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詳解定眞論상해정진론
夫生日爲主者,行君之令,法運四時,陰陽剛柔之情,內外否泰之道以日爲主者,如人行君之令,四柱尊日爲主也。法運四時者,春夏秋冬也。
대개 생일이 主가 된다는 것은 임금의 명령을 행하고 사계절의 운행의 법도로 음과 양 강하고 부드러운 정이고 내외비태의 도인데 이것이 일간 주인이라는 것으로 이다.사람이 임금의 명령을 행하는 것 같이 사주가 尊日이 主가 된다는 것이다
사계절의 운행의 법도란 춘하추동이다.
假如孟春木旺火生,木能生火也。
孟夏火旺土生,火能生土也。
孟秋金旺水生,金能生水也。
孟冬水旺木生,水能生木也。
土旺四季,辰戌丑未月也,故法運四時。
가령 孟春의 木旺이 火를 생하니 木은 火를 생할 수 있는 것이고
孟夏의 火旺은 土를 생하니 火는 土를 생할 수 있는 것이며
孟秋의 金旺은 水를 생하니 金은 水를 생할 수 있는 것이고
孟冬의 水旺은 木을 생하니 水는 木을 생할 수 있는 것이며
土旺의 四季月은 辰戌丑未月인 것이다. 고로 사계절의 운행의 법도인 것이다.
剛柔之情者,陰有剛柔,陽有剛柔。
月令有氣曰剛,無氣曰柔。
剛柔의 情이란 陰은 剛柔가 있고 陽도 陰柔가 있으니
월령에 기가 있으면(月令有氣) 剛이라 하고 기가 없으면(月令無氣) 柔라 한다.
內外否泰之道,年月日時也,三元配合天干地支。
凡天干地支透出日外,藏於干內,否塞也,泰通也。
內外는 否泰의 道는 年 月 日 時 이다. 三元이 천간과 지지에 배합이다,
무릇 천간이 지지에서 투출하는 것을 外라 하고 暗藏干하는 것을 內라고 하며 否는 막힘이고 泰는 통이다.
一歲之周,歲有十二月,日有十二時,蓋積時成歲,歲與日,陰陽之主也。歲之正朝,日之從朝,君臣之朝令從命也。臣稟命於君,推之行之於身也。故人臣行君之令,則有貴賤吉凶之分。
蓋能欺日不能欺月也,日能欺歲,不能欺月也,故言日爲主。
一歲의 주기는, 歲는 12月이 있고 日은 12時가 있다. 대개 積時成歲하는데 歲와 더불어 日이고 음양의 主이다.
歲는 正朝이고 日은 從朝이다. 임금과 신하는 명령을 하고 명령을 따른다.
신하는 임금에게 稟命(상관에게 명령을 받음)하고 이를 옮겨서 행하는 것은 몸이 하는 것이다.
고로 人臣이 임금의 명령을 행하면 貴賤吉凶의 분별이 있는 것이다.
대개 日을 결정할 수 있으면 月을 결정할 수 없고 日이 歲를 결정할 수 있으면 月을 결정할 수 없는 것이다. 고로 日이 主라고 말하는 것이다.
日之主者,法運四時,法從常也。
蓋天地之氣有四時,常用五行之氣於春夏秋冬。
故春之氣溫,木旺七十二日;
夏之氣炎,火旺七十二日;
秋之氣涼,金旺七十二日;
冬之氣寒,水旺七十二日;
四季月土各旺一十八日,具計三百六十日以成歲功。
日主란 사계절의 운행의 법도이고 항상 따르는 법도이다.
대개 천지의 기는 사계절이 있으니 항상 오행의 기를 사용 춘하추동이다.
고로 春氣는 溫한 木旺이 72일이고,
하기는 炎한 火旺이 72일이며,
추기는 凉한 金旺이 72일이고,
동기는 寒한 水旺이 72일이며, 四季月인 土는 각각 18일씩 旺하니 모두계산하여 360일이 되어 歲의 功을 이루는 것이다.
賦云:播歲功,四季以年。
賦에 이르기를 '歲功을 퍼뜨려 年이 사계이다.'라고 하였다.
陰陽者,甲丙戊庚壬爲陽干,乙丁己癸辛爲陰乾。
凡推五行,陰陽匹配,上下不相偏者爲貴命也。
若柱中有偏陰偏陽者,剛柔也。
見如木用金爲官,其金秋生或帶水火,則金剛矣。
若金春夏生帶丙丁,則木强而金柔矣。
凡陰陽偏枯,不成配偶,雖金爲木官鬼,妻財不見,反爲仁義俱無,剛柔不濟。
음양이란 甲丙戊庚壬은 陽干이 되고 乙丁己辛癸은 陰干이 된다.
대개 오행을 궁구하여 음양을 짝하는 것이니 상하가 편벽되지 않은 것은 귀명이 된다.
만약 사주 중에 偏陰이나 偏陽이 있는 것이 剛柔인 것이다.
日月의 木이 金을 사용하는 것은 官이 되는것 같이, 그 金이 가을에 태어났거나 水火를 帶하면 金剛인 것이다.
만약 金이 春 夏에 태어나고 丙丁을 帶하니 곧 木의 强이니 金은 柔인 것이다.
대개 음양이 偏枯하면 짝을 만나서 이룰 수 없다. 비록 金이 木의 官鬼더라도 妻財는 조짐이 없다. 반대로 인의가 되나 모두 없으니 강유는 구제하지 못한다.
(以木爲仁,以金爲義)목을 인으로 금을 의이다)
故偏陰偏陽之謂疾,此謂之有情無情也。
凡術者且要明剛柔之情也。
고로 편음 편양은 病이라하며 이것은 有情이나 無情이라고 말한다.
대개 術者는 또 반드시 강유의 정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賦云:乾坤識其收牡,金木定居剛柔也。凡看命者專以日上天元爲主,定其禍福榮枯之理。日上天元曰外,支中所藏者爲內。
賦에서 이르기를, '乾坤은 그 牝牡를 식별하니 金木은 강유를 定居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보통 看命은 오로지 日위에서 天元이 主가 되고, 그 禍福榮枯의 이치를 정한다. 日위서 천원은 왈 外이고, 지중에서 숨은 것은 內가 된다.
天干與地支所藏者人元,或爲官、爲福、爲禍,方可定其吉凶之理。
且如甲日生,甲子爲印綬,甲寅爲建祿,甲辰爲財庫,甲午爲妻財,甲申爲官鬼,甲戌爲財官,若八月生正氣官,大貴命也。
甲以辛酉金爲官星,若有丁火傷辛金之官,柱中有癸水則制其丁火,故癸水乃甲之印綬也(八月官星,大怕卯丁)。
천간 더불어 지지에 숨은 것이 人元이고 혹 官이고 복이고 禍가 되니 바야흐로 길흉의 이치를 정할 수 있다.
또 예를 들어 甲日生이면 甲子는 인수가 되고 甲寅은 建祿이 되며 甲辰은 財庫가 되고 甲午는 妻財가 되며 甲申은 官鬼가 되고 甲戌은 財官이 된다. 만약 人月生이 正氣의 官星이면 大貴命이다.
甲은 辛酉金으로써 관성이 된다. 만약 丁火가 있어 辛金의 官이 상하면 사주 중에 癸水가 있으면 그 丁火를 제극한다. 고로 癸水는 바로 甲의 인수인 것이다.(8월관성은 정묘를 두려워함)
更要推詳四柱內外吉凶而言之。
當言元有財官,運臨財官,多是榮達之命也。
元無財官,複行財官而不發也。
또 사주를 상세히 추론할 필요가 있으니 內外로 吉凶을 말하는 것이다.
마땅히 원론을 말하는 것은 財官이고 운에서 재관이 겹치면 발하지 않는다.
[ 進退相傾 ]진퇴상경 :진퇴가 서로 기울다
假如辛金以丙火爲官星,九夏生則是向官,主官遷進也(九夏,四五六月也,共九十日,謂之九夏)。
八月生,氣退,其官不遷進矣。
柱用支神旺相,則有慶榮,若死絶休囚,則無慶榮。
賦云:將來者進,功成者退也。
가령 辛金은 丙火로써 관성이 되니 九夏生이면 관을 향하므로 主官이 遷進하고,(구하는 4 5 6 월이고, 공히 90일로 구하라 함)
八月生은 기가 물러나므로 그 관은 천진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주가 支神의 旺相을 사용하면 慶榮이 있다. 만약 死絶休囚라면 慶榮이 없다.
賦에서 말하기를, '將來者는 나아가고 성공자는 물러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動靜相戈] 동정상벌 :동과 정이 서로 침범한다.
蓋干爲天,能動不能靜。
以支爲地,能靜不能動。
甲乃干之首,子乃地之首,終爲亥而複于子,周流不息,迴圈十二支。
一動一靜,一陰一陽,相代用之,至癸亥而終矣。
不遇五神相剋,三生定命(五神,金木水火土也;三生,天元地元人元),分成六十花甲子。
言後世學者,要知其動靜,可以知要訣矣。
대개 干은 天이 되니 움직일 수 있으나 고요할 수 없고, 支는 地가 되니 고요할 수 있으나 움직일 수 없다.
甲은 바로 天의 맨 머리이고 子는 바로 地의 머리이며 마지막은 亥가 되나 子에 붙어 있으니 두루 흐르며 쉬지 않고 십이지를 순환한다.
一動一靜, 一陰一陽이 서로 이를 대용하며 癸와 亥에 이르러서 마치는 것이다.
五神(금목수화토임)이 상극을 만나지 않고 三生(하늘 땅 사람 본연임)이 명을 정하며 60花甲을 나누어 이루는 것을 말한다.
후세학자는 그 동정을 알 필요가 있으니 요결을 알 수 있는 것이다.
[取固亨出,入之緩急] 취고형출입지완급 : 고형은 빼내고 완급은 넣는다.
固者,堅也;亨者,通也。
欲知貴賤吉凶,必須先看生日,身根堅固。
更看四柱財官有無破害,自然亨通。
出入者,行運出入也。
此即陽男陰女順行出戌入亥之類。
如男命壬癸日生,運在戌,爲火土方聚之地,是財官吉運。
出戌入亥爲財官死絶之地,雖臨身旺之鄕,終爲凶運。我剋者爲妻財,在生旺之處多福慶。
皆以同五行體用陰陽,支用剋身爲官鬼之鄕,日干剋運爲財聚之地。
皆從生月起運,如當生四柱財官之類,不居休敗之地,運到財官之鄕,凡官進皆榮達而急速。
或當生無財官,日干無氣,又行財旺之鄕,凡所以爲財,皆退散而不成。
須運臨吉慶,反因福以爲禍,災來而急速,雖榮發亦遲。
賦云:乃行來出入抵犯凶方。
固는 堅이고, 亨은 通이다.
貴賤吉凶을 알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生日을 보아야 한다. 身根이 견고하고
또 사주의 財官을 보며 破害가 없으면 자연이 형통한다.
出入이란 行運의 출입이다.
陽男陰女는 순행하여 戌 다음에 亥가 오는 類이다. 예를 들어 男命의 壬癸日生인데, 運이 戌에 있으면 火土方이 모인 地가 되니 이것은 財官의 길함이고, 運이 戌에서 나와 亥에 들어가면 재관의 死絶地가 되니 비록 身旺의 鄕에 임한다하더라도 마침내 흉운이 된다. 일주가 극하는 것이 妻財가 되는데, 생왕한 곳에 있으면 福慶이 많으니 모두 이로써 오행이 같고 體用陰陽인 것이다. 支가 일주를 극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은 官鬼의 鄕이 되고, 일간이 운을 극하는 것은 財聚의 地가 되니 모두 생월에 따라서 운을 일으킨다. 예를 들어 마땅히 사주가 재관의 類에 생하고 休敗의 地에 있지 않으며 운이 재관의 향에 이르면 대개 百進이 모두 榮達이 급속하다. 혹 재관에 생하지 않고 일간이 기가 없으며 또 재왕의 향으로 행하면 무릇 財라고 여기니 모두 退散하고 이루는 바가 없다. 모름지기 운이 吉慶에 이르면 도리어 복으로 인해 화가 되니 災가 오는 것이 급속하다. 비록 榮發이라 하더라도 역시 늦다.
賦에 이르기를, '바로 출입이 와서 행하면 무릇 凶方을 범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求濟複散,斂之巨微] 구제복산 험지거미 : 구제는 겹쳐 흐트리고 융합은 크게
濟者,進也;複者,退也;是功名進退。散者散也,斂者聚也,是財帛聚散。
巨者多也,微者寡也,是五行當生,命運稟令,貴賤禍福之兆,發覺之衆寡也。
論財帛聚散者,若四柱有財帛之氣,日干更旺,更有敗財、羊刃,運臨財之鄕,則居局中財多而大發也。
若原有財帛,卻被鬼奪之,日主又衰,運臨財旺之地亦不發福,定是損財傷妻。
故其根源淺薄,居福寡也。
賦云:福星臨而禍發,以表凶人也。
濟는 進이고 復은 退인데, 이것은 功名의 진퇴이다. 散은 散이고 은 聚인데, 이것은 財帛의 聚散이다. 巨는 多이고 微는 寡인데, 이것은 오행의 當生이다. 命運(운명)이 명을 받아서 귀천화복의 조짐이 드러나는 것이 많고 적은 것이다. 재백의 취산을 논한다란 만약 사주에 재백의 기가 있고 일간이 또 旺하며 또한 敗財羊刃이 있고 운이 재향에 임한다면 局中에 있으니 財가 많고 대발한다. 만약 元에 재백이 있으면 도리어 관귀의 빼앗김을 당하고, 일주가 또 쇠하고 운이 재왕지에 임하면 역시 복은 불발하며 반드시 손재상처한다. 그러므로 그 근원이 천박하고 복이 적은 것이다.
賦에 이르기를, '福星이 임하나 禍가 발생하니 이로써 凶人을 나타낸다.'라고 하였다.
擇日之法有三要:以干爲天,以支爲地,支中所藏者爲人元,乃分四柱(三要,三元也;四柱,年月日時也)。
以年爲根,月爲苗,日爲花,時爲果。
又擇四柱之中,以年爲祖上,則知世代宗派盛衰之理。
月爲父母,則知親蔭名利有無之類。
以日爲己身,當推其干。
搜用八字,爲內外生剋取捨之源。
干弱則求氣旺之藉(藉者,賴也),有餘則欲不足之營
택일법은 3가지가 있다: 간이 천이고 지가 땅이고 지중 저장이 인원이다.
日로써 主가 되니 年月時中에 관의 유무, 재의 유무, 인수의 유무를 보면 귀천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年上은 根苗가 되니 年月中에 먼저 재관인을 보고 이 근묘는 氣가 있은 다음에 용신은 象이 있으므로 개화하여 결실을 맺는 것이다. 經에 왈, '根은 苗보다 먼저 있고, 결실은 꽃이 핀 다음에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日은 자기의 몸이 되니 팔자를 구하여 사용하면 吉神, 凶神, 격국의 類를 얻는다. 喜란 이를 취하는 것이고 忌란 이를 버리는 것이다. 賦에 이르기를, '喜는 존재하는 것이고 憎은 버리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일간이 약하면 氣旺의 도움을 구하고, 일간이 旺하면 오히려 氣旺을 혐오한다. 태과를 두려워하니 도리어 부족한 명이 된다. 이것을 만나면 손재상처한다. 본시 天元과 地支는 根苗花果의 알림을 보는 것이니 이를 자세하게 상술하는 것이다. 사주, 연월일시, 귀천, 고저는 곧 根苗花實의 類가 있다. 예를 들어 인명의 元은 재관이 있고 운이 재관에 임하면 복이 되고, 마땅히 재관이 없이 태어나고 운이 재관에 임하면 역시 복이 되지 않는다. 根이 生보다 먼저이고 다음은 苗이며 개화 다음에 결실이 있다. 그 원인을 살핌으로써 전조를 관찰한다.
以日爲主,年月之中看有官無官,有財無財,有印無印,則貴賤可知。
故年上爲根苗,看年月中先有財官印綬,是根苗先有氣也,然後日時內象開花結果也。
經曰:根在苗先,實在花後。日爲己身,搜用八字,有得吉神、凶神格局之類。
喜者取之,忌者舍之。
賦云:喜者存之,憎者棄之。
日干弱求氣旺之藉,日干旺卻嫌氣旺,怕太過反爲不足之命,由此損財傷妻。
本是天元地支,故看根苗花果之說,仔細詳之。四柱年月日時,貴賤高低,則有根苗花實之類。
如人命元有財官,運臨財官則爲福。當生無財官,運臨財官則亦不爲福。
爲根先生而後苗,花開而後有實。觀乎前兆,以查其源,根在苗先,實在花後
(得五行四時,方可論祖宗月時亦然)。
日을 위주로 年月時 중(中)에 관(官)의 유무(有無)를 보고, 재(財)의 유무(有無)를 보며, 인수(印綬)의 유무를 살펴서 귀천(貴賤)을 가히 알 수 있다.
그러므로 年은 근묘(根苗)가 되는데 年月중에 먼저 재관인수(財官印綬)가 있으면 근묘(根苗)가 먼저 유기(有氣)한 것이다. 그런 후에 용신(用神)의 상(象)이 있으면 꽃이 피고 열매(結果)를 맺는다.
경(經)에 이르기를 “뿌리는 싹보다 먼저 있고 열매는 꽃핀 뒤에 있다.”라고 하였다.
日은 자신(自身)이며 팔자(八字)에 적용하여 결실(吉神을 얻었는지 흉신(凶神)인지 격국(格局)의 종류를 살펴 좋은 것은 취(取)하고 꺼리는 것은 버린다.
부(賦)에 이르기를 “기쁜 것은 남기고 증오한 것은 버리는 것이다.”라고 했다.
일간(日干)이 약(弱)하면 기(氣)가 왕(旺)해짐을 구하고 일간(日干)이 왕(旺)하면 기가 더 왕해짐을 혐오하여 버리니 기(氣)가 왕하여 태과(太過)됨을 두려워하는데 오히려 부족한 명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손재(損財)하고 상처(傷妻)하는 이유가 된다.
근본은 천원과 지원이므로 근묘화과(根苗花果)의 설(說)을 자세히 봐야한다. 사주의 연월일시에 있는 귀천(貴賤)과 고저(高低)는 근묘화실에 있다.
가령 사람의 명에 재관이 있고 운이 재관으로 임하면 복이 된다. 당사자의 사주에 재관이 없으면 운이 재관으로 임하더라도 역시 복(福)이 되지 않는다.
뿌리가 먼저 생한 연후에야 싹이 있고 꽃이 핀 후에 열매가 있으므로 전조를 관찰하여 그 근원을 살펴서 뿌리는 싹보다 먼저 있고 열매는 꽃핀 뒤에 있음을 보라.
又擇四柱之中,以年爲祖上根基田宅,世代宗派之宮,若與年月日合爲富貴,
更生月時不來刑害生年,則祖宗根基光華而不衰也。
更得祖上名譽,實堪前祖先田宅之福,爲榮華而永不衰也。
若反此則不然矣。
또 사주 중에서 선택할 경우, 年은 조상의 근기(根基)와 전택(田宅)이 되고, 세대(世代)와 종파(宗派)가 되는 자리다.
年月日이 합하면 부귀하게 되고, 여기에 月時가 生年을 형해(刑害)하지 않으면 조상의 근본터전이 밝고 화려하여 쇠하지 않는다.
또 조상의 명예와 음덕과 전택의 복을 입게 한다면 영화로워 오래도록 쇠하지 않음을 얻을 것이다.
만일 이와 반대인 즉 그렇지 않다.
以生月爲父母之宮,若月內有財官之星,旺盛無衝破,更生日天元居生養之地,則人承父母之福。
日干居死衰之地,爲人雖有父母之福,終不爲久長親蔭也。
생월(生月)은 부모(父母)의 궁(宮)이 되고 만일 月에 재관성(財官星)이 있어 왕성하고 충파(沖破)가 없으며 다시 생일(生日)의 일간(日干=천원)이 생양(生養)의 지(地)에 있는 즉 부모의 복을 이어받는다.
일간이 사쇠지(死衰地)에 있으면, 비록 부모의 복(福)이 있더라도 마침내는 부모의 음덕이 오래가지 못한다.
以日爲己身者,是生日天元乃人己身也。
自得之宮,必須推詳。
生日天元看臨何宮之分,更看年月時中有何格局。
若貴人祿馬之類,並無破害,便爲好命。
值此生旺無刑害,則喜而取之爲福。
若當生之神而逢死絶休敗,更值刑衝破害,則憎而棄之爲禍。
日이 자신이라는 것은 생일(生日)의 천간(天干)이 바로 내 몸이라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에 관한 궁(宮)이니 반드시 상세히 추리해야 한다.
생일 천간이 어떤 자리를 분배받아서 머물었는지 살펴야 한다.
또 년월시 중 어떤 격중(格局)이 있는지를 살피고, 만약 귀인(貴人)과 녹마(祿馬=財官)가 있고 어떤 파해(破害)도 없으면 좋은 명(命)이 된다.
이렇게 생왕(生旺)하고 형해(刑害)가 없으면 기쁘게 취하니 복이 된다.
만일 당연히 생왕해야 하는 것이 사절휴패지(死絶休敗地)를 만나고 다시 형충파해(刑沖破害)를 만나면 증오하여 버리니 화(禍)가 된다.
日干衰而求氣旺之藉。
且如壬癸巳午之類,皆因生日天元臨死絶之地爲身弱也。
壬癸以丙丁爲財星,以戊己爲官星,巳午火當臨官生勝之地,
更加九夏四季生,則有官星並祿馬之星,爲有福氣之慶,當有餘樂也。
若壬癸生人在冬月生,雖日干持其旺氣,終身以不取富也。
若財官之氣懼皆旺水,火死土囚也,若人遇之,平生迍蹇賓士,難享用之人也。
雖旺亦多成敗,則官將不成,財將不住矣。
일간(日干)이 쇠(衰)하면 기(氣)를 왕(旺)하게 하는 의지처를 구해야 한다.
또 가령 壬癸에 巳午는 생일(生日) 천원(天元)이 사절지(死絶地)에 임한 것으로 신약(身弱)하게 된다.
壬癸水는 丙丁火가 재성(財星)이 되며 戊己土는 관성(官星)이 되고 巳午火가 관을 생해 왕지에 임하고 다시 9하와 사계를 더해 생하면 관성(官星)과 아울러 녹마(祿馬)의 성(星)이 되므로 유복(有福)하고 기(氣)의 경사(慶事)가 있게 된다. 마땅히 나머지도 즐거움이 있다.
만일 壬癸生人이 동월(冬月)에 생하면 비록 일간이 왕한 기를 지녔지만 종신토록 부를 취하기 어렵다.
만약 모두 다 왕한 水라면 火는 사(死)하고 土는 수(囚)가 된다.
만일 사람이 이런 경우를 만나면 평생 막히고 바쁘게 이리저리 뛸 뿐으로 쓰임새 있는 사람으로 복을 누리기가 어려운 사람이다.
비록 왕하더라도 역시 성패가 많아 장차 관직을 이루지 못하고 재물도 아름답지 못하다.
且如庚寅日,乃是天干氣衰弱也。
《三命》云:爲命多削,遇鬼方受官旺,當有財官之貴矣。
如庚金以乙木爲財,丁火爲官。
寅,甲木臨官,丙火長生,爲官之旺地,爲人當以金之分看,春夏則福矣。
庚寅日도 역시 천간(天干)의 기(氣)가 쇠약하다.
삼명(三命)에 이르기를 대부분 삭(削-剋)을 명(命)으로 삼기 때문에 귀(鬼=寅중의 丙)를 만나면 관(官)이 왕(旺)하게 되고, 마땅히 재관(財官)의 귀(貴)가 있다고 하였다.
* 삭(削)은 일간을 극하는 관살을 말한다. 일주에 재나 관이 있는 경우를 논한 것이다.
가령 庚金에 乙木은 재(財)이고, 丁은 관(官)이다.
寅은 甲木의 임관지(臨官地)가 되고, 丙火의 장생지(長生地)가 되어 관(官)이 왕(旺)한 지(地)가 된다.
사람은 마땅히 전체를 나누어서 보아야 한다.
춘하(春夏)는 복(福)이 되나,
秋冬生人要逢旺,財官之氣退散,遇死絶休囚之地,爲人常有不足之營,家道寂寞難治也,定是剋妻害子矣。
日干衰則求氣旺之藉,有餘則欲不足之營也。
추동(秋冬)에 생(生)한 사람은 재관(財官)의 기(氣)가 건왕(建旺)한 재관이 필요한데 재관이 퇴산(退散)하고 사절휴수(死絶休囚)의 지(地)를 만나 항상 뜻대로 되지 않고 경영이 부족하게 된다.
집안이 적막하여 다스리기 어렵고, 반드시 처(妻)를 극(剋)하고 子를 해친다.
일간(日干)이 쇠약하면 곧 왕(旺)한 기운을 구해야 하고, 기(氣)가 남으면 유여한 즉 부족(不足)하게 운영하고자 한다.
=======
干同以爲兄弟。如乙以甲爲兄,忌庚重也;甲以乙爲弟,畏辛多也.
此爲傷之論。如辛多傷其乙木,庚多傷其甲木,如此則兄弟有剋。四柱有用則爲官貴也,不可一理而推。干同爲兄弟者,蓋生日天元比和相同之類。甲日生以乙爲弟,柱中有辛金多,剋乙木爲不得姐妹之力也。乙日生人,以甲爲兄弟,四往中有庚金重剋甲木,則生平不得兄弟之力也。凡看兄弟有無,效以此例推之。
(陽干爲兄,亦以陰支爲妹,不可止以比肩而分兄弟,看命運在胸中見識。
干剋以爲妻財,財多干旺則稱意,若干衰則反禍矣.
財多干旺者,力能任財則爲福。干衰弱力不能任財,反禍矣。賦云:財多身弱,正爲富室貧人。
(己未、戊辰、甲寅、癸酉,財旺身强;乙酉、壬午、壬午、癸卯,財旺身弱。
干與支同,損財傷妻.
干與支同者,甲寅、乙卯之類。又云:若地支同局之命,則損財傷妻。更月令氣旺,年時未見財官,又無格局,窮必徹骨矣。凡干旺爲妻財,財乃生日干剋他爲財之星也。若柱中財多而日旺者,凡擧動無不稱意。經云:處世安然,財命有氣。若反此財多而日干弱者,此命定因妻財而致禍,則因力衰不能任厚福。財多身旺者,假如:己未年、戊辰月、甲寅日、癸酉時。如甲以戊己爲財,年月建居財庫,當生年又得己未土重,乃天元貴人帶財。合甲寅祿日建,其官祿財多官旺,則多稱意也。假如一命,乙酉年、壬午月、壬午日、癸卯時。壬癸以丙丁爲財,午月自恃財旺之,丁逢火祿之鄕,壬癸胎元絶之地,爲身弱不能任重財。見壬癸爲比肩分財,故因妻以致禍,卒死牢獄之中。術經云:“六壬臨午位,號曰祿馬同鄕,”此非虛論。是年月日時有卯字剋子午中己土之官,故曰六壬日祿馬同鄕是也。賦云:福星臨而禍發,以表凶人。干與支同,如甲寅之類,雖然强健,無他殘疾,多主損財傷妻。若年月日時別入他格,或遇四柱中財官印之星,是貴顯有權之命也。若三元無他格,四柱又無財官印,反生氣旺之月日,有背祿逐馬之星,此命主窮必徹骨,剋妻多數,終身無依,則是常人。賦云:小盈大虧,恐是劫財之地。
男取剋干爲嗣,女取干生爲子,存失皆例,以時分野,當推貧賤富貴之區.
假令甲乙生人,以庚辛爲子息。若女命甲乙生人,以丙丁爲子息。更看時辰在何分野,輕重生旺,定居多少。看於四柱或有剋子之星,可言無子矣。사주에 자식을 극하는 별이 있으면 자식이 없다고 말 할 수 있다. 五行眞假之論,《鬼谷子》曰:男取剋干爲嗣者,假如六庚日,午時生,乃子息多數,謂庚以乙爲財,乙木能生火,火剋庚金爲子星。午時乃火之分野,丁火建祿之鄕,當有子多生貴顯命矣。若生於戌亥子時,則是金水分野,火絶之地,則生子息少矣。當主孤獨貧賤之子,不然僧道、過房、螟蛉之種矣。女取干生亦然。論子息多少,於生時內參詳,萬無一失。看生時在何宮,當推其子星生落其時,宮分若在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之鄕,定其多嗣,當生出美麗富貴之子。若在衰病死墓絶,無氣胎養沖刑之鄕,定主子少,當生孤苦貧賤之子。《三命》云:庚臨坎位時衰兮,後裔凋零;甲到離宮秋降也,兒孫滿目。此之謂也。
(男取剋干爲嗣者,甲男辛兮乙男庚,丙癸丁壬壬己亨,癸戊戊己乙甲妙,庚丁辛丙嗣光榮。女取干生爲子,歌曰:甲能生丙乙生丁,丙産戊兮丁生己,己生辛兮戊生庚,庚壬辛癸俯宜嗣。又壬甲癸乙相生最亨通。
《理愚歌》云:五行眞假少人知,知時須是泄天機是也。俗以甲子作海中金,即婁景之前,未知金在海中之論.
《理愚歌》所謂“五行眞假少人知,知時須是泄天機”。五行眞假者,納音是也,乃天地大衍數也。先論大衍四十九數,再次第將甲己子午九,乙庚丑未八,丙辛寅申七,丁壬卯酉六,戊癸辰戌五,巳亥當屬四等數除之,除減不盡,又按五行之數除之。除者水一、火二、木三、金四、土五,相生取用,便是納音也。相生者,餘一生木,餘二生土,餘三生火,余四生水,余五生金。且如甲子乙丑四個字,干支共除了三十四數,外有十五數,以二五除了一十,餘得五屬金,土能生金,是甲子乙丑金也。又如丙寅丁卯四個字,干支共除了二十六數,外有二十三數,以四五除了二十,餘剩三屬木,木能生火,是丙寅丁卯火也。餘者依此。豈得有金在海中,火在爐中之說。世有不肖之說,未遇明師,道聽途說,錯論古道,迷誤後人,焉能中理。故將甲子乙丑金,喻子丑近北方水旺之地,爲海中金。丙寅丁卯火者,寅卯近東方生火之地,如爐中之說。自漢時婁景先生以前,並無金在海中,火在爐中。子平之法,不用胎元小運,不用納音,專以生日天元爲主,配合八字干支並支中所藏者人元,或當生爲財,爲官,爲禍,爲福,依此參詳。人命貴賤,得失榮枯,賢愚可知矣。賦云:在識其道,拙說猶神,才知玄妙之奧。
歌云:五行眞假少人知,大衍先排四九枝,當除甲己子午九,丑未乙庚八數推,丙辛猴虎同除七,卯酉丁壬六法直,辰戌戊癸皆除五,巳亥當除四去之,後將五數追除了,除者相生莫要疑。水一火二木三是,金四土五最幽微。此是乾坤眞甲子,知時須是泄天機。歌曰:六旬甲子妙幽玄,七七抽除地與天,五減零求生數理,納音得此幾人傳。天地直殺,夫萬物者,育乎天地,運乎四時,春以萬物,滋榮如歸。蓋生之歸藏,莫離乎土。土,坤艮是也。《易》曰:艮乃萬物之始,坤乃萬物之終。甲乃天之首,子爲地之首。二儀之迴圈,一陽之來複,故甲子至壬申九數。甲己相合,子午相沖,故云甲己子午九。乙丑至壬申八數,乙庚相合,丑未相沖,故云乙庚丑未八。丙寅至壬申七數,丙辛相合,寅申相沖,故云丙辛寅申七。丁卯至壬申六數,丁壬相合,卯酉對沖,故云丁壬卯酉六。戊辰至壬申五數,戊癸相合,辰戌對沖,故云戊癸辰戌五。己巳至壬申四數,巳亥相沖,放巳亥單數四。賦云:略之爲定一端,故究之翻成萬緒矣。
或以年爲主者,則可知萬億富貴相同者。以甲子年生,便可爲本命忌日之戒.
世之談玄命者,皆古法,往往多以年爲主,則可知萬億同者矣。小運納音爲論,則水之渙漫而無所歸矣,富貴有相同者謬矣。故子平法專以生日元爲主,日下支爲妻,言生年爲本爲根,又爲祖上田宅之宮。如甲子生,便爲本命太歲之尊神,忌生日支干與太歲沖並戰鬥剋害,爲本主不和,則人生來不靠祖業田宅,破敗宗親,應難依靠。若生月時與本命干支會合入局,或遇財官貴氣,則生平當有祖宗田宅,根基豐厚,聲譽之美也。
以月爲兄弟。如火命生酉戌亥子月,言兄弟不得力之斷.
月爲兄弟之宮,爲男取比和同類便爲兄弟之星。且如六丙日生人,以丁火爲弟妹;六丁日生人,以丙火爲兄姐。若臨酉戌亥子月,言兄弟不得力之論。謂酉月火死,戌月火入墓,亥月火絶氣,子月火懷胎,故言兄弟不得力斷。其餘依此而推。(五行旺相之方可作兄弟得力或富或貴之斷。)
以日爲妻,如在沖刑剋殺之地,言剋妻妾之斷.
일로 처가 되는데, 충형극살에 존재하는 지이면, 처첩을 극하는 판단의 말이다.
論妻妾者,以生日支辰爲妻妾之宮,無所剋之物爲吉。若在空刑剋害之地,則剋妻妾,不然重婚再娶,剋之輕者,主疾病。
(如丙午、戊午、壬子,犯此日者又主妻縊死或殺死。)
蓋此論之皆非人之所爲,造物陰陽之所致。
대개 이 논으로 모두 사람에게 되는 것이 아니고, 조물은 음양에서 이르는 것이다.
傾世術士,不知斯理而潛亂於俗,不可言傳,當考幽微之妙矣.
기우러진 세상 술사는, 그 이치를 모르며 속세에서 잠란하고, 말로 전할 수 없으며, 당연은 유미를 생각하는 묘인 것이다.
前篇論生年于祖,乃父母世代宗派盛衰之宮,切忌四柱中有刑衝破害之物傷於當生年,應主祖宗謀敗根基,有親蔭無依也。以生月兄弟之宮,若此比和者,兄弟之星也。若臨死絶墓胎之月,言兄弟不得力也。以日辰爲妻妾宮,若臨空刑剋害之地,言剋妻妾也。以時爲子息之星,子星若臨死墓絶之鄕,言子息少之斷。賦云:論其眷屬,審其死絶。《三命》云:“四柱內觀其九族,三元中辨其六親。凡父母祖宗爲依倚,兄弟如手足,妻子如心腹,孰不有親愛之眷屬哉。”蓋六親多寡、存失、貴賤、榮枯、衰旺,皆非世人可得能爲,實天地之造化,誠陰陽之所致,鬼神不能移矣。古云:自古賢達之士,博通精典,窮理書性,深明造物之發端,五行無不通曉。吾夫子云:“不知天命,無以爲君子。”今世不肖之術士,不能通變之,明陰陽造化幽微之理,差之毫釐,謬之千里。其斯之謂,與是以五行辨通之道,取用多門。故不可言傳,當考幽微之妙矣。
(如年月日時皆見財官印綬之星,定主祖宗父母榮貴,妻淑子賢。)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