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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요한이서(Second Epistle of John)
(1) 제목과 기록목적
요한이서는 본서의 발신자이며 저자 사도 요한의 이름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헬라어 본문에는 "이오니누 에피스톨레 베타"로 "요한이서"라는 표제어가 붙어 있었습니다 초대교회 당시부터 사람들은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와 유다서 등 7편의 편지를 "공동서신" 또는 "일반서신"으로 불리워졌습니다 공동이란 단어의 의미는 "보편적"(Universal) 또는 "일반적"(General)이란 뜻입니다 즉, 요한2서와 요한3서를 제외하고 모두 수신자를 특정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요한이서는 1장 13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AD. 85년경, 요한복음을 기록한 후 AD. 90년경, 요한1서를 기록한 다음 에베소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사랑의 편지", "진리의 변증서"라고 불리워지는 요한1서를 기록한 사도 요한은 성도들로 하여금 사랑을 실천함으로서 진리를 행할 것과 영지주의 거짓교사들과는 상종도 하지 말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요한이서는 요한일서의 보충적 성격을 가지며 요한일서의 축소판적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습니다 사랑을 강조하면서도 영지주의에 대한 경계를 보다 강화함으로서 교회내의 분열에 이러한 이단사상들이 적지않은 영향을 주고 있슴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요한이서는 요한일서와 달리 수신자가 언급되어 있으며 지극히 사적인 편지의 성격도 갖고 있습니다
요한이서의 수신자는 누구인가? "택하심을 입은 부녀"(elect lady)(1:1)라는 말이 교회 전체 또는 교회내의 특정집단을 가리키는 상징적인 말이라고 주장합니다 13절에 기록되어진 "택하심을 입은 네 자매"는 요한이 속한 교회의 성도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스미스(Smith)박사는 이 정도로 짧고 단순한 편지에 복잡한 알레고리(Allegory)가 사용되었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그는 사적인 편지로 보고 있으며 어떤 학자들은 에베소에 사는 기리아(Kyria)라는 이름의 한 부녀와 그녀의 가정에 보낸 서신이라고 하였습니다(베드로전서1:1,요한삼서1:1)
복음이 증거되기 시작하였던 AD. 1~2세기 동안에는 순회전도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였습니다 신자들은 전도자들을 자신의 집으로 맞이하였고 그들이 떠날때에는 여비를 제공하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환대는 영지주의 교사들에게 까지 관례화 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요한은 이러한 무분별한 행위를 경계하고 이단전파에 기여하는 우(愚)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를 요청하였습니다
(2) 저자(사도요한, AD.90년)
파피아스, 오리게네스, 유세비우스 등 초대교부들이 사도요한의 저자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요한1,2,3서와 요한복음에는 공통된 내용과 사상이 다수 등장하고 있는 것 또한 사도요한의 저자설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저자와 관련한 소모적인 논쟁은 당시 요한이라는 이름이 유대사회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이름이었기 때문이었으며, 이러한 연유로 인하여 세베대의 아들 요한과 에베소교회 장로 요한이 서로 다른 인물이라는 데서 혼돈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저자가 팔레스틴 출신의 유대인이라는 것과, 요한복음에 기록된 바와 같이 예수를 직접 목격한 사람이라는 것에서 이 책의 저자와 일치성을 가지고 있는 인물은 사도 요한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세베대의 아들인 사도 요한과 에베소교회의 장로 요한은 동일인물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말년을 에베소에서 지낸 사도요한에 의해 요한1,2,3서가 기록된 것입니다
요한은 세베대와 살로메의 아들로(마태복음10:2) 형제 야고보와 함께 가버나움에서 베드로, 안드레와 어부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밥티스마 요한에 의해 예수께 소개되어 제자가 되었습니다 요한은 하인을 둘 정도로 비교적 부유한 가정에서 성장하였습니다(마가복음1;20) 그의 어머니는 예수를 재정적으로 지원하였고(마가복음15:40~41), 요한은 상류층 출신의 대제사장을 알고 있었습니다(요한복음18:15) 그의 형은 야고보였으며, 요한은 정규 랍비학교를 다니지 않았으나 가정에서 충분한 교육을 받았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그의 강직하고 과격한 성격으로 인하여 "보아너게"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으며 예수께로 부터 특별한 사랑을 받은 제자였습니다(마가복음3:17,누가복음9:54,요한복음21:20) 그는 밧모섬에 유배되기 직전에 요한복음과 요한1,2,3서를 기록하였고 밧모섬에 유배되었을때에는 요한계시록을 기록하였습니다
사도요한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성자를 대속물로 내어 주셨다"(요한복음3:16)라는 중요한 진리를 우리에게 남겨 주었습니다 사도 요한은 사랑의 전도사로서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인지, 그 사랑이 왜 필요한 것인지, 그 사랑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사랑이 우리안에서 어떻게 작용을 하고 우리 삶 가운데에서 어떤 길을 제시하는지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거짓을 경멸하고 매우 격한 감정을 드러내었습니다(요한일서1:6,2:4) 그리스도에 대하여 잘못된 생각과 그것을 전파하는 사람과는 상종조차 거부하라고 강하게 요구하였습니다(요한이서10) 디오레베는 교만하여 사악한 말을 하는 대표적인 존재라고 실명을 거론하며 만천하에 공개할 정도로 그의 신념은 단호하였습니다(요한삼서9:10)
소아시아 태생으로 요한의 제자인 이레니우스(Irenaeus)는 AD. 98년까지 에베소에서 거주하였다고 증언하였습니다 요한복음은 이곳 에베소에서 기록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도미시안황제에 의해 추방된 사도 요한은 밧모섬에 유배되었습니다(요한계시록1:9) 요한은 자신을 너희들의 형제이며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증거로 인하여 밧모섬에 유배되었음을 공개하였습니다 사도 요한은 이곳에서 가장 중요한 그리스도와 세계의 장래에 대하여 선명한 목격자가 되었습니다 그가 알고 있는 지식의 글들로 눈으로 목도한 것을 그대로 기록하였고 그 책의 이름은 요한계시록이었습니다
트라얀(Trajan) 황제, 즉위 후 사도요한은 에베소로 돌아갔습니다 소아시아지역의 복음사역은 가이오와 데메드리오의 선행으로 활성화되고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많은 어려움과 환난이 있었지만, 그는 생애 내내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였고, 그 사랑의 중요성을 실천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사도 요한은 다른 제자들과 달리 장수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그가 비겁한 변두리속에서 갇혀살며 은둔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남은 생애를 복되게 하신 것이었습니다
(3) 주제
"진리안에서 서로 사랑하라"(1:8)는 주제로 이 짧은 서신의 근본 메세지는 "처음부터 들은"(6절)사도의 교훈을 순수하게 지키며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로 사랑하라고 하는 하나님의 계명에 따라 살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진리를 거부하는 영지주의자들과 거짓교사들에게 동조하거나 상종 관계를 유지하지 말것을 엄중 경고하였습니다(7~11절)
(4) 내용
1장 13절에 남겨진 서신에는 거짓교사들에 대한 경고와 사랑안에 거하라는 권면이 함께 거론되고 있습니다 요한이 권면하는 사랑은 무분별한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 통찰력이 수반된 것으로 진리이신 그리스도의 기초위에 세워진 것이었습니다
진리안에 거하라는 요한은 수신자들이 진리안에서 순종할 것을 권면함과 아울러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실천함으로서 진리를 순종하는 삶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인간관계속의 성도들간에도 참된교제로 이어질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초대교회의 복병은 영지주의, 이단, 거짓교사들의 활황이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종파주의자들이 교회안에서 활약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대외적으로 로마로부터 핍박을 견뎌야 했던 그리스도인들에게 내부의 적은 결코 쉬운 상대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을 사랑으로만 자비를 베풀기에는 너무 많은 미혹자들이 발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요한은 성도들에게 거짓교사들의 가르침 자체를 허용하지 말고 그들과의 상종도 거부하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요한의 이들에 대한 대립은 교회공동체를 어지럽히는 이단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낸 것이었습니다
Ⅰ. 장로와 집사의 덕목
① 장로
㉮ 절제와 나그네를 대접함(디모데전서3:2,디도서1:8)
㉯ 가르치기를 잘함(디모데전서3:2,5:17,디도서1:9)
㉰ 온유함(디모데전서3:3,디도서1:8)
㉱ 다투지 아니함(디모데전서3:3,디도서1:7)
㉲ 돈을 사랑하지 않음(디모데전서3:3)
㉳ 새로 입교한 자가 아님(디모데전서3:6)
㉴ 외인에게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디모데전서3:7)
㉵ 고집대로 하지 않고 급히 분을 내지 않음(디도서1:7)
㉶ 선을 좋아하고 의로우며 거룩함(디도서1:8)
㉷ 근신함(디모데전서3:2,디도서1:8)
㉸ 책망할 것이 없음(디모데전서3:2,8,디도서1:6~7)
㉹ 일부일처제 유지(디모데전서3:2,12,디도서1:6)
㉺ 아담하고 존경받음(디모데전서3:2,8,디도서1:7)
㉻ 술취하지 않음(디모데전서3:3,8,디도서1:7)
㉠ 자기 집을 잘 다스림(디모데전서3:4,12)
㉡ 믿는 자녀를 두어야 함(디모데전서3:4,12,디도서1:6)
㉢ 더러운 이를 취하지 않음(디모데전서3:8,디도서1:7)
㉣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킴(디모데전서3:9,디도서1:9)
② 집사
㉮ 깨끗한 양심(디모데전서3:9)
㉯ 일부일처제 유지(디모데전서3:2,12,디도서1:6)
㉰ 아담하고 존경받음(디모데전서3:2,8,디도서1:7)
㉱ 술취하지 않음(디모데전서3:3,8,디도서1:7)
㉲ 자기 집을 잘 다스림(디모데전서3:4,12)
㉳ 믿는 자녀를 두어야 함(디모데전서3:4,12,디도서1:6)
㉴ 더러운 이를 취하지 않음(디모데전서3:8,디도서1:7)
㉵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킴(디모데전서3:9,디도서1:9)
㉶ 신실함(디모데전서3:8)
㉷ 먼저 시험하여야 함(디모데전서3:10)
Ⅱ. 영지주의(Gnosticism)
영지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이단들이 교회안팎에서 성도들을 미혹하고, AD. 2세기경 부터는 본격적으로 교회에 침투하였으며 3세기 초에는 로마제국 대부분의 교회가 영지주의로 인하여 오염되었습니다
① 정의 : 영지주의는 헬라어로 "지식"의 의미를 가진 "그노시스"를 말하는 것으로 지식의 중요성과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구원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 특별한 지식이 필요하며 모든 인류는 영적 계급, 정신적 계급, 물질적 계급으로 삼분되는데 특별한 지식을 소유한 영적 계급만이 최고 신의 영계 들어갈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영지주의 사상은 헬라, 이집트, 페르시아, 인도의 신화와 철학, 신지학에서 도래한 것으로 혼합주의적 경향이 농후하며 영지주의 제도 역시 절충한 것이었습니다
② 사상 :
㉮ 육체를 포함한 물질은 무조건 악하고 영혼만 선하다
㉯ 지식은 구원의 필수조건으로 덕보다 우월하다
㉰ 신적 세계는 우열에 의한 등급을 갖는 30개의 아이온(Aeons)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 우주를 포함하는 최고의 존재 곧 절대자는 설명, 단정지을 수 없는 것으로 신적 충만, 신령한 빛 가운데 거하는 "부토스"다 따라서 세상을 창조하신 유대인의 하나님은 최고 존재가 아니라 30개의 신적 이이온 중 최하위의 아이온인 "데미우르고스"(Demiurgos)라고 부르는 매우 열등한 존재다
㉱ 역사적 그리스도는 단지 인간에 불과하며 그리스도는 결코 성육신 한 것이 아니다 역사적 그리스도는 가장 밝은 아이온인 천상의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의 몸을 빌어 활동한 것이며, 천상의 그리스도는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히기 직전에 다시 천상의 세계로 돌아갔다
㉲ 부활은 없다 물질은 악하고 영혼만 선하기 때문에 인간의 구원은 육신으로 부터 영혼이 해방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영지주의자들의 특징은 성경을 마음대로 곡해하고 오염시키는 이단의 정석이었습니다 이것은 기독교도 아니고 유사 기독교도 아닌 철저한 이방종교의 연합적 성격을 가진 궤변이요 사단의 궤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이 교회안팎에서 고개를 들며 혼돈의 세계로 몰고 갔으며 150년간 교회를 위협에 빠뜨린 주범 가운데 하나로 등장하였다는 것입니다
(5) 개요
Ⅰ. 인사말(1~3)
Ⅱ. 진리안에서 행함을 칭찬(4)
Ⅲ. 서로 사랑하라(5~6)
Ⅳ. 거짓 선생들에 대한 경계(7~11)
Ⅴ. 결론(12~13)