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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 총정리(46회~50회)
<제46강 두무냉통, 복무열통>
<제47강 태양인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제48강 Kids Health(어린아이 같아지기)>
<제49강 죽음 & 49재이야기>
<제50강 부처님 일대기 & 한의학>
<제46강 두무냉통,복무열통>
1) 우리의 마음에도 따뜻한 '애정'이 있는가 하면 차가운 '공포'도 있다.
2) 마음에도 음양이 있다. 노래에도 음양이 있고 음식에도 음양이 있다.
3) 멍게, 해삼, 굴은 음적이다.
4) '설사' 환자에게 해삼은 '독'이다.
5) 태극교훈 1 : 찬 것을 먼저 드시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태극교훈 2 : 입장바꿔 생각하라 마음을 잘 조율하라.
태극교훈 3 : 함부로 비교하지 마라.
6) 태극은 우리 마음을 잘 조율해서 잠자고 있는 하늘님을 일깨우라는 것
7) 태극이란 본성, 깨끗한 마음, 천진한 마음이다.
8) 두무냉통 복무열통 : 머리는 차가워서 아픈 법이 없고 배는 더워서 아픈 법이 없다.
9) 백회열(百會血) : 두정(頭頂) 정중선 중앙에 있는 경혈(經穴)
설사에는 뜸을 떠 주면 좋고, 변비에는 살짝 출혈을 시켜주면 좋다.
10) 공복에 차가운 맥주는 드시지 마세요.
11) 공복에 '냉수문화' 추방해야 합니다.
12) 소상혈 : 金, 土, 木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11번째 혈로서 엄지손가락 외측 손톱 아래 위치. 관절의 특효혈
어제혈에서 소상혈쪽으로 긁어주면 관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귀신도 놀라는 효과가 있다"해서 '귀곡혈'이라 불린다.
손끝방향으로 지압하면 관절이 좋아진다.
머리가 뜨겁고 아래가 차가운 사람들 특히 화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소상혈'을 지압해 주세요.
'소상혈'을 손목쪽에서 손끝 방향으로 강하게 지압하면 우리 몸의 수기와 화기가 상하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져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도 예방할 수 있다.
머리는 차고 배와 다리는 따뜻해야 되는데 반대로 머리는 뜨겁고 배와 다리가 차가운 사람은 '소상혈'을 지압해 주면 효과가 있다.
13) 수태음폐경 : 12경락중 하나로 엄지손가락으로 흘러 의식주를 관장하는 신체리듬 경락
14) 하병상치 : 아래의 병은 위쪽을 치료하고
상병하치 : 위의 병은 아래쪽을 치료한다.
좌병우치 : 왼쪽의 병은 오른쪽에서 치료하고
우병좌치 : 오른쪽의 병은 왼쪽에서 치료한다.
15) 안부노육 : 정명혈 부위에서 시작되는 일종의 화병. 눈이 충혈되는 증상.
노육努肉이 있으면 심장홧병이 있다.
16) 대담하지 못하고 결단심이 부족한 사람은 '족소양담경'이 약하다.
17) 협계혈(목화수 삼부혈) : '족소양담경락''으로 넷째발가락과 다섯째발가락 사이에 있다.
협계혈을 발목쪽에서 발끝방향으로 강하게 긁어주면 오줌싸개, 경기있는 어린이, 간질에 걸린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다.
대담하지 못하고 소심하고 결단력이 없는 사람 긴장, 공포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협계혈'을 발등에서 발끝쪽으로 강하게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18) 담자 중정지관 결단출언 : "담은 중정지관이며 결단을 내린다"고 하였다.
19) 봉선자 약성가
봉선자온능연견 : 봉선자는 성온하다. 능히 단단한 것을 무르게 할 수 있다.
난산골경열가전 : 난산이 되는 골결과 열격을 고칠 수 있다.
20) 뼈가 석회질화 되어가는 분들! 봉선자 음양탕을 드시면 효과가 탁월합니다.
<제47강 태양인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1) ‘진리’는 상대성을 가지고 있다.
양陽-음陰, 하늘-땅, 차고水-더움火
2) 차가운 맥주마시기 전에 먼저 음양탕을 드세요.
3)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 옛것을 익히어 새것을 앎
4) 황제내경 :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에 저술한 현존하는 의학문헌 중 가장 오래된 이론저서
5) 음양화평지인 : 황제내경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서 음양이 치우친 바 없는 사람
6) 뚱뚱한 사람은 陰人 찬 사람은 陰人
마른사람은 陽人 더운 사람은 陽人
7) ‘사암침법’은 음양오행설에 입각해 보사補瀉가 살아 있는 독창적인 한의학이다.
8) 여성은 음, 남성은 양
9) 소양인 : 여성 중에서도 남성적 기질이 있는 여성
소음인 : 남성 중에서도 여성적 기질이 있는 남성
태양인 : 폐대간소. 코는 크고 눈은 작다.
사무에 치밀, 영웅적 혁명적 기질, 의심이 많다.
10) 코는 폐와 관계가 있고, 눈은 간과 관계가 있다.
11) 이명 :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때를 ‘이명’이라고 한다.
신정부족(腎精不足), 담화(淡火)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대부분의 ‘이명증’은 매미우는 소리, 귀뚜라미 우는 소리가 많다.
12) 귀의 병은 신장과 관련이 있다.
13) 신허이명(腎虛耳鳴) : 신음(腎陰)이나 신양(腎陽)이 허하여 약한 매미 우는 소리와 같은 이명이 계속 있고 밤에는 더욱 심해지는 병증.
과도한 성생활 등으로 신정(腎精)이 부족하게 되면 귀쪽으로 가는 기혈이 막혀 ‘이명현상’이 나타난다.
얼굴에 검은 빛이 돌며, 입이 마르고, 소변이 잦아지는 특징이 있다.
14) ‘귀밝이 술’은 ‘족소음신경락’을 활성화시키고 귀가 밝아진다.
15) 귀는 콩팥腎과 관계가 있다.(신장은 소변을 뽑아내는 기능을 한다.)
혀는 ‘심장’과 관계 있다.(심장은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기능을 한다.)
16) 눈-간장, 코-폐장, 귀-신장, 혀-심장
17) 태음인 : 간대폐소. 눈은 크고 코는 작고, 음덕이 있어 부하를 잘 다스리고 엉큼하고 자기만 알고, 이기적이다.
태음인은 성격이 원만하고 불편을 잘 감수한다. 엉큼하고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면이 있다.
18) 동탁(139~192) : 중국 후한 말기의 무장. 후한 왕실을 배경삼아 폭정을 휘두르다 여포에 의해 목숨을 잃는다.
19) 소음인 : 마르긴 했지만 몸이 찬 사람
신대비소. ‘비장’과 ‘위장’기능은 약하고 ‘신장’기능은 강하다.
입은 작고 귀는 큰 사람
속이 차고 신기능이 강하다.
20) 소양인 : 뚱뚱하고 몸이 더운 사람
비대신소. 비장과 위장기능은 강한데 귀에 관계되는 신장기능은 약하다.
입은 크고 귀는 작다.
21) 입口은 비장과 관계있다. (비장은 소화와 영양을 맡는다.)
22) 용천혈 : 발바닥 중앙부인 족심(足心), 즉 발바닥을 앞으로 오그리면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용천혈을 자극하면 등 뒤의 신장을 자극하게 되고 신장에 잠재되어 있는 선천지기(先天之氣)가 생식기쪽으로 이동한다. 양기가 강화되는 것이다.
23) 족소음신경 : 용천혈(발바닥)에서 시작하여 염천혈(廉泉穴-턱바로 밑)로 흐르는 경락
24) ‘비아그라’는 원래 협심증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나 임상실험 과정에서 남성 발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발기부전 치료제로 쓰이게 되었다.
25) 음중지양(陰中之陽) : 음 가운데 양(‘쥐’를 상징)
26) 말은 ‘심장’을 상징하고 쥐는 ‘신장’을 상징한다.
27) 여성 쥐띠의 다산(多産)이란 말은 ‘신장능력이 강해 번신력이 강하다’는 의미이다.
28) ‘소음인’이 열이 40° 이상일 때 ‘인삼’은 쓰지 않는다.
29) ‘소양인’이라도 뚱뚱한 사람에게는 돼지고기는 맞지 않다.
30) 한번 소양인은 영원한 소양인이 아니다.
31) ‘소양인’이라도 뚱뚱한 사람은 돼지고기를 피하고, ‘소음인’이라도 몸이 차면 인삼이 몸에 맞을 때와 맞지 않을 때를 잘 구분해야 한다.
32) 코↔눈 비율, 입↔귀 비율을 잘 살피면 ‘사상의학’이 보인다.
33) 권력의지 상승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편두통’이 온다.
34) 옆이마 아픈 것은 명예와 관계있고 승진이 안되었거나 선거에서 떨어졌거나 등의 망신살이 뻗쳤을 때 온다.
35) '후두통‘은 연인의 배신 등 ’감성리듬‘에 상처를 받았을 때 온다.
36) 심정부침 : 마음의 뜨고 가라앉음을 관찰하라.
이심치심 : 마음으로 마음을 다스려라.
대기묘용 : 근기에 따라 묘한 방편을 응용하라.
이화창생 : 진리로써 창생을 교화하라.
<제48강 Kids Health(어린아이 같아지기)>
1) 어린아이는 순환이 잘된다.
2) 오렌지주스 음양탕 : 팔팔 끓인 뜨거운 오렌지주스와 차가운 오렌지주스를 섞은 순환수
시고 단맛이 우리 몸의 저축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마른체질의 사람에게 유익한다.
3) 어린아이는 물건을 쥐는 힘이 굉장히 강하다.
4) 어린아이는 몸이 부드럽다. 부드러운 것이 오래 간다.
5) 어린아이는 울때 참지 않고 울음으로 모두 발산하고, 마음을 무심하게 돌리기 때문에 ‘영성靈性’이라 한다.
6) 찬시 : 소아풍증(小兒風)일 때 안구가 위나 아래로 돌아가는 것으로 경풍팔후(驚風八候)의 하나임
7) 각궁반장 : 소아에게 사지경련이 나타나는 병증으로 ‘경기’라고도 한다. 허리와 등이 뒤로 젖혀져서 마치 활처럼 휘는 증상
8) 구루병 : 일명 곱사. 비타민 D의 결핍으로 일어나는 뼈의 병으로 뼈에 칼슘이 붙기 어려워 뼈의 구루병(안짱다리 등)이나 성장장애, 뼈가 이상한 모양으로 휘는 증상.
10) 장궁노현 : 몸이 활처럼 반대로 뒤집어지는 증상
몸 머리가 발에 닿을 만큼 구부러진 증세
11) 졸리면 자고 배고프면 머고 울고 싶으면 울고 웃고 싶으면 웃고
12) 태계혈(水火土삼부혈) : 족소음신경의 3번째 혈로서 안쪽 복사뼈(내과) 뒤 발꿈치뼈 후방에서 취혈. 내과점과 아킬레스건을 이은 선의 중점 함요부(오목히 들어가는 부분)
13) 백납백반증 : 멜라닌 세포의 파괴로 인하여 여러 가지 크기와 형태의 백색 반점이 피부에 나타나는 후천적 틸색소성 질환
14) ‘양명경락’은 ‘흰색’을 주관하고 ‘백납백반증’은 양명경락이 지나치게 실해 발생한다.
15) 족태음비경 : 엄지발가락 안쪽에서 시작되는 포만감과 안락감의 통로
16) 태벽혈 : 엄지발가락 안쪽 도드라진 뼈 아래의 우묵한 곳에 있는 ‘족태음비경’의 혈자리
태백혈은 천부경락인 족태음비경에서 오행, 육기, 오수혈상으로 모두 토(土)의 성질을 가진 ‘천부혈’이다.
‘태백혈’을 보하는 지압법은 축축한 토(土)의 기운으로 넣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양명경락이 발달한 마른체질의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태백혈’을 지압한 순간 턱밑의 하얀부분이 갑자기 빨간 홍시처럼 변했다.
17) 절복 : 불의와 악을 보면 꺽어버리고 바른 길로 인도
나쁜 사람이나 외도(外道), 사도(邪道)를 꺽어 굴복시키는 일
18) 섭수 : 모든 것을 용납하고 수용하는 것. 관대한 마음으로 남을 받아들임
19) 박맹수자무사 : 병을 치료할 때는 맹수를 때려잡듯 사사로운 감정을 두지 말아야 한다.
대귀빈자극경 : 병을 진찰할 때는 귀한 손님을 대하듯이 극진히 공경해야 한다.
-낙랑노부 시침가
20) 영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나와 남을 비교하지 않는다.
선과 악을 함부로 판단하지 않는다.
21) 자기를 사랑할 줄 알면 남도 사랑할 줄 안다.
22) 한로축괴 : 사람이 돌을 던지면 한나라 똥개는 돌을 쫓아가지만
사자교인 : 사자는 돌을 던진 사람을 문다는 말
현명한 사람은 문제의 근본을 헤아려 해결하려 들지만 아둔한 사람은 근본을 찾지 못하고 표면에 보이는 것만 쫓아가려한다는 말이다.
23) 십악팔사(十惡八邪) : 신(身)·구(口)·의(意) 삼업(三業)에 해당되는 열 가지 죄악 여덟 가지 그릇된 일. 팔정도(八正道)의 반대
24) 어린아이가 질병에 걸리면 평소 부모가 ‘불화’하지는 않았는지 살펴봐라.
25) 어린아이 앞에서 ‘부부싸움’하지 마세요.
26) 어린아이는 걸어다니는 빨간신호등
27) 어린아이의 평균 맥박수는 100~120회로 양적陽的이기 때문에 인삼 종류는 피해야 한다.
28) 상양 : 천부경락인 수양명대장경의 정(井)혈인 상양혈은 건조하고 냉한 金의 속성이 세 개나 겹친 천부혈
상양혈을 보하는 지압법은 건조한 금(金)의 기운을 넣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태음경락이 발달한 뚱뚱한 체질의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29) 상양혈은 陽明燥金(건조, 매운맛, 백색) 기운을 가지고 있다.
30) 음陰의 시간대인 밤에는 우리 몸의 저장성도 강해지기 때문에 뚱뚱한 체질의 사람에게는 야간에 먹지도 마시지도 말며 최소한 8시간~12시간 정도는 장을 비워두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의 기본원칙이다.
최소한 12시간 정도는 장을 비워두는게 좋다. 그러면 몸속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 단백질이 재소화된다.
장을 비워라. 그렇지 않으면 ‘비만증’에서 탈출할 수 없다. 밤에는 물도 살로 간다.
31) 비만 환자는 ‘상양혈’을 손목 방향으로 지압하면 효과가 있다.
상양혈을 손끝에서 손목방향으로 보補하면 몸을 건조하게 하여 살을 빼주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32) 상양혈을 합곡혈까지 강하게 지압하라.
어린아이, 어른에게 지방질 제거의 최고의 혈자리이다.
33) 음식음 맵고 담담하게 드시고(발산력) 달고 신 음식(저축력)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34) 비만증 어린이에게 ‘옥수수 수염차’ 음양탕을 마시게 하면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다.
35) 남자 100명 치료하는 것보다 여자 1명 치료하는 것이 더 어렵고 여자 100명 치료하는 것보다 어린아이 1명 치료하는 것이 더 어렵다.
36) 소상혈 : 金, 土, 木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11번째 혈로서 엄지손가락 내측 손톱 아래 위치. 관절의 특효약
어제혈에서 소상혈 쪽으로 긁어주면 관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귀신도 놀라는 효과가 있다 해서 ‘귀곡혈’이라 불린다.
소상혈은 ‘소아경기’에 좋은 혈자리(지압)이다.
‘소상혈’은 우리 몸의 수기水氣와 화기火氣의 상하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때 활용되어지는 특효혈이다.
머리는 열이 있고 아래는 차가운 상열하한증(上熱下寒證)의 사람에게 소상혈을 손목에서 손끝방향으로 강하게 지압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어제혈에서 소상혈까지 지압. 두열족한, 어린아이 경기의 특효방
<제49강 죽음 & 49재이야기>
1)
1, 6 | 2, 7 | 3, 8 | 4, 9 | 5, 10 |
水 | 火 | 木 | 金 | 土 |
2) 4, 9 金 - 가을기운
3) 49재 : 사람이 죽은 뒤 49일째에 치르는 불교식 제사의례
불교의식에서는 사람이 죽은 다음 7일마다 불경을 외면서 재(齋)를 올려 죽는 이가 그 동안에 불법을 깨닫고 다음 세상에서 좋은 곳에 사람으로 태어나기를 비는 제례의식이다. 그래서 칠칠재(七七齋)라고도 부르며, 이 49일간을 ‘중유(中有)’ 또는 ‘중음(中陰)’이라고 하는데, 이 기간에 죽은 이가 생전의 업(業)에 따라 다음 세상에서의 인연, 즉 생(生)이 결정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4) 밀라레파 : 아시아의 소크라테스로 불리는 티베트 최고의 성자.
티베트 불교의 종파인 카규파의 승려로 카규파의 시조인 마르파의 제자가 되어 차크라(Cakra)라는 기공과 운행에 중심을 둔 수신법을 전수받았다.
5) 뚱뚱한 사람은 축축한 土의 기운이 왕성하고, 마른 사람은 건조한 金의 기운이 왕성하다.
6) 진맥을 할 때 손목의 요골돌기를 가운데 손가락으로 짚어서 한다.
7) 지맥 : 성인의 경우 맥박수가 1분에 65회 이하이면 지맥이라 할 수 있다.
8) 부맥 : 손가락을 피부에 살짝 대기만 해도 느껴지는 맥. 마치 물에 나무가 떠내려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질병이 몸의 표면에 있을 때 나타난다.
9) 침맥 : 푹신한 솜을 누르듯이 뼈에 도달할 때까지 매괌늘 깊게 누르면 느껴지는 맥이다.
음기가 세게 치밀어 올라 양기가 퍼지지 못할 때 나타난다.
10) 부평초, 일명 개구리밥
부평초는 가벼워서 위로 뜨기 때문에 피부염에 특효방이다.
성질은 차서 열을 내려주고 맛음 매워 폐로 들어가 피부에 작용하여 땀을 낸다.
마른 사람의 건조한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11) 한토하화 : 발한, 구토, 설사, 화해
12) ‘맥’을 볼 때 첫째는 ‘느린지 빠른지’를 본다.
느리면 몸이 냉한 사람, 빠르면 몸이 더운 사람이다.
13) 부침지삭(浮沈遲數) : 맥상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 부맥(浮脈-떠있다.), 침맥(沈脈-가라앉다), 지맥(遲脈-느린 맥), 삭맥(數脈-빠른 맥)을 아울러 이르는 말.
14) 불문진단 : 환자의 상태를 묻지 않아도 보고 만져보거나 소리를 듣거나 냄새를 맡음으로써 알아내는 것.
15) 나의 죄를 덮어씌우는 왕습(枉習)은 무고 비방하여 선량한 이를 핍박하는데 그 과보로 벽력이나 깔려 죽는 고통을 받는 음지옥에 떨어진다.
16) 반구저기 : ‘잘못을 자신에게서 찾는다’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 남의 탓을 하지 않고 그 일이 잘못된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 고쳐 나간다는 의미
17) 구정(九鼎) 선사 : 인내심으로 솥을 아홉 번 고쳐 걸었다 하여 구정이란 법명을 얻었다.
18) 이조조심도(二祖調心圖) : 이조께서 마음을 조율하다. 2조 혜가조사가 초조 달마스님문하에 있을 때 달마스님에게 가르침을 청하였고 달마스님께서 혜가스님에게 묻기를 법을 구하기 위해서는 목숨까지도 바쳐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데 할 수 있겠느냐? 하자 혜가스님은 칼을 뽑아 왼쪽 팔을 잘라 달마대사 앞에 놓았다.
19) 중음신 : 육신의 죽음 이후에 육신은 멈추었으나 업력에 의하여 개체적 자아로서의 존재감인 유지되는 영적 상태
20) 티벳 사지의 서 : "죽음의 순간에 단 한번 듣는 것만으로 영원한 해탈에 이른다“는 가르침을 담고 있는 파드마 삼바바의 신비 경전을 완역한 책.
죽음과 다음 환생 사이의 중간상태에 머물러 있는 사자(死者)를 위한 안내서이다. 이 책은 우리가 사후세계에서 보게되는 그 모든 빛과 신들의 세계가 사실은 우리 자신의 마음에서 투영된 환영에 불과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21) 수궐음심포경 : 셋째손가락(기억의 저장창고) 손톱 안쪽으로 흐르는 경락으로 궐음 즉 명예욕, 지식욕 등의 지성리듬을 관장한다. 궐음풍(厥音風)의 성질을 가졌으며, 심보 혹은 심뽀로 통용되는 마음씀씀이와 상관있는 경락이다.
22) 육도(六道)
삼악도 -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삼선도 - 아수라도, 인간도, 천상도
23) 수미산 : 고대 인도의 우주관에서 세계의 중심에 있다는 상상의 산
24)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25) 가사설법 여운우 : 가령 설법을 잘해 운우 조화 부리며
감득천화 석점두 : 하늘에선 감동해 꽃비 내리고 돌조차 고개를 끄덕여도
건혜미능 면생사 : 알음알이 지식 마른지혜로는 생사를 면치 못하나니
사량야시 허부부 :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헛되고 뜬 일이로다.
- 부설거사 사부시
26) 자기의 자성 속에서 생사의 초월을 찾아라.
27) 혜암 현문 스님 1884~1985
1929년 만공선사로부터 전법게를 받았고
1956년 수덕사 조실로 추대되어 덕숭산에 머물면서 30년 동안 후학을 지도하였다.
1984년 100세의 나이로 미국으로 건너가 우리나라의 선을 전파
1985년 수덕사 염화실에서 세수 101세, 법랍 89세로 입적하였다.
28) 백장선사 영가천도
영광독요 : 신령스런 광명이 홀로 빛나매
형탈근진 : 근진을 멀리 벗어났고
체로진상 : 본체가 그 진상을 드러내니
불구문자 : 문장에 아무 걸림이 없다.
진성무염 : 참된 성품은 물들음이 없어
본자원성 : 본래 스스로 원만히 이루어졌거니
단리망연 : 다만 망령된 인연만 여의면
즉여여불 : 그것이 곧 여여한 부처니라.
29) 육근(六根) : 육식(六識)을 낳는 여섯 가지 근.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 의(意)의 총칭
30) 인삼 약성가
인삼미감 보원기 : 인삼은 달고 원기를 크게 도우며
지갈생진 조영위 : 갈증을 없애고 진액을 만들며 영위를 조화롭게 한다.
31) 상추 약성가
와거고냉흉격성 : 상추(와거)는 쌉쌀하고 성랭한다.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통리오장과발냉 : 오장을 통리하나 과용하면 냉이 생긴다.
32) 몸이 찬 사람에게는 상추가 독, 몸이 더운 사람에게는 인삼이 독이다.
33) 인삼 중에 ‘미삼’이 더 독하다.
34) 음허화동인 사람들이 힘도 없으면서 색(色)을 밝힌다.
35) 청리자감탕 : 음허화동으로 조열과 식은땀이 나고 가래가 끓고 숨이 차며 정신이 맑지 못한 데 쓰는 처방
36) 자음강화탕 : 음허화가 발동하여 열이 나고, 기침하며, 가래를 토하고, 숨이 차며, 도한하고, 입이 마른 것을 고친다. 본 처방은 육미지황환과 겸하여 복용하면 허로를 보하는 것이 아주 신기하다.
37) 오이 약성가
호과감한막다식 : 오이(=호과)는 미감味甘 성한性寒하다. 많이 먹지 말라.
능발한열막역혹 : 한열寒熱을 유발誘發하고, 학질瘧疾도 유발誘發할지 모른다.
<제50강 부처님 일대기 & 한의학>
1) 오탁악세(五濁惡世) : 타락한 세상에 나타나는 다섯 가지 더러움
겁탁 : 시대가 타락해 전쟁,질병,기아 따위가 많아지는 것.
견탁 : 그릇된 사상이 판치는 것
번뇌탁 : 탐,진,치 번뇌가 사람을 지배하는 것
중생탁 : 중생의 과보가 저하되어 무기력(無氣力), 무지(無知)해지는 것
명탁 : 수명이 차츰 짧아지는 것
2) 부처님도 암살의 위험이 있었다. 데바닷타(Devadatta)는 부처님의 사촌 동생이며, 같은 석가족의 왕자이다. 부처님과 같은 명성을 얻기 위해 명예욕에 사로 잡혀 아만에 빠지게 된다. 데바닷타는 부처님의 교단이 커지자 마가다국의 태자 아자타삿투의 후원을 받아 음모를 꾸며 자객을 보내고 높은 산에서 바위를 굴리고 성질이 포악한 코끼리를 풀어 부처님을 죽이려고 했으나 모두 실패하고 산 채로 지옥에 떨어졌다고 한다.
3) 봉선자 약성가
봉선자온능연견 : 봉선자는 성온(따뜻)하다. 능히 단단한 것을 무르게 할 수 있다.
난산골경열가전 : 난산이 되는 골경과 열격을 고칠 수 있다.
4) 과유불급 :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5) 맥이 너무 긴장되면 풀어주고 더우면 차게하고 차면 덥게하고 맥이 뜨면 가라앉게 하고 가라앉으면 뜨게 하라.
6) 빈녀일등 : <현우경> ‘빈녀난타품’에 나온다. ‘부자의 만 등보다 빈자의 한 등이 낫다라는 말이 여기서 유래되었다.
7) 하초(下焦-배꼽 아랫부분)는 대체적으로 차서 아프다.
8) 침이 끈끈한 울면에 들어가서 멀겁게 된다는 것은 관절 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끈끈한 성질을 가진 관절점액도 멀겋게 할 정도의 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9) 침에 끈끈함이 없는 사람은 관절 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점액의 점성도 떨어져있을 확률이 높은 사람이다. 봉선자(봉선화 씨앗)가 좋다.
10) 관신(觀身) : 내 몸을 내가 살핀다.
11) <자기로부터의 혁명>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著
진리는 타인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찾아내야 하는 것임을 강조
12) 분노는 중풍의 지뢰밭
갈등은 갑상선의 도화선. ‘갑상선 비대증’은 갈등성 화병이다.
13) 갑상성질환은 마음속의 갈등에서 온다.
14) 마조의 즉심즉불 : 남악 회양(677~744)스님이 마조(709~788)스님에게
“자네 지금 무얼 하고 있나.”
“보시다시피 좌선을 하고 있습니다.”
“좌선은 해서 무엇하려는가.”
마조스님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부처가 되려구요.”
다음 날 남악스님은 마조스님의 선방 앞에서 기와를 숫돌에 갈기 시작했다.
마조스님이 물었다.
“무얼 하고 계십니까.”
“보시다시피 기와를 갈고 있지.”
“뭐하시려고요.”
“거울을 만들려네."
마조스님은 웃으며 “기와를 갈아 어떻게 거울을 만듭니까.”
남악스님은 마조스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와를 갈아 거울이 안 된다면 퍼질러 앉은 좌선으로 어떻게 부처를 기약하는가.”
쇠망치로 맞은 듯 얼얼한 마조가 남악에게 가르침을 청하자 남악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수레가 안 간다면 소를 쳐야 하는가. 바퀴를 쳐야 하는가.”
마조는 대꾸할 말이 없었습니다. 남악이 따끔하게 일렀습니다.
15) 불수산(佛手散) : 당귀, 천궁을 넣어 만든 약으로 산모의 진통을 경감시켜 주고 순산을 도와주는 탕약이다. 산기가 왔을 때 태를 축소시켜 출산을 원활하게 돕는 약.
16) 당귀-봄 + 천궁-여름 = 불수산
17) 사물탕 :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을 넣어서 달여 만드는 탕약.
보혈(補血)작용을 하여 부인병 치료에 쓴다.
18) 팔물탕 : ‘사물탕’과 ‘사군자탕’을 합한 탕약
기허(氣虛), 혈허(血虛)를 겸한 증상에 쓴다.
19) 십전대보탕 : 사물탕과 사군자탕의 합방에 황기와 육계를 가미한 처방
20) 육미지황탕 : 진액이 부족한 음허(陰虛)증상을 다스리는 처방
숙지황, 구기자, 산수유 따위의 여섯가지 약재를 만드는 탕약
21) 보황탕 : 십전대보탕과 육미지황탕을 합한 처방
22) 사군자탕+사물탕 = 팔물탕+육계+황기 = 십전대보탕 +육미지황탕 = 보황탕 +00+00 = 제미18탕
23) 노자의 삼보 : 慈 - 남을 즐겁게 하는 자비심
儉 - 절약, 검소함
불감위선(不敢爲先) - 감히 남의 앞에 나서지 않는다.
24) 라훌라는 ‘장애’라는 뜻. 싯다르타가 도를 닦는데 장애가 된다 해서 붙여진 이름
라훌라 : 부처님 십대제자 가운데 한 사람. 석가의 아들로서 인욕행(忍辱行)과 계율준수를 철저히 해 밀행제일(密行第一)이라 불린다.
25) 사문유관상 : 중생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수행자로서의 삶뿐이라고 여겨 출가를 결심한다.
26) 싯다르타 : 석가모니 출가하기 전, 태자 때의 이름
27) 불수산 : 당귀6, 천궁4 : 아기가 붙을 때는 붙고 떨어질 때는 떨어지게 해준다.
당귀5, 천궁5 - 링겔 주사 역할. 피가 부족할 때
28) 봉선화씨를 팔팔 끓인 물에 차가운 물을 조금 섞어 ‘봉선화씨 음양탕’을 만들어 드시면 골경화증, 뼈가 석회화 되어가는 것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29) 유성출가상 : 싯다르타 태자(석가)가 인생의 무상을 본 뒤 수행생활을 하기 위해 성을 빠져 나가는 장면을 묘사한다.
30) 분소의 : 똥 묻은 헝겊을 주워 모아 지은 옷이라는 뜻으로 가사를 이르는 말
31) 시타르 : 인도 북부에서 사용된 류트계의 발현악기
32) 부처님께서는 보리수 아래서 <더 이상 없는 바르고 원만한 깨달음>을 얻으셨다. 그런 깨달음을 전달하려는 뜻에서 녹야원에서 수행하던 다섯 비구(콘다냐, 밥파, 밧디야, 마하나마, 앗싸지)를 찾아간다. 콘다냐는 그 자리에서 부처님 말씀의 뜻을 알아듣고 깨달음을 얻어 안냐콘다냐(=깨달은 콘다냐)로 불리게 된다.
33) 기수급고독원 : 파사닉왕의 태자 기타가 소유한 원림이었으나 급고독장자가 그 땅을 사서 기원정사를 지어 석가에게 바치고 태자는 그 수목을 바쳤으므로 두 사람의 이름을 합하여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그래서 기원정사라고 불린다.
34)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독일 작곡가. 1884 마이닌겐 관현악단악장 19세기 후반 낭만주의 음악의 선두주자
35) 부처님이 태어난 곳은 현재의 네팔지역에 있던 부족국가 <카필라국>이다. 29세때 왕궁을 나와서 구도의 길에 나선 이후 부처님은 현재의 인도 영토에서 대부분의 생애를 보냈고 80세때 열반에 든 곳 역시 혀냊의 인도 영토인 <쿠시나가르>이다.
36) 기원전 6세기 부처님 시대에 히말라야 산맥 남쪽 인도 대륙에는 16개의 크고 작은 나라가 있었다고 한다. 이 중 “마가다국”과 “코살라국”이 강국(强國)이었는데 부처님이 태자로 태어난 카필라국은 이 열여섯 나라에 끼지 못할 정도로 작고 약했는데 카필라국은 강국인 코살라국의 침략 위협을 여러차례 받았고 결국 부처님 생존시에 코살라국에 의해 멸망했다.
37) 카스트(caste) : 인도 사회 특유의 신분제도.
브라만(Brahman:사제자), 크샤트리아(Kshatrya:무사), 바이샤(Vaisya:농민·상인 등의 서민), 수드라(Sudra:노예)
38) 삼업 : 신(身) 구(口) 의(意)
39) 와신상담(臥薪嘗膽) : 중국 춘추전국시대 오나라와 월나라 간의 싸움에서 전해지는 고사. 가시가 많은 나무에 누워 자고 쓰디쓴 곰쓸개를 핥으며 패전의 굴욕을 되새겼다는 뜻
40) 인생은 고해(苦海). 고(苦-괴로움)의 원인은 집착
41) 고집멸도(苦集滅道) : 불교의 4성제
고성제 :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세계의 결과물
집성제 : 마음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생기는 고통
멸성제 :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상태
도성제 :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는 수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