」
丁未 祿文承
乃祿旺育生之水 宜於水火之中 得五行死敗之氣 祿干自旺
財貴會於乾方 乃富貴顯揚之用 惟嫌土在旺鄉 即非長久.
[喜遇丙丁 畏官當用]
戊申 地符會
乃柔順發生之土 喜臨四季 得木為榮 獨居水 火榮方未得尊髙之著.
[真官符用 不畏鬼臨]
戊申은 지지에서 부합(符會: 납음 土와 戊가 申을 생하여 기가 申에 모인다)되니, 곧 유순(柔順:相生)하고 生(長生:水土동근)을 발하는 土이다. 시계(四季:辰戌丑未)가 임하는 것을 좋아하고, 木을 얻으면 영화(榮華)로우나 유독 水火의 왕성한 자리(榮方)에 거하고 있으면 귀하고 높은 지위(著)에 이르지 못한다.
己酉 貴承
乃子旺母衰之土 喜火土之榮慶 從革之地 或水輕木柔
亦是滋生之徳 儻能應此 軒冕非難. [不必正應 要臨辛丙]
己酉는 귀(貴: 酉: 己와 납음 土가 酉를 生함)함을 타고(承) 있으니, 곧 子(金)는 旺하고 母(土)는 衰한 土이다. 火土의 盛(榮)함을 바라고 종혁(從革:金)의 지지를 좋아하는데, 혹 水가 가볍고 木이 유약(柔)하면 이 또한 水를 자생(滋生:土金이 生하여 水木 상생시키다)하는 덕이 있다. 만약 이렇게 대응되면 벼슬(軒冕)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庚戌 祿符源
乃鈍弱成用之金 火輕金重 魁罡相乘 可以休逸 福祿自然
忌木火之極 則命迍蹇.[旺逢妻鬼 遇鬼反榮]
辛亥 地祿印
乃木旺祿休之金 得平火之革 然後制于尅伐 或衝擊於金水之中
得以平安守職 富貴優游.[喜於金助 不畏丁鬼]
壬子 神頭祿
乃體柔用剛之木 居旺相而得金 遇貴地而無火 則可以揚名當世.
[祿旺湏官 音盛畏鬼]
癸丑 祿得源
乃剛柔相濟之木 水土承於旺方 則生育利物 金制於生成
皆可以立功 立事 惟恐生旺逢火. [祿居北地 畏鬼掩衝]
甲寅 神頭祿
乃淵深處靜之水 若資之木旺土衰 則為奇特貴異.
[庚辛不畏 清在丁壬]
乙卯 神頭祿
乃死中受氣之水 雖敗無妨 或會源於音地 未有不達之者
此一水皆喜土而清 若水多而無土 則為伏寒之氣.
[癸馬為官 勝於戊巳]
丙辰 祿自裕
乃發施養生之土 喜於火助 不畏掩衝 夫如是者 自然榮貴.
[水在庫中 無官自裕]
丁巳 神頭祿
是絶中受氣之土 喜逢土助 不畏死敗 惟能朝命建元
可以文章妙選. [上下火乗 鬼無害也]
戊午 天祿備
乃神發離明之火 旺中受絶 喜木助於衰 方忌火乘於已旺.
生之應此 必作魁英.[真假居壯 水盛不傷]
己未 神頭祿
乃成功之火 得季夏之炎陽 守小吉之貴地 生自東北之南
有所資附 則能享福厚矣. [甲己扶持 不湏更旺]
庚申 神頭祿
乃未堅柔末之木 春相夏旺 金重而得火 土重而得水
則為出常之器. [不畏陽官 要官鬼旺]
화를 얻어야하고 토가 중하여 수를 얻으면 평범한 기물에서 벗어난다.
「不畏陽官 要官鬼旺 양관을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관귀가 왕해야 한다.」
辛酉 神頭祿
乃包秀結英之木 喜於生旺 忌見金多 得土水相乘 為物之貴
二者各旺 而不得水 亦為奇特之材. [不嫌官鬼 厭甲為財]
辛酉는 신두록(神頭祿:干與支同)이니, 곧 봉오리를 감싸고 꽃을 맺는 木이다. 生旺함(납음이 木이라서 絶地이므로)을 좋아하고 金이 많은 것을 꺼려한다(꽃을 피우는 木). 土水가 서로 타서 도우면 귀한 물건이 된다. 金과 木 양자(二者)가 각각 旺한데, 水를 얻지 못해도 기특(奇特)한 材木이 된다.
壬戌 祿官順
乃杳-L之水 喜於死敗 要土之擊發 則能博施之 功及物也.
[正氣自守 持祿亦榮]
반드시 토의 격발이 있어야만 널리 베푸는 공이 만물에 미칠 수 있다.
「 정기를 스스로 지키니 녹을 지니면 또한 영화롭다.
癸亥 神頭祿
乃始進成終之水 喜逢貴地 忌在禄鄉 三元相反 福慶自然
蓋其為用也 大而廣 故不可以守常為尚 湏升而為雨霧 散而為江河乃為大用也.
此六十位五行支干 相乘要分輕重
若金溺水下 火出水上 木不得金之所制 木無成也. 如甲子乙亥是也.
金溺水下 火出水上 金不得火之所制 金無成也 如辛亥之金是也.
夫如是而推伏現之情 則造化之機自理.
납음오행이 간지를 도우는지, 경중을 구분하는게 중요하다, 만약
金溺 아래水, 水 위의 火, 목은 금의 제제를 받지 못하고, 이루는게 없다, 甲子(金), 乙亥(火)
金溺 아래水, 水 위의 火, 금은 화의 제제를 받지 못하고, 이루는게 없다, 辛亥(金)가 그렇다
부가 현재 상황을 유발하면, 조화시기를 저절로 안다
鬼谷子 以此十二音五行分輕重之用 以推通變之妙者
尚恐人執守 方隅故言 稱顯"m可 測造化之説也.
본가귀인명으로 天乙貴人이 三命중 가장 길한 神이라고 하며 귀신들의 우열을 다루고 있다.
本家貴人命者 如甲人有戊 有庚 有丑 有未是也.
大貴如甲人得丁丑辛未 又其次也. 盖甲年丑上遁得丁 未上遁得辛也.
更有一種貴人 亦為福甚重 得者必貴 甲戊庚得乙丑 癸未乙得庚子 戊申己得丙子
甲申丙丁得丁酉 乙亥壬癸得乙卯 癸巳六辛得丙寅戊午是也.
甲陽木戊陽土庚陽金 皆喜土位 而未者土之正位 丑者土之安靜之地 故以牛羊為貴.
然細分之 則甲尤喜未 庚尤喜丑 各歸其庫也.
戊子戊寅戊午喜丑 丑者火人胎養之鄉. 戊辰戊申戊戌喜未未者木人之庫 土人生旺之地也.
乙者隂木 巳者隂土也
隂土喜生旺 隂木喜陽水 所以鼠猴為貴 然乙尤喜申 申者木之絶鄉也.
已尤喜子 子者坤之正位也.
丙丁屬火 火墓在戌. 壬癸屬水 墓在辰 辰戌為魁罡之地.
貴人所不臨 故尋寄火 貴於酉 亥寄水 貴於卯 巳皆歸静復之鄉.
六辛隂金 喜陽火生旺之地 故以馬虎為貴 雖然宜以納音 互换推尋 湏皆和
則其貴為福 若丙寅火得酉 則火至此 焉足為貴哉. 廣錄.
天乙貴人者 三命中最吉之神也. :
天乙貴人이 三命중 가장 길한 神이라고 하며 귀신들의 우열을 다루고 있다.
若人遇之 主榮名早達 官祿易進 若更三命 皆乘旺氣 終登將相公卿之位.
大小運行年至此亦主遷官進財 一切加臨 至此皆為吉兆. [三命指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