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발의 종류, 패션가발, 항암가발☆
****가발의 종류
가발의 종류에는 두상전체를 감싸는 형태의 전체 가발과 두상일부를 덮는 부분가발이 있으며, 악세사리가발 등이 있다.
가발의 사용 구분은 탈모를 위한 가발, 패션을 위한 가발, 암환자를 위한 가발, 익스텐션로 구분할 수 있다.
1. 탈모용 가발
1) 전체가발
전두용 가발은 항암요법으로 탈모가 진행되는 암환자. 전체적으로 숱이 적은 탈모고객이나 흰머리의 커버목적, 50대 커리우먼 여성들, 10대~30대까지 패션의 목적 등, 기능과 선택에 있어서 다양해지고 있다.
전체가발은 자신의 모발을 감추고 착용하는 가발이며 자신의 모발이 길 경우에는 헤어망을 사용하고 자신의 모발이 짧을 때는 헤어망을 사용하지 않고 클립을 달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탈모용 부분가발
남성탈모는 이마라인에서부터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남성용 부분가발은 Toupee라 하고 여성탈모는 정수리 부분에 탈모가 많이 진행되므로 Hair piece또는 Top piece라고 한다.
여성의 탈모는 50대 이상은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스트레스, 환경오염, 잦은 염색 등으로 인하여 탈모가 진행되며 갈수록 여성 탈모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부분가발은 자신의 모발과 칼라가 일치하여야 하며, 가발과 모발의 경계선이 나타나지 않아야하며, 자신의 모발처럼 자연스럽게 보여야 한다. 직업. 나이. 성격을 고려하여 부착방법을 고려하여야하며 착용시간이 긴만큼 가벼워야된다.

2. 패션을 위한 가발(패션가발)
패션용 가발은 전체가발, 반가발, 달비, 악세사리용 가발이 있으며 그 외도 연극용 가발, 마네킹 가발, 코스프레용 가발이 있다.
패션가발은 멋을 내기 위해서나 변신을 하기 위해서 착용을 한다. 헤어스타일의 변신은 가발보다 더 이상의 좋은 소재는 없다.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 스타일을 바꾸며 자신만의 색깔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발은 헤어스타일에 풍부한 변화를 줄 수 있고 모임의 성격이나 의상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갈수록 가발을 즐겨 사용하는 수가 증가하고 있다.
몇개의 가발을 가지고 자신의 의상이나 모임의 성격에 따라 확실한 코디네이션의 역할을 맡았었다. 지금도 가발은 연예인들에게는 필수품이며 커리우먼, 젊은층에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그것은 자신을 변신시킬 수 있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가발은 코디네이션을 위한 가장 필요한 품목이 되었다.
3. 암환자를 위한 가발 (항암가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암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암환자들은 민머리 상태에서 가발을 착용하여야 하므로 가발의 선택에 있어서 신중하여야 한다. 항암치료 중에 약물에 의해 암환자들은 탈모가 진행된다.
모든 항암치료가 탈모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유방암, 갑상선암, 자궁경부암과 같은 호르몬과 연관된 항암요법은 대부분 탈모가 일어나며 다른 암도 치료약물에 따라 탈모가 진행된다.
암환자들은 항암화학요법으로 내분비계통이 약하되며 두피가 항상 습한 상태이며 탈모로 인하여 두피가 민감한 상태에 있다. 화학요법에 투여되는 약물에 따라 두피가 가려운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탈모로 인하여 두피가 아픈 증상, 두피에 심하게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 두피에 붋은 반점의 증상들이 일어난다.
암환자들에 있어서 가발은 단순한 패션의 목적뿐아니라 심리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되며 항암치료가 끝나고 자신의 건강한 모발로 헤어스타일 연출하기까지는 최소한 1~2년은 착용하여야한다. 민머리상태에서 가발이 밀리지 말아야하며 가발은 착용이 간편하여야 하고 이물감이 없어야하며 관리가 편리하고 자신의 얼굴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암환자용 기능성가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가 끝나고 자신의 모발이 자라도 패션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