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랑코에(Kalanchoe)'
다른이름 : 카란코에, 카랑코에, 칼란코에, 칼란디바
영어이름 : Christmas kalanchoe
일본이름 : カルランコエ
중국이름 : 长寿花[chángshòuhuā]
학명 : Kalachoe spp.
꽃말 : 인기, 설레임
[보태기 - 블로그 지기]
오늘의꽃 365 ... '칼랑코에(Kalanchoe)' / 꽃말은 '인기", "설레임'
'아기자기한 꽃송이가 별처럼 반짝인다.'고 애호가들의 인기가 대단하다. 작은 화분으로도 키우기 쉬워 아이들에게 꽃을 사랑하게 만드는 꽃이다. 겹꽃은 장미보다 한결 예쁘다며 사랑한다. '칼란디바(Calandiva)'라고 한다.
영어이름에 'Christmas kalanchoe'라는 별명이 있다는데 아마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는 크리스마스 때 포인세티아와 함께 집안 장식에 쓰는 꽃인 모양이다. 한 겨울에 피는 꽃이니까.
추워서 꽃구경하기가 힘든 이 계절, 1월과 3월에 피는 꽃이란다. 가지각색의 화려한 색깔과 앙증맞은 작은 꽃송이와 꽃송이가 모여 꽃잎이 네 개인 홑꽃은 귀여움, 겹꽃은 화려함이 매력이다.
잎은 넓은 타원 모양으로 연한 녹색에 두터운 다육질이다. 줄기 맨위의 꽃대가 자라서 꽃이 핀다. 꽃이 많이 모여 핀다. '이지집산화서(集散花序, cyme)'라고 부른다는데 참 어렵다. '꽃차례 축의 끝에 꽃이 달리고, 그 밑 겨드랑이에서 굵기가 같은 2개의 가지가 발달해 그 끝에 꽃이 달리는 꽃차례' 라는 설명이다.
마다가스카르 섬이 원산지다.
참 아래의 이 분은 칼랑코에와 깊은 사랑에 빠진 것 같다. 줄기치기해서 꽃 많이 피우기, 꽃이 핀 후의 처리 등등 그 강좌를 옮겨 싣는다. 도움이 되시길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