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卷一 권1
象數易理篇之一 상수역리 편 1
周易卦數 주역 괘수
乾,一;兌,二;離,三;震,四;巽,五;坎,六;艮,七;坤,八。
건 1 : 태 2 : 리 3 : 진 4 : 손 5 : 감 6 : 간 7 : 곤 8
五行生剋 오행생극
金生水,水生木,木生火,火生土,土生金;
金剋木,木剋土,土剋水,水剋火,火剋金。
八宮所屬五行 팔궁오행소속
乾、兌,金;坤、艮,土;震、巽,木;坎,水;離,火。
건 태 금 : 곤 간 토 : 진 손 목 : 감 수 : 리 화.
卦氣旺 괘기의 왕성함
震、巽木旺於春,離火旺於夏,乾、兌金旺於秋,坎水旺於冬,坤、艮土旺於辰戌丑未月。
진 손은 목왕으로 봄, 리는 화왕으로 여름, 건 태는 금왕으로 가을, 감은 수왕으로 겨울, 곤 간은 토왕으로 진술축미 월.
卦氣衰 괘기의 쇠약
春坤、艮,夏乾、兌,秋震、巽,冬離,辰戌丑未坎。
봄은 곤 간, 여름은 건 태, 가을은 진 손, 겨울은 리, 진술축미는 감.
十天干 십천간
甲乙東方木,丙丁南方火,戊己中央土,庚辛西方金,壬癸北方水。
갑을은 동방 목, 병정은 남방 화, 무기는 중앙토, 경신은 서방 금, 임계는 북방 수.
十二地支 십이지지 -동물을 말함.
子水鼠,丑土牛,寅木虎,卯木兔,辰土龍,巳火蛇,午火馬,未土羊,申猴金,酉金雞,戌土犬,亥水豬。
八卦象例 팔괘의 상법
乾三連,坤六斷,震仰盂,艮覆碗,離中虛,坎中滿,兌上缺,巽下斷。
건3련, 곤6단, 진앙우, 간복완, 이중허, 감중만, 태상절, 손하단.
占法 점법
《易》中秘密窮天地,造化天機泄未然。
中有神明司禍福,從來切莫教輕傳。
역에서 비밀가운데 천지가 다해도 천기조화의 누설을 알수없다
신명이 있는 중에 화와 복을 맡아 가벼운 가르침을 전함은 단절없이 오는것에 따른다.
玩法 완법 -玩희롱할 원
一物從來有一身,一身還有一乾坤。
하나의 물체가 오는것에 따르고 한 몸이 있으니 한 몸이 돌아와 하나의 건곤이 있다.
能知萬物備於我,肯把三才別立根。
만물이 내 한 몸에 갖추어 있는 만물을 아는 능력은 천지인 삼재를 잡아 능히 근본을 세우는 것이다.
天向一中分造化,人於心上起經綸。
하늘은 하나의 중(中)을 향하여 조화를 나누고 사람은 마음위에서, 경륜을 일으킨다.
仙人亦有兩般話,道不虛傳只在人。
선인 역시 두가지가 있다고 말하나, 도는 헛되이 전하지 않으니,사람에게 있을 뿐이다.
卦以八除 괘의 8제 -괘는 8로 제한다.
凡起卦不問數多少,即以此數作卦數,過八數即以八數遞除。
보통 괘를 만들때 수의 많고 적음의 수를 묻지 않는다 즉 이 수로 괘수를 만들고 8수가 넘으면 즉 8수로 번갈아 제한다.
一八除不盡,再除二八,三八,直至除盡,以餘數作卦。
1번 8로 다 제할수 없으면, 다시 2번 8로 제하고, 3번 8, 다 제하기까지 이어서 남은수로 괘를 만든다.
如得八數整,即坤卦,更不必除也。
만일 8을 얻었다면 정한즉 곤괘이고 다시 제할 필요가 없다.
爻以六除 효이6제 - 효는 6으로 덜어냄
凡起動爻, 以重卦總數除六, 以餘數作動爻。
보통 동효는 중괘로 총수를 6으로 제하고 이 남은 수로 동효를 만든다.
如不滿六,止用此數為動爻,不必再除。만일 6이 않되면 사용을 멈추는 이 수가 동효이며 다시 제할 필요없다.
如過六數,則除之一六,不盡再除二六、三六,直至除盡,以餘數作動爻。
만일 6이 넘으면 6으로 한번 제하고 다하지 않으면 다시 2번 6으로 제하고, 3번 6,제한다,다 제할때 까지 하고 여기서 남은 수로 동효를 만든다.
若一爻動,則看此一爻,是陽爻則變陰爻,陰爻則變陽爻。
만일 하나의 효가 동하면 하나의 효를 살피고, 이것이 양효이면 음효로 변하고, 음효이면 양효로 변한다.
取爻當以時加之。효를 얻는것은 당연히 시를 더해야 한다.
互卦起例 호괘 기례 - 호괘를 일으키는 법
互卦只用八卦,不必取六十四卦名。
호괘는 8괘만을 쓰고, 64괘명에서 얻을 필요가 없다.
互卦以重卦去了初爻及第六爻,以中間四爻分作兩卦,看得何卦。
호괘는 중괘로 초효와 제6효를 지나치고, 중간 4효로 나누어 두 괘를 만들고 어느괘를 얻었는가 살핀다.
又云:乾坤無互,互其變卦。
또 전하기를 : 건곤은 호괘가 없고, 그 변괘가 호괘이다.
---참고
호괘(互卦): 초효(初爻)와 상효(上爻)는 무시하고 2,3,4효를 하괘(下卦)로 하고 3,4,5효를 상괘(上卦)로 하여 이루어진 괘다. 2,3,4효를 내호괘, 3,4,5효를 외호괘라고 한다.
그래서 아래 삽화에서 보듯이, 수뢰준(水雷屯)의 호괘는 산지박(山地剝)이 된다.
도전괘(倒顚卦): 도전괘는 본래의 괘를 거꾸로 뒤집은 것이니, 자세히 말하면 초효(1효)=> 상효(6효), 2효=> 5효, 3효=> 4효, 4효=> 3효, 5효=> 2효, 상효=> 초효 이런 식으로 효가 바뀐다. 그리하여 위 그림에서 보듯이, 수뢰준 괘는 산수몽(山水蒙) 괘가 도전괘가 된다.
年月日時起例 년월일시를 일으키는 법
年月日為上卦。 년월일로써 상괘
年月日加時總數為下卦。년월일에 시를 더하여 총수가 하괘
又以年月日時總數取爻。또 년월일시 총수로 효를 얻는 것이다.
如子年一數,丑年二數,直至亥年十二數。
이는 자년이 1의 수, 축년이 2의 수, 해년까지는 12수이다.
月如正月一數,直至十二月,亦作十二數。
월은 정월이 1수 12월까지 12수로 역시 12수를 만든다.
日數如初一一數,直至三十日,為三十數。
일수는 초하루는 1수, 30일까지 이어가서 30수이다.
以上年月日共計幾數,以八除之,以餘數作卦。
이상 년월일 공히 계산수이고 8로 제하여 남은수로 괘를 만든다.
如子時一數直至亥時十二數,
就將年月日數加時之數,總計幾數,
이는 자시1 수에서 해시까지 12수이고
취장(일취월장) 년월일수에 시의 수를 더하고,총합친것이 낌새수다.
以八除之,餘數作下卦;
以六除,餘數作動爻。
이를 8로 제하고 남은수로 하괘를 만든다 :
이를 6으로 제하여 남은수로 동효를 만든다.
참고 상괘 -년월일 수 /8= ?수=상괘 하괘 - 년월일시 총수 또는 년월일시 총수에서 효 /8=?수=하괘 호괘 - 중간4 괘의 변효 동효 - 상하효는 빼고 가운데 4효 총수/6= ?수가 동효 |
物數占例 물수의 점법
凡見有可數之物, 보통 있는 것을 보고 만물의 수가 가능하다.
即以此數起作上卦, 즉 이것으로 수를 일으키어 상괘를 만들고
以時數配作下卦。
그 시간의 수로 하괘를 만들어 배합한다.
即以卦數並時數總除六取動爻。
즉 이 괘의 수에 시수를 합한 총수를 6으로 제한것이 동효를 얻는 것이다.
聲音占例 성음점법
凡聞聲音,數得幾數, 무릇 성음을 듣고 수는 낌새수로 얻는것이다.
起作上卦,加時數配作下卦。일어나서 상괘를 만들고 시간수를 더해서 하괘를 만들어 배합한다.
又以聲音,如聞動物鳴叫之聲,또 이 성음은 동물 울음소리를 듣는 거시다
或聞人敲擊之聲,皆可作數起卦。혹 사람 소리를 듣는데 다 괘를 일으키는 수로 작성이 가능하다.
字占 글자점법
凡見字數如停勻,即平分一半為上卦,一半為下卦。
如字數不勻,即少一字為上卦,取天輕清之義,
以多一字為下卦,取地重濁之義。
무릇 글자 수 를 보고 고르게 머무르는 (분리하다)것은 즉 평균하여 절반은 상괘가 되고 절반은 하괘가 된다.
글자수가 균일하지 않으면 적은 측이 상괘가 되고 하늘의 경청(가볍고 맑은)의 뜻을 얻고,
다수 글자는 하괘가 되어 지 중탁(무겁고 탁함)의 뜻을 얻는다.
一字占至十一字占 한 글자 점법에서 11글자 점법
一字為太極未判。1.한글자는 태극으로 판단할수 없다.
如草書,混沌不明,不可得卦。
예로 초서는 혼동으로 불명하고 괘를 얻을수 없다.
如楷書,則取其字畫,以左為陽畫,右為陰畫。
居左者看幾數,取為上卦。居右者看幾數,取為下卦。
又以一字之陰陽,全畫取爻。
예로 해서는 글자 획을 얻으며 좌측 글자는 양획이 되고 우측 글자는 음획이 된다.
좌라는 것은 기수(어떤 일을 알아차릴 수 있는 눈치) 살필수 있고 상괘가 되며 우측은 기수를 살피어 하괘를 얻을수 있다.
또 이 한글자 음양은 전획은 효를 얻는다.
「彳」、「丿」,此為左者; 이는 좌측이 되고
「一」、「乙」、「、」此為右者。이는 우측이 된다.
二字為兩儀平分。2. 2글자는 양의가 균ㄷㅇ히 나뉜다.
以一字為上卦,一字為下卦。이중 한글자는 상괘이고 한글자는 하괘가 된다.
三字為三才。3. 3글자는 3재가 된다,
以一字為上卦,二字為下卦。이중 한글자는 상괘가 되고 2글자는 하괘가 된다
四字為四象。4. 4글자는 사상이된다.
平分上下為卦。균둥히 상하로 나뉘어 괘가 된다.
又四字以上,不必數畫數,只以平仄聲音調之。
平聲為一數,上聲為二數,去聲為三數,入聲為四數。
또 4글자 위는 획수가 필요없는 수이며 이는 평상거입의 성음 조화이다.
평성이 1수이고 상성이 2수가 되며 거성이 3수가 되고 입이 4수가 된다.
五字為五行。5. 5글자는 오행이다.
以二字為上卦,三字為下卦。2자는 상괘이고 3자는 하괘가 된다.
六字為六爻之集。6. 6글자는 6효가 모인 것이다.
平分上下為卦。 균ㄷㅇ히 상하로 나누어 괘가 된다.
七字為齊七政。7. 7글자는 7정이 가지런하게 된다.
以三字為上卦,四字為下卦。즉 3자는 상괘가 되고 4자는 하괘가 된다.
八字為八卦定位。8. 8글자는 8괘 정위가 된다.
平分上下為卦。균등하게 나누어 상하 괘가 된다
九字為九疇之義。9. 9글자는 아홉두둑의 의미가 된다.
以四字為上卦,五字為下卦。4글자는 상괘가 되고 5글자는 하괘가 된다.
十字為成數。10. 10 글자는 성수이다.
平分上下為卦。균등히 나누어 상하괘가 된다.
十一字以上至於百字,皆可起卦。11. 11자글자 이상에서 100자까지로 다 괘를 일으킬수 있다.
但十一字以上,又不用平仄聲音調之,止用字數。단 11자 이상글자이며 또 평상거입성음을 쓰지 않으며 자수로 마친다.
如字數均平,則以半為上卦,以半為下卦。예로 자수를 균등히한즉 반은 상괘 반은 하괘가 된다.
又合二卦總數取爻。또 2괘 합의 총수로 효를 얻는다.
丈尺占 장척점
丈尺之物,以丈數為上卦,尺數為下卦。장척의 물은 丈어른장 장수가 상괘가 되고 척수가 하괘가 된다.
合丈尺之數取爻。
장척의 수를 합하여 효를 얻게 된다.
寸數不用。
촌수는 쓰지 않는다.
尺寸占 척촌점
以尺數為上卦,寸數為下卦。
척수로 상괘가 되고 촌수는 하괘가 된다.
合尺寸之數加時取爻。
척촌의 수를 합한 수에 시간을 더하여 효를 얻는다.
分數不用。분 수는 쓰지 않는다.
為人占 위인점
凡為人占,其例不一。보통 위인점은 하나가 아니다.
或聽語聲起卦,或觀其人品,或取諸身,或取諸物,或因其服色,觸其外物,或以年月日時,或以書寫來意。
又聽其語聲者,如或一句,即如其字數分之起卦,如說兩句,即用先一句為上卦,後一句為下卦。
語多,則但用初聽一句,或末後所聞一句。餘句不用。
觀其人品者,如老人為乾,少女為兌之類。
取諸其身者,如頭動為乾,足動為震,目動為離之類。
取諸其物者,如人手中偶有何物,如金玉及圓物之屬為乾,土瓦及方物之屬為坤之類。
因其服色者,如其人青衣為震,赤衣為離之類。
觸其外物者,起卦之時見水為坎卦,見火為離卦之類。
年月日時,如觀梅之類推之。년월일시는 관매점 같이 추리한다.
書寫來意者。
其人來占,或寫來意,則以其字占之。
自己占 자기점
凡自己欲占,以年月日時或聞有聲音,
或觀當時有所觸之外物,皆可起卦。
보통 자기욕심 점은, 년월일시 이거나 성음을 듣는 것이거나,
혹 당시를 보고 거기 다아 있는 외물로 모두 괘를 일으킬 수 있다.
以上三例,與前章為人占類法同。
위 3가지 법은 앞장에서 사람을 점하려는데 동법이 된다.
占動物 점 동물
凡占群物之動,不可起卦。무릇 점 무리인 만물들 움직임은 괘를 일으킬수 없다.
如見一物,則就以此物為上卦,物來之方位為下卦。한 물체를 보면 이물로부터 상괘를 얻고 물이 오는 방향으로 하괘를 얻는다.
合物卦數及方位卦數,加時數取爻,물괘수와 방위괘수를 합하며 시수를 더하여 효를 얻고,
以此數總斷其物,如後天占牛鳴雞叫之類。이들 수의 모두로 물을 단언하며 후천점들과 같은 것이된다.
又凡牛馬犬豕之類,初生,則以初生年月日時占之。무릇 우마견돈류 같이 초생은 초생 년월일시로 점을 한다.
又可置買此物,亦可以初置買之時推之。가치가 있고 물의 질은 역시 처음 가치와 질의 시로 가능하며 추리 한다.
占靜物 점 정물
凡占靜物,有如江河山石,不可起卦。무릇 점 정물은 강하산석과 같이 괘를 일으키지 못한다.
若至屋宅、樹木之類,則屋宅初創之時,樹木初置之時,皆可起卦。
옥택 수목류 는 옥ㅌ택은 초창의 시로 수목은 처음가치 시로 다 괘를 일으키다.
至於器物,則置成之時可占,如枕、椅之類是矣。
기물은 이룬 때로 점이 가능하고 예로 베개 의자류를 같은 것이다.
餘則無故不占。이런즉 무고(탈이나 걱정거리 없이 편안함)는 점이 아니다.
若觀梅,則見雀爭枝墜地而占。만일 관매같으면 가지가 떨어지는 것으로 점이 된다.
牡丹,則見有問而占。목단은 들을수 있므로 점이다.
茂樹,則枝枯自墜而後占也。무수는 ㅈ가지가 말라 떨어지므로 후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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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육효로 점보는 법이 또 있네요. 찬찬히 들여다 봐야겠어요.
초보도 볼수 있었으면 좋겠읍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