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성경은 각 성경의 처음 나오는 단어를 성경의 책 제목으로 부릅니다. 예를 들면 창세기는 가장 처음 나오는 단어가 ‘태초에’라는 뜻의 ‘베레쉬트’이기 때문에 히브리어 성경의 창세기를 ‘베레쉬트’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히브리어 성경에서 처음 나오는 단어가 가장 중요한 핵심 주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1:1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드바림(דברים)’은 ‘말씀들’이라는 복수 형태이며 ‘말씀’의 단수형은 ‘다바르(דבר)’입니다.
성경에서 ‘다바르(말씀)’가 처음 나온 곳은 창세기 11장 1절입니다.
창세기 11:1 온 땅의 언어가 하나요 말이 하나였더라.
선지자에게 말씀이 임할 때도 ‘다바르’라고 합니다.
창세기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이사야
2: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열 가지 계명(명령), 십계명도 ‘다바르’입니다. 열 가지 말씀입니다.
(한글 흠정역)
신명기
4:13
그분께서 자신의 언약을 너희에게 밝히 보여
주시고 그것을 수행하라고 너희에게 명령하셨으니 곧 열 가지 명령이라. 그분께서 두 돌 판에 그것들을
쓰셨느니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셔서 오신 예수님, 그 말씀도 ‘다바르’입니다.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다바르(דבר)의 히브리어 글자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달릿(ד): 문, 길
요한복음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2. 베트(ב): 집
요한복음
15: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3. 레쉬(ר): 머리, 가장 높음
에베소서
5:23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그리고 다바르의 히브리어 각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1. 달릿(ד): 말씀(다바르), 피(담), 다윗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일서
1:7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마태복음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 베트(ב): 집(베이트), 아들/자손(벤)
마태복음
14:33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
하더라
3. 레쉬(ר): 성령(루아흐), 태초,장자/머리/처음(레쉐트), 랍비
마태복음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로마서
8:29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린도전서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요한복음
1: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말씀’을 뜻하는 히브리어 ‘다바르’의 각 글자들은 예수님과 아주 밀접한 의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히브리어 성경의 책 이름이 ‘드바림(말씀들)’인 신명기에서는 예수님이 인용하신 수 많은 말씀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음서에서 예수님께서 말씀들의 본래의 의미들을 알려면 신명기를 포함한 토라(모세오경)을 자세히 연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